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 요약 5
I. 서론 15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5
2. 연구 방법 16
가. 선행연구의 고찰 16
나. 관련 문헌 탐색 16
다. 전문가 협의회 17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분석 18
1. 현행 교원임용시험 개요 18
가. 교원임용시험의 출제방향 18
나. 교원임용시험의 관계 법령 18
다. 교원임용시험 관리 기관 18
라. 교원임용시험의 출제 원칙 19
마. 출제위원 선정 19
바. 교원임용시험의 채점 19
2. 초등교원 임용시험제도 20
가. 현행 초등교원 임용시험의 세부 내용 20
나. 초등교원 임용시험 절차 22
3. 중등교원 임용시험제도 23
가. 선발 전형 방법, 전형 요소 및 배점 23
4. 미래 사회의 인재에게 기대되는 능력 및 가치 29
가. 미래사회의 인재에게 기대되는 능력 29
나. 미래사회의 인재에게 기대되는 가치 30
5. 교사의 역량 31
가. Danielson(2007)의 교수활동 분석틀 31
나. 변혁적 지도성 이론 45
다. 기대이론 48
6. 정책적 시사 50
가. 암기 위주의 임용고사 방식 지양 50
나. 현장적합성을 검증할 수 있는 수업실기능력 평가와 심층적인 면접 강화 50
다. 교원양성대학의 교사교육 과정의 내실화, 양질화 51
라. 교사자격증 수여 시 인ㆍ적성 검사 강화 51
마. 시ㆍ도교육청의 특성을 반영하는 교원임용제도의 다양화 51
III. 교원양성기관 학생 선발제도의 개선 53
1. 입학사정관제 확대 53
가. 문제점과 개선의 필요성 53
나. 개선 방안 55
다. 우수 학생 유인방안 57
2. 심층면접 강화 60
가. 문제점과 개선의 필요성 60
나. 개선 방안 60
3. 인ㆍ적성 검사 강화 61
가. 문제점과 개선의 필요성 61
나. 개선 방안 61
IV. 교원양성기관의 교육과정 63
1. 특성화된 교양 교육과정의 개발 및 운영 63
가. 문제점과 개선의 필요성 63
나. 개선 방안 63
2. 실습을 핵심기반으로 한 교육과정 구현 64
가. 문제점과 개선의 필요성 64
나. 개선 방안 65
3. 전공선택영역으로서 ‘심화과정’의 재구조화 66
가. 문제점과 개선의 필요성 66
나. 개선 방안 67
4. 학교 현장에 밀착되면서 동시에 미래지향적 역량과 가치를 반영한 교육과정 구현 67
가. 문제점과 개선의 필요성 67
나. 개선 방안 68
V. 교원임용제도의 개선 70
1. 대학의 교직과정 이수 강화와 교육학 객관식 시험 과목 폐지 및 중등 교직논술 설치 71
가. 문제점과 개선의 필요성 71
나. 개선 방안 71
2. 초등 임용시험 방식의 개선 74
가. 문제점과 개선의 필요성 74
나. 개선 방안 74
3. 시ㆍ도교육청 수준 및 단위학교 수준의 임용시스템 운용 75
가. 문제점과 개선의 필요성 75
나. 개선 방안 76
4. 교사자격증 부여 시 심층적인 인성ㆍ적성 검증 강화 77
가. 문제점과 개선의 필요성 77
나. 개선 방안 78
5. 교육학적 소양 검증을 목표로 한 심층면접 방식 개선 79
가. 문제점과 개선의 필요성 79
나. 개선 방안 80
6. 초등교사 임용 시 양성평등채용목표제 검토 80
가. 문제점과 개선의 필요성 80
나. 개선 방안 84
VI. 결론 및 제언 88
참고문헌 95
부록 1. 『교원양성기관 학생선발 및 임용제도의 현장적합성 제고방안』 토론회 자료집 98
[토론 1] ‘교원양성기관 학생선발 및 교원임용제도의 현장적합성 제고방안 연구’ 토론 / 김명수 99
[토론 2] ‘교원양성기관 학생선발 및 교원임용제도의 현장적합성 제고방안 연구’에 대한 토론 - 교원양성기관 104
1. 입학사정관제 확대에 대하여 105
2. 심층면접 강화에 대하여 107
3. 인ㆍ적성 검사 강화에 대하여 108
4. 시ㆍ도교육청 수준 및 단위학교 수준의 임용시스템 운용에 대하여 109
[토론 3] ‘교원양성기관 학생선발 및 교원임용제도의 현장적합성 제고방안 연구’에 대한 토론 / 이일권 111
1. 교원양성기관 학생 선발 112
2. 시ㆍ도교육청 수준 및 단위학교 수준의 임용시스템 운용 112
[토론 4] ‘교원양성기관 학생선발 및 교원임용제도의 현장적합성 제고방안 연구’에 대한 토론 / 김택천 115
1. 교원양성기관 학생 선발제도 118
2. 시ㆍ도교육청 수준 및 단위학교 수준의 임용시스템 운용 118
3. 맺으며 119
[토론 5] 교원임용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김용일 120
Ι. 서론 121
II. 본론 121
III. 결론 128
부록 2. 연구자문협의회 추진 주요내용 129
판권기 152
[표 II-1] 초등교원 임용시험 제1차 시험의 내용 21
[표 II-2] 초등교원 임용시험 제2차 시험의 내용 21
[표 II-3] 각 시ㆍ도별 초등교원 임용시험 제3차 시험의 내용 및 배점 22
[표 II-4] 서울특별시 초등교사 임용시험 일자 및 시험시간 운영 23
[표 II-5] 필기고사 1차 시험 선발 전형 요소 및 내용 24
[표 II-6] 필기고사 2차 시험 전형 요소 및 내용 26
[표 II-7] 3차 시험 선발 전형 방법과 전형 요소 및 내용 26
[표 II-8] 수업 내용과 교육학 관련 지식 나타내기의 세부 구성 요소 32
[표 II-9] 학생 관련 지식 나타내기의 세부 구성 요소 32
[표 II-10] 수업 결과 정하기의 세부 구성 요소 33
[표 II-11] 수업자료에 대한 지식 나타내기의 세부 구성 요소 33
[표 II-12] 수업 설계하기의 세부 구성 요소 34
[표 II-13] 학생 평가 설계하기의 세부 구성 요소 34
[표 II-14] 존경과 신뢰의 환경 만들기의 세부 구성 요소 35
[표 II-15] 학습 문화 만들기의 세부 구성 요소 35
[표 II-16] 교실 상황 관리하기의 세부 구성 요소 35
[표 II-17] 학생 행동 관리하기의 세부 구성 요소 36
[표 II-18] 물리적 공간 조직하기의 세부 구성 요소 36
[표 II-19] 학생들과 의사소통하기의 세부 구성 요소 37
[표 II-20] 질문과 토론 기법 사용하기의 세부 구성 요소 37
[표 II-21] 학생들을 학습활동에 참여시키기의 세부 구성 요소 37
[표 II-22] 수업에서 평가 사용하기의 세부 구성 요소 38
[표 II-23] 융통성있고 적극적인 반응 보여주기의 세부 구성 요소 38
[표 II-24] 수업활동에 대해 반성적으로 고찰하기의 세부 구성 요소 39
[표 II-25] 정확하게 기록하기 구성 요소 39
[표 II-26] 학부모와 의사소통하기의 세부 구성 요소 40
[표 II-27] 전문가 공동체에 참여하기의 세부 구성 요소 40
[표 II-28] 전문적 성장과 발전 이루기의 세부 구성 요소 40
[표 II-29] 전문성 발휘하기의 세부 구성 요소 41
[표 II-30] 교수활동 분석을 통한 교사의 역량 41
[표 III-1] 초등교원양성기관 입학사정관제 학생선발현황 54
[표 III-2] 주요 사립대학 입학사정관제 학생선발현황 54
[표 V-1] 주요 대학의 교직과정 학생 평가방식 71
[표 V-2] 중등교원 선발 임용시험 개선방안 73
[표 V-3] 초등교원 선발 임용시험 개선방안 75
[표 V-4] OECD 국가 여교원 비율(OECD EAG 2007) 81
[표 V-5] 교원 성비 불균형 해소를 위한 정책 방향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