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I. 조사 개요 9
1. 조사 배경 및 목적 9
2. 조사 일시 및 방문기관 11
3. 조사 방법 및 내용 14
II. 다문화교육 현황 15
1. 다문화교육의 개념 15
2. 다문화교육 지원의 법적 근거 16
가. 「헌법」 16
나. 법령 17
다. 국제조약 21
3. 각 부처별 다문화교육 지원사업 24
4.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현황 27
가. 다문화가정 및 자녀의 유형 27
나. 다문화가정 자녀의 취학현황 29
다. 다문화가정 자녀가 겪는 교육적 어려움 33
III. 해외 주요국의 사례 36
1. 미국 36
2. 호주 38
3. 독일 40
4. 영국 41
IV. 현장조사 결과 44
1. 다문화교육기관의 유형 44
가. 일반학교의 다문화 특별학급 44
나. 시ㆍ도 교육청 지정 위탁교육기관 45
다. 대학 운영 다문화교육센터 46
라. 지역아동센터 47
2. 다문화교육기관 운영의 문제점 48
가. 일반학교의 다문화 특별학급 48
나. 시ㆍ도 교육청 지정 위탁교육기관 55
다. 대학 운영 다문화교육센터 57
라. 지역아동센터(안산 물댄동산) 59
V. 개선방안 62
1. 법적 개선방안 62
가.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의 보완 62
나. 교육현황 및 차별에 대한 실태조사 명시 63
2. 정책적 개선방안 64
가. 다문화정책의 기본방향 정립 64
나. 다문화 사업 관련 부처 간 연계 마련 64
다. 체계적인 맞춤형 한국어교육 지원이 필요함 65
라. 한국인 대상 다문화교육 강화 66
3. 교육현장에서의 세부개선 방안 66
가. 특별학급 신설 66
나. 교사 인센티브 부여 67
다. 한국어강사 및 상담교사 지원 68
VI. 결론 70
참고문헌 72
판권기 76
[표 1] 현장조사 일정 및 주요활동 13
[표 2] 주요 조사항목 14
[표 3] 각 부처별 다문화가정 내 학생지원 사업 및 예산 25
[표 4] 기타 다문화교육 지원 사업 26
[표 5] 다문화가정 및 자녀의 유형 28
[표 6] 국제결혼가정 학교급 별 학생 수 29
[표 7] 외국인근로자가정 학교급 별 학생 수 30
[표 8] 다문화가정 학생 재학 학교 수 31
[표 9] 국제결혼가정 학생의 지역별 분포 31
[표 10] 외국인근로자가정 학생의 지역별 분포 32
[표 11]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 적응상의 어려움 35
[표 12] 특별학급 운영 현황 44
[표 13] 다문화 대안교육 위탁기관 지정 현황 45
[표 14] 대학 운영 다문화교육센터 현황 46
[표 15] 전국 지역아동센터 현황 48
[표 16] 대전광역시 서부다문화교육센터 교육 프로그램 내용 59
[그림 1] 최근 4년간 초ㆍ중ㆍ고 전체 및 다문화 학생 수 추이 10
[그림 2] 다문화가정 이주여성과 간담회 장면 34
[그림 3] 경기 안산 원일초등학교 전경 49
[그림 4] 원일초등학교 교장 및 교사 면담 50
[그림 5] 다문화 특별학급 교실 내ㆍ외부 전경 51
[그림 6] 특별학급 수업 장면 52
[그림 7] 부산 아시아공동체학교 건물 입구 55
[그림 8] 부산 아시아공동체 학교대표 및 교사 면담 56
[그림 9] 부산 아시아공동체학교 교실 및 학생 방문 장면 57
[그림 10] 안산 물댄동산 입구 모습 60
[그림 11] 안산 물댄동산 센터장과 면담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