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배경 및 목적 9
2. 연구범위 및 방법 10
1) 연구범위 10
2) 연구방법 11
3) 연구의 구성 11
4) 선행연구 현황 및 본 연구의 차별성 11
II. 커뮤니티 비즈니스에 관한 이론적 고찰 14
1. 지역밀착형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정의 14
1) 신자유주의의 문제와 사회적 경제의 확대 14
2) 커뮤니티 비즈니스(Community Business)의 유래 16
3) 커뮤니티 비즈니스(Community Business)의 개념 17
4) 커뮤니티 비즈니스(Community Business)와 지역재생의 관계 21
III. 커뮤니티 비즈니스 관련 정책 및 사례분석 23
1. 일본 23
1) 일본의 커뮤니티 비즈니스 관련 정책 23
2) 커뮤니티 비즈니스 사례 26
2. 한국 34
1) 한국의 커뮤니티 비즈니스 관련 정책 34
2) 커뮤니티 비즈니스 사례 40
IV. 부산지역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현황 및 사례 46
1. 지역밀착형 커뮤니티 비즈니스 현황 46
1) 사회적기업의 현황 46
2) 마을기업의 현황 48
2. 조사개요 50
1) 설문조사의 목적 50
2) 설문조사의 개요 50
3) 조사단체의 일반적 특성 52
4) 조사단체의 일반현황에 관한 교차분석 55
3. 조사결과 63
1)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유형적 특성 63
2)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진행계기 및 파급효과 64
3)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지원방향 74
4) 조사결과 요약 81
5) 부산의 커뮤니티 비즈니스 사례 분석 83
V. 지역밀착형 커뮤니티 비즈니스를 통한 지역재생 방안 97
1. 지역밀착형 커뮤니티 비즈니스 지원 방안 97
1) 지속가능한 활동을 위한 경제적 여건 마련 97
2) 법제도적 지원 장치 마련 98
3) 중간지원기관의 설립 99
2. 지역밀착형 커뮤니티 비즈니스를 통한 지역재생 방안 101
1)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자립도 강화 101
2) 커뮤니티 비즈니스와 도시재생사업과 연계 강화 102
VI. 결론 104
참고문헌 106
부록 108
Abstract 114
판권기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