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 성태제
연구요약
목차
I. 「진로와 직업」 성취기준·성취수준 개발의 배경 및 절차 11
1. 개발의 배경과 필요성 13
가. 성취기준·성취수준 개발 배경 13
나. 「진로와 직업」 교과의 성취기준·성취수준 개발 배경 13
2. 개발절차 15
가. 연구내용 15
나. 연구방법 15
II. 「진로와 직업」 교과 교육과정의 이해 19
1. 중학교 「진로와 직업」 21
가. 성격 21
나. 목표 21
다. 내용 체계 22
2.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23
가. 성격 23
나. 목표 24
다. 내용체계 24
III. 「진로와 직업」 성취기준·성취수준·예시 평가도구 개발 27
1. 성취기준의 의미와 개발 방향 29
가. 성취기준의 의미 및 개발 절차 29
나. 성취기준의 개발의 기본 방향 29
다. 「진로와 직업」 교과의 성취기준 개발 내용 33
2. 성취수준의 의미와 개발 방향 34
가. 성취수준의 의미 및 개발 절차 34
나. 성취수준의 종류 34
다. 성취수준 개발의 기본 방향 36
라. 「진로와 직업」 교과의 성취수준 개발 내용 41
3.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41
가. 예시 평가도구의 의미 및 개발 절차 41
나. 예시 평가도구 개발의 기본 방향 42
다. 평가문항 제작의 원리 43
라. 「진로와 직업」 교과의 예시 평가도구 개발 내용 45
IV. 성취기준·성취수준 현장 적합성 검토 51
1. 검토 목적 및 절차 53
2. 검토 기준 및 반영 결과 54
가. 성취기준 54
나. 성취기준 단위의 성취수준 59
다. 단원/영역, 학기 단위의 성취수준 64
V. 요약 및 제언 67
1. 요약 69
2. 제언 69
참고문헌 71
부록 73
[부록 1] 중학교 「진로와 직업」 성취기준·성취수준·예시 평가도구 75
[부록 2]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성취기준·성취수준·예시 평가문항 118
[부록 3] 중학교 「진로와 직업」 현장 적합성 검토 반영 결과 145
[부록 4]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현장 적합성 검토 반영 결과 168
〈표 II-1〉 중학교 「진로와 직업」 내용 체계 23
〈표 II-2〉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내용 체계 25
〈표 III-1〉 성취수준의 상/중/하 수준의 일반적 특성 38
〈표 III-2〉 평가도구 제작 절차 예시 41
〈표 III-3〉 평가 계획표 47
〈표 III-4〉 지필평가 이원목적분류표 48
〈표 III-5〉 수행평가 척도안 49
〈표 III-6〉 중학교 「진로와 직업」 예시 평가도구 예 50
〈표 IV-1〉 현장 적합성 검토 참여 학교 54
〈표 IV-2〉 성취기준 검토 기준 및 관점 54
〈표 IV-3〉 성취기준 단위의 성취수준 검토 기준 및 관점 59
〈표 IV-4〉 단원/영역, 학기 단위의 성취수준 검토 기준 및 관점 64
[그림 III-1] 성취기준 개발과정 29
[그림 III-2] 성취수준 개발 과정 34
[그림 III-3] 성취수준 '상/중/하' 체계의 학년군 간 관계 모형 36
[그림 III-4] 「진로와 직업」 교과의 성취수준 예시 37
[그림 IV-1] 현장 적합성 검토 절차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