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머리말 2
요약 10
제1장 서론 2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24
제2절 주요 연구질문 및 연구내용 26
1. 주요 연구질문 26
2. 연구내용 29
제3절 연구방법 31
1. 국내ㆍ외 관련 문헌 분석 31
2. 데이터 수집 및 분석 31
3. 산업계 인식 파악을 위한 심층면담 32
4. 전문가 의견 수렴 32
제2장 숙련불일치 개념의 특징과 쟁점 34
제1절 숙련불일치 유형과 원인 36
1. 숙련불일치 연구의 유형 36
2. 숙련불일치 원인 38
3. 시사점 : 숙련불일치 연구에서의 주요 쟁점 41
제2절 숙련불일치의 의미 및 개념을 둘러싼 주요 쟁점 43
1. 숙련 개념의 인식론적 견해 43
2. 직무 특성으로서 숙련의 다차원성 46
3. 숙련과 역량 49
4. 숙련불일치 개념에 있어서 주요 쟁점 52
제3절 결론 및 제안점 55
제3장 숙련불일치에 대한 거시적 접근과 정책적 시사점 60
제1절 대학의 산업기술 교육과 산업계의 요구 62
제2절 정부와 대학의 대응 69
제3절 대학교육 외적 요인 71
1. 경제의 국제화와 노동시장의 변화 71
2. 경제발전과 산업구조의 변화 그리고 일자리의 국제적 이동 73
3. 고용주-근로자 사이의 관계 변화 75
제4절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78
1. 산업경제와 연동하는 대학교육의 내실화가 필요하다 78
2. 대학교육 제도와 관련하여 평가체계의 내실화가 필요하다 79
3. 기업의 새로운 역할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 81
4. 국가의 전략적 조정자 역할이 필요하다 82
제4장 산업현장의 숙련불일치 인식 84
제1절 연구 방법 84
1. 연구 목적 및 방법 84
2. 면담 대상 85
3. 면담 방식 및 절차 86
4. 면담 내용 87
제2절 숙련 불일치에 대한 분석 89
1. 숙련불일치 현상 89
2. 숙련 불일치의 원인 98
3. 숙련불일치 해소를 위한 노력 및 한계 103
제3절 결론 및 제안점 109
제5장 숙련수급 분석에 대한 제도주의적 접근 120
제1절 문제제기 120
제2절 숙련 수급 분석 현황 121
1. 숙련 수급 분석의 방법 121
2. 우리나라의 정성적 숙련 수급 연구 현황 124
제3절 숙련 수급에 대한 제도주의적 설명 130
1. 개요 130
2. 숙련 수급과 사회제도적 요인의 상호 작용 131
3. 숙련 수급에서 고려해야 하는 사회제도적 요인 136
4. 기술 변화와 사회적 제도 145
제4절 사회제도적 요인을 반영한 숙련 수급 분석틀 151
1. 사회제도적 요인들에 대한 정리 151
2. 사회제도적 요인들의 분석 단위와 우선순위 153
3. 정책 대안의 구조에 대한 모색 155
제5절 결론 158
[부록] 과학기술분야의 숙련불일치 160
제1절 배경 및 연구 목적 162
제2절 과학기술인력과 과학기술인력의 숙련불일치 163
1. 과학기술인력의 범주 164
2. 과학기술인력의 숙련불일치 논의와 대응 166
제3절 과학기술인력 특성 170
제4절 전문가의 특징과 과학기술인력의 전문성 형성 175
1. 전문가ㆍ전문성의 속성과 과학기술인력정책의 관점 변화 176
2. 과학기술인력에 관한 사업 분석 178
제5절 결론 181
[참고] 한국의 전문ㆍ기술인적자원분류의 분야별 분류 ‘A 자연과학’의 표준직업분류와 고용직업분류 연계표 184
참고문헌 187
판권기 197
[표 2-1] 숙련불일치의 관련 용어 비교표 38
[표 2-2] O*NET에서 제시하고 있는 숙련 내용 48
[표 3-1] 기업이 바라보는 대학졸업생에 대한 요구사항 63
[표 3-2] 한국과 미국 SW산업과 타산업간 노동생산성 비교 67
[표 3-3] 현재진행중인 산학협력 효과의 대학형별 비교 70
[표 3-4] 교수업적 평가기준 71
[표 3-5] 주요기업에서의 신규경력자 채용추이 73
[표 3-6] 연간 산업별 이직률 비교 (2006) 73
[표 3-7] 국내 주요 대학 SW학과 정원수 감소 현황 77
[표 4-1] 면담자 개요 86
[표 4-2] 면담내용 및 문항 88
[표 4-3] 숙련불일치 현상의 범주 90
[표 4-4] 숙련불일치 원인의 범주 98
[표 4-5] 숙련불일치 해소를 위한 노력 및 한계의 범주 104
[표 4-6] 숙련불일치 관련 주체별 대안 (내용누락) 8
[표 5-1] 미국, 일본 독일 생산 정책의 변화 (1980-1990년대) 134
[표 5-2] CME와 LME의 제도적 특성 비교 139
[표 5-3] 비조정시장경제와 조정시장경제의 비교 139
[표 5-4] 한국, 일본, 독일의 노사관계, 생산 및 숙련개발체제 비교 142
[표 5-5] 교육훈련 정책 157
[그림 2-1] McClelland의 역량 구조-빙산 모델 51
[그림 2-2] OECD DeSeCo의 역량개념도 52
[그림 3-1] 대학교육에 대한 기업의 불만족도 64
[그림 3-2] 대학-기업간 SW분야 기술 중요도 인식 차이 65
[그림 3-3] 산업기술인력에 대한 산업별 보유인력 만족도 (그림누락) 66
[그림 3-4] 세계 각국의 청년실업률 76
[그림 3-5] 국내SW인력 현황조사(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8) 82
[그림 5-1] 사회 보호(social protection)와 예측되는 숙련 프로파일 135
[그림 5-2] 고숙련 균형을 위한 제도적 필수조건 137
[그림 5-3] 숙련형성과 임금체계 분석틀 144
[그림 5-4] 저성과 작업조직과 고성과 작업조직 비교 145
[그림 5-5] 숙련 유형별 중요성 변화 추이 147
[그림 5-6] 유럽 국가 전체에서의 일자리 양극화 추이 147
[표 부록-1] 학위별 수급전망(2005~2014년) 167
[표 부록-2]/[표 부록-3] 각 인력양성 영역별 지원방법(2009년) 180
[그림 부록-1] 한국의 과학기술인력 현황 165
[그림 부록-2] 엔지니어의 소요 자질 169
[그림 부록-3] 대학-기업간 SW분야 기술중요도 인식 차이 169
[그림 부록-4] 산업차원의 필요인력 분석개념- 직무변화 172
[그림 부록-5] 엔지니어의 이중 사다리 경력개발 경로 173
[그림 부록-6] 과학기술인력의 재교육 개념 174
[그림 부록-7] 기능공의 경력개발 경로 174
[그림 부록-8] 전문성의 구성요소에 대한 제 학자들의 견해 정리 178
[그림 부록-9] 2003~2007년간 과학기술인력사업의 주제별 투자현황 179
[그림 부록-10] 과학기술인력의 숙련불일치 원인과 내용의 확대 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