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제1장 연구 목적 및 방법 14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4
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의 구성 16
1. 문헌연구와 이론적 논의 16
2. 분석단위 17
3. 사례연구 17
4. 연구의 구성 18
제2장 산학협력의 발전과정 및 주요 이슈 20
제1절 선진국의 산학협력 발전과정 21
1. 고전적 산학협력의 발전과정 21
2. 현대적 산학협력의 발전과정 42
제2절 한국의 산학협력 발전과정 48
1. 대학의 (연구개발 중심) 산학협력 시작(1990년대) 51
2. 신산학협력(2003~2008) 52
3. 선진 산학협력(2009~현재) 55
제3절 한국 산학협력의 특성과 주요 이슈 61
1. 정부 주도의(top-down 방식의) 산학협력 61
2. 형식적 산학협력 62
3. 연구와 정책 측면에서 산학협력 경로의 강조 62
제3장 인적 네트워크의 형성과 유형 68
제1절 인적 네트워크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 68
제2절 인적 네트워크의 형성과 유형 69
제3절 산학협력에서 인적 네트워크의 형성과 유형 74
1. 산학협력의 인적 네트워크 유형 74
2. 산학협력의 인적 네트워크 형성 메커니즘 76
3. 산학협력의 인적 네트워크 형성 단계 76
제4장 인적 네트워크를 통한 산학협력 사례연구 78
제1절 뿌리내린/상호신뢰의 네트워크(embedded network) 사례 79
1. A대학 L 교수 사례 79
2. B 대학 Y교수 사례 83
3. C대학 S교수 사례 86
제2절 일회적/독립적/견제적 네트워크(arm’s length network) 사례 92
1. D대 P학과 사례 92
2. E 기업 사례 94
제5장 산학협력 활성화 방안 98
제1절 연구결과 및 정책적 시사점 98
1. 연구결과 98
2. 정책적 시사점 100
제2절 산학협력 활성화 방안 100
1. 간접적 지원 101
2. 직접적 지원 102
참고문헌 106
부록 114
1. 한국 혁신체제의 변화 116
1. 1960년대~1970년대: 추격형 혁신체제의 기반 구축 116
2. 1980년대~1990년대: 추격형 혁신체제의 발전 116
3. 2000년대 이후: 창조형 혁신체제로의 전환 118
2. 스탠포드 대학의 기술이전 프로그램 120
요약 120
1. Introduction 120
2. The Institutionalization of technology transfer 121
3. Data and Methodology 122
4. The organization of technology transfer at Stanford University 123
5. Divergent models within laboratories 124
6. 결론 129
3. 新산학협력 130
4. 미국대학의 특성 134
5. 순창 장류 클러스터 137
1. 연구지역 및 대상 137
2. 순창장류산업의 형성과정 139
3. 산학협력의 단계적 흐름 141
4. 연구개발(지식) 네트워크의 발생 141
5. 장류연구사업소의 연구개발네트워크 지원 143
6. 전북대 식품생명공학과 순창 분원 144
SUMMARY 146
CONTENTS 148
판권기 152
[표 2-1] 고전적 산학시기 각국의 제도화의 방식 41
[표 2-2]/[표 2-3] 미국 주정부의 시기별 기술혁신정책 특징 45
[표 2-3] 한국 산학협력의 변화과정 50
[표 2-4] 신산학협력의 4대 추진과제 54
[표 2-5] 신산학협력 이전 시기의 비교 55
[표 2-6] 先進산학협력의 핵심전략별 실전과제 59
[표 2-7] 시기별 산학협력 비교 60
[표 2-8] 선진산학협력과 이전 시기의 비교 61
[표 2-9] 산학협력의 분류 65
[표 3-1] 산학협력: 네트워크의 유형 77
[표 4-1] 연구대상 사례의 구성 78
[표 4-2] A대학 L교수의 산학협력 사례 81
[표 4-3] B대학 Y교수의 산학협력 사례 85
[표 4-4] 순창 장류 클러스터 주요사업 추진 로드맵 89
[표 4-5] 순창군 연구개발 지표 89
[표 4-6] C대학 S교수와 순창 장류업체간 산학협력 사례 91
[표 4-7] D대 P학과의 산학협력 사례 93
[표 4-8] E기업의 산학협력 사례 96
[그림 1-1] 연구 배경 15
[그림 1-2] 연구의 구성 19
[그림 2-1] 新산학협력의 비전과 추진과제 53
[그림 2-2] 공공연구의 산업R&Dㆍ기술혁신 파급경로 63
[그림 2-3] 공공연구 지식파급 경로의 유형 64
[그림 3-1] 네트워크 유형 71
[그림 3-2] 산학협력의 인적 네트워크 형성 단계 75
[그림 3-3] B대학 Y교수의 산학협력 사례 75
[그림 3-4] 산학협력의 인적 네트워크 형성 메커니즘 76
[그림 3-5] 산학협력의 인적 네트워크 형성 단계 77
[그림 4-1] A대학 L교수의 산학협력 사례 82
[그림 4-2] B대학 Y교수의 산학협력 사례 86
[그림 4-3] C대학 S교수의 산학협력 사례 92
[그림 4-4] D대 P학과의 산학협력 사례 94
[그림 4-5] E 기업의 산학협력 사례 97
[그림 5-1] 사례연구 결과 요약 99
[그림 5-2] 산학협력 활성화 방안 104
2. 스탠포드 대학의 기술이전 프로그램 122
[표 1] Invention disclosures in life science sample 122
[표 2] Models of technology transfer, 1970~1982. 126
[표 3] Recombined model of technology transfer, 1970~1982. 128
4. 미국대학의 특성 136
[표 1] 카네기 고등교육기관 분류체계 136
[표 2] 미국 대학들의 분류 그룹별 수와 비율 136
5. 순창 장류 클러스터 143
[표 1] 산학협력 성과 143
1. 한국 혁신체제의 변화 119
[그림]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심화단계: 2000년대 이후 119
[그림 1] 연구 지역 137
[그림 2] 순창 장류 클러스터 138
[그림 3] 순창 장류산업집적지 형성과정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