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필요성 16
제2절 연구목적과 방법 18
1. 연구의 목적 18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9
제2장 이론적 검토 23
제1절 사회적기업의 출현 배경과 노동통합 25
제2절 사회적기업과 지역 26
제3절 청년 실업과 지역맞춤형 사회적기업 창업 29
제3장 춘천시 사회적 기업 인프라구축 및 활성화 방안 33
제1절 머리말 35
제2절 사회적기업 창업ㆍ육성을 위한 공공지원 인프라 현황 35
1. (예비)사회적기업 육성 정책 35
2. 청년 등 사회적기업가 육성 사업 38
제3절 사회적기업 창업ㆍ육성을 위한 민간지원인프라 현황 40
1. 사회적기업 육성을 위한 민간지원인프라 현황 40
2. 사회적기업 창업을 위한 민간지원인프라 현황 44
제4절 춘천시 사회적 기업 인프라 구축 및 활성화 방안 48
제4장 춘천시 청년의 창업의지와 사회적 기업 참여 동기 분석 53
제1절 춘천지역 대학생의 창업의식 조사 55
1. 조사의 목적 55
2. 조사 방법 55
3. 조사 결과의 분석 56
4. 요약 및 결론 77
제2절 춘천지역 청년층 사회적 기업에 대한 질적조사 79
1. 조사의 목적과 방법 79
2. 사회적기업의 창업 동기 82
3. 사회적기업에 대한 인식 93
4. 사회적기업 관련 제반사항에 대한 문제점 및 제안점 99
제5장 춘천시 사회적 기업 활성화 방안 및 아이템 개발 107
제1절 춘천지역 맞춤형 사회적 기업 배경과 필요성 109
1. 춘천시 인구구성의 특징과 청년층 현황 109
2. 춘천지역 ‘교육ㆍ관광ㆍ문화예술’분야 자원과 사회적기업 현황 110
제2절 ‘방과후학교 사회적기업’ 운영모델 및 사업아이템 113
1. 머리말 113
2. 도교육청의 방과후학교 육성정책 115
3. 강원도와 춘천시의 방과후학교 현황과 문제점 119
4. 방과후학교 사회적기업 운영 모델 및 사업아이템 개발 125
제3절. 문화예술분야 사회적 기업 아이템개발 및 활성화 방안 131
1.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의 현황과 춘천의 문화자원 131
2. 문화예술분야 사회적 기업 아이템 개발 방안 138
제4절. 관광분야 사회적 기업 아이템개발 및 활성화 방안 144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44
2. 춘천의 관광 환경 및 관광객 실태조사 145
3. 지속가능 관광개발과 사회적기업 152
4. 지역 맞춤형 관광ㆍ여행 분야 사회적 창업 아이템 제언 155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159
참고문헌 170
보론: 사회적 기업의 해외 사례 검토와 시사점 도출 175
유럽의 사회적 창업 / 염형식 177
1. 서론 177
2. 사회적 창업 개념의 구성을 위한 이론적 개념틀 : 연대경제(economiesolidaire) 178
3. 사회적 창업 개념의 구성 181
4. 사회적 창업의 특징 183
5. 사회적 창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인프라 189
6. 결론 208
참고문헌 211
[참고자료 1] 새로운 수요, 새로운 협동조합 213
[참고자료 2] 프랑스 노르빠드깔레 사회연대경제 발전을 위한 지역프로그램 218
[표 1-1] 9개도 전체 시군 중 고용률 상ㆍ하위 지역 13
[표 1-2] 9개 도별 실업률 상위 지역 13
[표 1-3] 춘천시 고용률ㆍ실업률 변화 추이 14
[표 1-4] 9개 도내 청년층 취업자 비중 최대 지역 14
[표 1-5] 춘천시 연령별 주민등록인구 추이 15
[표 1-6] 춘천시 소재 대학생수 추이 ‘일반대학, 전문대학, 교육대학, 대학원’ 15
[표 2-1] 미국과 유럽의 사회적기업 특징 개관 26
[표 3-1] 사회적기업의 인증요건 37
[표 3-2] 예비사회적기업 지정 요건 37
[표 3-3] 예비사회적기업과 사회적기업에 대한 정부지원 38
[표 3-4] 춘천시 (예비)사회적기업 현황 41
[표 3-5] 춘천시 사회적기업 민간지원 인프라 현황 42
[표 3-6] 춘천 사회적경제네트워크의 비전과 사업방향 43
[표 3-7] 춘천사회적경제네트워크 2011년 세부 실천과제 43
[표 3-8] 춘천사회적경제네트워크 소속단체 현황 44
[표 3-9] 2011년도 (사)협동도시 추진위원회 활동 내용 45
[표 3-10] 2011년 춘천시 사회적 기업 신규 창업팀 발굴 현황 47
[표 3-11] 2012년도 (사)협동도시 사업방향과 과제 48
[표 3-12] 춘천시 사회적 기업 아카데미 교육과정 예시(안) 49
[표 4-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57
[표 4-2] 취업에 대한 인식의 차이 59
[표 4-3] 전공분야 취업 가능성 60
[표 4-4] 전공분야에 따른 진로설정의 차이 61
[표 4-5] 창업 관심 여부 62
[표 4-6] 창업성공 지인 유무에 따른 창업 관심도의 차이 63
[표 4-7] 미래 창업 계획 여부 65
[표 4-8] 창업계획 여부의 차이 66
[표 4-9] 출신지역에 따른 창업예정지역의 차이 68
[표 4-10] 창업의향 분야 69
[표 4-11] 아이디어 창업 가능성 70
[표 4-12] 한국의 청년창업 환경에 대한 인식 71
[표 4-13] 창업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73
[표 4-14] 창업교육 및 창업동아리 경험 73
[표 4-15] 사회적기업에 대한 인지도 74
[표 4-16] 소셜벤처에 대한 인지도 75
[표 4-17] 인터뷰 대상자 81
[표 4-18] 사회적기업 시작 동기 82
[표 5-1] 기존의 ‘방과후교육활동’과 방과후학교의 운영방식의 차이 117
[표 5-2] 강원도교육청의 방과후학교 주요 사업 및 지원 현황 118
[표 5-3] 강원도 방과후학교 운영 현황 119
[표 5-4] 강원도 방과후학교 학생참여율 119
[표 5-5] 강원도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현황 120
[표 5-6] 강원도 방과후학교 내용별 프로그램 수 비교 120
[표 5-7] 강원도 방과후학교 학교급별 내용별 프로그램 121
[표 5-8] 춘천시 초중 방과후학교 내용별 개설 강좌수 121
[표 5-9] 강원도 방과후학교 운영시간 및 휴업일, 방중 운영 현황 122
[표 5-10] 강원도 방과후학교 민간위탁 현황 122
[표 5-11] 강원도 방과후학교 강사 현황 123
[표 5-12] 강원도 방과후학교 유형별 강사 현황 123
[표 5-13] 강원도 외부강사 전담인력 월평균 급여 및 근무시간 124
[표 5-14] 춘천시 홈페이지에 동록된 초중학교 방과후학교 외부강사 분야별 현황 128
[표 5-15] 춘천수아르학교 프로그램 예시안 130
[표 5-16] 해외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 135
[표 5-17] 춘천의 문화자원 유형과 현황 137
[표 5-18] 지역맞춤형 문화예술분야 사회적 기업 아이템 143
[표 5-19] 춘천의 관광.여행 활용가능 자원 147
[표 5-20] 춘천 방문 목적 149
[표 5-21] 지속가능한 관광의 원칙 152
[표 5-22] 지역사회기반형 관광분야 사회적기업 154
[그림 1-1] 9개 도별 실업률 상위 지역 13
[그림 1-2] 연구수행 절차 및 흐름도 21
[그림 3-1] 청년 등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창업팀 모집 과정 39
[그림 3-2] 춘천시 사회적 기업팀 맞춤형 컨설팅 방안 51
[그림 4-1] 취업에 대한 인식 58
[그림 4-2] 졸업후 진로 설정 61
[그림 4-3] 진로 선택의 기준 62
[그림 4-4] 창업에 관심 있는 이유 63
[그림 4-5] 창업에 관심없는 이유 64
[그림 4-6] 청년창업이 활성화되지 못하는 이유 65
[그림 4-7] 창업 예정 시기 67
[그림 4-8] 창업에 관심을 갖는데 가장 큰 영향을 준 요인 67
[그림 4-9] 창업 활동 예정 지역 68
[그림 4-10] 아이디어 창업 가능 분야 70
[그림 4-11] 청년창업의 성공을 위한 요인 71
[그림 4-12] 청년 창업 장애요인 72
[그림 4-13] 청년 창업 인프라 개선방안 72
[그림 4-14] 사회적기업의 목적 75
[그림 4-15] 소셜벤처의 목적 76
[그림 4-16] 소셜벤처 기업 사업분야 76
[그림 5-1]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 현황 131
[그림 5-2]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 사업유형 및 분야별 현황 132
[그림 5-3]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 지역별 현황 133
[그림 5-4]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의 사회적 목적 실현 유형 133
[그림 5-5]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 조직형태 134
[그림 5-6] 농촌마을박물관 구성 및 운영 형태 140
[그림 5-7] 농촌마을박물관 연계사업 및 협력 네트워크 141
[그림 5-8] 춘천시 방문 관광객 변화 추이 148
[그림 5-9] 춘천 방문 관광객의 거주지역 분포 149
[그림 5-10] 춘천 관광 동반자 150
[표 - 1] 지역사회 기반 새로운 고용창출 원천 187
[그림 - 1] Cigales 지원 흐름도 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