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10
Ⅰ. 서론 12
1. 연구배경 12
1) 소셜미디어의 활성화 12
2) 소셜미디어 정치캠페인과 정치참여 확대 19
2. 연구목적 21
1) 19대 총선에서의 미디어 효과 분석 21
2) 정치행위자별 소셜미디어 대화방식 유형화 22
3) 정치홍보 활성화를 위한 미디어 활용방식 제시 25
3. 연구방법 28
Ⅱ. 19대 총선에서의 미디어 효과 30
1. SNS 사용자의 추산 30
2. 서베이 개요와 기본분포 35
3. SNS와 기타 미디어 사용 39
4. SNS와 정치적 태도 46
5. SNS와 집단 형성 효능감 50
Ⅲ. 소셜미디어와 민주주의 55
1. 소셜미디어와 정치정보의 생태계 55
2. 소셜미디어와 정치참여 60
3. 소셜미디어에서의 정치적 만족도 73
Ⅳ. 소셜미디어에서의 정치적 대화 방식 77
1. 정당 78
1) SNS : 트위터와 미투데이 78
2) 모바일 앱 85
3) 팟캐스트 85
2. 후보자 86
1) SNS : 트위터와 미투데이 86
2) 모바일 앱 90
3. 미디어 95
1) 방송ㆍ언론사ㆍ포털 95
2) 소셜데이터 분석 98
4. 시민단체 100
1) ‘리멤버 뎀’(rememberthem.kr, 총선넷) 100
2) 개념시민의 매니페스토 그래픽스(Manifesto Graphics) 103
3) 열려라 국회(watch.peoplepower21.org) 106
4) 19대 총선 미디어 연대(2012media.kr) 106
5) 네이버의 정책 질문 108
5. 유권자 110
1) 온라인 커뮤니티의 정치참여 110
2) SNS 114
3) 아고라에서의 토론 123
4) 팟캐스트 126
5)/4) 동영상 채널 : 소셜TV와 유투브 128
6)/5) 기타 : 소셜댓글, 이미지 채널(지도서비스) 130
Ⅴ. 소셜미디어 정치홍보와 참여민주주의 발전을 위한 과제 131
1. 연구결과 131
1) 사용자의 특성 131
2) 정치적 태도 134
3) 정치적 효능감 134
4) 종합적인 특징 137
2. 법제도적 개선과제 139
1) 온라인 선거규제 현황 139
2) 온라인 선거규제의 쟁점 143
참고문헌 150
[첨부 1] 온라인 유권자 의식조사 설문지 155
[첨부 2] 후보자의 모바일 앱 서비스 현황 166
판권기 2
[표 1-1] 주요 SNS의 국내외 이용자 규모와 특징 14
[표 1-2]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특징 비교 15
[표 1-3] 속성별 서비스의 장점 16
[표 1-4] SNS에서의 정보 신뢰도 18
[표 1-5] SNS의 장점과 단점 19
[표 1-6] 소셜미디어의 정치적 영향에 대한 국내외 연구의 형성과정과 주요 내용 19
[표 1-7] 선거연구의 구조와 주체에 따른 연구유형 23
[표 2-1] 가장 자주 사용하는 인터넷 서비스 순위 33
[표 2-2] 응답자의 지역별 분포 36
[표 2-3] SNS사용과 매스미디어 이용 40
[표 2-4] 선호하는 주요 일간지와 SNS 사용 41
[표 2-5] SNS 사용과 선호 인터넷 서비스 42
[표 2-6] 인터넷의 정치적 다양성 43
[표 2-7] 인터넷 정보의 신뢰성 44
[표 2-8] 인터넷과 정치적 극단화의 가능성 44
[표 2-9] 인터넷상의 표현의 자유에 대한 보호의 필요성 45
[표 2-10] 이념과 SNS 사용 46
[표 2-11] 정치적 태도 변화와 SNS 사용 49
[표 2-12] SNS 효능감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54
[표 3-1] SNS 정보활동 및 인식 57
[표 3-2] SNS 토론에 대한 인식 58
[표 3-3] SNS 정치참여 현황 59
[표 3-4] 인터넷 정치참여 64
[표 3-5] SNS 사용정도 65
[표 3-6] SNS에 대한 평가 65
[표 3-7] SNS 이용정도와 선거관심도 66
[표 3-8] SNS 이용정도와 투표참여 67
[표 3-9] SNS 정치참여 68
[표 3-10] SNS 선거활동과 투표 참여 69
[표 3-11] SNS 선거활동에 따른 집단간 차이 70
[표 3-12] SNS 선거활동에 따른 정치의식 차이 71
[표 3-13] 투표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72
[표 3-14] SNS 이용에 따른 의식 차이 74
[표 3-15] 이명박 정부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5
[표 3-16] 민주주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6
[표 4-1] 정당별 미투데이 활동 집계 83
[표 4-2] 트위터 정치인 10위 86
[표 4-3] 19대 총선 기간동안 서비스된 선거관련 모바일 앱 91
[표 4-4] 일반 선거앱과 후보자 앱의 종류 비교 94
[표 4-5] 19대 총선에서 미디어의 소셜미디어 서비스 96
[표 4-6] 주요 SNS 관련 조사 결과 99
[표 4-7] 19대 총선미디어연대가 발표한 각 정당의 항목별 미디어 공약 비교 107
[표 4-8] 네이버 ‘현명한 선택, 제19대 총선’ 서비스의 정책질문내용과 정당별 미투 수 109
[표 4-9] 국내 주요 온라인 커뮤니티의 정치참여의 특징 111
[표 4-10] 가장 자주 이용하는 인터넷 서비스 115
[표 4-11] 가장 자주 이용하는 SNS 서비스 115
[표 4-12] 온라인에서의 선거나 후보자와 관련 동영상 시청 여부 116
[표 4-13] 온라인에서의 선거나 후보자 관련 사진, 동영상, 오디오 등의 공유 116
[표 4-14] 선거 관련 이메일이나 휴대폰 문자 전송 여부 117
[표 4-15] 인터넷에서의 선거나 정치 관련 토론 참여 여부 117
[표 4-16] SNS를 통한 선거나 후보자 관련 정보습득률 117
[표 4-17] SNS 뜬소문의 유통 형태 123
[표 4-18] 다음 아고라 실시간 토론방의 총선 관련 주제 123
[표 4-19] 19대 총선 기간동안 ‘나는 꼼수다’의 주요 내용 127
[표 5-1] 19대 총선 온라인 단속 현황 140
[표 5-2] 18대와 19대 총선에서의 온라인 선거 규제 유형 141
[표 5-3] 역대 선거의 온라인 단속 현황 141
[그림 1-1] 유형별 소셜미디어 13
[그림 1-2] SNS에서의 정보신뢰도 17
[그림 2-1]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 수 변화 추이 31
[그림 2-2] SNS 유형별 이용현황 - 만 6세 이상 SNS 이용자 33
[그림 2-3] SNS 사용과 연령분포 37
[그림 2-4] 평균 월수입과 SNS 사용 38
[그림 2-5] 학력과 SNS 사용 39
[그림 2-6] 주요 정당 및 정치인, 전체 응답자들의 상대적 이념 거리 47
[그림 4-1] 주요 이슈별 트윗 횟수 변화 추이 78
[그림 4-2] 정당별 트위터 활동 현황 79
[그림 4-3] 트위터의 정당 점유율 80
[그림 4-4] 트위터의 정당 점유율 81
[그림 4-5] 트위터의 정당 점유율 추이 81
[그림 4-6] 정당의 트위터 점유율 82
[그림 4-7] 후보 확정 후 각 정당의 점유율 변화 84
[그림 4-8] 정당에 대한 긍정 언급률의 추이 84
[그림 4-9] ‘새누리 정책약속’ 85
[그림 4-10] 트위터 빅마우스 현황 87
[그림 4-11] 후보자의 SNS 점유율 87
[그림 4-12] 트위터 최다 언급 인물 88
[그림 4-13] 트위터 빅마우스 정치인 88
[그림 4-14] 18대 총선과 19대 총선에서의 화제의 인물 비교 89
[그림 4-15] 미디어 다음의 ‘투표 약속’ 서비스 98
[그림 4-16] 총선넷의 ‘리멤버 뎀’ 101
[그림 4-17] ‘개념시민’ 메인 화면 104
[그림 4-18] ‘개념시민’ 사용법 105
[그림 4-19] ‘개념시민’ 지역선택 페이지 중 서울 106
[그림 4-20] 자주 이용하는 SNS 116
[그림 4-21] SNS를 통한 지지정당 및 후보자 표명 118
[그림 4-22] 주요 이슈들의 트위터 발현 수 119
[그림 4-23] 주요 이슈들의 트위터 발편 수 120
[그림 4-24] SNS를 통한 정치활동 경험 여부 121
[그림 4-25] SNS를 통한 정치활동 경험의 내용 121
[그림 4-26] SNS가 후보 선택에 미치는 영향 122
[그림 4-27] 미디어 다음의 ‘투표 인증샷’ 지도 130
[그림 5-1] 19대 총선 온라인 단속 현황 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