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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29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9
1) 건강관리서비스의 사회·경제적 필요성 29
2) 건강관리서비스 제도화 추진 34
2. 연구 목적 37
1) 최종 연구 목표 37
2) 연구 목적 37
3. 연구내용 및 범위 38
1) 건강관리서비스 선행사례 고찰 38
2) 건강관리서비스 운영 모델(안) 개발 39
3) 건강관리서비스 제공요원 인력개발(안) 개발 41
4. 연구방법 41
1) 선행사례 고찰 41
2) 건강관리서비스 운영 모델(안) 개발 43
3) 건강관리서비스 제공요원 인력개발(안) 개발 44
4) 운영 및 교육 프로그램(안) 개발 및 평가 45
5. 연구 체계 45
제2장 건강관리서비스 현황 및 사례 46
1. 국내현황 46
1) 보건소 46
2) 국민건강보험공단 63
3) 의료기관 74
4) 한국건강관리협회 88
5) 민간기업 93
2. 해외 현황 105
1) 일본 105
2) 호주 147
3) 미국 183
제3장 건강관리서비스 제공 운영모델(안) 개발 238
1. 건강관리서비스 제공기관의 운영모델 개발 개요 238
1) 국내 건강관리서비스 제공현황 요약 238
2) 건강관리서비스 제공기관의 서비스 제공 프로그램 FGI 242
3) 건강관리서비스 제공기관 운영모델 제시 방향 243
4) 건강관리서비스 제공기관의 서비스제공 대상 245
2. 건강관리서비스 제공기관의 시설 운영모델(안) 246
1) 설치시설기준 246
2) 건강관리서비스법안, 시행규칙(안)에 포함된 시설기준 250
3) 건강관리서비스 제공기관의 시설모델 사례 FGI 251
4) 건강관리서비스 제공기관의 시설모델(안) 254
3. 건강관리서비스 제공기관의 장비 운영모델(안) 256
1) 건강관리서비스 법안의 장비운영 관련 법안 256
2) 필수 구비 장비 256
3) 건강관리서비스 법안의 시행규칙(안) 258
4) 건강관리서비스 제공기관의 장비현황 사례 FGI 259
5) 건강관리서비스 제공기관의 장비모델 제시 261
4. 건강관리 서비스 인력운영 모델(안) 263
1) 건강관리서비스법안의 인력기준 263
2) 인력의 단계별 참여범위 확대 방안 263
3) 건강관리서비스요원의 업무 범위 265
4) 건강관리서비스 제공기관의 인력운영 사례 FGI 266
5) 건강관리서비스기관의 인력운영모델 제시 270
5. 건강관리서비스 계약 및 서비스제공 표준 프로세스(안) 272
1) 건강관리서비스의 계약 272
2) 건강관리서비스 주요 제공 내용 273
3) 건강관리서비스 제공체계 275
4) 건강관리서비스 가이드라인 277
5) 건강관리서비스 제공사례 FGI 278
6) 건강관리서비스제공 표준프로세스(안) 285
6. 건강관리서비스 제공모형에 대한 타당도 평가(자문내용) 328
제4장 건강관리서비스제공요원의 인력개발(안) 337
1. 1단계 : 건강관리서비스 업무 범위 분석 338
2. 2단계 : 교육프로그램 내용 개발 351
3. 3단계 : 교육프로그램 내용 타당도 분석 366
4. 4단계 : 교육프로그램 확정 384
5. 교육과정 평가 392
제5장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394
1. 기대 효과 394
2. 활용 방안 395
Reference 396
부록 399
A. 국민건강관리서비스법안 (손숙미의원 대표발의) 400
B. 건강관리서비스 제공요원 교육 프로그램(안) 별도 첨부(내용없음) 399
[표 1] 주요국의 기대수명과 건강수명('09년) 29
[표 2] 연령대별 1인당 월평균 진료비추이 31
[표 3] 건강관리서비스 법안 주요 추진 경과 36
[표 4] 오락(5樂)프로젝트의 목표 47
[표 5] 대사성 질환 판단 기준 49
[표 6] 대사증후군 관리 서비스 내용 49
[표 7] 상담군 분류에 따른 제공서비스 내용 50
[표 8] 체력측정실(건강증진센터 내) 제공서비스 55
[표 9] 서프라이즈(surprise) 바디라인 운동&영양프로그램 60
[표 10] 대상자 선정 63
[표 11] 1차 건강검진표 64
[표 12] 2차 건강검진 검사항목 65
[표 13] 국민건강보험 건강증진센터 보유 장비 현황 70
[표 14] 건강증진센터 연도별 이용현황 71
[표 15] 질환별 고객이용현황 72
[표 16] 성별·연령대별 이용고객 현황 72
[표 17] 비만 대상자 체력측정 차수별 결과 73
[표 18] 고혈압 대상자 체력측정 차수별 결과 73
[표 19] 서울대 강남센터 건진 프로그램 77
[표 20] 강북삼성 병원 종합건진 프로그램 85
[표 21] 한국건강관리협회 질환별 식사요법 예시 91
[표 22] 상담 중 의증 발견 및 치료사례 (2005년) 95
[표 23] 3단계 보험자계획(three levels of planning) 108
[표 24] 기본건강진단과 특정건강진단의 차이 108
[표 25] 보험자들에 대한 특정건강검진 및 보건지도 목표 설정 110
[표 26] 제공되는 기본검진 내용 111
[표 27] 일본 후생노동성의 건강관리 참여정도 결정기준 112
[표 28] 보건지도 수준별 제공서비스 내용 113
[표 29] 동기부여 지원의 실시요건 114
[표 30] 적극적지원의 실시요건 115
[표 31] 측정과 평가를 위한 수준 및 내용 117
[표 32] 건강검진기관의 구체적인 위탁기준 118
[표 33] 보건지도기관의 구체적인 위탁기준 120
[표 34] 일본 건강서비스 제공기관 현황 126
[표 35] 일본의 건강관리서비스 제공 인력현황 127
[표 36] 일본 건강검진 및 보건지도 역할 분담표 131
[표 37] 아이치 건강프라자 건강존의 구성 135
[표 38] 아이치프라자 건강프로그램 136
[표 39] 건강증진교실 내용 137
[표 40] 아이치 건강프라자 인력양성 138
[표 41] 미츠이화학사 제공 건강관리 서비스 145
[표 42] 호주건강관리서비스 담당부서 및 역할 147
[표 43] 의료기관 의뢰가 가능한 생활습관 위험인자별 서비스 제공자/프로그램의 종류 157
[표 44] Good Health Solution 3단계 프로세스 175
[표 45] TACP 멤버 구성 182
[표 46] 미국 건강관리 서비스 시장 개요 187
[표 47] 미국 주요 주(州)별 건강관리서비스 관련 법률 192
[표 48] MHSOs Pilot Programs by Target Area and Launch and End Date 198
[표 49] MHS 필수 건강관리서비스 제공 항목 199
[표 50] MHS 치료 서비스 제공 항목 200
[표 51] Medi-Cal DMPP 개요 202
[표 52] Medi-Cal DMPP 필수 제공 서비스 항목 203
[표 53] 전통적 치료관리 모델과 패널관리 모델 209
[표 54] Kaiser Permanente 제공의 만성질환관리 프로그램 212
[표 55] 미국 CIGNA 사 건강관리서비스 프로그램 내용 217
[표 56] Heatlhways 사 연혁 222
[표 57] Healthways 건강관리서비스 224
[표 58] Healthways 제공 서비스, 인력 그리고 주요 관리 질병 226
[표 59] 만성 질환프로그램의 종류와 내용 234
[표 60] 유사 성격의 시설별 면적 249
[표 61] 기본 업무 시설 252
[표 62] 서비스 시설 252
[표 63] 건강생활 실천 상담실 253
[표 64] The classic 500의 시설현황 253
[표 65] 건강관리 서비스의 기본업무시설 254
[표 66] 건강관리 서비스의 서비스 시설 255
[표 67] 건강관리 서비스의 서비스 시설 257
[표 68] 건강관리 서비스의 서비스 시설 259
[표 69]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 장비현황 260
[표 70] The classic 500 장비현황 261
[표 71] 건강관리 서비스 관련 장비모델 262
[표 72] 강남증진센터 인력현황 267
[표 73]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의 인력운영 268
[표 74] The Classic 500의 인력운영 269
[표 75] (주) 유라클의 리본(ReBon) 서비스제공 인력운영 270
[표 76] 건강관리서비스 제공기관의 인력 271
[표 77] 건강관리서비스 내용 요약 274
[표 78] 한국건강관리협회 사용 프로그램 279
[표 79] 상담 클리닉 및 중재프로그램 279
[표 80] 대상자의 건강상태 분석을 위한 조사도구의 내용 289
[표 81] 대상자군별 개인 건강력 조사 내용 300
[표 82] 질환군 care plan 302
[표 83] 건강주의군 care plan 303
[표 84] 건강군 care plan 304
[표 85] 체력측정장비 315
[표 86] 운동처방 절차 316
[표 87] 운동시설 317
[표 88] 고지혈증 식이요법의 예 324
[표 89] 고혈압 영양관리 구성표 326
[표 90] 비만관리, 영양관리 구성표 327
[표 91] 기타질환 관리 영양관리 구성표 327
[표 92] 통원, 방문, e-mail, 스마트폰 이용의 장단점 335
[표 93] 건강관리서비스 제공요원의 경력 자격 및 업무 범위 337
[표 94]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체계 연구에서 제시한 직종별 직무영역 342
[표 95] 서울시 대사증후군 관리 전문 코디네이터의 직무 분석 344
[표 96]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각 직종별 직무영역(직무여영)의 구성 내용 349
[표 97] 건강관리서비스 제공체계 모형연구에서 제시한 기본 교육과정 352
[표 98] 서울시 대사 증후군 관련 전문교육과정 내용 355
[표 99] 각 교육 영역별 세부 교육내용 356
[표 100] 각 교육 영역별 세부 교육내용 361
[표 10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67
[표 102] 각 영역별 교육 내용이 실제업무에 필요한 정도 368
[표 103] 건강관리서비스의 개념 및 제도에 대한 교육의 필요 정도 369
[표 104] 건강관리서비스에 필요한 질병에 대한 이해에 대한 교육의 필요 정도 371
[표 105] 생활습관병 환자의 생활지도 및 건강관리에 대한 교육의 필요 정도 373
[표 106] 건강교육에 대한 교육의 필요 정도 375
[표 107] 영양 및 식생활 개선지도에 대한 교육의 필요 정도 377
[표 108] 운동기초과학(운동기초관학)에 대한 교육의 필요 정도 379
[표 109] 고객과 고객관리에 대한 교육의 필요 정도 381
[표 107] 영역별 수정 내용 383
[표 111] 건강관리서비스의 교육 384
[표 112] 건강관리서비스의 질병 이해 385
[표 113] 생활습관병 환자의 지도 내용 385
[표 114] 건강 교육 386
[표 115] 영양 및 식생활 개선 387
[표 116] 운동기초과학 내용 387
[표 117] 고객관리 내용 388
[표 118] 각 영역별 교육방법과 실습교육방법 389
[표 119] 교육 영역별 평가방법 391
[표 120] 자격증 수여 내용 391
[표 121] 교육 평가표 392
[그림 1] 암 맞춤치료 가치사슬 33
[그림 2] 국민건강관리서비스 법안 주요 내용 36
[그림 3] 연구 체계도 45
[그림 4] 대사증후군 오락(5樂) 프로젝트 개요 46
[그림 5] 오락(5樂)프로젝트 프로세스 48
[그림 6] 대사증후군관리 흐름도 48
[그림 7] 건강 100세 상담센터 업무 프로세스 51
[그림 8] 운동상담 흐름도 52
[그림 9] 영양상담 흐름도 53
[그림 10] 대상자 판정 기준 58
[그림 11] 강남구 비만관리 프로그램 59
[그림 12] 참살이건강테크 흐름도 62
[그림 13] 전국 국민건강증진센터 개소현황 67
[그림 14] 대상자 선정방법 68
[그림 15] 건강증진센터 프로그램 흐름도 68
[그림 16] 건강보험공단 건강증진센터 운동프로그램 예시 70
[그림 17] 운동 프로그램 내장 카드 통한 운동 수준 자동 조정 71
[그림 18] 서울대 강남센터 건진 절차 82
[그림 19] 내 손안의 건강 어플리케이션 83
[그림 20] 종합건진 절차 87
[그림 21] 방문 결과 상담 절차 87
[그림 22] 우편 결과 상담 절차 87
[그림 23]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검진 순서 90
[그림 24] 종합건강관리 서비스 내용 94
[그림 25] 사업 영역 98
[그림 26] GC 헬스케어 고객 건강관리 Process 101
[그림 27] GC 헬스케어 기업 건강관리 Process 102
[그림 28] GC 헬스케어 홈 헬스케어 Process 102
[그림 29] GC 헬스케어 건강 상담 Process 103
[그림 30] GC 헬스케어 당뇨관리 프로세스 104
[그림 31] 일본의 전국민 만성질환관리 프로그램 107
[그림 32] 일본 특정검진·보건지도의 흐름도 109
[그림 33] 만성질환 프로그램의 프로세스 110
[그림 34] 건강검진 등의 선정과 위탁 프로세스 123
[그림 35] 위탁에 의한 실시 프로세스 124
[그림 36] 사업주와의 연계 125
[그림 37] 건강진단부터 보건지도까지 흐름 130
[그림 38] 고마츠 건강보험 생활 습관병 관련 예방프로그램의 개요 142
[그림 39] PDSA Cycle 149
[그림 40] SNAP 5As 151
[그림 41] SNAP Guideline 153
[그림 42] The 5A approach for helping patients quit smoking 156
[그림 43] Referral Guideline Flowchart 160
[그림 44] Get Moving! Stay Well! Program Referral Criteria 161
[그림 45] Community Maintenance Group Referral Criteria 162
[그림 46] Skill Set between Fitness Providers/Health Professionals 166
[그림 47] Program and Pricing Details 167
[그림 48] Good Health Solutions Cost-effective Employee Health & Wellness Program 173
[그림 49] 빅토리아주의 보건의료하부구조 177
[그림 50] TACP의 진행 과정 182
[그림 51] 해당 질병관리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는 건강 플랜의 비율 184
[그림 52] 미국 건강보험의 질병관리 서비스 제공 체계 185
[그림 53] 미국 건강관리서비스 시장 규모 186
[그림 54] 건강관리서비스 HIT Framework 190
[그림 55] MHS 운영 단계 198
[그림 56] Chronic Conditions Management : Addressing all levels of care needed by a population 206
[그림 57] KP's E-Care Evolution 207
[그림 58] The Chronic Care Model 208
[그림 59] 질병관리(Care Management) 모델에서 패널관리(Panel management) 모델로의 전환 210
[그림 60] CIGNA's Lifestyle Management Program 215
[그림 61] Healthways 사 프로그램 순환과정 228
[그림 62] 전화를 이용한 헬스코칭 과정 229
[그림 63] Whole Person Coaching 229
[그림 64] Matria 통합케어 시스템 231
[그림 65] 건강관리서비스 제공체계 275
[그림 66] 건강관리서비스 가이드라인 277
[그림 67] The Classic 500 건강관리서비스 가이드라인 281
[그림 68] 증상 설문지 290
[그림 69] 병력 및 생활습관 설문 1 291
[그림 70] 병력 및 생활습관 설문 2 292
[그림 71] 병력 및 생활습관 설문 3 293
[그림 72] 고령자 설문 - 인지기능 294
[그림 73] 우울증 설문지 295
[그림 74] 스트레스, 수면설문지 296
[그림 75] 일상신체 활동 설문지 297
[그림 76] 예방접종, 전립선 증상, 폐경질문지 298
[그림 77] 현재 진행되고 있는 IT이용 건강관리서비스 모델예시 3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