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20
제1부 서론 66
제1장 연구 필요성과 목적 6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68
제2절 연구의 목적 71
제2장 연구 내용과 방법 72
제2부 해바라기아동센터 및 여성·학교폭력피해자 원스톱지원센터 시설평가 76
제1장 해바라기아동센터 시설평가 78
제1절 평가틀 및 평가방법 78
제2절 해바라기아동센터의 평가결과 84
제3절 해바라기아동센터의 평가 상위시설 123
제4절 2006년 평가결과와의 비교 124
제2장 여성·학교폭력피해자 원스톱지원센터 시설평가 128
제1절 평가틀 및 평가방법 128
제2절 여성·학교폭력피해자 원스톱지원센터의 평가결과 134
제3절 여성·학교폭력피해자 원스톱지원센터의 평가 상위시설 174
제4절 2007년 평가결과와의 비교 175
제3장 해바라기아동센터와 여성·학교폭력피해자 원스톱지원센터 시설평가결과 비교 179
제1절 평가틀 179
제2절 평가결과 181
제3부 해바라기아동센터 및 여성·학교폭력피해자 원스톱지원센터 이용 피해자 만족도 조사 192
제1장 조사개요 194
제1절 조사방법 194
제2절 조사내용 195
제2장 피해자 만족도 조사 분석결과 200
제1절 해바라기아동센터 이용 피해자 조사결과 200
제2절 여성·학교폭력피해자 원스톱지원센터 이용 피해자 조사결과 218
제3절 해바라기아동센터와 여성·학교폭력피해자 원스톱지원센터 이용 피해자 만족도 조사결과 비교 237
제4부 해바라기아동센터와 여성학교폭력피해자 원스톱지원센터 기능강화방안에 대한 전문가 및 종사자 의견조사 248
제1장 조사개요 250
제1절 전문가 의견조사 : 델파이조사 250
제2절 종사자 의견조사 254
제2장 전문가 의견조사 분석결과 259
제1절 통합센터의 지원 분야에 대한 1차 조사 259
제2절 통합센터의 운영에 대한 1차 조사 270
제3절 통합센터의 지원 및 운영에 대한 2차 조사 277
제4절 전문가 의견조사결과 종합 286
제3장 종사자 의견조사 분석결과 296
제1절 해바라기아동센터 종사자 의견조사 296
제2절 여성·학교폭력피해자 원스톱지원센터 종사자 의견조사 319
제3절 해바라기아동센터와 여성·학교폭력피해자 원스톱지원센터 종사자 의견조사결과 비교 344
제5부 해바라기아동센터 및 여성·학교폭력피해자 원스톱지원센터 기능강화방안 366
제1장 해바라기아동센터와 여성·학교폭력피해자 원스톱지원센터 기능강화방안 368
제1절 시설환경 368
제2절 시설운영 및 인력관리 376
제3절 서비스 지원 383
제2장 통합센터('여성·아동폭력피해자지원센터') 설립모형 검토 399
제1절 시설환경 400
제2절 시설운영과 인력관리 407
제3절 서비스 지원 416
제4절 통합센터 및 중앙센터 설치 429
제5절 통합센터 설치방안에 따른 성폭력특별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안 435
Abstract 443
부록 446
〈부록 1〉 해바라기아동센터 시설평가지 448
〈부록 2〉 여성·학교폭력피해자 원스톱지원센터 시설평가지 472
〈부록 3〉 피해자만족도 조사지(해바라기아동센터) 491
〈부록 4〉 피해자만족도 조사지(여성·학교폭력피해자 원스톱지원센터) 498
〈부록 5〉 전문가 의견조사지(1차 델파이 조사) 505
〈부록 6〉 전문가 의견조사지(2차 델파이 조사) 516
〈부록 7〉 종사자 의견조사지 522
판권기 531
〈표 1-2-1〉 시설평가 평가항목 73
〈표 1-2-2〉 피해자 만족도 조사 항목 74
〈표 1-2-3〉 전문가 및 종사자 의견조사 항목 74
〈표 1-2-4〉 조사방법 75
〈표 2-1-1〉 해바라기아동센터 평가지표수 및 배점 79
〈표 2-1-2〉 해바라기아동센터의 평가틀 80
〈표 2-1-3〉 평가소견서 83
〈표 2-1-4〉 해바라기아동센터 평가결과의 기술 통계치 84
〈표 2-1-5〉 해바라기아동센터의 영역별 기술 통계치 86
〈표 2-1-6〉 상담관련 시설환경 88
〈표 2-1-7〉 대기실 시설환경 88
〈표 2-1-8〉 의료지원관련 시설환경 90
〈표 2-1-9〉 심리치료관련 시설환경 91
〈표 2-1-10〉 수사지원관련 시설환경 91
〈표 2-1-11〉 시설안전도 93
〈표 2-1-12〉 운영위원회 구성 및 운영실태 95
〈표 2-1-13〉 재무회계의 투명성 96
〈표 2-1-14〉 정보화 97
〈표 2-1-15〉 종사자의 인력관리 및 전문성 99
〈표 2-1-16〉 인력개발 및 투자 101
〈표 2-1-17〉 표준화된 업무매뉴얼 103
〈표 2-1-18〉 서비스 유형별 지원실적의 기술통계치 105
〈표 2-1-19〉 서비스건수 106
〈표 2-1-20〉 서비스 수행의 적절성 109
〈표 2-1-21〉 연구활동 및 가해자프로그램 112
〈표 2-1-22〉 예방교육 113
〈표 2-1-23〉 지원연계서비스 115
〈표 2-1-24〉 이용자의 인권보호 116
〈표 2-1-25〉 사후관리 117
〈표 2-1-26〉 자원봉사자 및 인턴 활용, 교육 119
〈표 2-1-27〉 홍보·교육 120
〈표 2-1-28〉 종사자 만족도 121
〈표 2-1-29〉 현장평가 종합소견 122
〈표 2-1-30〉 해바라기아동센터의 평가결과 상위 20% 시설 123
〈표 2-1-31〉 해바라기아동센터의 주요 영역별 평가결과 상위 20% 시설 123
〈표 2-1-32〉 해바라기아동센터 개별지표의 평균점수(2006년과 2009년) 125
〈표 2-2-1〉 여성·학교폭력피해자 원스톱지원센터 평가지표수 및 배점 129
〈표 2-2-2〉 여성·학교폭력피해자 원스톱지원센터 평가틀 130
〈표 2-2-3〉 평가소견서 133
〈표 2-2-4〉 여성·학교폭력피해자 원스톱지원센터 평가결과의 기술 통계치 134
〈표 2-2-5〉 여성·학교폭력피해자 원스톱지원센터의 영역별 기술 통계치 136
〈표 2-2-6〉 전반적 시설환경 138
〈표 2-2-7〉 상담관련 시설환경 139
〈표 2-2-8〉 의료지원 관련 시설환경 140
〈표 2-2-9〉 수사지원 관련 시설환경 141
〈표 2-2-10〉 시설안전도 143
〈표 2-2-11〉 운영위원회 구성 및 운영실태 145
〈표 2-2-12〉 재무회계의 투명성 146
〈표 2-2-13〉 법인보조금 및 후원금 147
〈표 2-2-14〉 정보화 148
〈표 2-2-15〉 종사자의 인력관리 및 전문성 151
〈표 2-2-16〉 인력개발 및 투자 154
〈표 2-2-17〉 서비스 유형별 지원실적의 기술통계치 156
〈표 2-2-18〉 서비스 유형별 지원 실적 158
〈표 2-2-19〉 서비스 유형별 지원절차의 적절성 160
〈표 2-2-20〉 지역연계서비스 166
〈표 2-2-21〉 이용자의 인권보호 167
〈표 2-2-22〉 사후관리 168
〈표 2-2-23〉 자원봉사자 및 인턴 활용, 관리 170
〈표 2-2-24〉 홍보·교육 171
〈표 2-2-25〉 종사자 만족도 172
〈표 2-2-26〉 현장평가 종합소견 173
〈표 2-2-27〉 여성폭력피해자 원스톱 지원센터의 평가결과 상위 20% 시설 174
〈표 2-2-28〉 여성폭력피해자 원스톱지원센터의 주요 영역별 평가결과 상위20% 시설 175
〈표 2-2-29〉 여성·학교폭력피해자 원스톱지원센터 개별지표의 평균점수(2007년과 2009년) 176
〈표 2-3-1〉 평가지표수 및 배점 비교 179
〈표 2-3-2〉 평가틀 비교 180
〈표 2-3-3〉 평가결과의 기술 통계치 비교 181
〈표 2-3-4〉 영역별 기술 통계치 비교 182
〈표 2-3-5〉 시설환경 평가결과 비교 183
〈표 2-3-6〉 시설안전도 평가결과 비교 184
〈표 2-3-7〉 운영위원회 구성 및 운영실태 평가결과 비교 184
〈표 2-3-8〉 정보화 평가결과 비교 185
〈표 2-3-9〉 종사자의 인력관리 및 전문성 평가결과 비교 185
〈표 2-3-10〉 인력개발 및 투자 평가결과 비교 186
〈표 2-3-11〉 서비스유형별 기술통계치 평가결과 비교 187
〈표 2-3-12〉 서비스유형별 지원실적 평가결과 비교 187
〈표 2-3-13〉 서비스유형별 지원절차 평가결과 비교 188
〈표 2-3-14〉 지원연계서비스 평가결과 비교 189
〈표 2-3-15〉 이용자의 인권보호 평가결과 비교 189
〈표 2-3-16〉 사후관리 평가결과 비교 189
〈표 2-3-17〉 자원봉사자 및 인턴 활용, 관리 평가결과 비교 190
〈표 2-3-18〉 홍보·교육 평가결과 비교 190
〈표 2-3-19〉 종사자만족도 평가결과 비교 191
〈표 2-3-20〉 현장평가 종합소견 평가결과 비교 191
〈표 3-1-1〉 해바라기아동센터별 조사대상자수 194
〈표 3-1-2〉 여성·학교폭력피해자 원스톱지원센터별 조사대상자수 195
〈표 3-1-3〉 피해자 만족도 조사표 196
〈표 3-2-1〉 센터방문계기 201
〈표 3-2-2〉 상담지원만족도 202
〈표 3-2-3〉 의료지원만족도 204
〈표 3-2-4〉 수사 법률 지원 만족도 206
〈표 3-2-5〉 가족지원 만족도 207
〈표 3-2-6〉 관련기관 연계 만족도 208
〈표 3-2-7〉 시설 만족도 209
〈표 3-2-8〉 전반적인 서비스 만족도 210
〈표 3-2-9〉 전화상담 후 의료적 지원, 정신과 진료를 받기까지 걸린 시간 211
〈표 3-2-10〉 진술 횟수 213
〈표 3-2-11〉 원스톱지원 정도 214
〈표 3-2-12〉 센터 추천의사 214
〈표 3-2-13〉 일반사항 218
〈표 3-2-14〉 센터방문계기 220
〈표 3-2-15〉 상담지원만족도 222
〈표 3-2-16〉 의료지원만족도 223
〈표 3-2-17〉 수사 법률 지원 만족도 225
〈표 3-2-18〉 관련기관 연계 만족도 226
〈표 3-2-19〉 시설 만족도 227
〈표 3-2-20〉 전반적인 서비스 만족도 228
〈표 3-2-21〉 처음 방문 후 의료적 지원, 정신과 진료를 받기까지 걸린 시간 230
〈표 3-2-22〉 진술 횟수 231
〈표 3-2-23〉 원스톱 지원정도 232
〈표 3-2-24〉 센터 추천의사 233
〈표 3-2-25〉 일반사항 236
〈표 3-2-26〉 상담지원서비스 만족도 비교 238
〈표 3-2-27〉 의료지원 서비스 만족도 비교 239
〈표 3-2-28〉 수사법률지원 서비스 만족도 비교 240
〈표 3-2-29〉 관련기관 연계서비스 만족도 비교 241
〈표 3-2-31〉 시설 만족도 비교 242
〈표 3-2-32〉 전반적인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비교 243
〈표 3-2-33〉 원스톱 지원 정도 244
〈표 3-2-34〉 센터 추천의사 244
〈표 4-1-1〉 델파이조사 대상 전문가 명단(18명) 250
〈표 4-1-2〉 전문가대상 1차 델파이조사 항목 252
〈표 4-1-3〉 전문가대상 2차 델파이조사 항목 253
〈표 4-1-4〉 종사자 대상 설문조사 257
〈표 4-2-1〉 센터의 핵심서비스 타당성 분석 결과 259
〈표 4-2-2〉 상담지원 타당성 분석 결과 261
〈표 4-2-3〉 의료지원 타당성 분석 결과 262
〈표 4-2-4〉 수사지원 타당성 분석 결과 263
〈표 4-2-5〉 법률지원 타당성 분석 결과 263
〈표 4-2-6〉 수탁병원에서의 최소 의료지원 분야 264
〈표 4-2-7〉 센터에서의 지원 대상 265
〈표 4-2-8〉 센터시설 266
〈표 4-2-9〉 필요인력 266
〈표 4-2-10〉 야간근무 필요 직군 267
〈표 4-2-11〉 중앙센터의 역할 268
〈표 4-2-12〉 기능강화분야 269
〈표 4-2-13〉 센터의 지원연령 271
〈표 4-2-14〉 센터의 적정 인력 271
〈표 4-2-15〉 센터의 설치위치 272
〈표 4-2-16〉 센터의 지원형태 273
〈표 4-2-17〉 센터의 운영방식 274
〈표 4-2-18〉 센터의 근무방식 274
〈표 4-2-19〉 중앙센터의 필요성과 운영방식 275
〈표 4-2-20〉 핵심서비스 우선수위 277
〈표 4-2-21〉 상담지원 우선수위 278
〈표 4-2-22〉 의료지원 우선수위 278
〈표 4-2-23〉 수사지원 우선수위 279
〈표 4-2-24〉 센터의 수사지원분야 우선수위 280
〈표 4-2-25〉 센터의 의료지원분야 우선수위 280
〈표 4-2-26〉 기능강화 우선순위 281
〈표 4-2-27〉 센터의 야간근무 직종 282
〈표 4-2-28〉 센터의 교대근무방식 283
〈표 4-2-29〉 중앙센터의 운영방식 283
〈표 4-2-30〉 중앙센터에서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분야 우선순위 284
〈표 4-3-31〉 정원 10명일 때의 적정 인력 285
〈표 4-2-32〉 정원 15명일 때의 적정 인력 285
〈표 4-3-1〉 전반적인 지원활동에 대한 의견 296
〈표 4-3-2〉 분야별 1순위 지원활동 298
〈표 4-3-3〉 상담지원활동에 대한 의견 299
〈표 4-3-4〉 분야별 1순위 상담지원활동 302
〈표 4-3-5〉 지원활동에 대한 의견 303
〈표 4-3-6〉 분야별 1순위 수사지원활동 305
〈표 4-3-7〉 의료지원활동에 대한 의견 306
〈표 4-3-8〉 분야별 1순위 의료지원활동 307
〈표 4-3-9〉 법률지원활동에 대한 의견 309
〈표 4-3-10〉 분야별 1순위 법률지원활동 310
〈표 4-3-11〉 유관기관과의 연계에 대한 의견 312
〈표 4-3-12〉 종사자 만족도 313
〈표 4-3-13〉 센터의 기능강화를 위한 개선우선순위 315
〈표 4-3-14〉 최소 의료분야에 대한 찬성비율 316
〈표 4-3-15〉 센터의 설치위치 316
〈표 4-3-16〉 센터의 지원형태 317
〈표 4-3-17〉 센터의 운영방식 317
〈표 4-3-18〉 센터의 근무방식 318
〈표 4-3-19〉 센터의 적정 인력 318
〈표 4-3-20〉 중앙센터의 필요성과 운영방식 319
〈표 4-3-21〉 전반적인 지원활동에 대한 의견 320
〈표 4-3-22〉 분야별 1순위 지원활동 321
〈표 4-3-23〉 상담지원활동에 대한 의견 323
〈표 4-3-24〉 분야별 1순위 상담지원활동 325
〈표 4-3-25〉 지원활동에 대한 의견 326
〈표 4-3-26〉 분야별 1순위 지원활동 328
〈표 4-3-27〉 의료지원활동에 대한 의견 329
〈표 4-3-28〉 분야별 1순위 지원활동 331
〈표 4-3-29〉 법률지원활동에 대한 의견 332
〈표 4-3-30〉 분야별 1순위 지원활동 333
〈표 4-3-31〉 유관기관과의 연계에 대한 의견 335
〈표 4-3-32〉 종사자 만족도(경찰제외) 337
〈표 4-3-33〉 종사자 만족도(경찰) 338
〈표 4-3-34〉 센터의 기능강화를 위한 개선우선순위 339
〈표 4-3-35〉 최소 의료분야에 대한 찬성비율 340
〈표 4-3-36〉 센터의 설치위치 341
〈표 4-3-37〉 센터의 지원형태 342
〈표 4-3-38〉 센터의 운영방식 342
〈표 4-3-39〉 센터의 근무방식 343
〈표 4-3-40〉 센터의 적정 인력 343
〈표 4-3-41〉 중앙센터의 필요성과 운영방식 344
〈표 4-3-42〉 전반적인 지원활동에 대한 의견 비교 345
〈표 4-3-43〉 분야별 1순위 지원활동 346
〈표 4-3-44〉 상담지원활동에 대한 의견 347
〈표 4-3-45〉 분야별 1순위 상담지원활동 349
〈표 4-3-46〉 지원활동에 대한 의견 350
〈표 4-3-47〉 분야별 1순위 수사지원활동 비교 352
〈표 4-3-48〉 의료지원활동에 대한 의견 353
〈표 4-3-49〉 분야별 1순위 지원활동 354
〈표 4-3-50〉 법률지원활동에 대한 의견 비교 355
〈표 4-3-51〉 분야별 1순위 법률지원활동 356
〈표 4-3-52〉 유관기관과의 연계에 대한 의견 357
〈표 4-3-53〉 종사자 만족도 358
〈표 4-3-54〉 센터의 기능강화를 위한 개선우선순위 비교 359
〈표 4-2-55〉 최소 의료분야에 대한 찬성비율 360
〈표 4-3-56〉 센터의 설치위치 361
〈표 4-3-57〉 센터의 지원형태 361
〈표 4-3-58〉 센터의 운영방식 362
〈표 4-3-59〉 센터의 근무방식 362
〈표 4-3-60〉 센터의 적정 인력 363
〈표 4-3-61〉 중앙센터의 필요성과 운영방식 364
〈표 5-1-1〉 시설환경 조사결과 종합 369
〈표 5-1-2〉 시설 운영 및 인력관리 조사결과 종합 377
〈표 5-1-3〉 서비스전반에 대한 조사결과 종합 384
〈표 5-1-4〉 상담지원 조사결과 종합 386
〈표 5-1-5〉 의료지원 조사결과 종합 387
〈표 5-1-6〉 수사지원 조사결과 종합 388
〈표 5-1-7〉 법률지원 조사결과 종합 390
〈표 5-1-8〉 심리치료지원 조사결과 종합 391
〈표 5-1-9〉 관련기관연계 조사결과 종합 392
〈표 5-1-10〉 가족지원 조사결과 종합 394
〈표 5-1-11〉 사후관리 및 가해자 프로그램 조사결과 종합 394
〈표 5-2-1〉 해바라기아동센터와 원스톱지원센터 시설환경 기준 비교 402
〈표 5-2-2〉 통합센터의 설치위치에 대한 의견조사결과 403
〈표 5-2-3〉 통합센터의 공간구조에 대한 의견조사결과 406
〈표 5-2-4〉 해바라기아동센터와 원스톱지원센터의 시설운영 및 인력관리현황 비교 409
〈표 5-2-5〉 해바라기아동센터와 원스톱지원센터의 종사자 자격기준 비교 410
〈표 5-2-6〉 통합센터의 운영시간에 대한 의견조사결과 411
〈표 5-2-7〉 통합센터의 근무방식에 대한 의견조사결과 412
〈표 5-2-8〉 정원 10명일 때의 적정 인력 414
〈표 5-2-9〉 정원 15명일 때의 적정 인력 414
〈표 5-2-10〉 야간근무 조 415
〈표 5-2-11〉 해바라기아동센터와 여성학교폭력원스톱지원센터의 서비스현황 비교 420
〈표 5-2-12〉 통합센터의 지원대상 피해자 423
〈표 5-2-13〉 상담 및 심리치료 우선순위 426
〈표 5-2-14〉 의료지원 우선순위 427
〈표 5-2-15〉 통합센터의 설치 430
〈표 5-2-16〉 중앙센터의 필요성과 운영방식 433
〈표 5-2-17〉 중앙센터 기능 우선순위 434
〈그림 1-2-1〉 연구틀 72
〈그림 2-1-1〉 평가절차 82
〈그림 2-2-1〉 평가절차 132
〈그림 5-2-1〉 통합센터의 수탁병원 진료과목에 대한 의견조사결과 405
〈그림 5-2-2〉 통합센터의 공간구성에 대한 의견조사결과 407
〈그림 5-2-3〉 통합센터의 필요인력에 대한 의견조사결과 413
〈그림 5-2-4〉 통합센터의 업무흐름도(성인 성폭력·가정폭력 피해자) 418
〈그림 5-2-5〉 통합센터의 업무흐름도(아동·청소년 성폭력피해자) 419
〈그림 5-2-6〉 통합센터에서의 지원대상 피해유형 424
〈그림 5-2-7〉 통합센터의 제공 서비스 유형별 타당성 424
〈그림 5-2-8〉 통합센터의 상담지원 유형별 타당성 426
〈그림 5-2-9〉 통합센터의 의료지원 유형별 타당성 427
〈그림 5-2-10〉 통합센터의 수사지원 유형별 타당성 428
〈그림 5-2-11〉 통합센터의 의료지원 유형별 타당성 429
〈그림 5-2-12〉 기능강화방안 4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