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장별요약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지역사회 통합방안 연구」 결과 보고서 배포 안내
IT 활용한 지역사회 통합방안 정책보고서 배포계획
목차
I. 연구의 목적과 내용 / 김성국 62
1. 연구의 배경 64
2. 정보격차와 지역격차 66
1) 생애주기별 지원 68
2) 취약계층의 선별 지원 68
3) 다문화주의 확대 68
3. 연구의 목표, 대상, 세부 과제 70
4. 디지털 지역사회통합 73
1) 정보사회통합의 해외 동향 73
2) 지역사회통합 77
참고문헌 82
II.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지역 풀뿌리 공동체의 민주화 / 임혁백 84
1. 머리말 86
2. 웹 2.0 시대의 소셜 미디어 민주주의의 개념적 고찰 88
1) 대의 민주주의의 등장과 쇠퇴: 민주주의 2.0 89
2) 소셜 미디어 민주주의(Social Media Democracy): 민주주의 3.0 91
3. 소셜 미디어 정치참여와 대의 민주주의: 긍정적 역할과 부정적 역할 96
4. 소셜 미디어 정치참여와 지역 풀뿌리 민주주의: "GEM Triangle" 모델 98
1) 민주적 거버넌스 (Democratic Governance) 100
2) 공동체 참여 (Community Engagement) 100
3) 민주적 조직 관리 ('민주주의를 위한 관리' : Management for Democracy) 101
5. 소셜 미디어를 매개로한 지방정치 민주화 사례: 호주의 지방정부와 의회를 중심으로 101
1) 정보의 제공 102
2) 문제의 제기, 보고 102
3) 지방민주주의의 발전 103
4) 이슈 캠페인 103
5) 공동체의 구축 104
6) 서비스 제공 104
7) 지식관리와 협력 104
8) 소셜 미디어 민주주의 실현에서 호주의 지방정부와 의회의 역할 105
6. 소셜 미디어와 한국의 지방민주주의 거버넌스 106
1) 투표율의 제고 107
2) 디지털 배제(Digital Exclusion)의 해소와 디지털 이용능력(Usability)의 제고 109
3) 디지털 타운쉽 미팅 개최 111
4) 지역정치 공론장(public sphere)의 확립 112
5)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지방 정치 참여의 어두운 얼굴 114
참고문헌 117
III. 신산업의 지역불균등 발전과 경로의존 경향 : 1990-2010년 / 김영정 122
1. 서론 124
1) 연구목적 및 방법 124
2) 분석을 위한 개념틀 : 지역발전의 '경로의존성과 창조성' 126
2. 지역간 성장격차 실태 : 지역별 GRDP 규모 변화 추이 128
3. 광공4업(제조업) 부문의 성장격차 : 지역별 부가가치 총액 차이 134
4. 지역성장 격차의 유발요인 : 제조업 내부구성 차이 140
5. 지역발전의 경로의존경향 및 미래 예측 : 신산업 내부구성 차이 144
1) 산업부문별 지역성장 격차 144
2) 신산업 부문의 업종별 지역격차 147
3) 신산업 주도 업종의 성장추세와 지역발전의 새로운 경로 150
6. 결론 : 요약 및 함의 155
참고문헌 159
IV. 거버넌스 2.0 시대의 공공서비스 전달 : 전망과 제도적 기반의 구축 / 김성배 162
1. 문제의 제기 164
2. 새로운 공공서비스 전달 모형의 부상 166
1) 디지털 시대와 조직의 변화 166
2) 공공서비스 전달 거버넌스 방식의 변화 167
3. 디지털 시대의 거버넌스 모형 169
1) 디지털 거버넌스의 대두 169
2) 거버넌스의 변화에 따른 조직상의 변화 171
4. 거버넌스 2.0을 통한 공공서비스 전달을 위한 제도적 기반구축 175
1) 우리나라의 거버넌스 2.0 175
2) 제도적 기반의 구축 177
참고문헌 179
V.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농촌관광의 활성화와 지역통합 / 정동일 180
1. 머리말 182
2. 지역 통합에 있어서 농촌 관광의 위치와 역할 184
3. 정보통신, 플랫폼, 그리고 농촌 관광 186
4. 현황 분석 190
1) 농촌관광 포털 사이트 분석 192
2) 마을 홈페이지 분석 214
5. 요약 및 정책 제안 225
1) 요약 및 종합 225
2) 정책 제언 229
참고문헌 233
VI. 미국 농민시장의 지역사회통합 잠재력과 정책적 함의 - 샌프란시스코의 페리 플라자 농민시장 홈페이지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 / 김원동 236
1. 문제제기 238
2. 이론적 논의와 연구방법 240
3. 페리 플라자 농민시장의 홈페이지 내용 분석 243
1) 페리 플라자 농민시장 홈페이지의 구성 체계 243
2) 페리 플라자 농민시장의 연혁과 구성 및 운영 방식 246
3) 페리 플라자 농민시장의 지역공동체의 형성과 지속가능성의 확보를 위한 시도(1) : 시장 및 먹거리 정보 제공 257
4) 지역공동체의 형성과 지속가능성의 확보를 위한 페리 플라자 농민시장의 시도(2) : 판매인과 소비자 간의 다양한 방식의 교류 268
5) 지역공동체의 형성과 지속가능성의 확보를 위한 페리 플라자 농민시장의 시도(3) : 지역사회 일반 구성원들과의 다양한 방식의 교류 277
4. 페리 플라자 농민시장 홈페이지를 통해 본 지역사회통합 잠재력과 정책 제언 279
참고문헌 288
VII. 농촌 결혼이주여성과 다문화 정책 / 류영달 292
1. 서론 294
2. 다문화 가족의 현황과 정책환경의 변화 296
3. 선진국의 외국인 정책과 다문화 사회의 경험 302
1) 외국인 정책에 대한 개념과 선진국의 다문화 정책 302
2) 우리나라의 다문화 경험 306
3) 외국인 정책에 대한 인식의 영향 311
4) 다문화가족 정책 현황 314
4. 다문화 사회를 위한 IT 활용의 사회적 기반 구축 315
1) IT활용 사회적 기반 구축 방안 315
2) 지방자치단체 다문화 관련 정책 방향 320
3) 시민사회 영역에서의 다문화 관련 서비스 현황 321
5. 농촌결혼이주여성 정책과 지역사회통합 324
6. 결론 :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하여 329
참고문헌 332
VIII.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사회통합 : 독거노인들을 대상으로 / 박준식 ; 김영범 334
1. 문제제기 336
2. 노인의 사회 환경: 도시노인과 농촌노인의 비교 337
1) 노인의 건강 및 거주 특성 337
2) 노인과 정보통신기술 활용 346
3) 독거노인을 위한 공적 서비스 350
4) 분석 결과 요약 353
3. 선진국의 경험 : EU와 핀란드 354
1) 고령사회를 위한 정보통신기술: 스마트 홈(smart home) 354
2) 독립적 삶을 지원하기 위한 유럽 연합(EU)의 전략 357
3) 핀란드 : Caring TV 364
4) 요약 370
4. 결론 :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사회통합전략 371
1) 독거노인 지원 시스템의 개발의 방향 372
2) 독거노인 지원 기술 및 서비스 개발 방법의 전환 375
참고문헌 379
연구진 381
판권기 382
〈표 I-1〉 한국사회의 구조적 변화와 정보통신기술의 영향 78
〈표 I-2〉 사회통합관련 다양한 용어와 정의 79
〈표 I-3〉 사회통합을 바라보는 관점 80
〈표 I-4〉 지역사회통합의 개념 및 지표 81
〈표 III-1〉 지역별 GRDP 규모 : 1968-2010년 130
〈표 III-2〉 주민 1인당 GRDP 규모 134
〈표 III-3〉 한국 고도경제성장기의 산업구조 : 1966-1988년 135
〈표 III-4〉 지역별 제조업 부가가치 총액 비율 138
〈표 III-5〉 제조업 중분류별 부가가치 총액의 권역간(권역내) 변화 추이 141
〈표 III-6〉 신산업 부문의 세부업종별 부가가치 지역별 분포 149
〈표 IV-1〉 거버넌스 1.0의 공공부분 변화 172
〈표 IV-2〉 거버넌스 2.0의 공공부분 변화 174
〈표 V-1〉 웰촌 포털 검색 메뉴 209
〈표 V-2〉 마을 당 링크가 제공되는 평균 개수 (각 항목별) 210
〈표 VII-1〉 결혼이민자 수 추이 전망(2011~2020년) 297
〈표 VII-2〉 다문화가족 인구 추이 전망(2011~2020년) 297
〈표 VII-3〉 결혼이민자 및 혼인귀화자 연도별·지역별 현황 298
〈표 VII-4〉 연도별·출신국별 현황 298
〈표 VII-5〉 월평균 소득 구간별 가구 비중(2009년) 300
〈표 VII-6〉 결혼이민자의 부적응 실태 302
〈표 VII-7〉 전체 결혼 중 국제결혼 구성비 310
〈표 VII-8〉 국제결혼 부부 국적 구성별 결혼 310
〈표 VII-9〉 다문화가족 지원정책의 주요 내용 315
〈표 VIII-1〉 독거노인응급안전돌보미서비스 실시지역 351
〈표 VIII-2〉 보건복지부 관할 독거노인 돌봄서비스 352
〈표 VIII-3〉 스마트 홈 기술의 유형 356
〈표 VIII-4〉 연령별 인구 변화 357
〈표 VIII-5〉 실행 연구의 과정 : Caring TV의 경우 367
〈표 VIII-6〉 Caring TV 프로그램 세부 내용 369
〈그림 I-1〉 정보격차의 악순환 구조 66
〈그림 II-1〉 GEM Triangle 모델 99
〈그림 III-1〉 지역별 GRDP 규모변화 131
〈그림 III-2〉 GDP 대비 산업부문별 총생산 구성비 136
〈그림 III-3〉 제조업 부가가치 총액의 권역별 비중 139
〈그림 III-4〉 제조업 업종별 부가가치총액 추이 143
〈그림 III-5〉 권역별 제조업 부가가치 생산총액 대비 신산업 비중 143
〈그림 III-6〉 농림어업부문 GRDP 지역별구성 145
〈그림 III-7〉 서비스업부문 GRDP 지역별구성 146
〈그림 III-8〉 광공업부문 GRDP 지역별구성 146
〈그림 III-9〉 전자부품, 컴퓨터, 영상, 음향, 통신장비 제조업(신업종4) 부가가치 권역별 비교 150
〈그림 III-10〉 자동차, 트레일러 제조업(신업종6) 부가가치 권역별 비교 150
〈그림 III-11〉 신산업 4대 주도업종의 부가가치 생산액 비중 변화추이(전국) 151
〈그림 III-11-1〉 신산업 4대 주도업종의 부가가치 생산액 권역 내 비중 변화추이(수도권) 154
〈그림 III-11-2〉 신산업 4대 주도업종의 부가가치 생산액 권역 내 비중 변화추이(영남권) 154
〈그림 III-11-3〉 신산업 4대 주도업종의 부가가치 생산액 권역 내 비중 변화추이(호남권) 154
〈그림 III-11-4〉 신산업 4대 주도업종의 부가가치 생산액 권역 내 비중 변화추이(중부권) 154
〈그림 IV-1〉 거버넌스 방식의 변천 170
〈그림 V-1〉 팜스테이 마을 검색 페이지 193
〈그림 V-2〉 팜스테이 포털에 각 정보를 제공하는 마을의 비율 195
〈그림 V-3〉 팜스테이 포털에 게시된 체험기의 연도별 개수 196
〈그림 V-4〉 주말농장 포털의 검색 화면 198
〈그림 V-5〉 주말농장 포털에 연중스케쥴이 게시된 마을의 비율 200
〈그림 V-6〉 주말농장 포털에 분양 안내가 게시된 마을의 비율 200
〈그림 V-7〉 주말농장 포털에 주요 농작물이 안내되어 있는 마을의 비율 201
〈그림 V-8〉 주말농장 포털에 농장소식 게시글이 있는 마을의 비율 202
〈그림 V-9〉 주말농장 포털에 체험사진이 있는 마을의 비율 202
〈그림 V-10〉 주말농장 포털에 문의사항이 있는 마을의 비율 203
〈그림 V-11〉 주말농장 포털에 주변관광지를 소개한 마을의 비율 204
〈그림 V-12〉 주말농장 포털에 게시된 체험기의 작성연도별 분포 205
〈그림 V-13〉 웰촌 포털의 여행 섹션 화면 207
〈그림 V-14〉 웰촌 포털의 체험 마을 검색 화면 208
〈그림 V-15〉 체험마을 소개란의 최종 작성일 분포 213
〈그림 V-16〉 테마여행 란에 게시된 글의 작성연도별 분포 214
〈그림 V-17〉 체험마을 홈페이지의 유형별 분포 216
〈그림 V-18〉 체험마을 특산물 판매 시스템 217
〈그림 V-19〉 각 항목을 운영하고 있는 체험마을 홈페이지 비율 219
〈그림 V-20〉 체험후기 게시판에 게시된 글의 수 분포 220
〈그림 V-21〉 체험후기 게시판에 작성된 가장 최근 글의 연도별 분포 221
〈그림 V-22〉 체험 후기 게시판에 작성된 글의 예 222
〈그림 V-23〉 주변관광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홈페이지의 비율 223
〈그림 VI-1〉 미국 전국 농민시장 성장 추이(1994-2012) 241
〈그림 VI-2〉 페리 플라자 농민시장의 초기 화면(상단부) 244
〈그림 VI-3〉 페리 플라자 농민시장의 초기 화면(하단부) 245
〈그림 VI-4〉 페리 플라자 농민시장에 대한 첫 번째 슬라이드의 소개 장면 247
〈그림 VI-5〉 페리 플라자 목요 농민시장의 개장 준비 시간대의 농민 판매인 매장 249
〈그림 VI-6〉 페리 플라자 목요 농민시장의 개장 준비 시간대의 식품 판매인 매장 249
〈그림 VI-7〉 페리 플라자 목요 농민시장에서 점심식사 주문을 위해 줄을 선 모습 250
〈그림 VI-8〉 페리 플라자 목요 농민시장에서 점심식사 주문하기 위해 서 있는 모습 250
〈그림 VI-9〉 페리 플라자 목요 농민시장 251
〈그림 VI-10〉 페리 플라자 목요 농민시장의 안내소 251
〈그림 VI-11〉 페리 플라자 토요 농민시장 253
〈그림 VI-12〉 페리 플라자 토요 농민시장 253
〈그림 VI-13〉 페리 플라자 토요 농민시장 254
〈그림 VI-14〉 페리 플라자 토요 농민시장 254
〈그림 VI-15〉 페리 플라자 토요 농민시장 255
〈그림 VI-16〉 페리 플라자 토요 농민시장 255
〈그림 VI-17〉 페리 플라자 토요 농민시장 256
〈그림 VI-18〉 페리 플라자 토요 농민시장 256
〈그림 VI-19〉 페리 플라자 농민시장 홈페이지의 '살구' 항목 페이지 258
〈그림 VI-20〉 벨라 비바 과수원 259
〈그림 VI-21〉 벨라 비바 과수원 260
〈그림 VI-22〉 벨라 비바 과수원 홈페이지 초기화면 261
〈그림 VI-23〉 벨라 비바 과수원 홈페이지의 '신선한 과일' 항목 페이지 262
〈그림 VI-24〉 계절별 출하 과일 도표 264
〈그림 VI-25〉 여름철 먹거리(과일·채소류) 목록 265
〈그림 VI-26〉 가을철 식재료를 이용한 요리법 소개 266
〈그림 VI-27〉 '지속가능성' 항목의 초기 화면 267
〈그림 VI-28〉 2012년 9월 행사 일정의 일부 268
〈그림 VI-29〉 농장 방문 행사 프로그램 270
〈그림 VI-30〉 페리 플라자 농민시장 홈페이지에서 접속한 벨라 비바 과수원의 페이스북 페이지 271
〈그림 VI-31〉 페리 플라자 농민시장 홈페이지에서 접속한 벨라 비바 과수원의 트위터 페이지 272
〈그림 VI-32〉 페리 플라자 농민시장 홈페이지에서 접속한 페이스북 273
〈그림 VI-33〉 페리 플라자 농민시장의 '주간 전자메일 소식지' 274
〈그림 VI-34〉 페리 플라자 농민시장의 '주간 전자메일 소식지' 275
〈그림 VI-35〉 CUESA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는 먹거리 여행 관련 기사 276
〈그림 VI-36〉 정보화마을 홈페이지 예시(1) 282
〈그림 VI-37〉 정보화마을 홈페이지 예시(2) 283
〈그림 VII-1〉 다문화가족 규모(2008~2011년) 296
〈그림 VII-2〉 결혼이민자 규모(2008~2011년) 296
〈그림 VII-3〉 사회갈등과 다문화인구 비중의 관계 299
〈그림 VIII-1〉 기대 여명: 65세 이상 338
〈그림 VIII-2〉 노인 수의 변화 339
〈그림 VIII-3〉 건강수명과 기대 수명: 2007년 340
〈그림 VIII-4〉 일상생활능력 완전자립의 비율: 65세 이상 연령별 구분 341
〈그림 VIII-5〉 가구 구성 342
〈그림 VIII-6〉 자녀 동거 노인의 비율: 도시지역과 비도시지역 비교 342
〈그림 VIII-7〉 가구주가 65세 이상인 가구 중 1인가구 비율(2010, 2035) 343
〈그림 VIII-8〉 비동거 자녀와의 연락빈도: 도시·비도시 비교 344
〈그림 VIII-9〉 자주 연락하는 자녀와의 왕래 빈도: 도시, 비도시 비교 344
〈그림 VIII-10〉 고령층의 인터넷 이용률 346
〈그림 VIII-11〉 연령별 컴퓨터 보유율 347
〈그림 VIII-12〉 연령별 인터넷 기기 보유율 348
〈그림 VIII-13〉 지역별 인터넷 기기 보유율 349
〈그림 VIII-14〉 컴퓨터 및 인터넷 최근 이용 시기 350
〈그림 VIII-15〉 독거노인응급안전돌보미서비스의 구성 351
〈그림 VIII-16〉 유럽 연합 내 독립적 생활 지원 개발 연구주제 364
〈그림 VIII-17〉 Caring TV: 주요 프로그램 영역 368
〈그림 VIII-18〉 제3연령기를 포함한 생애 단계 3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