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언 2
요약문 12
제1장 서론 2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주요 내용 28
1. 연구의 필요성 28
2. 연구의 주요 내용 29
제2절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31
제2장 미디어 다양성의 의의 및 개념요소 33
제1절 미디어 다양성의 의의 33
1. 전통적 의미에서 미디어 다양성의 가치 33
2. 디지털 융합시대 미디어 다양성의 가치 37
제2절 방송의 다양성 개념과 구성요소 44
1. 다양성의 개념 44
2. 다양성 개념의 구성요소 47
제3장 국내외 미디어 다양성 교육 현황 사례 분석 50
제1절 국내 방송 종사자 대상 교육 현황 50
1. 국내 방송 종사자 대상 재교육 프로그램 50
2. 국내 방송 종사자 대상 재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시사점 68
제2절 국내 일반인 대상 미디어 교육 현황 71
1. 일반인 대상 미디어 교육 71
2. 소외계층 대상의 미디어 교육 74
제3절 해외 미디어 다양성 교육 현황 79
1. 미디어 다양성 교육 기관 및 교육 프로그램 79
2. 미디어 다양성 교육 교재 89
3. 해외 사례 시사점 94
제4장 미디어 다양성 교육 실시에 관한 전문가 심층인터뷰 96
제1절 조사 방법론 개요 96
1. 조사 설계 개요 96
2. 심층인터뷰 조사 설문지 주요 내용 96
제2절 심층인터뷰 조사 결과 97
1. 미디어 다양성 실태 인식 및 다양성 보장을 위한 필요 요소 97
2. 미디어 다양성 교육의 필요성과 장애요인 102
3. 미디어 다양성 교육의 목표, 대상 및 방법 104
4. 미디어 다양성 교육의 실시 주체 및 재원 조달 109
제3절 심층인터뷰 결과 요약 및 시사점 도출 114
1. 미디어 다양성의 문제 및 다양성 보장을 위한 필요요소 114
2. 미디어 다양성 교육의 필요성과 장애요인 116
3. 미디어 다양성 교육의 목표, 대상 및 방법 118
4. 미디어 다양성 교육의 조직구성과 운영방안 120
제5장 미디어 다양성 교육 실시에 관한 일반인 설문조사 122
제1절 조사 방법론 개요 122
1. 조사 설계 개요 122
2. 주요 조사 내용 123
3. 응답자 특성 124
제2절 일반인 설문조사 결과 124
1. 방송 프로그램의 다양성 평가 124
2. 방송의 다양성 개념 133
3. 미디어 다양성 교육의 필요성 및 참가의향 136
4. 미디어 다양성 교육의 수행방안 140
제3절 설문조사 결과 요약 및 시사점 150
1. 방송 프로그램의 다양성 실태에 관한 인식 150
2. 방송의 다양성 개념에 관한 의견 152
3. 미디어 다양성 교육의 필요성 및 수행방안에 관한 의견 153
제6장 결론: 미디어 다양성 교육 수행방안 제언 155
제1절 미디어 다양성 교육의 필요성 및 고려사항 155
1. 미디어 다양성 교육의 필요성 155
2. 미디어 다양성 교육 실시에 대한 고려사항 156
제2절 미디어 다양성 교육 수행방안 157
1. 미디어 다양성 교육의 기본 목표 및 기본 방향 157
2. 협의의 교육 개념을 도입한 미디어 다양성 교육 방안 162
3. 광의의 교육 개념을 도입한 미디어 다양성 교육 172
참고문헌 182
판권기 186
[표 2-1] 영국 OFCOM의 디지털 시대 방송의 공익성을 구성하는 하위개념 38
[표 2-2] 나폴리의 다양성 개념의 구성요소 47
[표 3-1] 한국언론교육원의 언론인 전문교육 프로그램 51
[표 3-2] 한국언론교육원의 KPF심화교육 프로그램 52
[표 3-3] 한국언론교육원의 KPF 디플로마 프로그램 52
[표 3-4] 한국언론교육원의 해외장기연수 프로그램 53
[표 3-5] 한국언론교육원의 수습기자 기본교육 프로그램 54
[표 3-6] 한국언론교육원의 교육 분야별 참가자 수 총괄표(2009년) 56
[표 3-7] 한국PD교육원 교육사업 규모 61
[표 3-8] 연도별 한국PD교육원 교육 과정 62
[표 3-9] 한국PD교육원 2011년 커리큘럼 62
[표 3-10] 전파방송통신인재교육개발원의 2008년도 방송전문인력 양성사업 연수교육 공모분야 63
[표 3-11] 신문사 및 방송사 종사자들의 사내 재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70
[표 3-12] 국내 3대 지상파방송사 교육훈련비 지출 현황 70
[표 3-13] 한국전파진흥원 미디어교육 교재개발 현황 73
[표 3-14] 한국전파진흥원 2010년 미디어교육 활동지원 단체 74
[표 3-15] 지체장애인 성인 영상제작교육 ‘창을 열다’ 커리큘럼 75
[표 3-16] 새터민을 위한 미디어교육 커리큘럼 77
[표 3-17] 미디어 통(通) 커리큘럼 78
[표 3-18] 다양성 툴킷의 미디어 다양성 교육내용 90
[표 4-1] 심층인터뷰 조사 설문지 주요 내용 96
[표 4-2] 미디어 다양성의 문제 및 다양성 보장을 위한 필요요소 114
[표 4-3] 미디어 다양성 교육의 필요성과 장애요인 116
[표 4-4] 미디어 다양성 교육의 목표, 대상 및 방법 118
[표 4-5] 미디어 다양성 교육의 조직구성과 운영방안 120
[표 5-1] 일반인 설문조사 방법론 개요 122
[표 5-2] 일반인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124
[표 5-3] 응답자 특성에 따른 보도 프로그램의 다양성에 관한 전반적 평가 125
[표 5-4] 응답자 특성에 따른 교양 프로그램의 다양성에 관한 전반적 평가 128
[표 5-5] 응답자 특성에 따른 오락 프로그램의 다양성에 관한 전반적 평가 131
[표 5-6] 응답자 특성에 따른 방송의 다양성 개념 구성요인에 관한 의견 134
[표 5-7] 응답자 특성에 따른 방송의 다양성 저해 요인에 관한 의견 136
[표 5-8] 응답자 특성에 따른 미디어 다양성 교육 필요성에 관한 의견 137
[표 5-9] 응답자 특성에 따른 미디어 다양성 교육의 참가의향에 관한 의견 139
[표 5-10] 응답자 특성에 따른 미디어 다양성 교육 대상 방송분야에 관한 의견 142
[표 5-11] 응답자 특성에 따른 미디어 다양성 교육 기본목표에 관한 의견 144
[표 5-12] 응답자 특성에 따른 미디어 다양성 교육의 내용에 관한 의견 146
[표 5-13] 응답자 특성에 따른 미디어 다양성 교육 실시 주체에 대한 의견 148
[표 5-14] 응답자 특성에 따른 미디어 다양성 교육의 운영재원 조달에 관한 의견 150
[표 5-15] 방송분야별 세부항목에 대한 평가 중 상위 항목 및 하위 항목 152
[표 6-1] 국내 주요 지상파방송사업자 종사자 세부 현황(2009년 12월 기준) 164
[표 6-2] 전문가 인터뷰 조사 결과 179
[그림 3-1] 한국콘텐츠아카데미의 차세대 인재양성교육 프로그램 비율 58
[그림 3-2] 한국콘텐츠아카데미의 산업계 직무 재교육 프로그램 비율 59
[그림 3-3] 한국콘텐츠아카데미의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비율(방송, 게임, 콘텐츠 기획 창작분야) 60
[그림 3-4] 국내 방송 종사자 재교육 수강기관 69
[그림 5-1] 보도 프로그램의 다양성에 관한 전반적 평가 125
[그림 5-2] 보도 프로그램의 다양성에 관한 세부항목 평가 127
[그림 5-3] 교양 프로그램의 다양성에 관한 전반적 평가 128
[그림 5-4] 교양 프로그램의 다양성에 관한 세부항목 평가 129
[그림 5-5] 오락 프로그램의 다양성에 관한 전반적 평가 130
[그림 5-6] 오락 프로그램의 다양성에 대한 세부항목 평가 132
[그림 5-7] 방송의 다양성 개념 구성요인에 관한 의견 133
[그림 5-8] 방송의 다양성 저해 요인에 관한 의견 135
[그림 5-9] 미디어 다양성 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의견 137
[그림 5-10] 미디어 다양성 교육 실시 반대 이유 138
[그림 5-11] 미디어 다양성 교육의 참가의향에 관한 의견 139
[그림 5-12] 미디어 다양성 교육 대상 집단에 관한 의견 141
[그림 5-13] 미디어 다양성 교육 필요 방송분야에 관한 의견 142
[그림 5-14] 미디어 다양성 교육의 기본목표에 관한 의견 144
[그림 5-15] 미디어 다양성 교육의 내용에 관한 의견 146
[그림 5-16] 미디어 다양성 교육 실시 주체에 대한 의견 148
[그림 5-17] 미디어 다양성 교육의 운영재원 조달에 관한 의견 149
[그림 5-18] 방송분야별 다양성 실태에 관한 전반적 평가 151
[그림 6-1] 일반 시청자 설문조사 결과 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