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1. 타자와 섹슈얼리티 신동일 영화에 나타난 타자의식他者意識과 화해 양상 한국영화의 공간성과 인종 재현 양상 하길종 영화의 섹슈얼리티와 공간정치학 <색, 계>에 나타난 젠더와 내셔널리즘 2. 역사와 폭력 역사드라마의 광학적 무의식, 민족서사와 재현 이미지 한국영화의 역사 재현 방식: 광주 항쟁 소재 영화를 중심으로 한국영화와 가족 담론: 1960년대와 2000년대를 중심으로 폭력의 영화적 상상력, 이미지로 세계를 데꾸빠쥬decoupage하기 3. 영화의 존재방식 문학과 영화의 생존방식: 접경지대에서 버텨내기 사막에서 국경을 지키기: 다매체 시대의 소통 방식 매체들의 시장에서 ‘영상/문학’을 심문審問하기 텍스트로서의 서사, 기억과 망각의 직조물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