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내용 19
가. 학습부진학생 지원 정책의 흐름과 성과 19
나. 학습부진학생 지원 방안 추출의 근거 19
다. 학습부진학생을 지원하는 공생의 사회구현 실행방안 19
3. 연구방법 20
가. 문헌분석 20
나. 사례수집 20
다. 객관적 데이터 분석 20
라. 전문가 협의회 20
Ⅱ. 학습부진학생 지원 정책의 흐름과 성과 22
1. 학습부진학생 지원 정책의 배경 및 그 간의 경과 24
가. 1980년대 초부터 2000년대 중반 24
나. 2009년~2010년 24
다. 2011년~현재 25
2. 학습부진학생 지원 정책의 성과 27
3. 향후 학습부진학생 지원 정책의 방향 30
Ⅲ. 학습부진학생 지원 방안 추출 근거 32
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33
가. 분석자료 33
나. 학습부진학생의 특성 분석 34
다. 학습부진과 학교의 특성 분석 43
2. 학습부진학생 지원 방안 관련 설문조사 결과 분석 55
가. 분석자료 55
나. 학습부진학생의 학습지도 관련 방안 추출 근거 56
다. 학습부진학생의 학습지도 지원시스템 관련 방안 추출 근거 63
Ⅳ. 학습부진학생을 지원하는 공생의 사회구현 실행방안 70
1. 학습부진학생 지원 방안의 기본 틀 72
2. 학습부진학생을 지원하는 공생의 사회구현 실행방안 75
가. 학습부진학생 학습지도 관련 실행방안 75
나. 학습부진학생 학습지도를 위한 지원 시스템 관련 실행방안 96
Ⅴ. 논의 및 제언 114
참고문헌 117
Abstract 119
[표 Ⅱ-1] 기초학력 지원 체제의 개선 방향(교과부, 2011.10.12.) 26
[표 Ⅱ-2]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전년대비 보통학력 이상 비율 변화 비교 29
[표 Ⅲ-1] 분석자료의 학교 및 학생 수 33
[표 Ⅲ-2] 학생 성별에 따른 학습부진학생 및 일반학생 비율 35
[표 Ⅲ-3] 하루 평균 수면시간에 따른 학습부진학생 및 일반학생 비율 36
[표 Ⅲ-4] 학습부진 여부에 따른 가정의 도서 보유 정도 37
[표 Ⅲ-5] 독서 시간에 따른 학습부진학생 및 일반학생 비율 38
[표 Ⅲ-6] 부모 및 가족과의 활동에 따른 학습부진학생 및 일반학생 비율 40
[표 Ⅲ-7] 수업태도에 따른 학습부진학생 및 일반학생 비율 41
[표 Ⅲ-8] 학교생활만족도에 따른 학습부진학생 및 일반학생 비율 41
[표 Ⅲ-9] 학업적 효능감에 따른 학습부진학생 및 일반학생 비율 42
[표 Ⅲ-10] 기초생활수급대상자 비율에 따른 기초학력미달률 44
[표 Ⅲ-11] 연수교사비율에 따른 기초학력미달률 45
[표 Ⅲ-12] 기초학력미달률에 따른 방과후 특별보충수업 운영 비율 46
[표 Ⅲ-13] 기초학력미달률에 따른 방학 중 특별 보충수업 운영 비율 47
[표 Ⅲ-14] 기초학력미달률에 따른 담임교사 책임제 운영 비율 48
[표 Ⅲ-15] 기초학력미달률에 따른 전담교사 배치 비율 49
[표 Ⅲ-16] 기초학력미달률에 따른 외부인력 활용 비율 50
[표 Ⅲ-17] 학부모 지원 정도에 따른 기초학력미달률 52
[표 Ⅲ-18] 수업태도에 따른 기초학력미달률 53
[표 Ⅲ-19] 학교생활 만족도에 따른 기초학력미달률 54
[표 Ⅲ-20] 학습부진 예방, 조기 지도를 위한 노력 차이 57
[표 Ⅲ-21] 학습부진 예방활동의 종류(복수응답) 57
[표 Ⅲ-22] 학습부진 선별 방법(복수응답) 58
[표 Ⅲ-23] 정규 수업 시 부진학생 지도 노력의 차이 59
[표 Ⅲ-24] 정규 수업에서 학습부진학생 지도 방법(복수응답) 59
[표 Ⅲ-25] 학습저해요인 진단 실시 여부에 대한 학교유형별 차이 61
[표 Ⅲ-26] 학습저해요인을 진단하지 못하는 이유(복수응답) 61
[표 Ⅲ-27] 학습저해요인 진단 방법(복수응답) 62
[표 Ⅲ-28] 학습부진학생 지도 연계 지역사회 기관(복수응답) 63
[표 Ⅲ-29] 지역사회기관과 연계한 자원 활용의 노력 정도 64
[표 Ⅲ-30] 교원 연수의 실효성 제고를 위한 노력 차이 65
[표 Ⅲ-31] 기초학력 미달 학생 지도와 관련한 교내 연수 주제(복수응답) 65
[표 Ⅲ-32] 학습보조교사, 상담교사 등의 효율적 배치를 위한 노력 67
[표 Ⅲ-33]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운영에 도움을 주는 지원 인력 종류(복수응답) 68
[표 Ⅳ-1] 학습부진학생 지원 방안 및 전략 리스트 73
[그림 Ⅱ-1] '08~'11 기초학력미달 비율 변화 28
[그림 Ⅱ-2] '08~'11 기초학력미달 비율 변화 28
[그림 Ⅲ-1] 학생 성별에 따른 학습부진학생 및 일반학생 비율 34
[그림 Ⅲ-2] 하루 평균 수면시간에 따른 학습부진학생 및 일반학생 비율 36
[그림 Ⅲ-3] 가정의 도서 보유 정도에 따른 학습부진학생 및 일반학생 비율 38
[그림 Ⅲ-4] 독서 시간에 따른 학습부진학생 및 일반학생 비율 39
[그림 Ⅲ-5] 부모 및 가족과의 활동에 따른 학습부진학생 및 일반학생 비율 40
[그림 Ⅲ-6] 수업태도에 따른 학습부진학생 및 일반학생 비율 41
[그림 Ⅲ-7] 학교생활만족도에 따른 학습부진학생 및 일반학생 비율 42
[그림 Ⅲ-8] 학업적 효능감에 따른 학습부진학생 및 일반학생 비율 43
[그림 Ⅲ-9] 기초생활수급대상자 비율에 따른 기초학력미달률 44
[그림 Ⅲ-10] 연수교사 비율에 따른 기초학력미달률 45
[그림 Ⅲ-11] 기초학력미달률에 따른 방과후 특별보충수업 운영 비율 47
[그림 Ⅲ-12] 기초학력미달률에 따른 방학중 특별보충수업 운영 비율 48
[그림 Ⅲ-13] 기초학력미달률에 따른 담임교사 책임제 운영 비율 49
[그림 Ⅲ-14] 기초학력미달률에 따른 전담교사 배치 비율 50
[그림 Ⅲ-15] 기초학력미달률에 따른 외부인력 활용 비율 51
[그림 Ⅲ-16] 학부모 지원 정도에 따른 기초학력미달률 52
[그림 Ⅲ-17] 수업태도 정도에 따른 기초학력미달률 53
[그림 Ⅲ-18] 학교생활 만족도에 따른 기초학력미달률 54
[그림 Ⅲ-19] 취학 전 학습부진 예방 교육의 필요성 56
[그림 Ⅲ-20] 학습부진 예방, 조기지도를 위한 노력 57
[그림 Ⅲ-21] 학습결손이 누적 예방을 위해 초 1~2학년부터 대상 학생 선별 58
[그림 Ⅲ-22] 정규 수업 시 부진학생 지도 노력 59
[그림 Ⅲ-23] 또래 도우미 활용 전략에 대한 동의 정도 60
[그림 Ⅲ-24] 교육과정 운영 방식이 학습부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 60
[그림 Ⅲ-25] 학습부진학생을 위한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 운영 62
[그림 Ⅲ-26] 학습부진 영역/특성별 지도 방법 개발/보급 63
[그림 Ⅲ-27] 지역사회기관과 연계한 자원 활용의 확대 노력 64
[그림 Ⅲ-28] 교원 연수의 실효성 제고를 위한 노력 65
[그림 Ⅲ-29] 교원 양성 과정에 학습부진학생 지도 과목 개설 및 필수 이수에 대한 동의 정도 66
[그림 Ⅲ-30] 전문 자격이 있는 교/강사가 지도하도록 한다 66
[그림 Ⅲ-31] 학습부진 심화전공 코스를 개발하여 이수자를 학습부진전담교사로 배치 67
[그림 Ⅲ-32] 지원 인력(학습보조교사, 상담교사 등)의 효율적 배치를 위한 노력 68
[그림 Ⅳ-1] 학습부진학생 지원 방안의 기본틀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