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건의 4
제1장 연구의 개요 16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
1. 연구 배경 17
2. 연구 목적 17
제2절 연구의 범위 18
1. 시간적 범위 18
2. 공간적 범위 18
3. 내용적 범위 18
제3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9
1. 연구의 내용 19
2. 연구의 방법 19
3. 연구의 흐름 20
제2장 대중교통 분석체계 현황 21
제1절 통합대중교통체계의 정책분석 22
1. 서울시 대중교통체계 22
2. 수도권 통합대중교통 정책분석 27
제2절 현(現) 교통분석체계의 한계 28
1. 단일수단 기반의 분석체계 28
2. 환승링크 증가 29
3. 분석모형의 한계 30
4. 관련 연구사례 - 환승영향권을 이용한 환승링크 연구 30
제3장 대중교통 통합Network 구축방안 33
제1절 대중교통카드를 활용한 Network 구축진단 34
1. 대중교통카드 데이터의 구조 34
2. 대중교통카드의 활용 가능성 36
3. 대중교통카드 기반 네트워크의 특성 36
제2절 이론체계 구축 38
1. 기존 교통모형의 네트워크 구축체계 38
2. 수단-링크 표지(Link-Mode Label) 개념의 이론체계 42
3. 대중교통카드의 환승을 고려한 이론체계 44
제3절 Network 구축 47
1. 버스 Network 47
2. 철도 Network 49
3. 환승 Network 구축 52
제4장 대중교통 통합Network 활용 사례분석 56
제1절 대중교통 통합Network 자동화 구축방안 57
1. 분석 데이터 57
2. Network 구축 프로세스 58
제2절 대중교통정책에의 활용 사례 59
1. 철도망 통행수요 분석 60
2. 연계수단 최적경로탐색 활용 61
제5장 결론 64
제1절 연구의 결론 65
제2절 향후 연구과제 66
참고문헌 67
영문요약 69
판권기 74
[표 2-1] 대중교통체계 개편 내역 22
[표 2-2] 연차별 버스 수송인원 변화 23
[표 2-3] 연차별 수송분담률 현황 24
[표 2-4] 수도권 통합요금제 25
[표 2-5]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 주요 내용 26
[표 2-6] 인구수를 고려한 최소유효표본율 29
[표 2-7] 존 크기에 따른 통행배정 결과의 정확도 및 결정계수 31
[표 2-8] 존 크기에 따른 대중교통 선택경로의 수 32
[표 3-1] 교통카드이용자료 활용방안의 장점 35
[표 3-2] 교통카드 수록 정보 및 정보 내용 35
[표 3-3] 환승노드에서 다음 경로 데이터 저장 46
[표 3-4] 수도권 지하철 노선별 운영기관 49
[표 3-5] 급행 노선별 운행시간 51
[표 3-6] 통합Network 모드 55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0
[그림 2-1] 대중교통 수송인원 비교 24
[그림 2-2] 대중교통수단별 환승통행 비율 24
[그림 2-3] 환승통행 사례_직행좌석(광역)버스 → 서울 간선ㆍ지선 버스/전철 환승 시 26
[그림 2-4] 통합대중교통망 분석체계 27
[그림 2-5] 단일수단기반 분석 28
[그림 2-6] 환승라인 개념도 29
[그림 2-7] 서울역 주변 대중교통 현황 예 30
[그림 2-8] 존 크기 : 반경 50m 31
[그림 2-9] 존 크기 : 반경 250m 31
[그림 2-10] 존 크기 : 반경 1,000m 32
[그림 3-1] 대중교통카드(RF)데이터 집계 프로세스 34
[그림 3-2] 대중교통카드 구조 36
[그림 3-3] 대중교통카드 기반 지하철 네트워크 37
[그림 3-4] 대중교통카드 기반 버스 네트워크 37
[그림 3-5] ‘대중교통 서비스지표 산출연구-2단계’의 표준교통망 기반 버스노선 구축 37
[그림 3-6] 노드기반의 교통망 확장 예 38
[그림 3-7] 대중교통 네트워크와 수요량 예제(in EMME/3 user manual) 40
[그림 3-8] 전통적인 4단계 모형의 교통수요 추정 과정 41
[그림 3-9] 지하철 완행ㆍ급행 노선 42
[그림 3-10] 링크 확장방안 43
[그림 3-11] 링크기반의 복합교통망 확장 예 43
[그림 3-12] 가상 환승링크 연결(ex 버스↔철도) 44
[그림 3-13] 좌표를 이용한 환승링크의 표현 45
[그림 3-14] 환승영향권을 이용한 환승링크 연결 46
[그림 3-15] 실제 버스노선 47
[그림 3-16] 버스 Network 구조 47
[그림 3-17] 버스 정류장 데이터 구조 48
[그림 3-18] 버스 노선 데이터 구조 48
[그림 3-19] 버스 정류장/노선 위치 표현(Arc Map) 48
[그림 3-20] 지하철역 데이터 구조 50
[그림 3-21] 지하철 노선 데이터 구조 50
[그림 3-22] 지하철 위치좌표 구현(Arc Map) 50
[그림 3-23] 급행Network 구축(인천 급행 중 구로~역곡 구간) 51
[그림 3-24] 동일 역명을 가진 역들의 단일화 52
[그림 3-25] 환승 영향권 설정 기준(반경 500m) 53
[그림 3-26] 버스→철도 환승패턴(교대역 2호선역으로 진입하여 3호선 이용) 53
[그림 3-27] 버스→버스 환승통행 54
[그림 3-28] 지하철→지하철 환승통행 54
[그림 3-29] 지하철→버스 환승통행 55
[그림 3-30] 모드 구축 55
[그림 3-31] 서울시 대중교통 노선도(Arc Map) 55
[그림 4-1] 환승가능영역 설정 59
[그림 4-2] 대중교통 통합Network 자동화 구축 프로세스 59
[그림 4-3] 지하철 수요 추정 60
[그림 4-4] 2호선 사당↔강남 수요 분석(구간별 수요 분석 예시) 60
[그림 4-5] 신도림역 방향별 수요 분석(환승방향별 수요 분석 예시)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