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서론: 내용과 방법제1장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기본 의미와 구성 요소1.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장르 '저널리즘'2. 미디어와 미디어 커뮤니케이션3. 미디어 변형과 미디어 변환4.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의 구성 요소들제2장 미디어 텍스트화용론: 개념과 방법1.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의 도구2. 미디어 커뮤니케이션과 기호3. 미디어 커뮤니케이션과 행위제3장 미디어 텍스트 유형학1. 커뮤니케이션의 유형2. 미디어 특유의 텍스트 종류들제4장 인쇄 미디어: 신문 보도1. 행위로서의 텍스트 종류2. 인지모형으로서의 텍스트 종류3. 다층위 모델로서의 텍스트 종류4. 신문 텍스트의 분류 기준과 유형학5. 최근의 경향6. 신문 텍스트에서 표제와 리드의 관계7. 신문 텍스트 종류 '뉴스'의 거시구조8. 텍스트 종류 '논평'의 텍스트 기능제5장 방송 미디어: 방송 보도1. 텍스트로서의 방송 보도2. 라디오 텍스트의 기본 유형3. 텔레비전 텍스트의 특징과 종류제6장 미디어 텍스트에서 언어와 영상의 관계1. 본문-영상의 텍스트성: 연구 경향2. 기본 개념: 영상3. 본문과 영상과의 관계4. 언어-영상 텍스트의 텍스트성5. 기능 속의 영상 기호6. 시사 전문잡지에서의 본문-영상 관계제7장 미디어 텍스트의 커뮤니케이션 관계1. 상호 텍스트성2. 텍스트와 상호 텍스트성의 관계3. 미디어의 상호 텍스트성4. 예시 분석제8장 뉴미디어 시대의 미디어 텍스트 종류1. 매스미디어와 뉴미디어2. 하이퍼텍스트3. 온라인 신문과 온라인 잡지4. 하이퍼텍스트의 텍스트언어학적 접근5. 하이퍼텍스트의 주제 구조6.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형태제9장 미디어와 언어 교육1. 화용론적 텍스트 분석과 언어 수업2. 화용론적 텍스트 분석 방안과 응용 가능성3. 언어 수업을 위한 테제결론: 전망과 과제참고문헌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