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1부 교육개혁의 한계와 새로운 지향이윤미 한국 공교육의 역사적 성격 - 사적 자유와 공적 가치를 중심으로유성상 · 유진영 공교육의 이상과 현실 - 미국, 독일, 영국의 시사점심성보 공동체로서의 민주적 학교 만들기 한숭희 공교육체제 위에 서는 평생학습사회2부 우리 교육을 어떻게 개혁할 것인가?송순재 혁신학교의 발달과 전개 - 철학과 제반 구조사 특징을 중심으로성열관 국가교육과정 혁신의 방향과 전략이두휴 입시 산업에 포위당한 학교교육을 해방시키기성기선 고교 체제의 문제점과 개편 방향장수명 국립대학 통합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시안3부 보편적 교육복지를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한만길 보편주의 교육복지의 방향과 과제김용일 무상교육과 사회적 기본권 보장윤철경 위기 학생을 위한 교육 안전망 구축반상진 교육복지 제정의 확보와 반향4부 민주적 교육공동체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강명숙 학생인권 보장의 방향 - 아동청소년인권법 제정김언순 교권의 기초 - 교육의 자유 정치적 자유강순원 학부모주의를 넘어서는 학교 - 아이들과 선생님들의 공간정민승 평생교육 ?잭 - '신자유주의 기획'에서 '시민 주체화'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