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총론 5
Ⅰ. 생애주기별 양성평등교육의 필요성 6
왜 생애주기별 양성평등교육인가? 6
Ⅱ. 양성평등교육의 방향 및 목표 9
1. 교육 방향 9
2. 교육 목표 9
Ⅲ. 양성평등교육의 이론적 배경 10
1. 양성평등교육과 성 인지능력 10
2. 양성평등관련 주요개념 12
3. 양성평등교육의 역사 17
4. 국내의 양성평등관련 법과 제도 19
5. 해외의 양성평등관련 법과 제도 20
1) 국제법 20
2) 미국 21
3) 영국 22
4) 호주 22
5) 일본 22
Ⅳ. 생애주기별 양성평등교육 개요 26
1. 생애주기별 양성평등 이슈 26
2. 생애주기별 양성평등교육 실행구조 28
가. 누구를 교육할 것인가? 28
나. 누가 교육할 것인가? 28
다.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29
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29
청년기 양성평등교육 31
Ⅰ. 청년기 특성 32
1. 청년기의 발달특성과 성의식 32
가. 청년기의 성의식 발달 32
2. 청년기 양성평등교육의 방향 33
1) 교육의 목적 33
2) 교육내용 33
3) 교육원리 34
4) 교육방법 및 평가 34
3. 청년기 양성평등교육 지침 가이드 36
Ⅱ. 세부 프로그램 38
제1부 양성평등에 대한 이해 39
1. 양성평등헌장 익히기 39
2. 다른 성 이해하기 43
3. 나의 남성/여성 이미지 45
4. 섹스/젠더 구분하기 49
제2부 남성의 사회화 54
1. 남자다운 남자 54
2. 남자다운 행동 56
3. 남자되기 상자 60
4. 아버지와 나 65
제3부 여성의 주류화 69
1. 일하는 여성 69
2. 내가 만드는 내 일 73
3. 여성노동의 현실 79
제4부 여성적 가치가 존중되는 세상-여성의 관계적 자아 88
1. 관계 이해 88
2. 관계가꾸기 91
3. 젠더 커뮤니케이션 99
제5부 성, 사랑, 그리고 결혼 108
1. 나에게 맞는 파트너 찾기 108
2. 홀로서기 112
3. 성희롱에 대처하기 115
4/2. “여자들은 몸 팔아 교재 사라”고? 117
5/3. 성폭력 ‘쉬쉬’ 대학당국 ‘2차 공범’ 118
더 생각해 볼 거리 120
[사례1] 남자대학생의 성매매에 대한 태도, 양성평등 태도 및 행동 120
[사례2] 마던트 (Mother + Student) 124
[사례3] 대학교수, 여제자에게 “모텔 예약하라” 충격 128
[사례4] “기혼 여성은 언제나 혼외 정사를 의도해” 131
양성평등교육관련 참고문헌 134
판권기 138
[그림 2-1] 사랑의 삼각 이론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