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Ⅰ. 연구 배경 및 목적 22
Ⅱ. 한류 콘텐츠 산업 현황 23
1. 콘텐츠 산업 규모 및 수출 현황 23
2. 3대 한류 콘텐츠 수출 현황 27
Ⅲ. 한류 수출 파급효과 분석 및 지원 필요성 32
1. 연구 방향 및 선행 연구 32
2. 방법론과 데이터 35
가. 방법론 35
나. 분석 모형 36
다. 데이터 37
3. 실증 분석 결과 42
4. 소결 및 시사점 50
Ⅳ. 선진국 지원 사례 분석 56
1. 영국의 창조산업 지원 정책 56
2. 일본의 쿨 재팬 전략 64
Ⅴ. K팝 해외진출 현황 및 진출 애로사항 71
1. 세계 음악시장 현황 71
2. K팝 진출 현황 74
3. K팝 진출 애로사항 77
Ⅵ. 한류 수출 금융 지원 방안 84
1. K팝 공연 프로젝트 지원 84
2. 복합문화공간ㆍ사이트 진출 지원 86
3. M&A 자금 지원 88
4. 플랫폼 개발 지원 89
Ⅶ. 결론 및 시사점 95
1. 결론 및 요약 95
2. 시사점 102
[부록] 영국 창조산업 금융지원 프로그램 103
참고문헌 111
판권기 114
[표 Ⅱ-1] 콘텐츠 산업 분야별 매출액 추이 24
[표 Ⅱ-2] 콘텐츠 산업 분야별 수출액 추이 25
[표 Ⅱ-3] 연도별 한국영화 완성작 수출액 추이 27
[표 Ⅲ-1] 문화상품ㆍ소비재 분류 및 HS코드 38
[표 Ⅲ-2] 주요 변수의 기초 통계량 40
[표 Ⅲ-3] 주요 변수간 상관관계 41
[표 Ⅲ-4] 모형별 회귀분석 결과_1 42
[표 Ⅲ-5] 모형별 회귀분석 결과_2 45
[표 Ⅲ-6] 문화상품별ㆍ소비재 품목별 회귀분석 결과 46
[표 Ⅲ-7] 지역별ㆍ문화상품별ㆍ소비재 품목별 회귀분석 결과_1 48
[표 Ⅲ-8] 지역별ㆍ문화상품별ㆍ소비재 품목별 회귀분석 결과_2 49
[표 Ⅲ-9] 문화상품 수출의 소비재 수출 견인효과 요약 51
[표 Ⅲ-10] 지역별 문화상품 수출의 소비재 수출 견인효과 요약 52
[표 Ⅳ-1] 영국의 창조산업 지원 서비스 요약 63
[표 Ⅴ-1] 2006~2015년 권역별 음악시장 성장 전망 72
[표 Ⅴ-2] 2006~2015년 주요 국가별 음악시장 성장 전망 72
[표 Ⅴ-3] 2011년 일본내 K팝 가수 앨범 판매량 75
[표 Ⅴ-4] 2011년 K팝 그룹 해외 시장 진출 일지 76
[표 Ⅴ-5] 음악산업 해외 수출방식 78
[표 Ⅴ-6] 2011년 3대 기획사 현황 79
[표 Ⅵ-1] C 공연기획사의 해외공연 프로젝트 추진 예 85
[그림 Ⅱ-1] 콘텐츠 산업 수출액 현황 26
[그림 Ⅱ-2] 콘텐츠 산업 분야별 매출액(좌) 및 수출액(우) 구성비 26
[그림 Ⅱ-3] 영화산업 수출 추이 28
[그림 Ⅱ-4] 2011년 한국영화 완성작 권역별 수출액 비중 29
[그림 Ⅱ-5] 방송산업 수출 추이 30
[그림 Ⅱ-6] 음악산업 수출 추이 31
[그림 Ⅲ-1] 통관기준 문화상품 수출액 추이 39
[그림 Ⅲ-2] 문화상품이 소비재 상품의 선호도를 높이는 과정 53
[그림 Ⅳ-1] 일본 쿨 재팬 전략 추진도 66
[그림 Ⅴ-1] 2010~2020년 세계 음악산업 성장 전망 73
[그림 Ⅵ-1] 일본 도토리노모리 사이트 87
[그림 Ⅵ-2] 콘텐츠 유통의 변화와 플랫폼의 부상 89
[그림 Ⅵ-3] 국내 기획사들의 유투브 공식 채널 활용 예 91
[그림 Ⅵ-4] 디즈니사의 미디어 인수 변화 92
[그림 Ⅵ-5] 로비오사의 디즈니2.0 전략 94
[그림 Ⅶ-1] 문화상품이 소비재 상품의 선호도를 높이는 과정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