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참여연구진
발간사 / 박응격
목차
국문요약 12
영문요약 20
제1장 서론 39
제1절 연구의 목적 40
제2절 연구범위와 방법 42
제2장 정부 PR과 분석틀 45
제1절 정부 PR의 정의 46
1. 정부 PR 46
2. 정부 PR의 유형 51
제2절 위기의 정의와 유형 53
1. 위기란 무엇인가 53
2. 위기의 속성 55
3. 위기의 유형 56
제3절 국가적 위기의 정의 59
1. 국가적 위기 59
2. 국가적 위기의 유형 60
3. 국가적 위기시 정부 PR 63
4. 위기단계별 위기관리 PR 65
5. 위기관리 PR 사례 선행연구 72
제4절 분석틀 77
제3장 미국 정부의 PR 활동 분석 79
제1절 서론 80
제2절 간략한 역사: 국정홍보와 미국정부의 성장 82
제3절 미국정부의 국정홍보 연구의 3가지 난제 89
1. 국정홍보의 정의와 경계 89
2. 정부의 분리와 국정홍보 92
3. 대중의 신뢰 문제 99
제4절 위기관리 PR 103
1. 허리케인 카트리나 105
2. 2010년 멕시코만 원유 유출 사건 109
3. 시사점 112
4. 미래 대책: 국정홍보를 이용해 민주주의의 목표와 가치 함양 115
제5절 결론 120
제4장 영국의 정부 PR 활동 분석 123
제1절 영국 정부 PR 개요 124
제2절 필리스 리포트(Phillis Report) 126
1. 필리스 리포트 개요 126
2. 필리스 위원회가 제시한 정부 커뮤니케이션의 원칙 127
3. 필리스 위원회의 지적과 제안 129
제3절 2001년 구제역 대응과 정부 PR 133
1. 사건의 개요 133
2. 사례의 배경 135
3. 위기 발생 이후 정부 활동 138
4. 핵심 이슈 요약 및 환경식품농촌부(DEFRA)의 대응 155
5. 시사점 159
제4절 장애아 정책과 정부 PR 162
1. 캠페인의 개요 162
2. 시민그룹의 캠페인 164
3. EDCM 캠페인 166
4. 캠페인 성과인 정부의 재정 지원 167
5. 시사점 168
제5장 일본의 정부 PR 사례 분석 171
제1절 일본의 정부 PR 역사 172
1. GHQ시대: 홍보와 여론조사 분리 172
2. 고도경제성장기의 정부 PR 175
3. 분권화시대의 정부 PR 179
4. 정보화사회와 정부 PR 183
제2절 구제역 사태와 정부 PR 199
1. 일본의 가축방역체제 200
2. 미야자키현 구제역 사태의 전개 205
3. 구제역 사태 시 정부 PR에 대한 평가 223
4. 시사점 227
제3절 후쿠시마 원전사고와 정부 PR 230
1. 원전사고 대응체제 231
2. 후쿠시마 원전사고 정부 대응의 개요 238
3. 후쿠시마 원전사고 시 정부 PR 241
4. 정부 PR에 대한 평가 258
5. 시사점 271
제6장 독일의 정부 PR 사례 분석 273
제1절 서론 274
1. 독일 정부 PR의 역사와 발전 274
2. 정부 PR 개념과 정의 278
제2절 정부 PR의 법적 허용과 한계 282
1. 국민의 알권리와 헌법과의 관계 282
2. 정부 PR과 헌법재판소 판결 283
제3절 독일연방 정부 공보처 295
1. 연방정부 공보처: 조직과 운영 295
2. 연방정부 공보처: 지위와 관계 300
제4절 2005년 아인슈타인 해와 정부 PR 305
1. 학술해의 목적 305
2. 아인슈타인 해 2005 -동기와 목적 307
3. 아이슈타인 해의 계획과 운영 309
4. 학문커뮤니케이션 - 아인슈타인의 사유 응용 311
5. 아인슈탄인 해 PR 평가 313
제5절 불법 복제 금지와 정부 PR 316
1. 불법복제 금지 PR의 배경 316
2. PR 대상 319
3. PR 전략의 선택 323
4. PR의 창조성 329
5. 정부 PR이 가져온 긍정적 변화 331
제6절 아이디어의 나라: 국가 브랜드화 332
1. PR 계획과 집행 332
2. 국가 브랜드 334
제7절 시사점 339
제7장 각국의 정부 PR 비교분석 345
제1절 미국·영국·독일 정부의 PR 활동 요약 346
1. 미국 정부의 PR 활동 346
2. 영국 정부의 PR 활동 356
3. 일본 정부의 PR 활동 362
3. 독일 정부의 PR 활동 370
제2절 미국·영국·일본·독일 정부의 PR 활동 비교 375
1. PR 환경과 PR 활동의 결과 375
2. 제도와 PR 활동의 결과 379
3. 준비와 실행, 그리고 PR의 결과 381
제3절 정책 제언 384
1. 정확한 정보를 충분히 전달하려는 정부 PR 자세 필요 384
2. 상황에 따른 신축적인 PR 조직 편성 385
3. 정부 부처 간 소통체제 강화 385
4. 수요자의 특성에 맞춘 정부 PR 386
5. 통일된 정부 PR 체제 386
6. 정부 PR 효과 검증 시스템 구축 387
제8장 결론 391
참고문헌 395
부록 411
판권기 477
뒷표지 478
〈표 2-1〉 정책 PR의 규범적 속성 49
〈표 2-2〉 정책 PR에 대한 다양한 정의 50
〈표 2-3〉 조직 위기의 실용적 정의에서의 주요 요인 54
〈표 2-4〉 위기의 유형 58
〈표 2-5〉 국가적 위기의 분류 61
〈표 3-1〉 커뮤니케이션 부문의 직책과 고용 전망 97
〈표 3-2〉 기관별 "커뮤니케이션" 직책의 수 98
〈표 5-1〉 고이즈미 내각에서 정부홍보실 활동(2006년 3월 기준) 188
〈표 5-2〉 최근 정부홍보 관련 예산추이(백만 엔) 193
〈표 5-3〉 원자력 관련 홍보예산(백만 엔) 234
〈표 5-4〉 재해정보 입수에 활용된 주요 트위터ID 251
〈표 6-1〉 연방헌법재판소의 정부 PR에 관한 주요 판결 293
〈표 6-2〉 연방공보처 PR 예(2002-2004) 298
〈표 6-3〉 학술의 해 연표 306
〈그림 2-1〉 위기 발전 단계와 위기 관리 내용 66
〈그림 3-1〉 연방정부에 대한 신뢰 100
〈그림 5-1〉 정부홍보 관련 추진체제 및 역할분담 185
〈그림 5-2〉 내각부 정부홍보실의 정부홍보 실시과정 186
〈그림 5-3〉 정부홍보 과정 및 효과 측정절차 191
〈그림 5-4〉 정부홍보 관련 예산 추이 192
〈그림 5-5〉 일본의 가축방역체제 202
〈그림 5-6〉 일본의 원자력 관련 행정체제 232
〈그림 5-7〉 원자력 긴급사태 발생 시 비상대응체제 237
〈그림 5-8〉 원자력재해대책특별조치법의 긴급대책 개요 241
〈그림 5-9〉 에다노 관방장관 기자회견 횟수(3월 11일~31일) 243
〈그림 5-10〉 에다노 관방장관 기자회견(2011년 3월 11일) 244
〈그림 5-11〉 총리관저의 '동일본대지진 대응' 웹사이트 250
〈그림 5-12〉 간 총리 블로그의 월별 갱신 기사수 253
〈그림 5-13〉 총리관저(재해정보) 트윗 추이 254
〈그림 5-14〉 총리관저 Twitter의 메시지 255
〈그림 5-15〉 보안원에 접수된 문의건수 추이 258
〈그림 5-16〉 대지진 피해와 원전사고 정부대응에 대한 평가 259
〈그림 5-17〉 후쿠시마 원전 주변지도 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