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건의 4
제1장 서론 23
제1절 연구의 개요 및 배경 23
제2절 연구수행절차 23
1. 연구방법 25
2. 연구수행절차 26
제2장 대중교통전용지구 개념 및 사례분석 29
제1절 대중교통전용지구 관련 법령 29
1. 도시교통정비 촉진법 29
2.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30
제2절 대중교통전용지구 개념 30
1. 정의 30
2. 유형 32
3. 시행 32
제3절 국내외 도입사례 33
1. 국내사례 33
2. 해외사례 38
3. 시사점 64
제3장 대중교통전용지구 도입 후보지 선정 68
제1절 서울시 대중교통전용지구 도입 대상지 선정기준 68
1. 대중교통전용지구 선정 시 고려사항 68
2. 후보지 선정 69
3. 대중교통전용지구 선정기준 71
4. 서울시 대중교통전용지구 대상지 평가항목 선정 및 계량화 77
5. 대중교통전용지구 도입 대상지 선정기준 구조화 및 가중치 설정 83
제2절 후보지 선정 87
1. 개방형 선정 87
2. 폐쇄형 선정 97
제4장 대중교통전용지구 도입 및 운영전략 100
제1절 도입 및 운영전략 100
1. 운영전략 100
2. 이해관계자 협의체 구성 103
3. 기대효과의 선순환 구조 유도 103
제2절 단계별 추진전략 107
1. 시범사업 실시 107
2. 보행네트워크 구축 108
제5장 결론 110
참고문헌 115
부록 119
영문요약 126
판권기 130
[표 2-1] 대구광역시 대중교통전용지구 시행방법 35
[표 2-2] 부산광역시 대중교통전용지구 도입 후보지 평가항목 및 가중치 36
[표 2-3] 해외 대중교통전용지구 도입 사례 38
[표 2-4] 해외 대중교통전용지구 사례 시사점 65
[표 3-1] 국내 대중교통전용지구 선정기준 72
[표 3-2] 대중교통전용지구 도입 후보지 평가항목 76
[표 3-3] 장ㆍ단기 대중교통전용지구 검토대상 주요 평가항목 원단위 비교 97
[표 4-1] 대중교통전용지구 도입 시 고려사항 102
[표 4-2] 대중교통전용지구 운영전략 102
[표 4-3] 대중교통전용지구 도입 관련 이해 당사자 103
[표 4-4] 우회에 의한 차량통행거리 변화량(상위 10개 후보지) 106
[그림 1-1] 연구흐름도 27
[그림 2-1] 대구광역시 대중교통전용지구 시행지역 34
[그림 2-2] 대구광역시 대중교통전용지구 중앙로 양방향 34
[그림 2-3] 대구광역시 대중교통전용지구 도입효과 35
[그림 2-4] 인천광역시 대중교통전용지구 도입 검토 사례 37
[그림 2-5] 시애틀 3rd Street 개념도 39
[그림 2-6] 포틀랜드 Transit Mall 전경 41
[그림 2-7] 포틀랜드 Transit Mall 도로 모식도 42
[그림 2-8] 포틀랜드 Transit Mall 남단(5th Avenue) 42
[그림 2-9] 포틀랜드 Transit Mall 각종 조형물 42
[그림 2-10] 샌디에고 C Street 상가 43
[그림 2-11] 샌디에고 C Street 도로 모식도 43
[그림 2-12] 덴버 16th Street Mall 44
[그림 2-13] 매디슨 State Street 대중교통전용지구 45
[그림 2-14] 매디슨 State Street 전경 46
[그림 2-15] 델프트 Jacobgerritstraat 자전거 이용 47
[그림 2-16] 델프트 Jacobgerritstraat 폴러 시스템(표지판 및 인터콤) 48
[그림 2-17] 델프트 Jacobgerritstraat 대중교통전용지구 단계식 확장 49
[그림 2-18] 델프트 Jacobgerritstraat 인근 지하주차시설 49
[그림 2-19] 델프트 Jacobgerritstraat 이벤트(목요장)와 운영방식 51
[그림 2-20] 델프트 Jacobgerritstraat 배달차량 진출입 51
[그림 2-21] 보스턴 보행전용지구 및 확장후보지역 52
[그림 2-22] 보스턴 보행전용존 표지판 53
[그림 2-23] 볼로냐 Transit Mall 55
[그림 2-24] 부다페스트 Heart of Budapest 58
[그림 2-25] 벨그레이드 Vase Carapica Street 59
[그림 2-26] Eskisehir 트램운행 보행전용지구 61
[그림 2-27] 멜버른 Swanston Street 62
[그림 2-28] 멜버른 Bourke Street Mall 63
[그림 2-29] 멜버른 Bourke Street Mall 최초 콘셉트 64
[그림 3-1] 서울시 대중교통전용지구 도입 대상지 분석절차 69
[그림 3-2] 대중교통전용지구 도입 후보지 일반적 선정 기준 69
[그림 3-3] 후보지 적합성 지수화 71
[그림 3-4] 평가항목 구조화 84
[그림 3-5] 평가항목 가중치 86
[그림 3-6] 대중교통전용지구 도입 후보지 선정절차 비교 88
[그림 3-7] 검토지역 지역적 분포 88
[그림 3-8] 검토지역 도심권 및 강남권 위치 89
[그림 3-9] 후보지 개별 입지 90
[그림 3-10] 후보지 분포 94
[그림 3-11] 백화점 제외 및 포함에 따른 후보지(개방형 선정) 적합성 변화 95
[그림 3-12] 백화점 제외 및 포함에 따른 후보지(폐쇄형 선정) 적합성 변화 98
[그림 4-1] 대중교통전용지구 기대효과의 선순환과 악순환 105
[그림 4-2] 차량통행규제에 따른 우회로 교통량 변화 107
[그림 4-3] 대중교통전용지구 추진전략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