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진
요약 및 정책제언
목차
제1장 서론 20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21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22
제2장 환경교육 정책 및 사례 23
제1절 지속가능발전과 환경교육 24
1. 지속가능한 발전으로서의 환경교육 24
2. 학교 환경교육 27
3.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특성 27
제2절 환경교육 정책여건 28
1. 환경교육 발전계획(2006~2015) 28
2. 환경교육 종합계획(2011~2015) 30
3. 인천광역시 환경교육종합계획(2011~2015) 32
제3절 국외 환경교육 정책 34
1. 호주 34
2. 영국 36
제4절 환경교육 사례검토 38
1. 대덕구 찾아가는 환경교육「Green School」 38
2. 환경중학교(Environmental Middle School) 39
3. 커뮤니티 가든(Community Garden) 41
제3장 인천지역 초등학교 환경교육 실태분석 44
제1절 인천지역 환경교육 현황 45
1. 초등학교 환경교육 교육과정 45
2. 환경교육 체험활동 48
3. 기후강사 순회교육 50
4. 교원 직무 및 자격 연수과정 52
5. 기반, 네트워크 현황 53
제2절 인천지역 환경 및 녹색성장교육 시범학교 지정 54
1. 학교 현황 및 환경교육 관련 지정 현황 54
2. 환경교육 시범학교 55
3. 녹색성장교육 시범학교 56
4. 환경체험 교육프로그램 운영학교 61
5. 환경교육 학생동아리 62
제3절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문제점과 한계 65
제4장 인천지역 초등학교 환경교육 활성화 방안 67
제1절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비전과 목표 68
제2절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활성화 방안 69
1. 기반 구축 69
2. 학교 환경교육의 내실화 및 차별화 73
3. 학교 환경교육과 사회 환경교육의 조화 및 협력체계 구축 80
제5장 주요 연구결과 및 정책제언 84
제1절 연구결과 요약 85
제2절 정책제언 89
참고문헌 95
부록 97
판권기 103
〈표 2-1〉 환경부 환경교육 발전계획(2006~2015)의 분야별 주요 추진 목표 30
〈표 2-2〉 환경부 환경교육 종합계획(2011~2015)의 분야별 주요 추진 목표 32
〈표 2-3〉 인천광역시 환경교육 종합계획의 분야별 주요 추진 목표 34
〈표 2-4〉 호주 환경교육의 제도적 변화 35
〈표 3-1〉 시도별 환경과목 선택현황 47
〈표 3-2〉 인천시 소재 체험환경 학습장 49
〈표 3-3〉 순회교육별 교육시간 및 교육인원 실적(2011년 11월 현재) 51
〈표 3-4〉 그린스타트 네트워크의 상설교육 현황(인천어린이과학관) 51
〈표 3-5〉 순회상설교육의 시내 및 시외 참여인원 현황 51
〈표 3-6〉 교원 환경교육 연수 프로그램 현황(인천시교육청, 2011년) 52
〈표 3-7〉 학교 현황 및 환경교육 지정 현황 54
〈표 3-8〉 환경교육 지정학교 지원규모 55
〈표 3-9〉 환경교육 시범학교 지정현황 56
〈표 3-10〉 녹색성장 교육 중심학교 초등학교 현황 60
〈표 3-11〉 인천효성초등학교의 녹색성장 중심학교 운영방안 60
〈표 3-12〉 환경체험 프로그램 초등학교 현황 61
〈표 3-13〉 녹색성장 동아리 초등학교 현황 63
〈표 3-14〉 기후보호 동아리 초등학교 현황 63
〈표 4-1〉 지역 환경교육센터 기능 및 지정요건 72
〈표 4-2〉 학교시설 등의 친환경건축물 인증등급별 점수기준 76
〈표 4-3〉 학교시설 친환경건축물 인증심사기준 77
〈표 4-4〉 주요 국제기구 환경관련 교육내용(인천시, 2011년) 83
〈표 5-1〉 환경교육을 위한 기반구축을 위한 정책 90
〈표 5-2〉 환경교육의 내실화 및 차별화를 위한 정책 92
〈표 5-3〉 학교환경교육과 사회환경교육의 조화 및 협력체계를 위한 정책 94
〈그림 2-1〉 환경교육의 분류 25
〈그림 2-2〉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환경교육 현황 26
〈그림 2-3〉 환경부 환경교육 발전계획(2006~2015)의 비전 및 추진전략 29
〈그림 2-4〉 환경부 환경교육 종합계획(2011~2015)의 비전 및 추진전략 31
〈그림 2-5〉 인천광역시 환경교육 종합계획 추진과제 33
〈그림 2-6〉 대전의 찾아가는 환경교육 「Green School」 38
〈그림 2-7〉 마운트 테이볼 중학교의 우수정원 40
〈그림 2-8〉 마운트 테이볼 중학교의 우수정원 조성 전후 41
〈그림 2-9〉 밴쿠버시청 내 커뮤니티 가든 42
〈그림 2-10〉 커뮤니티가든 조성사례 42
〈그림 2-11〉 펀드레이징 기념판 42
〈그림 3-1〉 인천광역시 교육청-저탄소녹색성장 교육 홈페이지 53
〈그림 3-2〉 용유초등학교 기후변화 시범학교 운영과제 58
〈그림 3-3〉 환경체험 프로그램 사례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