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Part 1. 디지털 방송 시장 동향 8
제1장 시장 개요 9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0
제2절 디지털 방송장비 시장 범위 14
제2장 디지털 방송장비 산업동향 15
제1절 디지털 방송장비 시장 16
제2절 디지털 방송장비 유망 품목 29
제3장 국내 디지털 방송장비 산업의 시사점 33
제1절 디지털 방송장비 SWOT 분석 34
제2절 디지털 방송장비 시사점 39
Part 2. 주요 국가별 동향 41
제1장 일본 42
제1절 시장 동향 43
제2절 경쟁 동향 52
제3절 진출방안 및 유의사항 57
제4절 주요 수입 및 유통업체 60
제5절 기타 정보 63
제2장 중국 71
제1절 시장 동향 72
제2절 경쟁 동향 84
제3절 진출방안 및 유의사항 89
제4절 주요 수입 및 유통업체 93
제5절 기타 정보 101
제3장 러시아 107
제1절 시장 동향 108
제2절 경쟁 동향 111
제3절 진출방안 및 유의사항 114
제4절 주요 수입업체 116
제5절 기타 정보 118
제4장 인도 120
제1절 시장 동향 121
제2절 경쟁 동향 127
제3절 진출방안 및 유의사항 134
제4절 주요 수입업체 136
제5절 기타 정보 138
제5장 프랑스 141
제1절 시장 동향 142
제2절 경쟁 동향 147
제3절 주요 수입 및 유통업체 151
제4절 기타 정보 159
제6장 미국 162
제1절 시장 동향 163
제2절 경쟁 동향 173
제3절 진출 방안 및 유의사항 177
제4절 기타 정보 179
부록 181
1. 용어 정리 182
2. 참고 문헌 184
판권기 188
표 1. 디지털 방송장비 세계 시장규모 13
표 2. 디지털 방송장비 범위 14
표 3. 디지털 방송 수신가구 전망 16
표 4. 매체별 디지털 방송 수신가구 전망 17
표 5. 디지털 셋톱박스 시장전망 19
표 6. 방송 매체별 셋톱박스 생산량 추이 20
표 7. 디지털 케이블 셋톱박스 생산업체 시장점유율 21
표 8. 디지털 IPTV 셋톱박스 생산업체 시장점유율 22
표 9. 디지털 위성방송 셋톱박스 생산업체 시장점유율 22
표 10. 지상파 셋톱박스 생산업체 시장점유율 23
표 11. 권역별 PVR 생산량 추이 24
표 12. VOD 서비스 시장전망 26
표 13. 디지털 방송 수상기 시장전망 27
표 14. 글로벌 모바일 단말기 TV 시장전망 28
표 15. IPTV 방송장비 시장전망 28
표 16. 디지털 방송장비 SWOT 분석 34
표 17. 일본의 TV 생산, 출하 및 재고 현황 47
표 18. 일본의 난시청 지역 해소 시책 48
표 19. 총무성 유비쿼터스 프로젝트 3차 선정사업 내용 50
표 20. 일본의 최근 3년간 셋톱박스 수입 동향 50
표 21. 일본의 최근 3년간 국가별 셋톱박스 수입 현황 51
표 22. 일본의 IPTV 시장 참가자 및 관련 서비스 54
표 23. 일본의 주요 VOD 서비스 일람 54
표 24. 일본의 휴대 멀티미디어 방송 관련 경합 사업 계획 55
표 25. 일본 디지털 방송관련 CAS 종류 58
표 26. 중국 디지털 TV 셋톱박스 판매량 추이 75
표 27. 상하이 모바일 디지털 방송 서비스 현황 76
표 28. 베이징 모바일 디지털 방송 서비스 현황 77
표 29. 중국 디지털 방송 투입 자금 78
표 30. 중국 방송사 등급별 디지털 방송 자금 투입 규모 78
표 31. 중국 디지털 방송 분야별 투입 자금 78
표 32. 중국 디지털 방송 단계별 추진 목표 80
표 33. 중국 3망융합 1차 시범 서비스 지역 82
표 34. 중국의 최근 3년간 셋톱박스 수입 동향 82
표 35. 중국의 최근 3년간 국가별 셋톱박스 수입 현황 83
표 36. 중국 TV 콘텐츠 방송 현황 85
표 37. KBS미디어 대(對)중국 방송콘텐츠 수출 현황 87
표 38. 한국 프로그램 중국 심의 통과 현황 87
표 39. 2009년 KBS 드라마의 중국내 평균 시청률 88
표 40. 중국의 디지털 방송 관련 주요 제품 수입관세 90
표 41. 중국의 디지털 방송 관련 제품 3C 인증 표준 90
표 42. 러시아의 최근 3년간 셋톱박스 수입 동향 110
표 43. 러시아의 최근 3년간 국가별 셋톱박스 수입 현황 110
표 44. 러시아의 품목별 관세 114
표 45. 인도 방송 지표 123
표 46. 인도의 최근 3년간 셋톱박스 수입 동향 126
표 47. 인도의 최근 2년간 국가별 셋톱박스 수입 현황 126
표 48. 인도 관세 산출방식 135
표 49. 프랑스의 최근 3년간 셋톱박스 수입 동향 146
표 50. 프랑스의 최근 3년간 국가별 셋톱박스 수입 현황 146
표 51. 프랑스 주요 방송사 Operator 147
표 52. 미국 케이블 서비스 및 위성방송 시장규모 166
표 53. 미국의 최근 3년간 셋톱박스 수입 동향 172
표 54. 미국의 최근 3년간 국가별 셋톱박스 수입 현황 172
그림 1. 디지털 방송 포맷별 수신기 사용자 비율 18
그림 2. IPTV 시장규모 및 추이 44
그림 3. IPTV 시장규모 및 추이 45
그림 4. 일본의 휴대폰 방송 서비스 시장규모 및 추이 46
그림 5. 일본 방송사 수직 계열 구조 52
그림 6. 2009년도 일본 주요 방송사 매출 비교 53
그림 7. 디지털 방송에 사용되는 B-CAS 규격 카드 58
그림 8. PSE 마크 59
그림 9. 중국 디지털TV 가입자 규모 추이 74
그림 10. 러시아 유료방송 TV 시장의 구조 108
그림 11. 러시아 유료 TV방송 시장 가입자 수 현황 및 전망 109
그림 12. 러시아 IPTV 시장 주요 업체 111
그림 13. 러시아 IPTV 가입자 수, 시장규모 (2007~2012) 112
그림 14. 러시아 디지털TV 시장 STB 공급업체 현황 113
그림 15. 2009년, 2010년 인도 TV 시청 인구구조 122
그림 16. 인도 주요 4대 도시 셋톱박스 수 123
그림 17. 인도의 상위 10대 수입국가별 셋톱박스 수입 구조 128
그림 18. 프랑스 방송 플랫폼별 점유율 현황 (2010) 142
그림 19. 프랑스 디지털 전환 현황 145
그림 20. FCC 웹사이트 Digital 방송 전환 안내 163
그림 21. 미국 소비자들의 디지털 TV방송 전환 대비 164
그림 22. 미국 디지털 TV 판매 현황 165
그림 23. 미국 주요 케이블 및 위성방송 시장 현황 166
그림 24. 북미 지역 모바일 TV 시장 167
그림 25. OMVC의 DTV 방송 수신 169
그림 26. 미국 휴대용 전자기기 사용 TV 시청 선호도 169
그림 27. 미국 모바일 DTV 선호 프로그램 170
그림 28. 미국 모바일 DTV 주요 시청 장소 171
그림 29. Telegent System의 TV Receiver 제품 소개 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