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 김용하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27
제1절 사업개요 29
1. 사업의 추진배경 및 목적 29
2. 사업내용 및 사업추진방법 34
제2절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 개요 34
제2장 미래지향적이고 진취적인 서비스 개선 45
제1절 e하늘 묘지관리시스템 고도화(장사행정지원시스템) 사업 47
1. 묘지관리시스템 매·화장처리기능 추가 및 보완 48
2. 공설 장사시설과의 정보 연동체계 구축 50
3. 무연고시체관리체계 구축 51
4. 통계정보시스템에 대한 기능 보강 51
5.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의 보안 및 이력관리기능 강화 53
6. e하늘 포털 정보보호관리체계 개선 53
제2절 e하늘 포털사이트 개선 54
1. 개요 54
2. 레이아웃 개편 55
3. 기능개선 및 추가개발 56
4. 기존 콘텐츠 정비 및 신규콘텐츠 개발 58
제3절 e하늘 모바일앱(mobile app) 개발 60
1. 개요 60
2. e하늘 모바일앱 콘텐츠 구성 60
3. e하늘 모바일앱 개발 내용 61
제3장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 운영 및 관리현황 69
제1절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 콘텐츠 등록 및 운영현황 71
1. 사망정보 71
2. 장사시설정보 73
3. 장례용품 가격정보 76
4. 실속정보 80
5. 현장의 소리 82
6. 장사문화 산책 83
7. 새소식 83
8. 장사관련 정책 및 통계정보 85
9. 자주 묻는 질문(FAQ) 87
제2절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 이용현황 89
1. e하늘 포털사이트 방문현황 89
2. 장례현황 91
3. 화장현황 92
4. 사망정보 연계현황 94
5. 화장예약 변경 및 취소현황 97
제3절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 관리현황 99
1. 보안 관리 99
2. 시스템 점검 101
3. 시스템 장애관리 102
4. 화장예약·관리시스템 위기 대응관리 102
제4장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 이용활성화 및 장사제도 인식개선을 위한 홍보 105
제1절「e하늘」BI(Brand Identity) 개발 및 매뉴얼 제작 107
제2절 상용포털사이트 연계서비스 109
제3절 장사문화 선진화를 위한 수기 및 웹툰 공모전 112
제4절 「e하늘」 포털사이트 개편에 따른 오픈 이벤트 114
제5절 「e하늘」 모바일앱(mobile app) 오픈 이벤트 117
제5장 장사관련 기초자료 제공 및 현안과제 지원 123
제1절 장사관련 기초자료 제공 125
1. 2010년 화장통계 조사 125
2. 장례식장 서비스 만족도 및 장례문화 인식조사(수도권 지역 화장사설 이용자를 중심으로) 133
3. 장례문화 및 e하늘 포털사이트 이용에 대한 설문조사 142
4. 2010년 화장요금 결제방법 및 요금감면실적 실태조사 153
5. 지자체별 전문 장례식장 설치현황 조사 155
6. 그 외 장사정책 기초자료 제공 156
제2절 현안과제 검토 157
1. 장례지도사 국가자격증 제도 시행방안 검토 157
2.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층에 대한 화장요금 전액 국비지원(안) 검토 158
3. 무연고 시체 등의 처리 규정(안) 159
4. 무연고 시체 소지금품 처리 절차(안) 160
5. 외국인 화장접수 시 구비서류 개선방안 162
제6장 향후 발전방안 165
제1절 장사정보시스템 고도화 167
1. 도입배경 167
2. 사업내용 168
제2절 외국인 및 재외국민 실명인증서비스 연계 171
1. 도입배경 171
2. 사업내용 171
제3절 장례지도사 교육통합관리시스템 구축 173
1. 도입배경 173
2. 사업내용 173
3. 기대효과 174
제4절 맞춤형 장사종합 상담서비스 확대 175
1. 도입배경 175
2. 사업내용 175
3. 기대효과 177
참고문헌 179
부록 181
〈표 1-1〉 연도별 화장률 및 장례방법 선호도 추이 29
〈표 1-2〉 우리나라 노인인구의 연령구조 31
〈표 1-3〉 우리나라 기대수명 및 사망자 수 추이 31
〈표 1-4〉 e 하늘 장사정보시스템의 '포털시스템' 메뉴 36
〈표 1-5〉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의 '화장예약 및 관리시스템' 메뉴 37
〈표 1-6〉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의 '시설내부운영시스템' 메뉴 38
〈표 1-7〉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의 '묘지관리시스템' 메뉴 39
〈표 1-8〉 장사정보운영센터 조직구성 및 역할 43
〈표 2-1〉 묘지관리시스템 매·화장처리기능 추가 개발내용 49
〈표 2-2〉 묘지관리시스템과의 필요 연동기능 50
〈표 2-3〉 2011 년도 추가 및 보완개발된 통계 세부항목 52
〈표 2-4〉 e하늘 장사정보스템의 이력관리 세부기능 53
〈표 2-5〉 e하늘 포털사이트 개편의 추진방향 54
〈표 2-6〉 e하늘 포털사이트 기능개선 및 추가개발 내역 57
〈표 2-7〉 e하늘 포털사이트 수정 및 추가 콘텐츠 내역 58
〈표 2-8〉 e 하늘 모바일앱 콘텐츠 구성 60
〈표 3-1〉 2011년 월별 장례식장 사망정보 등록현황 72
〈표 3-2〉 2011년 장사정보시스템에 등록된 사망정보 등록현황 73
〈표 3-3〉 2011년 지역별 장사시설정보 등록현황 74
〈표 3-4〉 2011년 월별 장례식장 장례용품 가격정보 등록현황 76
〈표 3-5〉 2011년 12월현재 지역별 장례식장 장례용품 가격정보 등록현황 77
〈표 3-6〉 2011년 12월현재 '실속정보' 제공 건수 80
〈표 3-7〉 2011년 12월현재 '장사문화 산책' 업로드 콘텐츠 수 83
〈표 3-8〉 2011년 12월현재 언론기관별 '새소식' 기사 제공현황 84
〈표 3-9〉 2011년 12월현재 '자주 묻는 질문' 제공 목록 88
〈표 3-10〉 2011년 e하늘 포털사이트 방문건수 및 페이지 뷰수 90
〈표 3-11〉 2011년 월별 장례현황 92
〈표 3-12〉 2011 년도 유형별 화장현황 93
〈표 3-13〉 2011년 일반화장 현황 94
〈표 3-14〉 사망정보 수요기관별 활용업무 95
〈표 3-15〉 2011년 월별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 사망정보 제공 현황 96
〈표 3-16〉 사망정보 수요기관 만족도 조사 결과 96
〈표 3-17〉 2011 년 화장예약 및 변경 현황 98
〈표 3-18〉 2011 년 개장/사산 화장예약 취소자 유형 98
〈표 4-1〉 「e하늘」Bl(Brand Identity) 의 제작내용 및 범위 108
〈표 4-2〉 「e하늘」포털사이트 개편에 따른 오픈 이벤트 세부내용 114
〈표 4-3〉 「e하늘」포털사이트 개편에 따른 오픈 이벤트 참여현황 116
〈표 4-4〉 「e하늘」포털사이트 전반적인 만족도 평가결과 116
〈표 4-5〉 「e하늘」 모바일맵(mobile app) 오픈 이벤트 기간중 다운로드 현황 121
〈표 4-6〉 언론홍보 보도자료 배포 현황 122
〈표 5-1〉 우리나라 연도별 화장률 126
〈표 5-2〉 2011년 우리나라 연령별 화장률 현황 127
〈표 5-3〉 2011년 우리나라 시도별 화장률 현황 127
〈표 5-4〉 2011년 우리나라 시군구별 화장률 현황 128
〈표 5-5〉 장례식장 서비스 만족도 및 장례문화 인식조사 설문내용 133
〈표 5-6〉 장례식장 서비스 만족도 및 장례문화 인식조사 내용 중 '일반적 현황' 결과 134
〈표 5-7〉 장례식장 서비스 만족도 및 장례문화 인식조사 내용 중 '장례기간 현황' 결과 135
〈표 5-8〉 장례식장 서비스 만족도 및 장례문화 인식조사 내용 중 '고인주소에 따른 4일장이유' 결과 136
〈표 5-9〉 장례식장 서비스 만족도 및 장례문화 인식조사 내용 중 '장례기간별 현황' 결과 137
〈표 5-10〉 장례식장 서비스 만족도 및 장례문화 인식조사 내용 중 '장례식 서비스 현황' 결과 138
〈표 5-11〉 장례식장 서비스 만족도 및 장례문화 인식조사 내용 중 '장례식장에 대한 불만족사유' 결과 139
〈표 5-12〉 장례식장 서비스 만족도 및 장례문화 인식조사 내용 중 '장례기간에 대한 의견' 결과 140
〈표 5-13〉 장례식장 서비스 만족도 및 장례문화 인식조사 내용 중 '장례식 비용의 차이' 결과 141
〈표 5-14〉 장례문화 및 e하늘 포털사이트 이용에 대한 조사내용 142
〈표 5-15〉 장례문화 및 e하늘 포털사이트 이용에 대한조사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144
〈표 5-16〉 장례문화 및 e하늘 포털사이트 이용에 대한 조사내용 중 '연령대별 장례문화 개선을 위한 정부의 정책 우선순위' 결과 146
〈표 5-17〉 장례문화 및 e하늘 포털사이트 이용에 대한 조사내용 중 '장례서비스 항목당 중요도' 결과 147
〈표 5-18〉 장례문화 및 e하늘 포털사이트 이용에 대한 조사내용 중 '월평균 가구 소득에 따른 자연장 제도에 대한 의견' 결과 148
〈표 5-19〉 장례문화 및 e하늘 포털사이트 이용에 대한 조사내용 중 '종교별 자연장 제도에 대한 의견' 결과 148
〈표 5-20〉 장례문화 및 e하늘 포털사이트 이용에 대한 조사내용 중 '연령대별 자연장 제도에 대한 의견' 결과 149
〈표 5-21〉 장례문화 및 e하늘 포털사이트 이용에 대한 조사내용 중 '연령대별 e하늘 인터넷 화장예약 단일 시스템 인지여부' 결과 150
〈표 5-22〉 장례문화 및 e하늘 포털사이트 이용에 대한 조사내용 중 '연령대별 모바일 앱 무료 제공시 사용여부' 결과 152
〈표 5-23〉 2010년 화장요금 결제방법 및 요금감면실적 154
〈표 5-24〉 지자체별 전문 장례식장 설치 현황 156
〈표 5-25〉 화장사설별 외국인 구비서류 징구현황 163
〈표 5-26〉 국가별 대사관 발급서류 현황 164
〈표 5-27〉 외국인 화장접수시 구비서류 개선(안) 164
〈표 6-1〉 외국인 및 재외국인 실명인증서비스 대상 및 방법 172
〈표 6-2〉 장례지도사 교육통합관리시스템 구축(안) 174
[그림 1-1] 본 사업의 비전 및 목표 33
[그림 1-2]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 구성도 35
[그림 1-3] 장사정보운영센터 조직도 42
[그림 2-1] 2011 년도 묘지관리시스템 고도화(장사행정지원시스템)사업 추진목표 47
[그림 2-2] 2011 년도 묘지관리시스템 고도화(장사행정지원시스템) 사업 업무기능 구성도 48
[그림 2-3] 무연고시체 관리체계도 51
[그림 2-4] e하늘 포털사이트 개편전 메인화면 55
[그림 2-5] e하늘 포털사이트 개편후 메인화면 56
[그림 2-6] e하늘 모바일앱의 인트로 및 메인화면 61
[그림 2-7] e하늘 모바일앱의 장례식장·회장사설 찾기 화면 62
[그림 2-8] e하늘 모바일앱의 상·장례절차 화면 63
[그림 2-9] e하늘 모바일앱의 문상방법 화면 64
[그림 2-10] e하늘 모바일앱의 부고·조의 문자보내기 화면 65
[그림 2-11] e 하늘 모바일앱의 상차림·지방쓰기 화면 66
[그림 2-12] e하늘 모바일앱의 조문다이어리 화면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