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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문
목차
연구요약 18
Abstract 19
I. 서론 22
II. 선행연구검토 30
1. 가정폭력 상담소 운영현황 32
1) 한국의 가정폭력 가해자 상담소 32
2) 미국의 가정폭력 가해자 상담소 37
2. 가해자 상담 관련 지역사회 협력체계 43
1) 한국의 지역사회 협력 현황 43
2) 미국의 지역사회 협력 현황 45
3. 가정폭력 가해자 유형 48
4. 가정폭력 가해자 상담 60
1) 인지행동/여성주의 모형 60
2) 좋은 삶 모델 62
3) 동기강화상담 66
4) 이야기치료 68
III. 연구방법 70
1. 연구내용 72
2. 연구대상자 및 절차 76
1) 연구1: 가정폭력 가해자 교정·치료 프로그램 운영실태 76
2) 연구2: 미국의 가정폭력 가해자 교정·치료 프로그램 운영현황 77
3) 연구3: 가정폭력 가해자 상담 관련 지역사회 네트워크 분석 및 구축방안 77
4) 연구4: 가정폭력 가해자 교정·치료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개선방안 및 소요재원 78
5) 연구5: 가정폭력 가해자 유형 분류 78
6) 연구6: 가정폭력 가해자 유형분류표 80
7) 연구7: 가정폭력 가해자 유형별 상담접근 80
3. 설문내용 및 조사도구 81
1) 부부관계 만족도 82
2) 알코올 의존도 83
3) 스트레스 83
4) 부부폭력에 대한 태도 84
5) 우울 84
6) 분노 85
7) 성역할 태도 85
8) 사회적 바람직성에 대한 반응 86
9) 폭력행동 86
10) 자녀폭력의 피해경험 87
11) 공격성 87
12) 질투심 87
13) 공감능력 88
14) 애착 88
15) 의사소통기술 89
16) 성격특성 89
4. 분석방법 90
IV. 연구결과 92
1-1. 연구1-1: 가정폭력 가해자 교정·치료 프로그램 운영실태 설문조사 94
1) 상담소 기본운영 정보 95
2) 정부기관과의 관계 99
3) 지역사회의 협력 106
4) 상담원 현황 113
5) 가해자 상담의 현황 124
6) 가해자의 상담 참여 130
7) 가해자 상담의 효과성 평가 134
1-2. 연구1-2: 가정폭력상담소 상담원 심층면접 137
1) 상담원 자격과 교육 139
2) 가해자 상담 전문기관 159
3) 가해자상담 프로그램 177
4) 가해자상담 프로그램 효과성 평가 194
2. 연구2: 미국의 가정폭력 가해자 교정·치료 프로그램 운영형태 198
1) 가정폭력에 대한 지역사회 공동대응 모형 198
2) 가해자 프로그램의 내용 200
3) 가해자 프로그램의 운영과정 202
4) 지역사회와의 협력 205
5) 형사사법기관과의 협력 206
6) 상담소와 상담원 선정 206
7) 여성 또는동성애 가해자 상담 213
8) 결론 214
3-1. 연구3-1: 아동여성보호지역연대 현황 216
1) 조사대상자 기본정보 217
2) 지역연대 기본 정보 219
3) 지역연대 운영 237
4) 부부폭력 244
5) 부부폭력 가해자 상담 260
6) 지역연대 참여기관 267
3-2. 연구3-2: 아동·여성보호지역연대 포커스그룹 인터뷰 271
1) 지역연대 기본활동 272
2) 가정폭력 관련 지역연대 활동 277
3) 가정폭력 가해자 상담 관련 지역연대 활동 283
4) 지역연대 활성화를 위한 개선사항 288
4. 연구4: 가정폭력 가해자 교정·치료 프로그램의 전문성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 292
1) 가해자 교정·치료 프로그램의 전문성 292
2) 가해자 교정·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성 300
3) 개선방안에 따른 소요예산 추계 305
5. 연구5: 가정폭력 가해자 유형 분류 309
1) 유형분류에 사용할 가해자 심리특성의 요인분석 309
2) 가정폭력 가해자의 유형 313
3) 세 가해자 유형의 특성 종합 344
6. 연구6: 가정폭력 가해자 유형 분류표 347
1) 유형분류표의 개발 절차 347
2) 가정폭력 가해자 유형 분류표의 활용 방법 357
7. 연구7: 가정폭력 가해자 유형별 상담프로그램 모색 361
1) 유형1을 위한 프로그램 제안 362
2) 유형2를 위한 프로그램 제안 364
3) 유형3을 위한 프로그램 제안 367
V. 요약 및 제언 370
1. 연구결과 요약 372
1) 연구1: 가정폭력 가해자 교정·치료 프로그램 운영실태 372
2) 연구2: 미국의 가정폭력 가해자 교정·치료 프로그램 운영형태 377
3) 연구3: 아동·여성보호지역연대 현황 380
4) 연구4: 가정폭력 가해자 교정·치료 프로그램의 전문성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 384
5) 연구5: 가정폭력 가해자 유형 분류 384
6) 연구6: 가정폭력 가해자 유형분류표 385
7) 연구7: 가정폭력 가해자 유형별 상담프로그램 모색 388
2. 제언 390
1) 가정폭력 가해자 상담프로그램 운영 390
2) 가해자 상담에 대한 지역사회 협력 393
3) 가정폭력 가해자 상담의 전문성과 효과성 제고를 위한 제도적 개선 395
참고문헌 398
판권기 407
〈표 2-1〉 Holtzworth-Munroe와 Stuart(1994)의 세 하위유형 모델과 이를 검증한 연구결과 59
〈표 3-1〉 행정권역별 설문대상 보호관찰소 79
〈표 3-2〉 가정폭력상담소 설문 및 심층면접 조사내용 81
〈표 3-3〉 아동·여성보호 지역연대 설문 및 심층면접 조사내용 82
〈표 4-1〉 지역별 응답 상담소 94
〈표 4-2〉 상담소 설립연도 95
〈표 4-3〉 가해자 상담 시작 연도 95
〈표 4-4〉 상담소 설립 유형 95
〈표 4-5〉 상담소 근무 종사자 수 96
〈표 4-6〉 상담소 규모 96
〈표 4-7〉 상담소 설비(중복응답) 96
〈표 4-8〉 기관 1년 예산 97
〈표 4-9〉 기관 예산 구성(중복응답) 97
〈표 4-10〉 가해자 상담 재정 규모 97
〈표 4-11〉 재정확대 개선방안 98
〈표 4-12〉 정부지원에 대한 개선사항 98
〈표 4-13〉 우수 인력 확보 방안 99
〈표 4-14〉 정부의 재정지원 여부 99
〈표 4-15〉 정부의 재정지원 명목(중복응답) 100
〈표 4-16〉 정부기관 재정 지원금 100
〈표 4-17〉 재정지원 절차(중복응답) 100
〈표 4-18〉 정부기관의 모니터링 여부 101
〈표 4-19〉 정부기관의 모니터링 빈도 101
〈표 4-20〉 정부기관의 모니터링 방법(중복응답) 102
〈표 4-21〉 상담기관 지정 여부(중복응답) 102
〈표 4-22〉 법원/보호관찰소의 선정방식(중복응답) 103
〈표 4-23〉 법원의 모니터링 여부 103
〈표 4-24〉 법원의 모니터링 빈도 104
〈표 4-25〉 법원의 모니터링 방법(중복응답) 104
〈표 4-26〉 검찰의 선정방식(중복응답) 105
〈표 4-27〉 검찰의 모니터링 여부 105
〈표 4-28〉 검찰의 모니터링 빈도 105
〈표 4-29〉 검찰의 모니터링 방법(중복응답) 106
〈표 4-30〉 지역의 정기모임 여부 106
〈표 4-31〉 지역의 정기모임 빈도 107
〈표 4-32〉 지역의 정기모임 성격 107
〈표 4-33〉 지역의 정기모임 논의 내용(중복응답) 108
〈표 4-34〉 법원과의 모임 여부 108
〈표 4-35〉 법원과의 모임 빈도 108
〈표 4-36〉 법원과의 논의내용(중복응답) 109
〈표 4-37〉 보호관찰소와의 모임 여부 109
〈표 4-38〉 보호관찰소와의 모임 빈도 110
〈표 4-39〉 보호관찰소와의 논의 내용(중복응답) 110
〈표 4-40〉 검찰과의 모임 여부 110
〈표 4-41〉 검찰과의 모임 빈도 111
〈표 4-42〉 검찰과의 논의 내용(중복응답) 111
〈표 4-43〉 경찰과의 모임 여부 112
〈표 4-44〉 경찰과의 모임 빈도 112
〈표 4-45〉 경찰과의 논의 내용(중복응답) 112
〈표 4-46〉 기관 소속 상담원 수 113
〈표 4-47〉 외부기관 소속 상담원 수 113
〈표 4-48〉 상담 전담 직원 여부 113
〈표 4-49〉 상담원 성별 114
〈표 4-50〉 상담원 연령 114
〈표 4-51〉 상담원 교육수준 114
〈표 4-52〉 상담원 전공분야 115
〈표 4-53〉 상담 관련 자격증 115
〈표 4-54〉 가해자 집단상담 진행 경력 115
〈표 4-55〉 주진행을 맡은 가해자 집단 수 115
〈표 4-56〉 보조진행을 맡은 가해자 집단 수 116
〈표 4-57〉 상담 관련 총 근무연수 116
〈표 4-58〉 상담원 직위 116
〈표 4-59〉 상담원 급여 수준 117
〈표 4-60〉 상담원 업무 평가(중복응답) 117
〈표 4-61〉 신입 상담원 교육(중복응답) 117
〈표 4-62〉 상담소 자체 신입 상담원 교육 횟수 118
〈표 4-63〉 상담소 자체 신입 상담원 교육시간 118
〈표 4-64〉 상담소 자체 신입 상담원 교육 담당(중복응답) 118
〈표 4-65〉 외부의뢰 신입 상담원 교육 횟수 118
〈표 4-66〉 외부의뢰 신입 상담원 교육시간 119
〈표 4-67〉 상담원 보수교육 119
〈표 4-68〉 상담소 자체 상담원 보수교육 횟수 119
〈표 4-69〉 상담소 자체 상담원 보수교육 시간 119
〈표 4-70〉 상담소 자체 상담원 보수교육 담당자(중복응답) 120
〈표 4-71〉 외부기관 의뢰 보수교육 횟수 120
〈표 4-72〉 외부기관 의뢰 보수교육 시간 120
〈표 4-73〉 외부강사의 소속기관 121
〈표 4-74〉 외부강사의 성별 121
〈표 4-75〉 외부강사의 교육수준 121
〈표 4-76〉 외부강사의 전공분야 122
〈표 4-77〉 외부강사의 상담 관련 자격증 122
〈표 4-78〉 가해자 집단상담 진행 경력 122
〈표 4-79〉 진행한 가해자 집단 수 122
〈표 4-80〉 외부강사의 상담역량 123
〈표 4-81〉 외부강사의 급여수준 123
〈표 4-82〉 상담원의 전문성을 높이는 방법(중복응답) 123
〈표 4-83〉 가해자 상담 현황 124
〈표 4-84〉 가해자 상담 운영 지침 124
〈표 4-85〉 가해자 상담 모형(중복응답) 125
〈표 4-86〉 상담시간대 125
〈표 4-87〉 집단성원 수 125
〈표 4-88〉 회합빈도 126
〈표 4-89〉 총 회합 수 126
〈표 4-90〉 회합길이 126
〈표 4-91〉 진행자 수 126
〈표 4-92〉 남성 진행자 수 127
〈표 4-93〉 여성 진행자 수 127
〈표 4-94〉 동일한 상담원 진행 여부 127
〈표 4-95〉 상담 진행 상담원 수 127
〈표 4-96〉 상담원 변경 이유(중복응답) 128
〈표 4-97〉 배우자 연락 횟수 128
〈표 4-98〉 피해자와의 논의 내용(중복응답) 129
〈표 4-99〉 피해자 서비스(중복응답) 129
〈표 4-100〉 가해자에 대한 사후 서비스(중복응답) 130
〈표 4-101〉 형사법 처분으로 상담에 참여한 가해자 수 130
〈표 4-102〉 자발적으로 상담에 참여한 가해자 수 130
〈표 4-103〉 기타 경로로 상담에 참여한 가해자 수 131
〈표 4-104〉 상담탈락자 수 131
〈표 4-105〉 상담 종결 사유 131
〈표 4-106〉 상담소의 상담탈락 조치(중복응답) 132
〈표 4-107〉 형사법기관의 상담탈락 조치(중복응답) 132
〈표 4-108〉 상담소의 폭력 재발 조치(중복응답) 133
〈표 4-109〉 형사법기관의 폭력 재발 조치(중복응답) 133
〈표 4-110〉 효과성 평가 여부 134
〈표 4-111〉 효과성 평가방법(중복응답) 134
〈표 4-112〉 가해자 상담효과 평가빈도 135
〈표 4-113〉 효과성 평가 내용(중복응답) 135
〈표 4-114〉 상담의 효과성 평가 결과 활용 방법(중복응답) 136
〈표 4-115〉 효과성 평가를 정기적으로 하지 않는 이유(중복응답) 136
〈표 4-116〉 인터뷰 대상 상담원들의 특성 138
〈표 4-117〉 응답자성별 및 소속 217
〈표 4-118〉 응답자의 지역연대 활동 218
〈표 4-119〉 지역연대 활동기간 219
〈표 4-120〉 지역연대 설립연도 219
〈표 4-121〉 지역연대 위원장 소속기관 및 직위 220
〈표 4-122〉 지역연대 실무 간사 소속기관 및 직위 221
〈표 4-123〉 지방자치단체 지역연대 참여실태 222
〈표 4-124〉 교육청/학교 지역연대 참여실태 223
〈표 4-125〉 경찰 지역연대 참여실태 224
〈표 4-126〉 검찰 지역연대 참여실태 225
〈표 4-127〉 법원 지역연대 참여실태 226
〈표 4-128〉 보호관찰소 지역연대 참여실태 227
〈표 4-129〉 법률기관 지역연대 참여실태 228
〈표 4-130〉 의료기관 지역연대 참여실태 229
〈표 4-131〉 알코올/약물치료기관 지역연대 참여실태 230
〈표 4-132〉 아동관련 시설/기관 지역연대 참여실태 231
〈표 4-133〉 청소년관련 시설/기관 지역연대 참여실태 232
〈표 4-134〉 여성폭력 상담소 지역연대 참여실태 233
〈표 4-135〉 1366 지역연대 참여실태 234
〈표 4-136〉 시민단체 지역연대 참여실태 235
〈표 4-137〉 기타단체 지역연대 참여실태 236
〈표 4-138〉 지역연대의 주요 활동 및 성과(중복응답) 237
〈표 4-139〉 지역연대 모임 횟수 및 시간 237
〈표 4-140〉 바람직한 모임 횟수 및 시간 238
〈표 4-141〉 지역연대 회의 진행 239
〈표 4-142〉 지역연대 결정 실행 239
〈표 4-143〉 지역연대 규칙 240
〈표 4-144〉 지역연대 교육 및 훈련 240
〈표 4-145〉 지역연대 교육 및 훈련에 대한 바람 241
〈표 4-146〉 지역연대 1년 예산 242
〈표 4-147〉 지역연대 개선사항 243
〈표 4-148〉 지역연대 활동에서 부부폭력 안건 비중 244
〈표 4-149〉 지역연대 내 부부폭력 논의(중복응답) 245
〈표 4-150〉 지방자치단체의 지역연대 논의 내용(중복응답) 246
〈표 4-151〉 교육청/학교의 지역연대 논의 내용(중복응답) 247
〈표 4-152〉 경찰의 지역연대 논의 내용(중복응답) 247
〈표 4-153〉 검찰의 지역연대 논의 내용(중복응답) 248
〈표 4-154〉 법원의 지역연대 논의 내용(중복응답) 248
〈표 4-155〉 보호관찰소의 지역연대 논의 내용(중복응답) 248
〈표 4-156〉 병원/의원/보건소의 지역연대 논의 내용(중복응답) 249
〈표 4-157〉 여성폭력 관련 상담소의 지역연대 논의 내용(중복응답) 249
〈표 4-158〉 아동/청소년 관련기관의 지역연대 논의 내용(중복응답) 250
〈표 4-159〉 1366의 지역연대 논의 내용(중복응답) 251
〈표 4-160〉 지방자치단체가 지역연대에서 논의해야 할 내용(중복응답) 252
〈표 4-161〉 교육청/학교가 지역연대에서 논의해야 할 내용(중복응답) 252
〈표 4-162〉 경찰이 지역연대에서 논의해야 할 내용(중복응답) 253
〈표 4-163〉 검찰이 지역연대에서 논의해야 할 내용(중복응답) 253
〈표 4-164〉 법원이 지역연대에서 논의해야 할 내용(중복응답) 254
〈표 4-165〉 보호관찰소가 지역연대에서 논의해야 할 내용(중복응답) 254
〈표 4-166〉 병원/의원/보건소가 지역연대에서 논의해야 할 내용(중복응답) 255
〈표 4-167〉 여성폭력 관련 상담소가 지역연대에서 논의해야 할 내용(중복응답) 255
〈표 4-168〉 아동/청소년 관련기관이 지역연대에서 논의해야 할 내용(중복응답) 256
〈표 4-169〉 1366이 지역연대에서 논의해야 할 내용(중복응답) 256
〈표 4-170〉 부부폭력 관련 지역연대 활동의 만족스러운 점 257
〈표 4-171〉 부부폭력 관련 지역연대 활동의 불만족스러운 점(중복응답) 258
〈표 4-172〉 부부폭력 관련 활동 주도 기관 259
〈표 4-173〉 부부폭력 관련 지역연대 활동 개선점 259
〈표 4-174〉 지역연대 활동에서 부부폭력 가해자 상담 논의 260
〈표 4-175〉 상담소 선정 및 가해자 연계 역할 261
〈표 4-176〉 가해자 상담 중도탈락자 조치 역할 262
〈표 4-177〉 가해자 상담소 프로그램 평가 및 감독 역할 263
〈표 4-178〉 피해자 보호서비스 지원 역할 264
〈표 4-179〉 가해자 상담 관련 역할 담당 지역연대의 수 및 담당자 265
〈표 4-180〉 지역연대의 가해자 상담 관련 역할 수행 265
〈표 4-181〉 지역연대 주도적 참여기관 및 불참 기관 267
〈표 4-182〉 지역연대 유사 협의회 269
〈표 4-183〉 포커스그룹 인터뷰 대상자들의 특성 272
〈표 4-184〉 평가 소요예산 306
〈표 4-185〉 재정심의 소요예산 306
〈표 4-186〉 인증제 운영 소요예산 307
〈표 4-187〉 지역연대 전담인력 배치 소요예산 307
〈표 4-188〉 교육훈련 강화 소요예산 308
〈표 4-189〉 소요예산 추계 총괄 308
〈표 4-190〉 심리측정적 변인과 MCMI 성격 하위요인의 요인분석 결과 310
〈표 4-191〉 세 가해자 유형에 포함된 조사대상자 수 313
〈표 4-192〉 세 가해자 유형의 요인 특성 314
〈표 4-193〉 세 가해자 유형의 부부관계 만족도 비교 315
〈표 4-194〉 세 가해자 유형의 알코올 의존도 비교 316
〈표 4-195〉 세 가해자 유형의 스트레스 비교 317
〈표 4-196〉 세 가해자 유형의 부부폭력에 대한 태도 비교 317
〈표 4-197〉 세 가해자 유형의 우울 비교 318
〈표 4-198〉 세 가해자 유형의 분노 비교 318
〈표 4-199〉 세 가해자 유형의 성역할 태도 비교 319
〈표 4-200〉 세 가해자 유형의 사회적 바람직성에 대한 반응 비교 320
〈표 4-201〉 세 가해자 유형의 폭력행동 총합 비교 320
〈표 4-202〉 세 가해자 유형의 심리·정서적 폭력 비교 321
〈표 4-203〉 세 가해자 유형의 신체적 폭력 비교 321
〈표 4-204〉 세 가해자 유형의 아동기 학대경험 비교 322
〈표 4-205〉 세 가해자 유형의 의사소통기술 비교 322
〈표 4-206〉 세 가해자 유형의 애착 총합 비교 323
〈표 4-207〉 세 가해자 유형의 의존 애착 비교 323
〈표 4-208〉 세 가해자 유형의 대인불안 애착 비교 324
〈표 4-209〉 세 가해자 유형의 친밀감결여 애착 비교 324
〈표 4-210〉 세 가해자 유형의 공격성 비교 325
〈표 4-211〉 세 가해자 유형의 질투심 비교 325
〈표 4-212〉 세 가해자 유형의 공감능력 총합 비교 326
〈표 4-213〉 세 가해자 유형의 공감적 관심 비교 326
〈표 4-214〉 세 가해자 유형의 조망수용 비교 327
〈표 4-215〉 세 가해자 유형의 연령 비교 327
〈표 4-216〉 세 가해자 유형의 배우자 연령 비교 328
〈표 4-217〉 세 가해자 유형의 학력 비교 328
〈표 4-218〉 세 가해자 유형의 배우자 학력 비교 329
〈표 4-219〉 세 가해자 유형의 월소득 비교 329
〈표 4-220〉 세 가해자 유형의 배우자 월소득 비교 330
〈표 4-221〉 세 가해자 유형의 결혼기간 비교 330
〈표 4-222〉 세 가해자 유형의 폭력기간 비교 331
〈표 4-223〉 세 가해자 유형의 직업 비교 331
〈표 4-224〉 세 가해자 유형의 결혼상태 비교 332
〈표 4-225〉 세 가해자 유형의 상담 경험 비교 332
〈표 4-226〉 세 가해자 유형의 배우자 이외 폭력사용 경험 비교 333
〈표 4-227〉 세 가해자 유형의 부부관계 만족도 다중비교 333
〈표 4-228〉 세 가해자 유형의 알코올 의존도 다중비교 334
〈표 4-229〉 세 가해자 유형의 스트레스 다중비교 334
〈표 4-230〉 세 가해자 유형의 부부폭력에 대한 태도 다중비교 335
〈표 4-231〉 세 가해자 유형의 우울 다중비교 335
〈표 4-232〉 세 가해자 유형의 분노 다중비교 336
〈표 4-233〉 세 가해자 유형의 성역할 태도 다중비교 336
〈표 4-234〉 세 가해자 유형의 사회적 바람직성에 대한 반응 다중비교 337
〈표 4-235〉 세 가해자 유형의 폭력행동 총합 다중비교 337
〈표 4-236〉 세 가해자 유형의 심리·정서적 폭력 다중비교 338
〈표 4-237〉 세 가해자 유형의 신체적 폭력 다중비교 338
〈표 4-238〉 세 가해자 유형의 아동기 학대경험 다중비교 339
〈표 4-239〉 세 가해자 유형의 의사소통기술 다중비교 339
〈표 4-240〉 세 가해자 유형의 애착 총합 다중비교 339
〈표 4-241〉 세 가해자 유형의 의존 애착 다중비교 340
〈표 4-242〉 세 가해자 유형의 대인불안 애착 다중비교 340
〈표 4-243〉 세 가해자 유형의 친밀감결여 애착 다중비교 341
〈표 4-244〉 세 가해자 유형의 공격성 다중비교 341
〈표 4-245〉 세 가해자 유형의 질투심 다중비교 342
〈표 4-246〉 세 가해자 유형의 공감능력 총합 다중비교 342
〈표 4-247〉 세 가해자 유형의 공감적 관심 다중비교 343
〈표 4-248〉 세 가해자 유형의 조망수용 다중비교 343
〈표 4-249〉 집단에 따른 현재의 직업유무 348
〈표 4-250〉 개발집단의 자기보고식 검사 점수 차이 변량분석 349
〈표 4-251〉 유형 분류표 개발을 위한 각 척도의 이분변수 판단 기준 350
〈표 4-252〉 사후검증 결과에 따른 배점의 분포 352
〈표 4-253〉 개발집단의 군집분석과 분류표로 추정된 결과의 비교 356
〈표 4-254〉 검증집단의 군집분석과 분류표로 추정된 결과의 비교 357
〈표 4-255〉 평가 항목의 판단기준 358
〈표 4-256〉 개발된 분류표의 채점표 359
〈표 4-257〉 유형분류표 점수와 절단점을 활용한 유형 결정 사례 360
〈표 4-258〉 유형별 단점 및 강점 361
〈표 4-259〉 기존 가해자프로그램의 구성요소 364
〈그림 3-1〉 연구방법 추진체계 75
〈그림 4-1〉 3집단의 ROC 분석(a) 353
〈그림 4-2〉 3집단의 ROC 분석(b) 354
〈그림 4-3〉 2집단의 ROC 분석(a) 355
〈그림 4-4〉 2집단의 ROC 분석(b) 355
〈그림 4-5〉 유형 분류표를 활용한 유형 결정의 흐름도 360
〈그림 4-6〉 인생의 수레바퀴 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