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건의 3
제1장 연구의 개요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1. 시간적 범위 14
2. 공간적 범위 14
3. 내용적 범위 14
제2장 시내버스 노선체계 검토 15
제1절 기존 노선체계 검토 16
1. 노선수 16
2. 노선 운행거리 16
3. 노선 굴곡도 17
4. 노선 중복도 17
5. 노선 배차간격 18
6. 시내버스 이용객수 18
7. 도시철도 이용객수 19
8. 시내버스 요금체계 19
9. 시내버스 기점지 20
제2절 노선 개편내용 검토 21
1. 노선개편 배경 및 경위 21
2. 노선개편 목표 22
3. 노선개편 범위 22
4. 노선개편 방향 23
5. 노선개편 기준 24
6. 노선개편 내용 27
제3장 노선개편 효과분석 지표설정 37
제1절 선행연구 검토 38
1. 대중교통시책평가 시행지침 38
2. 시내버스 노선체계 평가를 위한 정량적 지표의 설정 및 적용 40
3. 서울시 버스체계개편에 따른 모니터링 연구 41
4. 시내버스 준공영제 성과분석 및 개선방안 44
5. 대중교통체계 개편 성과와 개선방안 연구 44
6. Bus Route Evaluation Standards 45
제2절 효과분석 지표 설정 46
1. 효과분석 지표 설정을 위한 기준 정립 46
2. 효과분석 지표 설정 47
제4장 노선개편 효과분석 51
제1절 시내버스 이용객 측면 52
1. 노선 굴곡도 52
2. 차내 통행시간 53
3. 배차간격 및 대기시간 54
4. 정시성 55
5. 환승률 56
6. 요금부담 57
7. 만족도 58
제2절 시내버스 운영자 측면 65
1. 운행여건(운행거리) 65
2. 기종점지 휴식여건 66
제3절 시내버스 관리자(대전시) 측면 67
1. 노선 중복도 67
2. 대중교통 이용객수 68
3. 운영수입금 70
제4절 사회적 측면 71
1. 통행시간절감편익 71
2. 교통혼잡비용 72
3. 환경비용 74
제5장 개편노선체계 보완방향 75
제1절 문제점 도출 76
1. 전체적인 문제점 76
2. 노선별 문제점 77
제2절 보완방향 79
참고문헌 81
판권기 82
[표 1] 기존 시내버스 노선현황 16
[표 2] 기존 시내버스 노선 운행거리 분포 16
[표 3] 기존 시내버스 노선 굴곡도 현황 17
[표 4] 기존 시내버스 노선 중복도 현황 17
[표 5] 기존 시내버스 노선 배차간격 현황 18
[표 6] 기존 시내버스 노선 배차간격 분포 18
[표 7] 기존(2008년) 시내버스 노선 이용객수 18
[표 8] 기존(2008년) 도시철도 이용객수 19
[표 9] 기존 시내버스 요금체계 19
[표 10] 기존 시내버스 기점지 현황 20
[표 11] 개편 노선체계 개요 27
[표 12] 개편노선 : 급행노선 30
[표 13] 개편노선 : 간선노선 30
[표 14] 개편노선 : 지선노선 31
[표 15] 개편노선 : 외곽노선 32
[표 16] 개편노선 요금체계 34
[표 17] 개편노선 시내버스 기점지 현황 35
[표 18] 대전시 시내버스 노선개편에 따른 기대효과 총괄 49
[표 19] 노선개편 전후 굴곡도 비교 52
[표 20] 노선개편 전후 이용객 차내통행시간 비교 53
[표 21] 노선개편 전후 배차간격 비교 54
[표 22] 노선개편 전후 정류장 평균 대기시간 비교 54
[표 23] 노선개편 전후 환승률 비교 56
[표 24] 노선개편 전후 요금수준 비교 57
[표 25] 개편노선 운행거리 및 운행시간 65
[표 26] 개편노선 주요 기점지 시설 개선내용 66
[표 27] 개편노선 중복도 67
[표 28] 노선개편 전후 시내버스 이용객수 비교 68
[표 29] 노선개편 전후 도시철도 이용객수 비교 69
[표 30] 노선개편 전후 대중교통 이용객수 비교 69
[표 31] 노선개편 전후 대중교통 수입금 비교 70
[표 32] 노선개편 전후 총통행비용 비교 71
[표 33] 2007년 기준 대전시 교통혼잡비용 73
[표 34] 승용차ㆍ속도별 대기오염 비용(2006년 기준) 74
[표 35] 노선개편 후 만족도 조사의 연령별ㆍ항목별 불만족 비율 76
[표 36] 노선개편 후 만족도 조사의 노선별 연령별ㆍ항목별 불만족 비율 77
[표 37] 도시별 시내버스 배차간격 비교 79
[그림 1] 대전시 시내버스 노선개편 목표 22
[그림 2] 시내버스 노선 위계수준과 통행비용의 관계 24
[그림 3] 시내버스 노선 위계에 따른 기능 구분 24
[그림 4] 개편 노선체계 유형 및 노선수 27
[그림 5] 개편노선 급행 및 간선노선 체계 28
[그림 6] 개편노선 지선노선 체계 29
[그림 7] 개편 노선의 환승체계 개념도 및 환승정류소 설치지점 33
[그림 8] 환승정류소 외관 33
[그림 9] 대전시 시내버스 노선개편의 따른 효과분석 지표 설정 50
[그림 10] 개편된 211번 노선의 정시율 55
[그림 11] 노선개편후 시내버스 통행소요시간 만족도 추이 59
[그림 12] 노선개편후 노선 굴곡도 만족도 추이 60
[그림 13] 노선개편후 노선 배차간격 만족도 추이 61
[그림 14] 노선개편후 정시성 만족도 추이 62
[그림 15] 노선개편후 통행가능권역 만족도 추이 63
[그림 16] 노선개편후 종합 만족도 추이 64
[그림 17] 노선개편 전후 노선분포도 비교 67
[그림 18] 교통혼잡비용의 구성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