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민주주의와 평화를 열어가는 역사정책역사교육 정권과 정치 논리에 흔들리는 역사교육1. 역사 교육의 현재, 제도와 문제점 / 2. 민주적인 역사 교육 정책 수립역사박물관 ‘국가’만 있고 ‘역사’는 없는 대한민국역사박물관1. ‘역사박물관’이 부른다! / 2. 역사박물관, 비판적 성찰과 민주적 소통의 장으로 / 3.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문제들4. 대안적 ‘현대사박물관’을 상상하라 / 5. 글을 마치며남북역사교류 ‘남북 역사인식 연합’을 위한 역사학 교류1. 21세기 역사학의 과제, ‘남북 역사인식 연합’ / 2. ‘남북 역사인식 연합’의 전망3. 화해·협력기 남북 역사학 교류 정착을 위한 정책 대안 / 4. 평화 공존기와 남북 연합기의 역사학 교류5. 평화와 공존을 위한 역사 교류과거사규명 지지부진한 과거사 진실규명과 후속작업1. 진실화해위원회의 성과 / 2. 지연된 진실 규명, 더욱 지연된 후속 작업3. 진실화해위원회 활동의 완수를 위한 과제들 / 4. 미래를 위한 ‘과거’ 청산역사갈등 동아시아 평화를 위협하는 역사갈등1. 역사 갈등이란? / 2. 한일 역사 갈등, 어떻게 볼 것인가 / 3. 한일 역사 갈등의 현주소4. 한일 역사 갈등과 동북아 정세 / 5. 역사 갈등 해결을 위한 포괄적 해법매장문화재 개발의 장애물로 전락한 매장문화재1. 매장 문화재 수난 시대 / 2. 발굴 조사와 관련된 제도의 개악 / 3. 매장 문화재의 가치에 대한 몰인식4. 매장 문화재, ‘잃어버린 5년’을 만회하라국가기록관리 기록이 없는 나라, 기록을 없애는 나라1. 생산하지 않고, 관리하지 않고, 공개하지 않는 / 2. 국가 기록, 위기를 맞다 / 3. 국가 기록 관리 정상화를 위하여4. 글을 맺으며부록보론 / 초·중등교육법 개정과 역사교육의 후퇴자료, 주석, 더 읽을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