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목적 18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9
제2장 중진공 사업 개요 및 평가지표의 개발 22
제1절 중진공 지원사업 개요 24
1. 간행물발간사업 24
2. 수출인큐베이터 29
3. 글로벌바이어국내소싱지원 31
4. 해외산업협력지원 34
5. 국내수출지원 36
6. 온라인수출지원 38
7. 정책자금지원성과향상 41
8. 생산지식거래알선 43
9. 해외기술인력도입지원 46
10. APEC혁신센터 49
제2절 사업별 성과측정을 위한 평가지표의 개발 53
1. 평가지표 개발방향 53
2. 대상사업 평가지표 55
제3장 일반사업 성과분석 65
제1절 간행물발간사업 67
1. 일반 현황 67
2. 성과분석 70
3. 정책제언 80
제2절 수출인큐베이터 81
1. 일반 현황 81
2. 성과분석 83
3. 정책제언 93
제3절 글로벌바이어국내소싱지원 94
1. 일반 현황 94
2. 성과분석 96
3. 정책제언 103
제4절 해외산업협력지원 104
1. 일반 현황 104
2. 성과분석 106
3. 정책제언 115
제5절 국내수출지원 116
1. 일반 현황 116
2. 성과분석 118
3. 정책제언 129
제6절 온라인수출지원 131
1. 일반 현황 131
2. 성과분석 133
3. 정책제언 143
제7절 정책자금지원성과향상 144
1. 일반 현황 144
2. 성과분석 146
3. 정책제언 155
제4장 심층분석 사업별 성과분석 156
제1절 생산지식거래알선 158
1. 일반 현황 158
2. 성과분석 160
3. 정책제언 170
제2절 해외기술인력도입지원 171
1. 일반 현황 171
2. 성과분석 173
3. 정책제언 188
제3절 APEC혁신센터 189
1. 혁신컨설팅사업 189
2. 비즈니스매칭사업 200
3. 정책제언 211
제5장 결론 212
제1절 중진공 사업 성과분석에 따른 시사점 214
제2절 성과분석 운영 개선방안 216
[부록] 설문지 220
중소기업진흥공단 발간 정기간행물 관련 설문조사(월간지 「기업나라」ㆍ「테크타임즈」) 222
중소기업진흥공단 수출인큐베이터사업 설문조사 228
중소기업진흥공단 글로벌바이어 국내소싱지원사업 설문조사 233
중소기업진흥공단 해외산업협력지원사업 설문조사 237
중소기업진흥공단 국내수출지원사업 설문조사 242
중소기업진흥공단 온라인수출지원사업 평가 조사표 248
중소기업진흥공단 종합진단 맞춤연계지원사업 설문조사 253
중소기업진흥공단 HIT500사업 설문조사 258
중소기업진흥공단 해외기술인력도입사업 평가 조사표 264
중소기업진흥공단 혁신컨설팅 사업 설문조사 269
중소기업진흥공단 비즈니스매칭 사업 설문조사 274
[표 1-1] 성과분석 대상사업 19
[표 2-1] 2010년 간행물 발간 현황 25
[표 2-2] 2008~2010년 신규회원 가입실적 25
[표 2-3] 민간 잡지와의 차별성 26
[표 2-4] 간행물별 중소기업 홍보실적 27
[표 2-5] 2008~2010년 정기구독 가입회원수 28
[표 2-6] 수출인큐베이터 추진체계 30
[표 2-7] 유관기관 사업과의 차별성 30
[표 2-8] 시범사업 운영 31
[표 2-9] 글로벌바이어국내소싱의 유관기관 사업과의 차별성 33
[표 2-10] 해외마케팅 지원사업 관련 기관별 역할 36
[표 2-11] 국내수출지원 사업추진 절차 37
[표 2-12] 온라인수출지원 사업내용 38
[표 2-13] 정책자금지원사업의 근거 41
[표 2-14] 2007~2011 성과계획서 상 성과지표 및 최근 3년간 성과 달성도 44
[표 2-15] 성과지표 이외의 연도별 사업추진 경과 및 실적 45
[표 2-16] 해외기술인력도입지원사업 지원대상 46
[표 2-17] 해외도입인력 자격요건 47
[표 2-18] 해외기술인력도입지원사업 지원절차 47
[표 2-19] 해외기술인력도입지원사업 지원대상 48
[표 2-20] APEC 중소기업혁신센터사업 추진 실적 52
[표 2-21] 평가지표 구성 체계 54
[표 2-22] 간행물발간사업 평가지표 55
[표 2-23] 수출인큐베이터사업 성과지표 56
[표 2-24] 글로벌바이어 국내소싱지원사업 성과지표 57
[표 2-25] 해외산업협력지원사업 성과지표 58
[표 2-26] 국내수출지원사업 성과지표 59
[표 2-27] 온라인수출지원사업 성과지표 60
[표 2-28] 정책자금지원성과향상사업 성과지표 61
[표 2-29] 생산지식거래알선사업 평가지표 62
[표 2-30] 해외인력도ㆍ입지원사업 평가지표 63
[표 2-31] APEC 혁신 센터사업 평가지표 64
[표 3-1-1] 간행물발간사업 분석대상기업 매출액 67
[표 3-1-2] 간행물발간사업 분석대상기업 설립연도 67
[표 3-1-3] 간행물발간사업 분석대상기업 회사지역 68
[표 3-1-4] 간행물발간사업 분석대상기업 업종 68
[표 3-1-5] 간행물발간사업 인지도 70
[표 3-1-6] 간행물발간 사업내용과 기업 필요와의 부합성 70
[표 3-1-7] 간행물발간사업 환경변화 및 현재수요 적합성 71
[표 3-1-8] 간행물발간사업의 사업절차상 적정성 71
[표 3-1-9] 간행물발간사업의 업체 관심 정보 적정성 72
[표 3-1-10] 간행물발간사업 홍보활동 접촉 여부 72
[표 3-1-11] 간행물발간사업 홍보활동 접촉 횟수 73
[표 3-1-12] 간행물발간사업 홍보활동 형태 73
[표 3-1-13] 간행물 구독시 안내내용과의 괴리 73
[표 3-1-14] 간행물발간사업 이용 경로 74
[표 3-1-15] 간행물발간사업 사후관리 실시여부 74
[표 3-1-16] 간행물발간사업 요청사항 사후서비스 여부 75
[표 3-1-17] 간행물발간사업 사후관리 요청하지 않은 이유 75
[표 3-1-18] 간행물발간사업 재이용 의향 76
[표 3-1-19] 간행물발간사업 재이용 의향 없는 이유 76
[표 3-1-20] 간행물발간사업 전반적 만족도 76
[표 3-1-21] 간행물발간사업 사업내용별 만족도 77
[표 3-1-22] 범정부적 의제 및 중소기업지원시책 안내에 대한 효과 78
[표 3-1-23] 웹진 이용 여부 78
[표 3-1-24] 웹진 이용하지 않은 이유 78
[표 3-1-25] 웹진 개선 요구사항 79
[표 3-2-1] 수출인큐베이터사업 분석대상기업 매출액 81
[표 3-2-2] 수출인큐베이터사업 분석대상기업 설립연도 81
[표 3-2-3] 수출인큐베이터사업 분석대상기업 회사 지역 82
[표 3-2-4] 수출인큐베이터사업 분석대상기업 업종 82
[표 3-2-5] 수출인큐베이터 사업내용과 기업 필요와의 부합성 83
[표 3-2-6] 수출인큐베이터 지원사업 활용 목적 83
[표 3-2-7] 수출인큐베이터 사업내용 적정성 84
[표 3-2-8] 수출인큐베이터사업 추진의 계획성 85
[표 3-2-9] 수출인큐베이터사업과 홍보내용과의 괴리 85
[표 3-2-10] 수출인큐베이터사업 이용 경로 86
[표 3-2-11] 수출인큐베이터사업 사후관리 실시여부 86
[표 3-2-12] 수출인큐베이터 사후관리 횟수 87
[표 3-2-13] 수출인큐베이터 요청사항 사후 반영 여부 87
[표 3-2-14] 수출인큐베이터사업 전반적 만족도 87
[표 3-2-15] 수출인큐베이터사업 내용별 만족도(임차료지원) 88
[표 3-2-16] 수출인큐베이터사업 내용별 만족도(사무공간제공) 88
[표 3-2-17] 수출인큐베이터사업 내용별 만족도(자문 및 컨설팅) 88
[표 3-2-18] 수출인큐베이터사업 내용별 만족도(정보제공 및 네트워크 구축지원) 89
[표 3-2-19] 수출인큐베이터사업 내용별 만족도(조기정착 지원) 89
[표 3-2-20] 수출인큐베이터사업 내용별 만족도(출장 지원) 89
[표 3-2-21] 수출인큐베이터사업 경영성과 개선 효과 90
[표 3-2-22] 수출인큐베이터사업 수출실적 개선효과 91
[표 3-2-23] 수출인큐베이터사업 개선요구사항 91
[표 3-3-1] 글로벌바이어국내소싱지원사업 분석대상기업 매출액 94
[표 3-3-2] 글로벌바이어국내소싱지원사업 분석대상기업 설립연도 94
[표 3-3-3] 글로벌바이어국내소싱지원사업 분석대상기업 회사지역 95
[표 3-3-4] 글로벌바이어국내소싱지원사업 분석대상기업 업종 95
[표 3-3-5] 글로벌바이어국내소싱지원사업 전체 인지도 96
[표 3-3-6] 글로벌바이어국내소싱지원사업 세부사업 인지도 96
[표 3-3-7] 글로벌바이어국내소싱지원사업과 기업 필요와의 부합성 97
[표 3-3-8] 글로벌바이어국내소싱지원사업 환경변화 및 현재수요 적합성 97
[표 3-3-9] 글로벌바이어국내소싱지원 사업내용의 적정성 97
[표 3-3-10] 글로벌바이어국내소싱지원사업 홍보내용과의 괴리 98
[표 3-3-11] 글로벌바이어국내소싱지원사업 사후관리 실시여부 99
[표 3-3-12] 글로벌바이어국내소싱지원사업 사후관리 횟수 99
[표 3-3-13] 글로벌바이어국내소싱지원사업 요청사항 사후반영 여부 99
[표 3-3-14] 글로벌바이어국내소싱지원사업 전반적 만족도 100
[표 3-3-15] 글로벌바이어국내소싱지원사업 사업 효과 100
[표 3-3-16] 글로벌바이어국내소싱지원사업 경영성과 개선효과 101
[표 3-3-17] 글로벌바이어국내소싱지원사업 재이용 의향 101
[표 3-3-18] 글로벌바이어국내소싱지원사업 개선요구사항 102
[표 3-4-1] 해외산업협력지원사업 분석대상기업 매출액 104
[표 3-4-2] 해외산업협력지원사업 분석대상기업 설립연도 104
[표 3-4-5] 해외산업협력지원사업 분석대상기업 회사지역 105
[표 3-4-6] 해외산업협력지원사업 분석대상기업 업종 105
[표 3-4-7] 해외산업협력지원사업 전체 인지도 106
[표 3-4-8] 해외산업협력지원사업 사업별 인지도 106
[표 3-4-9] 해외산업협력지원 사업목표 부합성 107
[표 3-4-10] 해외산업협력지원사업 환경변화 및 현재수요 적합성 107
[표 3-4-11] 해외산업협력지원 사업내용 적정성 108
[표 3-4-12] 해외산업협력지원사업 추진의 계획성 108
[표 3-4-13] 해외산업협력지원사업 홍보내용과의 괴리 109
[표 3-4-14] 해외산업협력지원사업 이용 경로 109
[표 3-4-15] 해외산업협력지원사업 사후관리 실시여부 110
[표 3-4-16] 해외산업협력지원사업 사후관리 및 중간점검 횟수 110
[표 3-4-17] 해외산업협력지원사업 요청사항 사후 반영 여부 110
[표 3-4-18] 해외산업협력지원사업 전반적 만족도 111
[표 3-4-19] 해외산업협력지원사업 내용별 만족도(해외협력기반 조성) 111
[표 3-4-20] 해외산업협력지원사업 내용별 만족도(현지화 지원) 111
[표 3-4-21] 해외산업협력지원사업 내용별 만족도(남북협력시업) 112
[표 3-4-22] 해외산업협력지원사업 사업 개선효과 112
[표 3-4-23] 해외산업협력지원사업의 구체적 사업 개선효과 113
[표 3-4-24] 해외산업협력지원사업 재이용 의향 113
[표 3-4-25] 해외산업협력지원사업 개선요구사항 114
[표 3-5-1] 국내수출지원사업 분석대상기업 매출액 116
[표 3-5-2] 국내수출지원사업 분석대상기업 설립연도 116
[표 3-5-3] 국내수출지원사업 분석대상기업 회사지역 117
[표 3-5-4] 국내수출지원사업 분석대상기업 업종 117
[표 3-5-5] 국내수출지원사업 사업인지도 118
[표 3-5-6] 국내수출지원사업 세부사업 인지도 119
[표 3-5-7] 국내수출지원 사업목표와의 부합성 119
[표 3-5-8] 국내수출지원사업 중 지원 희망 사업 120
[표 3-5-9] 국내수출지원사업 환경변화 및 현재수요 적합성 120
[표 3-5-10] 국내수출지원사업 선정기준 적정성 121
[표 3-5-11] 국내수출지원사업 지원범위 적정성 121
[표 3-5-12] 국내수출지원사업 신청절차 편의성 121
[표 3-5-13] 국내수출지원사업 지원절차 신속성 122
[표 3-5-14] 국내수출지원사업 담당자의 안내태도 및 전문성 122
[표 3-5-15] 국내수출지원사업 추진의 계획성 123
[표 3-5-16] 국내수출지원사업 홍보내용과의 괴리 123
[표 3-5-17] 국내수출지원사업 이용 경로 124
[표 3-5-18] 국내수출지원사업 사후관리 및 중간점검 실시여부 124
[표 3-5-19] 국내수출지원사업 사후관리 및 중간점검 횟수 124
[표 3-5-20] 국내수출지원사업 요청사항 사후서비스 여부 125
[표 3-5-21] 국내수출지원사업 전반적 만족도 125
[표 3-5-22] 국내수출지원 사업내용별 만족도 126
[표 3-5-23] 국내수출지원사업의 전반적 경영성과 개선효과 126
[표 3-5-24] 국내수출지원사업의 구체적 경영성과 개선효과 127
[표 3-5-25] 국내수출지원사업 수출실적 개선효과 127
[표 3-5-26] 국내수출지원사업 재이용 의향 128
[표 3-5-27] 국내수출지원사업 개선요구사항 128
[표 3-6-1] 온라인수출지원사업 분석대상기업 매출액 131
[표 3-6-2] 온라인수출지원사업 분석대상기업 설립연도 131
[표 3-6-3] 온라인수출지원사업 분석대상기업 회사지역 132
[표 3-6-4] 온라인수출지원사업 분석대상기업 업종 132
[표 3-6-5] 온라인수출지원사업 전체 인지도 133
[표 3-6-6] 온라인수출지원사업 세부사업별 인지도 133
[표 3-6-7] 온라인수출지원 사업목표 부합성 134
[표 3-6-8] 온라인수출지원사업 환경변화 및 현재수요 적합성 134
[표 3-6-9] 온라인수출지원사업 중 관심분야 134
[표 3-6-10] 온라인수출지원 사업내용 적정성 135
[표 3-6-11] 온라인수출지원사업 추진의 계획성 135
[표 3-6-12] 온라인수출지원사업 홍보내용과의 괴리 136
[표 3-6-13] 온라인수출지원사업 이용 경로 136
[표 3-6-14] 온라인수출지원사업 사후관리 실시여부 137
[표 3-6-15] 온라인수출지원사업 사후관리 횟수 137
[표 3-6-16] 온라인수출지원사업 요청사항 사후 반영 여부 137
[표 3-6-17] 온라인수출지원사업 전반적 만족도 138
[표 3-6-18] 온라인수출지원사업 내용별 만족도(외국어 홈페이지 구축) 138
[표 3-6-19] 온라인수출지원사업 내용별 만족도(상품페이지 구축) 138
[표 3-6-20] 온라인수출지원사업 내용별 만족도(검색엔진 마케팅 지원) 139
[표 3-6-21] 온라인수출지원사업 내용별 만족도(웹 메일 홍보마케팅) 139
[표 3-6-22] 온라인수출지원사업 사업 개선효과 139
[표 3-6-23] 온라인수출지원사업 경영성과 개선효과 140
[표 3-6-24] 온라인수출지원사업 수출실적 개선효과 140
[표 3-6-25] 온라인수출지원사업 재이용 의향 141
[표 3-6-26] 온라인수출지원사업 개선요구사항 141
[표 3-6-27] 온라인수출지원사업 신규지원 희망사업 142
[표 3-7-1] 정책자금지원성과향상사업 분석대상기업 매출액 144
[표 3-7-2] 정책자금지원성과향상사업 분석대상기업 설립연도 144
[표 3-7-3] 정책자금지원성과향상사업 분석대상기업 회사지역 145
[표 3-7-4] 정책자금지원성과향상사업 분석대상기업 업종 145
[표 3-7-5] 정책자금지원성과향상 사업목표 부합성 146
[표 3-7-6] 정책자금지원성과향상사업 환경변화 및 현재수요 적합성 146
[표 3-7-7] 정책자금지원성과향상사업 활용 목적 147
[표 3-7-8] 정책자금지원성과향상 사업내용 적정성 147
[표 3-7-9] 정책자금지원성과향상사업 추진의 계획성 148
[표 3-7-10] 정책자금지원성과향상사업 홍보내용과의 괴리 148
[표 3-7-11] 정책자금지원성과향상사업 이용 경로 149
[표 3-7-12] 정책자금지원성과향상사업 사후관리 및 중간점검 실시여부 149
[표 3-7-13] 정책자금지원성과향상사업 사후관리 및 중간점검 횟수 150
[표 3-7-14] 정책자금지원성과향상사업 요청사항 사후 서비스 여부 150
[표 3-7-15] 정책자금지원성과향상사업 전반적 만족도 151
[표 3-7-16] 정책자금지원성과향상사업 문제진단 충분성 151
[표 3-7-17] 정책자금지원성과향상사업 내용별 만족도(경영환경 분석) 151
[표 3-7-18]정책자금지원성과향상사업 내용별 만족도(전략 수립) 152
[표 3-7-18] 정책자금지원성과향상사업 내용별 만족도(개선과제 및 로드맵 수립) 152
[표 3-7-19] 정책자금지원성과향상사업 내용별 만족도(연계지원방안 수립) 152
[표 3-7-20] 정책자금지원성과향상사업 재정건정성 및 경쟁력 제고 효과 153
[표 3-7-21] 정책자금지원성과향상사업 경영성과 개선효과 153
[표 3-7-22] 정책자금지원성과향상사업 개선요구사항 154
[표 4-1-1] 생산지식거래알선사업 분석대상기업 매출액 158
[표 4-1-2] 생산지식거래알선사업 분석대상기업 설립연도 158
[표 4-1-3] 생산지식거래알선사업 분석대상기업 회사지역 159
[표 4-1-4] 생산지식거래알선사업 분석대상기업 업종 159
[표 4-1-5] HIT500 사업 인지도 160
[표 4-1-6] HIT500 사업목표 부합성 160
[표 4-1-7] HIT500 사업 신청이유 161
[표 4-1-8] HIT500 사업 환경변화 및 현재수요 적합성 161
[표 4-1-9] HIT500 사업 중 도움이 된 사업내용 162
[표 4-1-10] HIT500 사업내용 적정성 162
[표 4-1-11] HIT500 사업 홍보활동 접촉 여부 163
[표 4-1-12] HIT500 사업 접촉 횟수 163
[표 4-1-13] HIT500 사업 홍보내용과의 괴리 164
[표 4-1-14] HIT500 사업 이용 경로 164
[표 4-1-15] HIT500 사업 사후관리 실시여부 164
[표 4-1-16] HIT500 사업 요청사항 사후서비스 여부 165
[표 4-1-17] HIT500 사업 사후관리 요청하지 않은 이유 165
[표 4-1-18] HIT500 사업 전반적 만족도 166
[표 4-1-19] HIT500 사업 내용별 만족도(온라인 홍보전시장) 166
[표 4-1-20] HIT500 사업 내용별 만족도(입소문 마케팅) 166
[표 4-1-21] HIT500 사업 내용별 만족도(수요처발굴) 167
[표 4-1-22] HIT500 사업 개선효과(온라인 마케팅) 167
[표 4-1-23] HIT500 사업 개선효과(기업인지도) 168
[표 4-1-24] HIT500 사업 개선효과(소비자 파악) 168
[표 4-1-25] HIT500 사업 재이용 의향 168
[표 4-1-26] HIT500 사업 개선요구사항 169
[표 4-2-1] 해외기술인력도입지원사업 분석대상기업 매출액 171
[표 4-2-2] 해외기술인력도입지원사업 분석대상기업 설립연도 171
[표 4-2-3] 해외기술인력도입지원사업 분석대상기업 회사지역 172
[표 4-2-4] 해외기술인력도입지원사업 분석대상기업 업종 172
[표 4-2-5] 해외기술인력도입지원사업 필요성 173
[표 4-2-6] 해외기술인력도입지원사업 이용 목적 173
[표 4-2-7] 해외기술인력도입지원사업 전반적 만족도 174
[표 4-2-8] 해외기술인력도입지원사업 구체적 만족도 175
[표 4-2-9] 해외기술인력도입지원사업 홍보활동 접촉 여부 175
[표 4-2-10] 해외기술인력도입지원사업 홍보활동 접촉 횟수 176
[표 4-2-11] 해외기술인력도입지원사업 홍보활동 접촉 형태 176
[표 4-2-12] 해외기술인력도입지원사업 홍보내용과의 괴리 176
[표 4-2-13] 해외기술인력도입지원사업 이용 경로 177
[표 4-2-14] 해외기술인력 발굴 경로 177
[표 4-2-15] 해외기술인력 자체 발굴 경로 177
[표 4-2-16] 해외기술인력도입지원사업 사후관리 실시여부 178
[표 4-2-17] 해외기술인력도입지원사업 사후관리 횟수 178
[표 4-2-18] 해외기술인력도입지원사업 요청사항 사후반영 여부 179
[표 4-2-19] 고용인력 현재 고용 상태 179
[표 4-2-20] 고용인력 국적 180
[표 4-2-21] 고용인력 경력 180
[표 4-2-22] 고용인력 이전소속 181
[표 4-2-23] 고용인력 학력 181
[표 4-2-24] 고용인력 전문기술분야 181
[표 4-2-25] 고용인력 기술수준 182
[표 4-2-26] 고용인력 연봉 182
[표 4-2-27] 고용인력 만족도 182
[표 4-2-28] 해외기술인력도입지원사업 종합 만족도 183
[표 4-2-29] 해외기술인력 만족도(지식수준) 183
[표 4-2-30] 해외기술인력 만족도(실무경험) 183
[표 4-2-31] 해외기술인력 만족도(업무수행능력) 184
[표 4-2-32] 해외기술인력도입지원 사업 개선효과 184
[표 4-2-33] 해외기술인력도입지원사업 기술 개선효과 185
[표 4-2-34] 해외기술인력도입지원사업 경영 개선효과 185
[표 4-2-35] 해외기술인력도입지원사업 재무성과 개선효과 186
[표 4-2-36] 해외기술인력도입지원사업 재이용 의향 186
[표 4-2-37] 해외기술인력도입지원사업 개선요구사항 187
[표 4-3-1] 혁신컨설팅사업 분석대상기업 매출액 189
[표 4-3-2] 혁신컨설팅사업 분석대상기업 설립연도 189
[표 4-3-3] 혁신컨설팅사업 분석대상기업 회사지역 190
[표 4-3-4] 혁신컨설팅사업 분석대상기업 업종 190
[표 4-3-5] 혁신컨설팅사업 기업 필요와의 부합성 191
[표 4-3-6] 혁신컨설팅사업 환경변화 및 현재 수요 적합성 191
[표 4-3-7] 혁신컨설팅사업 내용 중 관심 사항 192
[표 4-3-8] 혁신컨설팅사업 사업내용 적정성 192
[표 4-3-9] 혁신컨설팅사업 홍보활동 접촉 여부 193
[표 4-3-10] 혁신컨설팅사업 홍보활동 접촉 횟수 193
[표 4-3-11] 혁신컨설팅사업 홍보활동 접촉 형태 193
[표 4-3-12] 혁신컨설팅사업 홍보내용과의 괴리 194
[표 4-3-13] 혁신컨설팅사업 이용 경로 194
[표 4-3-14] 혁신컨설팅사업 사후관리 및 중간점검 실시여부 194
[표 4-3-15] 혁신컨설팅사업 사후관리 적정성 195
[표 4-3-16] 혁신컨설팅사업 사후관리 요청하지 않은 이유 195
[표 4-3-17] 혁신컨설팅사업 전반적 만족도 196
[표 4-3-18] 혁신컨설팅사업 내용별 만족도(공정관리) 196
[표 4-3-19] 혁신컨설팅사업 내용별 만족도(생산성 향상) 196
[표 4-3-20] 혁신컨설팅사업 내용별 만족도(원가관리) 197
[표 4-3-21] 혁신컨설팅사업 내용별 만족도(경영전반) 197
[표 4-3-22] 혁신컨설팅사업 경영성과 개선효과 198
[표 4-3-23] 혁신컨설팅사업 재이용 의향 198
[표 4-3-24] 혁신컨설팅사업 개선요구사항 199
[표 4-3-25] 비즈니스매칭사업 분석대상기업 매출액 200
[표 4-3-26] 비즈니스매칭사업 분석대상기업 설립연도 200
[표 4-3-27] 비즈니스매칭사업 분석대상기업 회사지역 201
[표 4-3-28] 비즈니스매칭사업 분석대상기업 업종 201
[표 4-3-29] 비즈니스매칭사업과 기업 필요와의 부합성 202
[표 4-3-30] 비즈니스매칭사업 환경변화 및 현재 수요 적합성 202
[표 4-3-31] 비즈니스매칭사업 내용 중 관심사항 203
[표 4-3-32] 비즈니스매칭사업 사업내용 적정성 203
[표 4-3-33] 비즈니스매칭사업 홍보활동 접촉 여부 204
[표 4-3-34] 비즈니스매칭사업 홍보활동 접촉 횟수 204
[표 4-3-35] 비즈니스매칭사업 홍보활동 접촉 형태 204
[표 4-3-36] 비즈니스매칭사업 홍보내용과의 괴리 205
[표 4-3-37] 비즈니스매칭사업 이용경로 205
[표 4-3-38] 비즈니스매칭사업 사후관리 및 중간점검 실시여부 205
[표 4-3-39] 비즈니스매칭사업 사후관리 내용 적정성 206
[표 4-3-40] 비즈니스매칭사업 사후관리 요청하지 않은 이유 206
[표 4-3-41] 비즈니스매칭사업 전반적 만족도 207
[표 4-3-42] 비즈니스매칭사업 내용별 만족도(전략세미나) 207
[표 4-3-43] 비즈니스매칭사업 내용별 만족도(상담회) 207
[표 4-3-44] 비즈니스매칭사업 내용별 만족도(기술교류회) 208
[표 4-3-45] 비즈니스매칭사업 경영 효과 208
[표 4-3-46] 비즈니스매칭사업 경영성과 개선효과 209
[표 4-3-47] 비즈니스매칭사업 재이용 의향 209
[표 4-3-48] 비즈니스매칭사업 개선요구사항 210
[그림 2-1] 온라인수출지원 사업추진절차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