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총론 5
Ⅰ. 생애주기별 양성평등교육의 필요성 6
왜 생애주기별 양성평등교육인가? 6
Ⅱ. 양성평등교육의 방향 및 목표 9
1. 교육 방향 9
2. 교육 목표 9
Ⅲ. 양성평등교육의 이론적 배경 10
1. 양성평등교육과 성 인지능력 10
2. 양성평등관련 주요개념 12
3. 양성평등교육의 역사 17
4. 국내의 양성평등관련 법과 제도 19
5. 해외의 양성평등관련 법과 제도 20
1) 국제법 20
2) 미국 21
3) 영국 22
4) 호주 22
5) 일본 22
Ⅳ. 생애주기별 양성평등교육 개요 26
1. 생애주기별 양성평등 이슈 26
2. 생애주기별 양성평등교육 실행구조 28
가. 누구를 교육할 것인가? 28
나. 누가 교육할 것인가? 28
다.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29
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29
성인기 양성평등교육 31
Ⅰ. 성인기 특성 32
1. 성인기의 발달특성과 성의식 32
① 부모의 책임가설 33
② 양성성으로의 변화가설 34
2. 성인기의 양성평등교육의 방향 34
1) 교육의 목적 34
2) 교육내용 35
3) 교육원리 36
4) 교육방법 및 평가 37
3. 성인기 양성평등교육 지침 가이드 39
1) 양성평등적 성역할 가치관을 정립하기 위해 교육이 필요하며, 성인들이 흥미를 갖는 방송매체 등의 교육형태를 활용해야 한다. 39
2) 자녀 양육을 담당하는 부모들이 양성평등한 가치관으로 자녀를 지도할 수 있도록 부모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40
3) 양성성에 기초하여 남성과 여성의 가사와 양육 분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의식전환 교육을 한다. 40
Ⅱ. 세부 프로그램 42
1. 남성의 성적 정체성 찾기 43
가. 남성의 눈으로 세상 읽기 43
나. 남성의 역량 강화를 위한 자기 점검 46
2. 소통하는 양성문화 54
가. 젠더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54
나. 비폭력 대화 58
다. 갈등해소 62
라. 분노에 대처하기 65
마. 분노 조절하기 69
3. 함께하는 일 73
가. 일과 가정의 양립 73
나. 전업주부의 공동재산권 76
다. 돌봄과 보살핌 노동에 남성 참여시키기 82
라. 서로를 배려하는 일터문화 87
마. 서로를 존중하는 파트너십 88
더 생각해 볼 거리 93
[사례1] 양성평등이 저출산 문제의 해법 93
[사례2] 아이에게 화만 내는 저는 ‘나쁜 엄마’인가요 99
[사례3] 양성평등 모범 노르웨이, 낯 뜨거운 ‘침실 불평등’ 104
[사례4] 부엌으로 간 수탉 106
양성평등교육관련 참고문헌 109
판권기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