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 연구의 목적 12
2. 연구의 필요성 13
II. 대학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융합교육 -융합교육의 이론적 근거- 16
1. 대학교육과 교육경쟁력 확보 16
2. 대학에 대한 기업의 요구와 대학교육의 효과 17
3. 기업에서 어떤 능력을 갖춘 인재를 원하는가? 18
4. 융합교육의 요구에 따른 대안적 모델 19
III. 기존 학제간 교육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안 23
1. 학제간 교육제도의 성격 23
2. 현행 부전공, 복수전공 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안 23
3. 현행 연계전공 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안 24
IV. 국내·외 대학 융합전공교육 사례 분석 27
1. 펜실베니아대학교(UPeen) 27
2. 코넬대학교 27
3. 옥스포드대학교 29
4. 미네소타대학교 29
5. 스텐포드대학교 30
6. 고려대학교: 2009년부터 복수, 연계, 융합전공 중 필수 이수 30
7. 서울대학교 31
8. 한양대학교 31
9. 서울여자대학교 32
10. 국내 주요대학 학제간 교육 비교 33
11. 전문대학원(Leet, Meet 둥) 진학 및 PAST를 위한 융합 33
12. 학제 간 융합의 원칙 및 방향 34
V. 융합교육을 위한 교과목 개발 35
1. 융합교과목 개발의 필요성 및 목적 35
2. 융합교과목 개발 방향 36
3. 융합교과목 모델 및 운영체계 37
4. 융합교육을 위한 교양과정 개편안 44
VI. 융합 원칙에 따른 융합전공교육 사례 46
1. 유형별 분류에 따른 융합모델 46
2. 유형별 분류에 따른 모델의 특징 47
3. 학문단위 융합전공 예시 51
4. 새로운 융합전공 교육 모델 예시 53
VII. 추진체계 및 예상되는 문제점 -융합전공 개설을 중심으로- 54
1. 지원 및 추진체계 54
2. 융합전공 교육 지원방안 54
3. 예상되는 문제점 및 대안 마련 55
4. 문제의 최소화를 위한 전략 수립 56
VIII. 연구결과 57
1. 연구결과 활용방안 57
2. 연구결과 기대효과 59
참고문헌 61
판권기 66
〈표 III-1〉 현행 부전공, 복수전공 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안 24
〈표 III-2〉 현행 연계전공 제도의 문제점 25
〈표 III-3〉 연계전공 제도의 개선 방향 26
〈표 IV-1〉 펜실베니아대 융합전공 사례 27
〈표 IV-2〉 코넬대 융합전공 사례 28
〈표 IV-3〉 옥스포드대 융합전공 사례 29
〈표 IV-4〉 미네소타대 융합전공 사례 29
〈표 IV-5〉 스텐포드대 융합전공 사례 30
〈표 IV-6〉 고려대 융합전공 사레 30
〈표 IV-7〉 서울대 융합전공 사례 31
〈표 IV-8〉 한양대 융합전공 사례 32
〈표 IV-9〉 융합전공 사업 추진계획 33
〈표 IV-10〉 국내 주요대학 융합과정 개설 특징 비교 33
〈표 IV-11〉 학제간 융합의 원칙 및 방향 34
〈표 IV-12〉 영역 구분에 따른 개설 교과명 38
〈표 IV-13〉 '전쟁'융합교과목 모델 운영 예시 39
〈표 IV-14〉 '생존' 융합교과목 모델 운영 예시 39
〈표 IV-15〉 '성과 욕망, 융합교과목 모델 운영 예시 40
〈표 IV-16〉 '행복, 융합교과목 모델 운영 예시 41
〈표 IV-17〉 집(건축) 융합교과목 모델 운영 예시 42
〈표 IV-18〉 융합교육을 위한 교양과정 개편안 44
〈표 VI-1〉 펜실베니아대학교 융학학문 사례 47
〈표 VI-2〉 외국의 산학협력 기업단지 운영사례 49
〈표 VI-3〉 한국산업기술대 학교 융학학문 사례 50
〈표 VI-4〉 인문/사회 융합전공 예시 51
〈표 VI-5〉 사회/자연 융합전공 예시 51
〈표 VI-6〉 자연/공학 융합전공 예시 52
〈표 VI-7〉 공학/사회 융합전공 예시 52
〈표 VI-8〉 예술/사회 융합전공 예시 52
〈표 VI-9〉 새로운 융합전공 모델 53
〈표 VII-1〉 각 부처간 상호 유기적인 협조체계 구축 54
〈표 VII-2〉 각 항목별 융합전공 교육 지원 방안 55
〈표 VII-3〉 예상되는 문제점 및 대안 55
〈표 VIII-1〉 각 유형에 따른 융합교과목 명칭과 개설 절차 58
[그림 I-1] 학제간 융합교육을 통한 21세기 인재상 실현 14
[그림 I-2] 융합교육 관련 산업체(기업) 선호도 분석 15
[그림 III-1] 연계전공 제도의 문제점 도출 과정 25
[그림 IV-1] 정보과학 전공 융합방식의 사례 28
[그림 IV-2] 한양대 수행인문학 로드맵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