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가. 연구의 범위 14
나. 연구방법 15
제3절 연구의 추진체계 15
제2장 대ㆍ중소 유통업의 일반현황 16
제1절 대ㆍ중소 유통업의 개념 및 정의 16
가. 유통업의 개념 및 정의 16
나. 대ㆍ중소 유통업의 개념 및 정의 17
제2절 대형 유통업체의 확산 배경 및 영향 19
가. 대형 유통업체의 확산 배경 19
나. 대형 유통업체의 확산에 따른 주요 쟁점 22
제3절 국내 및 제주지역 대ㆍ중소 유통업 현황 28
가. 도ㆍ소매업 현황 28
나. 소매업태별 판매액 지수 현황 29
다. 대형마트 시장규모 및 성장률 30
라. 슈퍼마켓 시장규모 및 성장률 31
마. 전통시장 현황 33
바. 제주지역 대ㆍ중소 유통업 현황 34
제3장 제주지역 대형 유통업체 규모 추정 38
제1절 대형 유통업체 규모 결정요인 38
가. 선행연구 고찰 38
나. 결정요인 변수 선정 40
제2절 분석모형 설정 및 자료 48
가. 대형 유통업체 결정요인 모형 48
나. 사용 자료 49
다. 분석 방법 50
제3절 분석모형 추정 결과 51
가. 대형 유통업체 수 결정요인 추정 결과 51
나. 중소 유통업체 수 결정요인 추정 결과 56
다. 전통시장 수 결정요인 추정 결과 60
라. 유통업체 수 결정요인 추정 결과 종합 63
제4절 제주지역 대형 유통업체 규모 추정 65
제5절 정책적 시사점 66
제4장 제주지역 대ㆍ중소 유통업의 상생협력 방안 68
제1절 상생협력의 개념 68
제2절 상생협력의 사례 70
가. 해외사례 70
나. 국내사례 72
제3절 상생협력 관련 정책 74
가. 해외 정책 74
나. 국내 정책 78
다. 제주특별자치도 정책 81
제4절 제주지역 대ㆍ중소 유통업 상생협력의 기본방향 83
가. 제2차 제주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 분석 83
나. 기본방향 설정 86
제5절 제주지역 대ㆍ중소 유통업의 상생협력 우선순위 91
가. 방법론 91
나. AHP 모형 설계 95
다. AHP 분석 결과 96
제5장 결론 106
제1절 요약 및 결론 106
제2절 정책적 제언 108
가. 제도 및 행정적 측면 108
나. 중소 유통업체 측면 110
다. 대형 유통업체 측면 113
참고문헌 115
[부록]『제주지역 대ㆍ중소 유통업의 상생협력에 관한 연구』 관련 설문조사 117
ABSTARACT 125
판권기 126
[표 2-1] 중소기업 기본법에 의한 중소기업(도ㆍ소매업 부문)의 정의 18
[표 2-2] 대외 유통업 개방 확대계획 20
[표 2-3] 대형 유통업체 확산에 따른 주요 쟁점 요약 27
[표 2-4] 전국 및 제주지역 도ㆍ소매업 비중(당해년 가격 기준) 28
[표 2-5] 전국 및 제주지역 도ㆍ소매업 일반현황 29
[표 2-6] 연도별 소매업태별 판매액 지수(2005년 기준) 30
[표 2-7] 연도별 대형마트 시장규모 및 성장률 31
[표 2-8] 연도별 슈퍼마켓 시장규모 및 성장률 32
[표 2-9] 연도별 편의점 시장규모 및 성장률 32
[표 2-10] 연도별 전통시장 현황 33
[표 2-11] 연도별 전통시장의 점포 유형별 현황 33
[표 2-12] 제주지역 대ㆍ중소 유통업 일반현황 34
[표 2-13] 제주지역 종사자 규모별 업체 수 비교 35
[표 2-14] 점포당 인구수 추이 비교 36
[표 2-15] 제주지역 유통업 매출액 비교 36
[표 3-1] 아파트 거주 가구 수 비교 42
[표 3-2] 지역 인구밀도 비교 43
[표 3-3] 주요 변수의 정의 및 예상 48
[표 3-4] 이용 자료의 출처 50
[표 3-5] 대형 유통업체 수 결정요인 추정 결과(Pooled OLS) 54
[표 3-6] 대형 유통업체 수 결정요인 추정 결과(확률효과모형) 55
[표 3-7] 대형 유통업체 수 결정요인 추정 결과(고정효과모형) 55
[표 3-8] Hausman 검정통계량 55
[표 3-9] 중소 유통업체 수 결정요인 추정 결과(Pooled OLS) 58
[표 3-10] 중소 유통업체 수 결정요인 추정 결과(확률효과모형) 59
[표 3-11] 중소 유통업체 수 결정요인 추정 결과(고정효과모형) 59
[표 3-12] Hausman 검정통계량 59
[표 3-13] 전통시장 수 결정요인 추정 결과(Pooled OLS) 62
[표 3-14] 전통시장 수 결정요인 추정 결과(확률효과모형) 62
[표 3-15] 전통시장 수 결정요인 추정 결과(고정효과모형) 63
[표 3-16] Hausman 검정통계량 63
[표 3-17] 분석결과 종합 64
[표 3-18] 제주지역 대형 유통업체 적정규모 추정 결과 65
[표 4-1] 월마트의 지역사회 공헌 프로그램 71
[표 4-2] WTO 규범 내에서의 제한가능 범위 75
[표 4-3] 주요 해외 국가별 입지제한 정책 76
[표 4-4] 주요 해외 국가별 영업활동 제한 정책 77
[표 4-5] 대ㆍ중소 유통업 상생협력의 법률적 근거 현황 78
[표 4-6] SWOT 분석 85
[표 4-7] 설문조사 대상 95
[표 4-8] 종합변수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 96
[표 4-9] 종합변수에 대한 가중치 97
[표 4-10] 관광산업 선진화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 97
[표 4-11] 관광산업 선진화에 대한 가중치 98
[표 4-12]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 98
[표 4-13]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가중치 99
[표 4-14] 중소유통업 경쟁력 강화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 99
[표 4-15] 중소유통업 경쟁력 강화에 대한 가중치 100
[표 4-16] 세부 평가항목 가중치 및 최종 가중치 종합 101
[표 4-17] 집단별 최종 가중치 종합 103
[표 4-18] 평가영역 및 세부 평가별 일관성 지수(C.I.) 104
[그림 1-1] 연구의 추진체계 15
[그림 2-1] 한국표준산업분류(KSIC)에 의한 도ㆍ소매업의 범위 17
[그림 3-1] 지방세 납부액 비교 40
[그림 3-2] 총 사업체 수 비교 41
[그림 3-3] 총 종사자 수 비교 41
[그림 3-4] 인구수 비교 42
[그림 3-5] 1인당 도로면적 비교 45
[그림 3-6] 자동차 보유대수 비교 45
[그림 3-7] 준주거지역 비교 46
[그림 3-8] 준공업지역 비교 47
[그림 3-9] 숙박객 수 비교 47
[그림 3-10] 제주지역 대형 유통업체 적정규모 추정 결과 66
[그림 4-1] 대ㆍ중소 유통업 상생협력 유형 69
[그림 4-2] 대ㆍ중소 유통업 상생협력의 기본방향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