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머리말 2
제1장 미래교육공동체포럼 운영 개요 8
제1절 추진 배경 및 목적 8
제2절 운영의 주요 특징 및 과정 9
1. 개방적 형태의 운영체제 9
2. 교육수요자의 의견 수렴 9
3. 학교현장 사례 발굴 9
4. 정책적 개선점 제안 10
5. 운영개념 및 흐름도 10
제3절 추진 경과 11
1. 2009년 포럼 개최 내용 11
2. 2009년 추진 성과 11
3. 2009년의 추진에서 나타난 과제 12
제4절 2010년도 미래교육공동체포럼 사업 내용 13
1. 2010년 포럼 주제 13
2. 2010년 포럼 운영 세부 내용 13
제2장 포럼 운영 현황 19
제1절 포럼의 주요 내용 및 정책 제안 사항 19
1. 1차 포럼 19
2. 2차 포럼 24
3. 3차 포럼 31
4. 4차 포럼 39
5. 5차 포럼 45
6. 6차 포럼 51
제3장 학교사례 56
제1절 초등학교 관련 활동 56
1. 대전 남선초등학교 56
2. 오산 대호초등학교 57
3. 상명 사대부초등학교 58
4. 하동 고남초등학교 59
5. 창원 북면초등학교 60
6. 대구 동촌초등학교 61
7. 대구 성당초등학교 61
8. 대구 서도초등학교 63
9. 대구 운암초등학교 63
10. 아산 북수초등학교 65
11. 곡성 석곡초등학교 66
12. 대전 옥계초등학교 67
13. 공주 우성초등학교 68
14. 공주교대부설초등학교 69
15. 대전 관평초등학교 69
제2절 중학교 관련 활동 71
1. 남양주 광동중학교 71
2. 창원 삼정자중학교 72
3. 마산 내서중학교 73
4. 대구 동부중학교 74
5. 공주 장기중학교 75
6. 부산 상당중학교 76
제3절 고등학교 관련 활동 79
1. 성남 남서고등학교 79
2. 서울 구현고등학교 80
3. 서울 경기여자고등학교 81
4. 서울 송곡여자고등학교 82
5. 함양 안의고등학교 82
6. 창원 창원여자고등학교 84
7. 대구 경명여자고등학교 84
8. 서울 선린인터넷고등학교 85
9. 대구 경북여자상업고등학교 86
10. 부산 명호고등학교 87
11. 부산남고등학교 88
12. 부산 장안고등학교 89
제4장 워크숍 및 기타 활동 현황 92
제1절 추진일정 92
1. 워크숍 92
2. 전문가 협의회 97
제2절 창의성 교육의 개념 및 현황 101
1. 미래의 교육: 창의성 101
2. 기업에서의 창의적 인재 102
3. 청소년과 창의성 교육 103
4. 도서관을 통한 창의적 교육환경 조성 104
5. 창의성 증진을 위한 학교축제 활용방안 105
6. 창의적 교육환경을 위한 학교숲 조성 106
제3절 외국의 창의성 교육 사례 107
1. 영국의 창의성 교육 사례 107
2. 캐나다의 창의성 교육 사례 108
제4절 학부모 모니터단 워크숍 109
1. 창의성 교육을 위한 학교 혁신과 학부모의 역할 109
2. 대구 학부모 모니터단 운영사례 110
3. 학부모 모니터단 운영의 실제 110
제5장 학교 현장 방문 112
제1절 학교현장 방문일정 112
제2절 초등학교 사례 113
1. 남대구초등학교 113
2. 지곡초등학교 114
3. 석봉초등학교 116
4. 돈암초등학교 117
5. 성남중앙초등학교 119
6. 삼일초등학교 120
7. 조원초등학교 122
8. 두산초등학교 123
9. 신암초등학교 124
10. 명곡초등학교 126
제3절 중학교 사례 128
1. 위미중학교 128
2. 용봉중학교 129
3. 송정중학교 130
4. 성남서중학교 131
5. 부흥중학교 132
6. 동대문중학교 133
7. 경서중학교 134
8. 창덕중학교 135
제4절 고등학교 사례 137
1. 해룡고등학교 137
2. 장안고등학교 138
3. 휘경공업고등학교 139
4. 인헌고등학교 142
5. 명호고등학교 143
6. 청구고등학교 145
제6장 평가 및 향후 방향 모색 146
제1절 평가 및 계획 워크숍 146
1. 워크숍 일정 146
제2절 워크숍 발표 주요 내용 147
1. 포럼 운영 경과 및 정책 추진 현황 147
2010 미래교육공동체포럼 ‘창의성 교육’ 관련 정책 제안 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