표제지
머리말 / 김은주
연구요약
목차
PART 01. 서론 2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3
2. 연구 문제 26
3. 연구 내용 26
4. 연구 방법 27
가. 문헌연구 27
나. 조사연구 27
다. 연구자 협의회 31
라. 전문가 검토 31
PART 02. 교과용 도서 정책과 특수교육 교과용 도서 현황 33
1. 교과용 도서 정책의 방향 35
2. 특수교육 교과용 도서 개발 현황 및 문제점 39
PART 03.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의 교과용 도서 개발 요구 45
1.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의 개정 배경 47
가. 사회과학 패러다임 이동 반영 47
나. 현행 교육과정의 개선 요구 반영 49
2.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54
3.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의 주요 개정 내용 56
가. 학년군별 교육과정 도입 56
나. 교육과정의 성격 및 대상 구체화 57
다. 교육내용의 범위와 수준 개정 60
라. 교육내용의 제시방식 개정 62
마. 선택교과의 교육과정 개발 64
4. 특수교육 교과용 도서 개발 요구 66
PART 04. 교과용 도서의 기능과 체제의 구성 요인 69
1. 교과용 도서의 성격과 기능 71
2. 교과용 도서 체제의 구성 요인 77
가. 외적 체제와 구성 요인 77
나. 내적 체제와 구성 요인 79
PART 05. 현행 교과용 도서 체제 분석 및 편집 디자인 평가 85
1. 교과서 체제 분석 87
가. 외적 체제 평가 87
나. 교과서 내적 체제 분석 105
2. 편집 디자인 평가 125
가. 컨셉트 125
나. 포맷 126
다. 레이아웃 126
라. 타이포그래피 128
마. 여백 129
바. 사진 및 일러스트 129
PART 06. 교과용 도서 체제 개선 요구 131
1. 교과서 체제 개선 요구 133
가. 교과서 외적 체제 133
나. 교과서 내적 체제 164
2. 지도서 체제 개선 요구 186
가. 내용 구성형식 요구 및 활용 가능성 인식 186
나. 총론 내용 구성 요구 및 활용 가능성 인식 188
다. 각론 내용 구성 요구 및 활용 가능성 인식 189
라. 각론 구성 분량 요구 및 활용 가능성 인식 191
PART 07. 교과용 도서 체제 개선 방향 및 모형 195
1. 교과용 도서 체제 개선 방향과 중점 197
가. 교과용 도서 체제 개선 방향 197
나. 교과용 도서 체제 개선 중점 200
2. 교과용 도서 체제 개선 모형 210
가. 교과서 체제 개선 모형 210
나. 지도서 체제 개선 모형 221
다. 전자 저작물 체제 개발 모형 224
PART 08. 결론 및 제언 229
1. 결론 231
2. 제언 233
참고문헌 234
APPENDIX 부록 237
APPENDIX 01. 교과용 도서 체제 분석 및 편집 디자인 평가표 239
APPENDIX 02.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교과용 도서 체제 요구조사 242
APPENDIX 03.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교과용 도서 개발 계획 335
APPENDIX 04. 교과별 성격과 목표 및 교과서 체제 개선 중점 337
판권기 420
〈표 I-1〉 설문조사 대상과 응답률 29
〈표 I-2〉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교과용 도서 체제 개선 요구 조사 구성 내용 30
〈표 II-1〉 각국의 교과용 도서 발행제도 37
〈표 II-2〉 교과용 도서 채택 권한의 소재 37
〈표 II-3〉 2008년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특수학교 교과용 도서 고시 내용 40
〈표 II-4〉 초등학교와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의 교과서 종수와 책수 비교 42
〈표 IV-1〉 교과서의 내용 제시 유형 81
〈표 V-1〉 학교별 교과서 판형 비교 87
〈표 V-2〉 학교별 교과서 표지 지질 비교 88
〈표 V-3〉 학교별 교과서 본문 지질 비교 89
〈표 V-4〉 학교별 교과서 화보 지질 비교 90
〈표 V-5〉 학교별 교과서 표지 색도 비교 90
〈표 V-6〉 학교별 교과서 본문 색도 비교 91
〈표 V-7〉 학교별 교과서 서체 비교 91
〈표 V-8〉 학교별 교과서 표지 글자 크기 비교 92
〈표 V-9〉 학교별 교과서 본문 글자 크기 비교 93
〈표 V-10〉 학교별 교과서 본문 제목 글자 크기 비교 94
〈표 V-11〉 학교별 교과서 판면율 비교 94
〈표 V-12〉 학교별 교과서 전체 쪽수 비교 95
〈표 V-13〉 학교별 교과서 사진 분량 비교 96
〈표 V-14〉 학교별 교과서 삽화 분량 비교 97
〈표 V-15〉 학교별 교과서 도표 분량 비교 98
〈표 V-16〉 학교별 교과서 단짜기 비교 98
〈표 V-17〉 학교별 교과서 제책 방식 비교 99
〈표 V-18〉 학교별 교과서 삽화·사진 내용 비교 99
〈표 V-19〉 학교별 교과서 표지 비교 100
〈표 V-20〉 학교별 교과서 면지 비교 101
〈표 V-21〉 학교별 교과서 화보 포함 여부 비교 101
〈표 V-22〉 학교별 교과서 속표지 포함 여부 비교 102
〈표 V-23〉 학교별 교과서 머리말 포함 여부 비교 103
〈표 V-24〉 학교별 교과서 차례 포함 여부 비교 103
〈표 V-25〉 학교별 교과서 부록 포함 여부 비교 104
〈표 V-26〉 학교별 교과서 단원 구성 방식 비교 105
〈표 V-27〉 학교별 교과서 학습 과정 구성 방식 비교 106
〈표 V-28〉 학교별 교과서 학습 과제 안내 여부 비교 106
〈표 V-29〉 학교별 교과서 학습 내용 제시 여부 비교 107
〈표 V-30〉 학교별 교과서 학습 결과 정리 확인 제시 여부 비교 108
〈표 V-31〉 학교별 교과서 학습 내용 적용 보충 제시 여부 비교 109
〈표 V-32〉 학교별 교과서 학습 결과 평가 제시 여부 비교 110
〈표 V-33〉 학교별 교과서 내용 선정 방식 비교 110
〈표 V-34〉 학교별 교과서 내용 조직 방식 비교 111
〈표 V-35〉 학교별 교과서 단원 전개 체제 비교 112
〈표 V-36〉 학교별 교과서 단원 표지의 단원 영역 제시 여부 비교 113
〈표 V-37〉 학교별 교과서 단원 표지의 단원명 제시 여부 비교 113
〈표 V-38〉 학교별 교과서 단원 표지의 단원 목표 제시 여부 비교 114
〈표 V-39〉 학교별 교과서 단원 표지의 단원 차례 제시 여부 비교 115
〈표 V-40〉 학교별 교과서 단원 표지의 삽화 제시 여부 비교 116
〈표 V-41〉 학교별 교과서 단원 표지의 사진 제시 여부 비교 116
〈표 V-42〉 학교별 교과서 단원 표지의 기타 사항 비교 117
〈표 V-43〉 학교별 교과서 도입 활동 체제 비교 118
〈표 V-44〉 학교별 교과서 학습 활동 체제 비교 119
〈표 V-45〉 학교별 교과서 평가 활동 체제 비교 120
〈표 V-46〉 학교별 교과서 선택 활동 체제 비교 120
〈표 V-47〉 학교별 교과서 마무리 활동 체제 비교 121
〈표 V-48〉 학교별 교과서 내용 전개 방식 비교 122
〈표 V-49〉 학교별 교과서 1차 자료와 가공 자료 비교 123
〈표 V-50〉 학교별 교과서 실제 상황 자료와 가상 상황 자료 비교 123
〈표 V-51〉 학교별 교과서 보충 설명용 자료와 추가 활동용 자료 비교 124
〈표 V-52〉 학교간 교과서 컨셉트 평균 평점 이원 변량 분석 결과 125
〈표 V-53〉 학교별 교과서 포맷 평균 평점 이원 변량 분석 결과 126
〈표 V-54〉 학교별 교과서 레아아웃 평균 평점 이원 변량 분석 결과 127
〈표 V-55〉 학교별 교과서 타이포그래피 평균 평점 이원 변량 분석 결과 128
〈표 V-56〉 학교별 교과서 여백의 평균 평점 이원 변량 분석 결과 129
〈표 V-57〉 학교별 교과서 사진 및 일러스트 평균 평점 이원 변량 분석 결과 130
〈표 VI-1〉 초등학교 교과서 판형 요구 비교 134
〈표 VI-2〉 초등학교 교과서 판형 활용 가능성 인식 비교 135
〈표 VI-3〉 중·고등학교 교과서 판형 요구 비교 137
〈표 VI-4〉 중·고등학교 교과서 판형 활용 가능성 인식 비교 138
〈표 VI-5〉 교과별 교과서 판형 요구 비교 139
〈표 VI-6〉 교과별 교과서 활용 가능성 인식 비교 141
〈표 VI-7〉 교과서 지질 색 요구 비교 142
〈표 VI-8〉 교과서 지질 색의 활용 가능성 비교 143
〈표 VI-9〉 교과서 지질 두께 요구 비교 144
〈표 VI-10〉 교과서 지질 두께 활용 가능성 인식 비교 144
〈표 VI-11〉 초등학교 교과서의 본문 글자 크기 요구 비교 145
〈표 VI-12〉 초등학교 교과서의 본문 글자 크기 활용 가능성 인식 비교 146
〈표 VI-13〉 중·고등학교 교과서 본문 글자 크기 요구 비교 147
〈표 VI-14〉 중·고등학교 교과서 본문 글자 크기 활용 가능성 인식 비교 148
〈표 VI-15〉 초등학교 교과서의 판면율 요구 비교 150
〈표 VI-16〉 초등학교 교과서의 판면율 활용 가능성 인식 비교 151
〈표 VI-17〉 중·고등학교 교과서 판면율 요구 비교 152
〈표 VI-18〉 중·고등학교 학년군 판면율 활용 가능성 인식 153
〈표 VI-19〉 초등학교 교과서 쪽수 요구 비교 154
〈표 VI-20〉 초등학교 교과서 쪽수 활용 가능성 인식 비교 155
〈표 VI-21〉 중·고등학교 교과서 쪽수 요구 비교 156
〈표 VI-22〉 중·고등학교 교육과용 도서 쪽수의 활용 가능성 인식 비교 157
〈표 VI-23〉 교과서의 부록 분량 요구 비교 158
〈표 VI-24〉 교과서 부록 분량의 활용 가능성 인식 비교 159
〈표 VI-25〉 교과서 사진·삽화 내용 요구 비교 160
〈표 VI-26〉 초등학교 사진 삽화 내용 활용 가능성 비교 161
〈표 VI-27〉 교과서간 관계의 요구 비교 163
〈표 VI-28〉 교과서간 관계의 활용 가능성 인식 비교 163
〈표 VI-29〉 학년군별 성취기준 반영방식 요구 비교 164
〈표 VI-30〉 학년군별 성취기준 반영방식의 활용 가능성 인식 비교 165
〈표 VI-31〉 주지교과의 교과서 단원 구성방식 요구 비교 166
〈표 IV-32〉 주지교과의 단원 구성방식 활용 가능성 인식 비교 168
〈표 VI-33〉 예체능 교과의 단원 구성방식 요구 비교 169
〈표 IV-34〉 예체능 교과 단원 구성 방식 활용 가능성 비교 170
〈표 VI-35〉 실과, 진로와 직업 교과 단원 구성 요구 비교 171
〈표 VI-36〉 실과, 진로와 직업 교과 단원 구성 활용 가능성 비교 172
〈표 VI-37〉 선택교과의 단원 구성방식 요구 비교 173
〈표 VI-38〉 선택교과의 단원 구성방식 활용 가능성 인식 비교 174
〈표 VI-39〉 교과별 학습과정 구성방식 요구 175
〈표 VI-40〉 교과별 학습과정 구성 방식 활용 가능성 인식 비교 176
〈표 VI-41〉 단원 전개체제(또는 내용 배열방법) 요구 비교 178
〈표 VI-42〉 단원 전개체제(또는 내용 배열방법) 활용 가능성 인식 비교 179
〈표 VI-43〉 단원 도입활동 구성방식 요구 비교 180
〈표 VI-44〉 단원 도입활동 구성방식 활용 가능성 인식 비교 181
〈표 VI-45〉 학년군별 단원 평가활동 구성방식 요구 비교 182
〈표 VI-46〉 학년군별 단원 평가활동 구성방식 활용 가능성 인식 비교 183
〈표 VI-47〉 단원 선택활동 구성방식 요구 비교 184
〈표 VI-48〉 단원 선택활동 구성방식 활용 가능성 인식 비교 184
〈표 VI-49〉 단원 마무리 활동 구성 방식 요구 비교 185
〈표 VI-50〉 단원 마무리 활동 구성방식 활용 가능성 인식 비교 185
〈표 VI-51〉 지도서 구성형식 요구 비교 186
〈표 VI-52〉 지도서 구성형식 활용 가능성 인식 비교 187
〈표 VI-53〉 총론 내용 구성 요구 비교 188
〈표 VI-54〉 지도서 총론 내용 구성의 활용 가능성 인식 비교 189
〈표 VI-55〉 지도서 각론 내용 구성 요구 비교 190
〈표 VI-56〉 지도서 각론 내용 구성 활용 가능성 인식 비교 191
〈표 VI-57〉 지도서 각론 구성 분량 요구 비교 192
〈표 VI-58〉 지도서 각론 구성 분량 활용 가능성 인식 비교 192
[그림 VII-1] 단원 내용 제시 방식의 예 220
[그림 VII-2] 지도서 내용 제시 방식의 예 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