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11
제1장 서론 2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8
1. 연구의 필요성 28
2. 연구의 목적 29
제2절 주요 연구내용 및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30
1. 주요 연구내용의 구성 30
2.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30
제2장 콘텐츠 산업의 미래가치와 국내 현황 30
제1절 콘텐츠 산업의 중요성 30
1. 미래 창조경제 시대에 부합하는 신성장동력 산업 32
2. 연관산업 파급효과가 막대한 시너지 창출 산업 34
3. 콘텐츠 수출을 통한 국가 브랜드 및 이미지 제고 36
4. 불확실성이 높은 고위험 산업 38
제2절 국내 방송콘텐츠 산업의 현주소 39
1. 국내 방송콘텐츠 산업 현황 및 문제점 39
2.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 콘텐츠 지원정책 및 방송평가제도 47
제3장 콘텐츠 경쟁력의 이론과 실제 55
제 1 절 콘텐츠 경쟁력 평가 모델 기존연구 검토 55
1. 콘텐츠 산업 경쟁력 평가 기존연구 55
2. 콘텐츠 산업 경쟁력 평가에 관한 기존연구의 시사점 67
제2절 콘텐츠 경쟁력 해외 사례 분석 72
1. 콘텐츠 기획단계에서의 포맷 경쟁력 72
2. 콘텐츠 제작단계에서의 차별화 경쟁력 75
3. 콘텐츠 유통단계에서의 OSMU 경쟁력 77
제4장 콘텐츠 경쟁력 평가 방안 개발 80
제1절 콘텐츠 경쟁력 평가의 필요성 80
1. 변화하는 방송환경에 따른 콘텐츠의 중요성 증대 80
2. 방송콘텐츠 분야에 특화된 사업자 경쟁력 평가의 필요성 81
제2절 콘텐츠 경쟁력 구성요인 및 세부 평가항목 83
1. 콘텐츠 경쟁력 개념 및 구성요인 83
2. 콘텐츠 경쟁력 구성요인별 세부 평가항목 86
3. 콘텐츠 경쟁력 평가의 목적과 차별성 91
제3절 콘텐츠 경쟁력 평가 수행방안 94
1. 콘텐츠 경쟁력 평가단위 및 대상사업자 94
2. 콘텐츠 경쟁력 평가 실시의 법적 근거 95
3. 콘텐츠 경쟁력 평가 실시주기 및 평가주체 98
4. 콘텐츠 경쟁력 평가 결과 활용방안 99
제5장 결론: 콘텐츠 경쟁력 평가 도입을 위한 제언 100
참고문헌 104
판권기 106
[표 2-1] 전 세계 방송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 33
[표 2-2] 국내 콘텐츠 산업 내 분야별 고용 추이 및 전망 36
[표 2-3] 방송산업 주요 사업분야별 사업자 수 변화(2002~2010) 40
[표 2-4] 방송산업 주요 사업분야별 총 매출액 추이(2006~2010) 41
[표 2-5] 방송산업 주요 사업분야별 개별 방송사업수익 추이(2008~2010) 42
[표 2-6] 방송사업 분야별 개별 사업자의 자산총계 분포 43
[표 2-7] 방송사업 분야별 개별 사업자의 영업수익 분포 43
[표 2-8] 방송사업 분야별 개별 사업자의 방송사업수익 분포 44
[표 2-9] 방송사업 분야별 개별 사업자의 영업손익 분포 45
[표 2-10] 방송사업 분야별 종사자 규모 분포 46
[표 2-11] 국내 유료방송PP 산업의 MPP 시장점유율(2009~2010) 46
[표 2-12] 경쟁력 강화 우수프로그램 분야 심사기준 49
[표 2-13] 공공 및 공익 프로그램 분야 심사기준 49
[표 2-14] 2008~2010년 방송콘텐츠 해외 공동제작 지원사업 실적 50
[표 2-15] 방송통신위원회 방송대상의 시상부문 및 훈격 52
[표 2-16] 2012년 방송평가 세부기준: 내용, 편성, 운영 영역 53
[표 3-1]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 요소별 구성요소 56
[표 3-2] 방송산업 경쟁력 평가를 위한 물적요인 및 대리변수 60
[표 3-3] 방송산업 경쟁력 평가를 위한 인적요인 및 대리변수 60
[표 3-4] 4개국 방송산업 경쟁력 수준 평가 비교 62
[표 3-5] 문화산업 경쟁력 요인 및 대리변수 62
[표 3-6] 6개국 문화산업 국가 경쟁력 수준 평가 비교 64
[표 3-7] 방송콘텐츠 가치평가 융자모형의 지표구성 65
[표 3-8] 통신사업자의 지속가능경영 항목 및 세부지표 70
[표 3-9] 미디어 2.0시대 방송사업자의 지속가능경영 모델 71
[표 4-1] 인적자원 경쟁력 평가항목 및 항목정의 86
[표 4-2] 물적자원 경쟁력 평가항목 및 항목정의 87
[표 4-3] 기획 경쟁력 평가항목 및 항목정의 88
[표 4-4] 제작 경쟁력 평가항목 및 항목정의 88
[표 4-5] 유통 경쟁력 평가항목 및 항목정의 89
[표 4-6] 경제적 성과 경쟁력 평가항목 및 항목정의 90
[표 4-7] 사회적 성과 경쟁력 평가항목 및 항목정의 91
[표 4-8] 콘텐츠 관련 유사 용어에 대한 법적 정의(문화산업진흥기본법) 93
[표 4-9] 방송평가 및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의 방송법상 실시근거 95
[표 4-10] 콘텐츠 경쟁력 평가 방송법 실시근거 예시 96
[표 5-1] 향후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방송산업 내 직종군 101
[그림 1-1] 디지털 융합시대 방송산업의 패러다임 변화 28
[그림 2-1] 21세기 창조경제의 부상 32
[그림 2-2] 드라마 “겨울연가”의 OSMU 사례 35
[그림 2-3] 국내 방송콘텐츠 수출입 현황 추이(1998~2010) 37
[그림 2-4] 세계에 진출한 한류 문화 콘텐츠 현황 37
[그림 3-1] Porter의 다이아몬드 모형 55
[그림 3-2] 경쟁력 요소별 가중치 57
[그림 3-3] 우리나라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 구성요인별 평가점수 58
[그림 3-4] 9-factor 모델 59
[그림 3-5] 방송콘텐츠 가치평가 투자모형의 사례 66
[그림 3-6] 해리포터의 토털 마케팅 구조 78
[그림 4-1] 콘텐츠 산업의 가치사슬 단계별 내용 및 핵심가치 84
[그림 4-2] 콘텐츠 경쟁력 개념의 구성요인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