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2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9
2. 연구 내용 31
가.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운영 실태 및 요구 분석 31
나. 세계 여러 나라의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탐색 31
다.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개선 및 편성ㆍ운영 방안 32
3. 연구 방법 32
가. 문헌연구 33
나. 설문조사 33
다. 전문가 면담조사 34
라. 연구진 협의회 34
마. 상시 모니터링단, 연구자문진 자문 34
바. 포럼 개최 35
4. 용어의 정의 35
가. 중도장애(severe disabilities) 35
나. 중복장애(multiply disabilities) 35
다. 중도ㆍ중복장애학생 35
Ⅱ.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운영 실태 및 요구 36
1. 특수학교 교육과정 담당자 37
가. 일반사항 37
나.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운영 실태 및 요구 조사 44
2. 특수학교(급) 교사 50
가. 일반사항 51
나.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운영 실태 조사 57
다.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 조사 88
Ⅲ. 세계 여러 나라의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탐색 112
1. 독일의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113
가. 목적 및 대상 113
나. 중증장애학생 교육목표 113
다. 중증장애학생의 학교교육 구성방침 114
라. 특별한 교육과제와 통합교과적 학습영역 114
마. 중증장애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115
바. 교수ㆍ학습 방법적 기초 116
2. 일본의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118
가. 중도ㆍ중복장애아의 개념 정의(또는 범위) 118
나.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관련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120
다.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관련 교육과정 124
라. 기타 : 의료적인 돌봄을 필요로 하는 아동 126
3. 미국의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128
가. 중복장애아의 개념 정의(또는 범위) 128
나.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관련 교육과정 129
4. 호주의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132
가. 중증장애학생의 기준 132
나. 뉴사우스웨일즈 주의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관련 교육과정 134
다.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관련 교육과정 136
5. 영국의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139
가.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범위 및 교육 목적 139
나. 특수교육대상학생 교육과정 평가 지침 139
다.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관련 교육과정 141
Ⅳ.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개선 및 편성ㆍ운영 방안 145
1. 국가 수준 교육과정 146
가. 국가 수준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방향 146
나. 총론의 특징 및 개선 방안 150
다. 특수교육 교육과정 편성 지침 153
라. 교육과정 개선에 대한 함의 160
2. 학교 수준 교육과정 161
가. 교과통합 교육과정 편성 164
나. 주제중심 교육과정 편성 176
다. 생활기능중심 교육과정 편성 185
3. 학교 교육과정 사례 202
가. 국내 학교 교육과정 사례 202
나. 국외 장애학생 대체ㆍ대안 교육과정 사례 241
Ⅴ. 요약 및 제언 259
1. 요약 260
가.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운영 실태 및 요구 260
나. 세계 여러 나라의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탐색 268
다.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개선 및 편성ㆍ운영 방안 270
2. 제언 271
참고문헌 273
부록 278
1. 일반교육과정과의 연계를 위한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자료 279
Ⅰ. 유치원 주제중심 교육과정(누리과정) 279
Ⅱ. 초등학교 통합교과 교육과정 292
2.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운영 실태 및 요구 조사지 344
1. 특수학교 교육과정 담당자용 344
2. (유ㆍ초ㆍ중ㆍ고ㆍ전공과) 특수학교 교사용 348
3. (유ㆍ초ㆍ중ㆍ고) 특수학급 교사용 357
판권기 365
[표 Ⅱ-1] 설립 주체별 특수학교 현황 38
[표 Ⅱ-2] 장애 유형별 특수학교 현황 38
[표 Ⅱ-3] 특수학교 소재 지역 39
[표 Ⅱ-4] 특수학교별 교육과정 운영 유형 40
[표 Ⅱ-5] 특수학교 교육과정 담당교사 교육경력 현황 41
[표 Ⅱ-6] 특수학교 학생 및 학급 현황 42
[표 Ⅱ-7]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편성 여부 44
[표 Ⅱ-8]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유형 및 내용 기준 45
[표 Ⅱ-9] 생활기능 영역 중심 교육과정 편성 시 주 사용 영역(기능) 46
[표 Ⅱ-10]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을 편성하지 않은 이유 47
[표 Ⅱ-11]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 실태 48
[표 Ⅱ-12] 수준별 이동 수업의 교육과정 운영 시간배당 49
[표 Ⅱ-13]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의 평가 기준 50
[표 Ⅱ-14] 특수학급에 소속된 학생의 장애유형 51
[표 Ⅱ-15] 특수학급 소재 지역 52
[표 Ⅱ-16]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에서 운영하는 교육과정 유형 54
[표 Ⅱ-17]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교사 교육경력 56
[표 Ⅱ-18]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 여부 57
[표 Ⅱ-19]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유형 및 내용 기준 59
[표 Ⅱ-20]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을 위한 생활기능 영역 중심의 교육과정 중 우선 기능영역 61
[표 Ⅱ-21]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 형태 64
[표 Ⅱ-22]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 형태 중 수준별 이동수업 시 교육과정 운영 배당시간 65
[표 Ⅱ-23] 중도ㆍ중복장애학생에 대한 평가 66
[표 Ⅱ-24]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의 중점 교육목표 및 내용 68
[표 Ⅱ-25]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을 위한 교육목표 결정 시 우선적인 고려사항 70
[표 Ⅱ-26] 중도ㆍ중복장애학생 지도 시 중점 교육내용 72
[표 Ⅱ-27]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내용 구성 시 반영하는 자료 74
[표 Ⅱ-28]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을 위해 할애하는 평균 시간 76
[표 Ⅱ-29] 수업시간 외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을 위한 개별지도 77
[표 Ⅱ-30] 중도ㆍ중복장애학생 진단ㆍ평가의 어려움 78
[표 Ⅱ-31] 중도ㆍ중복장애학생 진단ㆍ평가 시 주로 사용하는 도구 79
[표 Ⅱ-32]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활동의 주된 평가방법 80
[표 Ⅱ-33]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 82
[표 Ⅱ-34]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을 위해 특별히 수정되는 사항 84
[표 Ⅱ-35] 중도ㆍ중복장애학생 보호자의 주된 교육적 요구 86
[표 Ⅱ-36] 중도ㆍ중복장애학생들에 대한 현행 및 개정 교육과정의 현장 적합성 정도 88
[표 Ⅱ-37] 중도ㆍ중복장애학생들에게 현행 및 개정 교육과정이 적합하지 않은 이유 90
[표 Ⅱ-38] 중도ㆍ중복장애학생들에게 현행 및 개정 교육과정의 적합성을 높이는 방법 92
[표 Ⅱ-39] 중도ㆍ중복장애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 94
[표 Ⅱ-40] 중도ㆍ중복장애학생들을 위한 교과용 도서 개발 시 중점적 요소 96
[표 Ⅱ-41] 중도ㆍ중복장애학생들을 위한 교과용 도서의 형태 98
[표 Ⅱ-42] 중도ㆍ중복장애학생들을 위한 교과용 도서 개발 방향 100
[표 Ⅱ-43] 중도ㆍ중복장애학생들에 대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자율권 확대 정도 102
[표 Ⅱ-44] 중도ㆍ중복장애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개선점 104
[표 Ⅲ-1] 교육과정의 유형 126
[표 Ⅲ-2] 생활기술 교육과정 135
[표 Ⅲ-3] 7~10학년 핵심학습영역 표준학습시간 135
[표 Ⅳ-1]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유형 164
[표 Ⅳ-2] 기본 교육과정의 교과통합의 예시 171
[표 Ⅳ-3] 기본 교육과정의 교과통합 시 대주제, 소주제의 예시 172
[표 Ⅳ-4] 교과통합 교육과정의 예(대인 관계 형성) 176
[표 Ⅳ-5] 기본 교육과정의 재구성 작업 180
[표 Ⅳ-6] 주제 및 내용 선정 181
[표 Ⅳ-7] 2009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한 초등 1, 2학년 주제중심 교과서 구분 현황 184
[표 Ⅳ-8] 2009 개정 통합교과 교육과정 주제 체계표(예시) 184
[표 Ⅳ-9] 생활기능중심 교육과정을 위한 환경 조성의 예 188
[표 Ⅳ-10] 장애유형별 교육과정 편성의 강조 사항 190
[표 Ⅳ-11] 생활기능중심의 교육과정 영역과 내용 예시 191
[표 Ⅳ-12] 생활기능중심의 교육과정 영역과 내용 예시(청각중복) 192
[표 Ⅳ-13] 생활기능중심의 교육과정 영역과 내용 예시(지체중복) 193
[표 Ⅳ-14] 생활기능중심의 교육과정 영역과 내용 예시(장애 공통) 194
[표 Ⅳ-15] 생활기능중심 교육과정의 내용 선정 기준 197
[표 Ⅳ-16] 생활기능중심 교육과정 중 의사소통 영역을 강화한 수업 운영의 예 198
[표 Ⅳ-17]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을 위한 놀이중심 교육과정 편성 사례 200
[표 Ⅳ-18] 일본 자립활동의 구성 201
[표 Ⅳ-19] 최근 기본 교육과정의 주요 성격과 특징 202
[표 Ⅳ-20] 국가 수준 기본 교육과정과 학교의 학급 수준 교육과정 비교(수학과) 203
[표 Ⅳ-21] 학교교육과정 개발 과정 204
[표 Ⅳ-22] 국가 수준 기본 교육과정과 영역별 교육과정 연계과정 205
[표 Ⅳ-23] 표준화된 검사도구 활용 207
[표 Ⅳ-24] 초등학교 3학년의 연간 교육과정 중 4월 교과 진도표 210
[표 Ⅳ-25] NEIS에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의 개별화를 적용한 예 211
[표 Ⅳ-26] 연도별 교사 동아리 운영 항목 213
[표 Ⅳ-27] 연간 통합교육 계획 예시 214
[그림 Ⅱ-1] 설립 주체별 특수학교 현황 38
[그림 Ⅱ-2] 장애 유형별 특수학교 현황 38
[그림 Ⅱ-3] 특수학교 소재 지역 39
[그림 Ⅱ-4] 특수학교별 교육과정 운영 유형 40
[그림 Ⅱ-5] 특수학교 교육과정 담당교사 교육경력 현황 41
[그림 Ⅱ-6] 특수학교 학생 수 43
[그림 Ⅱ-7] 특수학교 중도ㆍ중복장애 학생 수 43
[그림 Ⅱ-8] 특수학교 학급 수 43
[그림 Ⅱ-9] 특수학교 중도ㆍ중복장애 학급 수(인가) 43
[그림 Ⅱ-10] 특수학교 자체 편성 중도ㆍ중복장애 학급 수(비인가) 43
[그림 Ⅱ-11]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편성 여부 44
[그림 Ⅱ-12]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유형 및 내용 기준 45
[그림 Ⅱ-13] 생활기능 영역 중심 교육과정 편성 시 주 사용 영역(기능) 46
[그림 Ⅱ-14] 중도ㆍ중복장애 교육과정을 편성하지 않은 이유 48
[그림 Ⅱ-15]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 실태 49
[그림 Ⅱ-16] 교육과정 운영 시간배당 49
[그림 Ⅱ-17]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의 평가 기준 50
[그림 Ⅱ-18] 특수학급 소속 학생 장애유형 52
[그림 Ⅱ-19] 특수학급 소재 지역 53
[그림 Ⅱ-20] 특수학교 교육과정 운영 유형 54
[그림 Ⅱ-21] 특수학급 교육과정 운영 유형 55
[그림 Ⅱ-22] 전체 교육과정 운영 유형 55
[그림 Ⅱ-23] 특수학교 교사 교육경력 56
[그림 Ⅱ-24] 특수학급 교사 교육경력 56
[그림 Ⅱ-25] 전체 교사 교육경력 57
[그림 Ⅱ-26] 특수학교 교육과정 편성 여부 58
[그림 Ⅱ-27] 특수학급 교육과정 편성 여부 58
[그림 Ⅱ-28] 전체 교육과정 편성 여부 58
[그림 Ⅱ-29] 특수학교 교육과정 유형, 내용 기준 60
[그림 Ⅱ-30] 특수학급 교육과정 유형, 내용 기준 60
[그림 Ⅱ-31] 전체 교육과정 유형, 내용 기준 60
[그림 Ⅱ-32] 특수학교 우선 기능영역 62
[그림 Ⅱ-33] 특수학급 우선 기능영역 62
[그림 Ⅱ-34] 전체 우선 기능영역 62
[그림 Ⅱ-35] 특수학교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형태 65
[그림 Ⅱ-36] 특수학교 수준별 이동수업 시 교육과정 운영 배당시간 66
[그림 Ⅱ-37] 특수학교 중도ㆍ중복장애학생 평가 67
[그림 Ⅱ-38] 특수학급 중도ㆍ중복장애학생 평가 67
[그림 Ⅱ-39] 전체 중도ㆍ중복장애학생 평가 67
[그림 Ⅱ-40] 특수학교 중도ㆍ중복장애학생 중점 교육목표, 내용 69
[그림 Ⅱ-41] 특수학급 중도ㆍ중복장애학생 중점 교육목표, 내용 69
[그림 Ⅱ-42] 전체 중도ㆍ중복장애학생 중점 교육목표, 내용 69
[그림 Ⅱ-43] 특수학교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목표 결정 시 고려사항 71
[그림 Ⅱ-44] 특수학급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목표 결정 시 고려사항 71
[그림 Ⅱ-45] 전체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목표 결정 시 고려사항 71
[그림 Ⅱ-46] 특수학교 중도ㆍ중복장애학생 중점 교육내용 73
[그림 Ⅱ-47] 특수학급 중도ㆍ중복장애학생 중점 교육내용 73
[그림 Ⅱ-48] 전체 중도ㆍ중복장애학생 중점 교육내용 73
[그림 Ⅱ-49] 특수학교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내용 구성 시 반영하는 자료 75
[그림 Ⅱ-50] 특수학급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내용 구성 시 반영하는 자료 75
[그림 Ⅱ-51] 전체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내용 구성 시 반영하는 자료 75
[그림 Ⅱ-52] 특수학교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을 위해 할애하는 평균 시간 76
[그림 Ⅱ-53] 특수학교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을 위한 개별지도 77
[그림 Ⅱ-54] 특수학교 중도ㆍ중복장애학생 진단ㆍ평가에서 어려운 점 78
[그림 Ⅱ-55] 특수학교 중도ㆍ중복장애학생 진단ㆍ평가 도구 79
[그림 Ⅱ-56] 특수학교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활동의 주된 평가방법 81
[그림 Ⅱ-57] 특수학급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활동의 주된 평가방법 81
[그림 Ⅱ-58] 전체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활동의 주된 평가방법 81
[그림 Ⅱ-59] 특수학교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 83
[그림 Ⅱ-60] 특수학급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 83
[그림 Ⅱ-61] 전체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 83
[그림 Ⅱ-62] 특수학교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을 위해 특별히 수정되는 사항 85
[그림 Ⅱ-63] 특수학급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을 위해 특별히 수정되는 사항 85
[그림 Ⅱ-64] 전체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을 위해 특별히 수정되는사항 85
[그림 Ⅱ-65] 특수학교 중도ㆍ중복장애학생 보호자의 주된 교육적 요구 87
[그림 Ⅱ-66] 특수학급 중도ㆍ중복장애학생 보호자의 주된 교육적 요구 87
[그림 Ⅱ-67] 전체 중도ㆍ중복장애학생 보호자의 주된 교육적 요구 87
[그림 Ⅱ-68] 특수학교 중도ㆍ중복장애학생에 대한 교육과정 현장적합성 정도 89
[그림 Ⅱ-69] 특수학급 중도ㆍ중복장애학생에 대한 교육과정 현장적합성 정도 89
[그림 Ⅱ-70] 전체 중도ㆍ중복장애학생에 대한 교육과정 현장적합성 정도 89
[그림 Ⅱ-71] 특수학교 중도ㆍ중복장애학생들에게 현행, 개정 교육과정 부적합 이유 91
[그림 Ⅱ-72] 특수학급 중도ㆍ중복장애학생들에게 현행, 개정 교육과정 부적합 이유 91
[그림 Ⅱ-73] 전체 중도ㆍ중복장애학생들에게 현행, 개정 교육과정 부적합 이유 91
[그림 Ⅱ-74] 특수학교 중도ㆍ중복장애학생에 대한 교육과정 적합성 높이는 방법 93
[그림 Ⅱ-75] 특수학급 중도ㆍ중복장애학생에 대한 교육과정 적합성 높이는 방법 93
[그림 Ⅱ-76] 전체 중도ㆍ중복장애학생에 대한 교육과정 적합성 높이는 방법 93
[그림 Ⅱ-77] 특수학교 중도ㆍ중복장애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 95
[그림 Ⅱ-78] 특수학급 중도ㆍ중복장애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 95
[그림 Ⅱ-79] 전체 중도ㆍ중복장애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 95
[그림 Ⅱ-80] 특수학교 중도ㆍ중복장애학생들을 위한 도서 개발 시 중점요소 97
[그림 Ⅱ-81] 특수학급 중도ㆍ중복장애학생들을 위한 도서 개발 시 중점요소 97
[그림 Ⅱ-82] 전체 중도ㆍ중복장애학생들을 위한 도서 개발 시 중점요소 97
[그림 Ⅱ-83] 특수학교 중도ㆍ중복장애학생들을 위한 교과용 도서의 형태 99
[그림 Ⅱ-84] 특수학급 중도ㆍ중복장애학생들을 위한 교과용 도서의 형태 99
[그림 Ⅱ-85] 전체 중도ㆍ중복장애학생들을 위한 교과용 도서의 형태 99
[그림 Ⅱ-86] 특수학교 중도ㆍ중복장애학생들을 위한 교과용 도서 개발 방향 101
[그림 Ⅱ-87] 특수학급 중도ㆍ중복장애학생들을 위한 교과용 도서 개발 방향 101
[그림 Ⅱ-88] 전체 중도ㆍ중복장애학생들을 위한 교과용 도서 개발 방향 101
[그림 Ⅱ-89] 특수학교 중도ㆍ중복장애 학생들에 대한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자율권 확대 정도 103
[그림 Ⅱ-90] 특수학급 중도ㆍ중복장애 학생들에 대한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자율권 확대 정도 103
[그림 Ⅱ-91] 전체 중도ㆍ중복장애 학생들에 대한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자율권 확대 정도 103
[그림 Ⅱ-92] 특수학교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개선점 105
[그림 Ⅱ-93] 특수학급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개선점 106
[그림 Ⅱ-94] 전체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개선점 106
[그림 Ⅳ-1] 교육과정 개정 시기별 통합의 의미 및 형태 변화 166
[그림 Ⅳ-2] 기본 교육과정의 교과통합을 통한 교육 목표 설정의 예시 171
[그림 Ⅳ-3] 주제단원 선정 예시 179
[그림 Ⅳ-4] 장애등급별 학생 현황과 1급 장애학생들의 중복장애 현황 207
[그림 Ⅳ-5] 한사랑 체크리스트 209
[그림 Ⅳ-6] 2011 한사랑 의사소통대회 212
[그림 Ⅳ-7] 2011 교사 동아리 운영 예 214
[그림 Ⅳ-8] 호기 스위치를 이용하고 있는 B군 249
[표 1] 신체운동ㆍ건강 영역 내용 체계 289
[표 2] 신체운동ㆍ건강 영역 세부 내용 일부 289
[표 3] 생활주제 '유치원과 친구'의 주제 및 소주제의 조직 290
[표 4] 생활주제 '유치원과 친구' 교육활동 종합 목록표 일부 291
[표 5] 교육과정 개정 시기별 통합의 의미 및 형태 변화 304
[표 6] 2009 개정 통합교과 교육과정 주제 체계표 309
[표 7] 2009 개정 통합교과 교육과정의 활동주제별 성취기준 설정 311
[표 8] 교육과정 개정 시기별 통합의 의미 및 형태 변화 329
[그림 1] 유치원과 친구 교육활동의 실제 291
[그림 2] 교과교육의 두 가지 길: 통합과 분과 292
[그림 3] 교과 및 교육과정 통합의 방식 295
[그림 4] 제4차 교육과정기 298
[그림 5] 제5차 교육과정기 300
[그림 6] 제6차 교육과정기 301
[그림 7] 제7차 교육과정기 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