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PART I. 학교교육계획의 기초 7
1. 건학 이념 8
2. 학교 상징 9
3. 교육목표 10
4. 학교 중장기 발전 계획 11
5. 개교 원년(2014학년도) 학교 비전 14
PART II. 학교교육과정 계획 18
1. 교육과정 개론 19
2. 학교 교육과정 편제 22
3. 학사운영 기본계획 25
4. 교육과정 운영 기본계획 29
5. 특성화 교육 35
PART III. 전인양성 특성화 교육 39
지성인 양성 40
1. 특기·적성 교육 40
2. 학생 연구논문 작성 프로그램 42
3. 독서·토론·논술 교육 46
4. 선택 중심 방과후 학교 55
도덕인 양성 58
1. 국가관 및 공동체 의식 교육 58
2. 학생 자치제 운영 59
3. 학년별 리더십 배양 교육 67
4. 지역사회 봉사 활동 71
건강인 양성 83
1. 1인 1무예 교육(태권도) 83
2. 1인 1운동 교육 84
3. 1인 1예능 교육 85
4. 3무 3행( 三無三行) 운동 87
민주시민 양성 94
1. 자율적 시민성 교육 94
2. 다문화 교육 97
3. 외국어 교육 강화 99
4. 외국 문화 체험 교육 103
5. 외국 학교와 교류 및 자매결연 105
PART IV. 교원 전문성 신장 계획 107
1. 우수 교원 확보 계획 108
2. 수업공개 및 동료장학 계획 116
3. 교원능력 개발평가 125
4. 직무연수 및 자율연수 129
5. 특색있는 학급 경영 133
PART V. 학교교육 지원업무 136
1. 부서별 업무 배정 137
2. 도서관 운영 계획 142
3. 기숙사 운영 계획 146
4. 상담실 운영 계획 150
5. 보건실 운영 계획 152
6. 학생 복지 시설 운영 계획 154
7. 교원 복지 시설 운영 계획 155
8. 학내 정보·선진화 계획 156
9. 학교 중장기 발전 계획 수립을 위한 T/F팀 구성 158
PART VI. 배움 공동체 실현 160
1. 학생 지원 프로그램 161
2. 학부모 지원 프로그램 165
3. 지역사회 협력 프로그램 169
4. 서울대학교 협력 프로그램 171
〈표 I-1〉 학교 중장기 발전 계획 세부 추진 과제 12
〈표 II-1〉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목표 및 성격 30
〈표 II-2〉 창의적 체험활동 이수 단위 32
〈표 II-3〉 창의적 체험활동 연간 운영 계획 32
〈표 II-4〉 수준별 이동 수업 반편성 예시 33
〈표 III-1〉 학술 동아리 목록 예시 41
〈표 III-2〉 도서 목록의 예시 47
〈표 III-3〉 논술 채점 기준의 예시 53
〈표 III-4〉 AP 강좌 개설안 예시 57
〈표 III-5〉 학생회 부서 및 역할 61
〈표 III-6〉 특정 사안에 따른 긍정적 처벌 66
〈표 III-7〉 1인 1기(무예·운동·예능) 세부 추진 계획 85
〈표 III-8〉 금연 프로그램 세부 추진 계획 87
〈표 III-9〉 학교 폭력 방지 대책 세부 추진 계획 88
〈표 III-10〉 언어 순화 교육 세부 추진 계획 90
〈표 III-11〉 1학급 한 생명 살리기 세부 추진 계획 91
〈표 III-12〉 칭찬하기 프로그램 세부 추진 계획 92
〈표 III-13〉 '수업 준비 잘하기' 세부 추진 계획 93
〈표 III-14〉 민주 시민 생활 예절 교육 예시 95
〈표 III-15〉 제2외국어 관련 특성화 교육과정 운영 방법 101
〈표 III-16〉 문화 체험 활동 프로그램 예시 104
〈표 IV-1〉 민족사관고등학교와 청심국제고등학교의 교원 급여 및 대우(예시) 114
〈표 IV-2〉 청담중학교와 한가람 고등학교의 수업 시수 및 업무 분담(예시) 114
〈표 IV-3〉 수업 평가 양식 (예시) 118
〈표 IV-4〉 학년별 협의회 세부 실천 계획(예시) 123
〈표 IV-5〉 아침자습시간 활용(예시) 133
〈표 IV-6〉 학급 경영계획표 (예시) 135
〈표 V-1〉 세부실천계획(예시) 146
〈표 VI-1〉 장학심의위원회 구성 예시 162
〈표 VI-2〉 장학금 종류 162
〈표 VI-3〉 학부모 대상 개설 강의 목록 예시 167
〈표 VI-4〉 지역 사회 협력 프로그램 예시 170
〈그림 II-1〉 학교교육과정위원회 편제 21
〈그림 II-2〉 월별 학사 일정 및 세부 계획 예시 28
〈그림 II-3〉 범교과 학습 주제 예시 29
〈그림 II-4〉 방과 후 경연대회 준비 모습 38
〈그림 II-5〉 현역 중위의 생도 교육 모습 38
〈그림 III-1〉 연구 논문 프로그램 운영 43
〈그림 III-2〉 한민인 독서 목록 구성 방안 47
〈그림 III-3〉 방과후 교육 강좌 영역 56
〈그림 III-4〉 학생 자치 활동 조직 예시 69
〈그림 III-5〉 서울 경문고등학교 학급 자치 활동 조직도 예시 70
〈그림 IV-1〉 한민고등학교 진학진로 시스템 134
〈그림 VI-1〉 장학심의위원회 업무 161
〈그림 VI-2〉 지역 사회 협력 주체별 프로그램 구성 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