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서론 8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8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9
가. 미래형 교사 직무기준 설정 10
나. 미래형 교원양성 교육과정의 방향 설정 10
다. 글로벌 역량을 갖춘 교원 양성 방안 탐색 10
3. 연구 방법 10
가. 관련 문헌 및 자료 분석 10
나. 전문가의 심층 의견 수렴 및 설문 조사 11
4.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11
Ⅱ. 선행연구 분석 12
Ⅲ. 미래형 교사 양성 교육과정의 방향 및 내용 17
1. 교육 목표 및 교육과정 개선 방향 17
가. 글로벌 역량 기반 초등교사 양성 교육과정의 개발 목표 17
나. 교육과정 개선 방향 19
2. 현행 교육과정 운영 체제의 특징과 문제점 21
3. 교양영역의 재구조화 27
가. 현황 27
나. 개선 방안 28
4. 전공영역의 재구조화 33
가. 현황 및 문제점 33
나. 개선방안 33
다. 지원 체제 35
5. 교직이론 및 실습영역의 재구조화 37
가. 현황 및 문제점 37
나. 교직과정 영역의 재구조화 41
다. 전공 교과과정과 교육실습 간 연계 강화 43
6. 심화과정의 재구조화 50
가. 현황 및 문제점 50
나. 개선방안 53
7. 방학제 현장실습 운영안 56
8. 국제화 56
Ⅳ. 결론 및 제언 59
참고문헌 63
[부록] 협의회 및 면담 - 글로벌 역량 기반 초등 교원 양성 교육과정 개선 방안 전문가 협의회 64
[전문가 협의회 1] 글로벌 역량 기반 초등 교원 양성 교육과정 개선 방안 / 구덕회 65
[전문가 협의회 2] 글로벌 역량 기반 초등 교원 양성 교육과정 개선 방안 / 고대혁 75
[전문가 협의회 3] 글로벌 역량 기반 초등 교원 양성 교육과정 개선 방안 / 김평국 80
면담자료 89
[면담 1] 90
[면담 2] 95
[면담 3] 99
[표 Ⅲ-1] OECD DeSeCo 프로젝트에서 제시한 핵심역량 19
[표 Ⅲ-2] 초등학교 시간 배당 기준 21
[표 Ⅲ-3] 전국 교육대학교 교육과정 현황 22
[표 Ⅲ-4] 교육대학교 인성교육 및 봉사활동 프로그램 현황 30
[표 Ⅲ-5] 경인교대의 3AS 교육봉사 프로젝트 31
[표 Ⅲ-6] 교육대학교 수업실기 능력 향상 프로그램 현황 32
[표 Ⅲ-7] 교육대학교 지역특성 맞춤형 교사양성 프로그램 현황 32
[표 Ⅲ-8] 교과교육 조정안 37
[표 Ⅲ-9] 영국 주요 학교의 실습기간과 실습 운영방법 41
[표 Ⅲ-10] 교직영역 교육과정 이수 기준 안 42
[표 Ⅲ-11] 영역별 이수학점수 55
[별표-1] 현행(2005-2009학년도) 전국교육대학 교육과정 편제 비교 66
[별표-2] 자격종별 전공과목 및 교직과목의 무시험검정 합격기준 [제 12조 제 1항 관련] (개정 2007. 12. 31) 68
[별표-3] 경인교육대학교 교양과정 (세부 영역 및 학기 배정) 70
[별표-4] 전공과정 교과교육과 특별활동 영역의 학점 배정 72
[별표-5] 전공과정 교직과정의 학점 배정 73
[별표-6] 교육대학 교육과정 개편 유형 86
[별표-7] 영역별 면담내용 89
[별표-8] 내담자 정보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