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5
제1장 서론 : 문제 제기 및 분석틀 35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35
제2절 문제의식과 기존 연구 내용 38
제3절 주요 연구방법과 내용 43
가. 핵심과학기술인력의 정의 43
나. 6T분야 연구활동 특성과 기술-산업 연계구조 분석 44
다. 핵심과학기술인력 역량 모델 분석 44
라. BT 및 NT 중심 인력양성 정책 현황 및 노동시장 영향 분석 45
마. 핵심과학기술인력 노동시장 분석 45
바. 결론: 핵심과학기술인력 확보 전략 46
제2장 6T분야 연구활동 특성과 기술-산업 연계구조 분석 48
제1절 분석 배경 48
제2절 선행연구에 대한 분석 49
제3절 데이터 및 분석방법 51
1. 데이터 현황 51
2. 분류체계 54
3. 분석방법 58
제4절 연계구조 분석결과 58
1. 6T와 과학기술표준분류 간의 연계 58
2. 6T와 적용분야 간 연계 69
3. 6T 관점에서 본 연구의 학제적 성격 88
제5절 소결 및 정책적 함의 91
제3장 핵심과학기술인력 역량 모델 분석 93
제1절 분석배경 및 목적 93
제2절 역량 모델 구축 방법 94
1. 조사 대상 94
2. 토론 가이드를 위한 역량 범주의 설정 95
3. FGI 결과분석 방법 99
제3절 핵심과학기술인력 FGI 조사 결과 100
1. 바이오기술 분야의 역량 요인 100
2. 나노기술분야의 역량 요인 109
3. 기타 기술분야의 역량 요인 114
제4절 역량요인 종합: 핵심과학기술인력의 역량모델 119
1. 의사소통능력의 역량요인 종합 119
2. 조직활동 역량요인 종합 121
3. 연구역량의 요인 종합 123
4. 인지능력의 역량요인 종합 125
5. 기업가적 역량요인 종합 127
제5절 핵심적인 역량요인 분석: AHP 조사 결과 128
1. 기술분야별 역량범주 중요도 129
2. 기술분야별 핵심 역량 요인 129
제4장 BT 및 NT 중심 인력양성 정책 현황 및 특성 131
제1절 BT분야의 인력양성 정책 현황 및 특성 131
1. BT분야 인력양성 추진정책 131
2. BT분야 인력양성 추진사업 현황 132
3. BT 인력양성 주요사업 현황 및 성과 138
제2절 NT분야의 인력양성 정책 현황 및 특성 145
1. NT분야 인력양성 추진정책 145
2. NT분야 인력양성 추진사업 현황 147
3. NT 인력양성 주요사업 현황 및 성과 153
제3절 BT 및 NT 분야 인력양성 정책의 특성과 한계 158
제5장 핵심과학기술인력 노동시장 분석 160
제1절 분석 배경 160
제2절 핵심과학기술인력 노동시장 구조 분석 162
1. 핵심과학기술인력의 노동공급 162
2. 핵심과학기술인력의 노동수요 170
제3절 과학기술인력 양성정책의 노동시장 영향 분석 183
1. 분석 방법 및 자료 183
2. 이중차감추정법에 의한 전략분야 과학기술인력정책의 성과 분석 결과 185
제4절 소결 : 핵심과학기술인력 노동시장 변화의 특징 188
제6장 결론: 핵심과학기술인력 역량 확충 전략 189
제1절 전략 방향 190
1. 핵심과학기술인력의 노동시장 비전 확립 190
2. 핵심과학기술인력의 역량개발 촉진 191
3. 핵심과학기술인력의 초기 발굴 및 육성 시스템 정비 191
4. 이공계 인력 및 정책의 종합정보시스템 구축 192
제2절 정책 제언 193
1. 핵심과학기술인력의 노동시장 비전 확립 과제 193
2. 핵심과학기술인력의 역량개발 촉진 과제 194
3. 핵심과학기술인력 초기 발굴 및 육성 시스템 정비 과제 195
4. 이공계 인력 및 정책의 종합정보시스템 구축 과제 195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197
참고문헌 198
SUMMARY 201
CONTENTS 203
[부록] 바이오그룹 AHP 조사지 205
판권기 233
[표 1-1] 과학기술인재의 유형 40
[표 2-1] 연구분야와 적용분야와의 관계 50
[표 2-2] 개인연구지원사업 연구지원신청서(중복 허용) 52
[표 2-3] 분석대상 개인연구지원사업 연구지원신청서 현황 53
[표 2-4]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 중 연구분야 분류 55
[표 2-5]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 중 적용분야분류 56
[표 2-6] 6T 분류 57
[표 2-7] 6T(대분류)와 과학기술표준분류(대분류)의 관계(원자료) 59
[표 2-8] 6T(대분류)와 과학기술표준분류(대분류)의 관계(6T 중심) 60
[표 2-9] 6T(대분류)와 과학기술표준분류(대분류)의 관계(과학기술표준분류 중심) 61
[표 2-10] 6T(중분류)와 과학기술표준분류(대분류)의 관계(원자료) 63
[표 2-11] 6T(중분류)와 과학기술표준분류(대분류)의 관계(6T 중심) 65
[표 2-12] 6T(중분류)와 과학기술표준분류(대분류)의 관계(과학기술표준분류 중심) 67
[표 2-13] 6T(대분류)와 적용분야 간의 연계 69
[표 2-14] 6T(대분류)와 공공부문 간의 연계(원자료) 71
[표 2-15] 6T(대분류)와 공공부문 간의 연계(6T 중심) 71
[표 2-16] 6T(대분류)와 공공부문 간의 연계(공공부문 중심) 72
[표 2-17] 6T(중분류)와 공공부문 간의 연계(원자료) 73
[표 2-18] 6T(중분류)와 공공부문 간의 연계(6T 중심) 74
[표 2-19] 6T(중분류)와 공공부문 간의 연계(공공부문 중심) 75
[표 2-20] 6T(대분류)와 산업부문 간의 연계(원자료) 77
[표 2-21] 6T(대분류)와 산업부문 간의 연계(6T 중심) 78
[표 2-22] 6T(대분류)와 산업부문 간의 연계(산업부문 중심) 79
[표 2-23] 6T(중분류)와 산업부문 간의 연계(원자료) 76
[표 2-24] 6T(중분류)와 산업부문 간의 연계(6T 중심) 78
[표 2-25] 6T(중분류)와 산업부문 간의 연계(산업부문 중심) 80
[표 2-26] 6T의 학제성 및 연계 구조 89
[표 2-27] IT 분야의 지식 유입/유출 90
[표 3-1] 핵심과학기술인력 FGI 참석 대상자 95
[표 3-2] 역량(competency)과 능력(ability/capability)의 차이점 96
[표 3-3] 핵심과학기술인력의 역량 범주 99
[표 3-4] 의사소통 역량요인 종합 120
[표 3-5] 의사소통 역량요인 특성 분류 121
[표 3-6] 조직활동 역량요인 종합 122
[표 3-7] 조직활동 역량요인의 특성 분류 123
[표 3-8] 연구역량 요인 종합 124
[표 3-9] 연구역량 요인의 특성 분류 125
[표 3-10] 인지능력의 역량요인 종합 126
[표 3-11] 인지능력 역량요인의 특성 분류 126
[표 3-12] 기업가적 역량요인 종합 127
[표 3-13] 기업가적기술 역량요인의 특성 분류 128
[표 3-14] 기술분야별 10대 역량요인(AHP 분석 결과) 130
[표 4-1] BT분야의 인력양성 정책 변화 132
[표 4-2] BT분야 인력양성 사업 현황 127
[표 4-3] BT분야 인력양성 사업의 변화 134
[표 4-4] BT분야의 전체 및 인력양성 사업 투자 현황 136
[표 4-5] BT분야의 부처별 인력양성 사업 투자 현황(2006~2010) 137
[표 4-6] BT분야의 사업별 인력양성 투자 현황(2006~2010) 137
[표 4-7] BK21 사업의 BT분야 예산 비중 138
[표 4-8] BK21 사업의 BT분야 사업 목표 및 내용 139
[표 4-9] BK21 사업의 BT분야 지원 사업단 및 인원 현황 139
[표 4-10] BK21사업 BT분야의 과학기술 학술적 연구성과 140
[표 4-11] BK21사업 BT분야의 연구성과 활용 및 국제협력 140
[표 4-12] BK21사업 BT분야의 인력양성 140
[표 4-13] WCU 사업의 BT분야 예산 비중 141
[표 4-14] WCU 사업의 BT분야 사업 목표 및 내용 141
[표 4-15] 바이오 기술인력 재교육 사업 목표 및 내용 142
[표 4-16] 바이오 전문인력 양성 사업 목표 및 내용 143
[표 4-17] 산림과학 기초연구지원 사업 목표 및 내용 143
[표 4-18] 산림과학 기초연구지원 사업의 과학기술 학술적 연구성과 144
[표 4-19] 산림과학 기초연구지원 사업의 인력양성 144
[표 4-20] 임상 의과학자 양성 사업 목표 및 내용 145
[표 4-21] NT분야의 인력양성 정책 변화 146
[표 4-22] 제2기 나노기술종합발전계획 인력양성 추진과제 변화 : 2006~2010년 나노기술발전 시행계획 147
[표 4-23] NT분야 인력양성 사업 현황 142
[표 4-24] NT분야 인력양성 사업의 변화 150
[표 4-25] NT분야의 전체 및 인력양성 사업 투자 현황 151
[표 4-26] NT분야의 부처별 인력양성 사업 투자 현황(2003~2010) 152
[표 4-27] NT분야의 주요 사업별 인력양성 투자 현황(2006~2010) 152
[표 4-28] BK21 사업의 NT분야 예산 비중 153
[표 4-29] BK21 사업의 NT분야 사업 목표 및 내용 154
[표 4-30] BK21 사업의 NT분야 지원 사업단 및 인원 현황 154
[표 4-31] 학문후속세대 양성사업 목표 및 내용 155
[표 4-32] 나노과학기술기반협력사업 목표 및 내용 155
[표 4-33] 나노부품실용화 인력양성사업 목표 및 내용 156
[표 4-34] NIT융합기술 인력양성 사업 목표 및 내용 157
[표 4-35] 전략기술인력양성사업 목표 및 내용 157
[표 4-36] 2010년 연구인력지원사업 현황 및 예산 159
[표 5-1] 과학기술분야 학위별 수급 전망(2005~2014년) 161
[표 5-2] 이공계 박사과정학생의 전공별 분포 추이 166
[표 5-3] 이공계 박사의 전공별 분포 추이 167
[표 5-4] 이공계 박사학위자의 인구학적 속성(생산가능인구) 169
[표 5-5] 이공계박사의 전공별 취업률 추이 171
[표 5-6] 핵심과학기술인력 해당 이공계 전문직업 분류 173
[표 5-7] 이공계 박사학위자 중 핵심과학기술인력 분포 174
[표 5-8] 취업자 중 이공계 박사 및 핵심과학기술인력 비중 추이 175
[표 5-9] 핵심과학기술인력의 산업별 취업자 170
[표 5-10] 연도별 규모별 핵심과학기술인력의 분포 172
[표 5-11] 연도별 종사상지위별 핵심과학기술인력 분포 173
[표 5-12] 연도별 성별 이공계 박사학위자의 임금 180
[표 5-13] 핵심과학기술인력 노동시장 성과에 대한 영향 분석(임금의 이중차감추정) 결과 187
[그림 1-1] 인테그럴(intergral)형 인재의 상 36
[그림 1-2] 이공계 졸업생의 진로 37
[그림 1-3] OECD 캔버라 매뉴얼에 따른 과학기술인력의 정의 39
[그림 1-4] 연구 개요 47
[그림 3-1] 바이오기술 분야 의사소통 역량요인의 중요도ㆍ일치도 102
[그림 3-2] 바이오기술 분야 조직활동 역량요인의 중요도ㆍ일치도 104
[그림 3-3] 바이오기술 분야 연구역량 요인의 중요도ㆍ일치도 106
[그림 3-4] 바이오기술 분야 인지능력 역량요인의 중요도ㆍ일치도 107
[그림 3-5] 바이오기술 분야 기업가적 역량요인의 중요도ㆍ일치도 109
[그림 3-6] 나노기술 분야 의사소통 역량요인의 중요도ㆍ일치도 110
[그림 3-7] 나노기술 분야 조직활동 역량요인의 중요도ㆍ일치도 111
[그림 3-8] 나노기술 분야 연구역량 요인의 중요도ㆍ일치도 112
[그림 3-9] 나노기술 분야 인지능력 역량요인의 중요도ㆍ일치도 113
[그림 3-10] 나노기술 분야 기업가적 역량요인의 중요도ㆍ일치도 114
[그림 3-11] 기타기술 분야 의사소통 역량요인의 중요도ㆍ일치도 115
[그림 3-12] 기타기술 분야 조직활동 역량요인의 중요도ㆍ일치도 116
[그림 3-13] 기타기술 분야 연구역량요인의 중요도ㆍ일치도 117
[그림 3-14] 기타기술 분야 인지능력 역량요인의 중요도ㆍ일치도 118
[그림 3-15] 기타기술 분야 기업가적 역량요인의 중요도ㆍ일치도 119
[그림 5-1] 이공계 박사과정학생 수 추이 163
[그림 5-2] 이공계 박사학위자 추이 164
[그림 5-3] 박사학위자 취업률추이 170
[그림 5-4] 남성 핵심과학기술인력의 상대임금 추이 182
[그림 5-5] 남성 박사학위자의 계열별 임금 추이 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