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범위 및 연구 방법 16
가. 연구 내용과 범위 16
나. 연구 방법 17
3. 연구 추진 일정 18
Ⅱ. 이론적 배경 19
1. 교육공무원들의 직무와 역량 19
2. 교육공무원의 연수 36
Ⅲ. 교육과학기술연수원의 연수실시 현황 40
1. 집합연수 40
가. 2012년도 교육과학기술연수원(교원능력개발부) 집합연수과정 개설현황 40
나. 집합연수 과정별 교육내용 42
2. 원격연수 63
가. 2012년도 교육과학기술연수원 원격연수과정 개설현황 63
나. 원격연수 과정별 교육내용 65
Ⅳ. 집합연수과정 요구 내용 분석 72
1. ‘학교경영선진화과정(교장)’ 분석 72
가. 역량 및 직무 영역 준거틀에 의한 과목 분포 분석 72
나. 연수 운영 개선을 위한 설문 조사 결과 분석 74
2. ‘학교경영선진화과정(교감)’ 분석 115
가. ‘교원능력개발평가’ 지표에 의한 연수과목 분석 115
나. 『학교경영 선진화 과정(교감)』 설문조사 내용 분석 116
3. ‘시도교육청 교육전문직 임용예정자과정’ 분석 120
가. 『시도교육청 교육전문직 임용예정자과정』 설문조사 내용 분석 120
4. 기타 집합과정 분석 123
가. 『정서행동 발달장애 학생 학습지도 강사요원과정』 설문조사 내용 분석 123
나. 『교원노사관계 선진화전략과정』 설문조사 내용 분석 125
다. 『교육과학기술부 신임 교육전문직 역량강화 과정』 설문조사 내용 분석 129
라. 『2009개정 교육과정 컨설팅요원 양성 심화과정』 설문조사 내용 분석 131
마. 『교원연수 담당자 역량 강화과정』 설문조사 내용 분석 133
바. 『학교컨설팅장학 전문가 양성과정』 설문조사 내용 분석 135
사. 『맞춤형 교원연수 강사요원 양성과정』 설문조사 내용 분석 137
Ⅴ. 원격연수과정 요구 내용 분석 140
1. 원격연수과정의 과목 분포 분석 140
2. ‘사례로 풀어가는 학생 진로상담’ 과정 분석 148
가. 과정의 특징 148
나. 과정에 대한 만족도 분석 148
다. 과정의 참여 동기 분석 149
라. 자유 설문내용 분석 150
3. ‘심리검사 결과분석 역량 키우기’ 과정 분석 152
가. 과정의 특징 152
나. 과정에 대한 만족도 분석 152
다. 과정의 참여 동기 분석 153
라. 자유 설문내용 분석 154
4. 원격연수전문가협의회에서 제기된 의견 156
Ⅵ. 요구내용의 효율적 반영 방안 159
1. 집합연수과정의 요구내용 반영 159
가. 기본방향 159
나. 학교경영선진화과정(교장) 160
다. 학교경영선진화과정(교감) 165
라. 시ㆍ도교육청 교육전문직과정 167
2. 원격연수과정의 요구내용 반영 169
가. 기본방향 169
나. ‘사례로 풀어가는 학생 진로상담’ 과정 171
다. ‘심리검사 결과분석 역량 키우기’ 과정 173
Ⅶ. 결론 및 정책 제언 175
1. 결론 175
2. 정책 제언 177
참고문헌 179
부록 1. 전문가협의회 참여자 명단 184
부록 2. 학교경영선진화과정(교장) 설문지 185
부록 3. 집합연수 설문 결과 분석 자료 190
부록 4. 원격연수 설문 결과 분석 자료 200
[표 Ⅰ-1] 요구내용 분석 대상 16
[표 Ⅰ-2] 연구 추진 일정 18
[표 Ⅱ-1] 교장의 직무 20
[표 Ⅱ-2] 교장의 직무역량 22
[표 Ⅱ-3] 교장의 리더십 24
[표 Ⅱ-4] 학교경영체제 영역 25
[표 Ⅱ-5] 교감에 대한 평가영역, 요소, 지표 27
[표 Ⅱ-6] 교육전문직에 요구되는 역량 지표 29
[표 Ⅱ-7] 교육전문직의 역할 영역 및 요소 32
[표 Ⅱ-8] 교사 직무역량군과 역량 요소 34
[표 Ⅱ-9] 중등교사의 직무역량 35
[표 Ⅳ-1] 교장의 공통 역량에 의한 학교경영선진화과정(교장)의 연수 과목 73
[표 Ⅳ-2] 교장 직무 영역 준거틀에 의한 학교경영선진화과정(교장)의 연수 과목 74
[표 Ⅳ-3] 배경 변인별 분포 75
[표 Ⅳ-4] 설문구성 내용 77
[표 Ⅳ-5] 연수과목의 선호도(추천 순위) 79
[표 Ⅳ-6] 초등 교장들의 연수과목 선호도(추천 순위) 80
[표 Ⅳ-7] 중등 교장들의 연수과목 선호도(추천 순위) 80
[표 Ⅳ-8] 공모 교장들의 연수과목 선호도(추천 순위) 81
[표 Ⅳ-9] 일반 교장들의 연수과목 선호도(추천 순위) 81
[표 Ⅳ-10] 연수과목 선호(추천) 이유 82
[표 Ⅳ-11] 초등교장들의 연수과목 선호(추천) 이유 83
[표 Ⅳ-12] 중등교장들의 연수과목 선호(추천) 이유 83
[표 Ⅳ-13] 공모 교장들의 연수과목 선호(추천) 이유 84
[표 Ⅳ-14] 일반 교장들의 연수과목 선호(추천) 이유 84
[표 Ⅳ-15] 연수과목 선호(추천) 이유의 기타 의견 85
[표 Ⅳ-16] 학교경영 선진화 과정(교장) 연수에 추가를 요망한 과목 86
[표 Ⅳ-17] 초등교장들이 추가를 요망한 과목 87
[표 Ⅳ-18] 중등교장들이 추가를 요망한 과목 87
[표 Ⅳ-19] 공모교장들이 추가를 요망한 과목 88
[표 Ⅳ-20] 일반 교장들이 추가를 요망한 과목 89
[표 Ⅳ-21] 학교경영 선진화 과정(교장) 연수 과목 중 추가로 필요한 과목에 대한 기타 의견 90
[표 Ⅳ-22] 학교경영 선진화 과정(교장) 연수에서 개선을 요망하는 사항 93
[표 Ⅳ-23] 초등교장들의 개선 요망 사항 93
[표 Ⅳ-24] 중등교장들의 개선 요망 사항 93
[표 Ⅳ-25] 공모 교장들의 개선 요망 사항 94
[표 Ⅳ-26] 일반 교장들의 개선 요망 사항 94
[표 Ⅳ-27] 학교경영 선진화 과정(교장) 관련 연수 참여 희망 횟수 95
[표 Ⅳ-28] 초등교장들의 연수 참여 희망 횟수 95
[표 Ⅳ-29] 중등교장들의 연수 참여 희망 횟수 95
[표 Ⅳ-30] 공모 교장들의 연수 참여 희망 횟수 95
[표 Ⅳ-31] 일반 교장들의 연수 참여 희망 횟수 96
[표 Ⅳ-32] 학교 경영 효과성 문항별 5점 척도의 빈도 96
[표 Ⅳ-33] 학교 경영 효과성 문항별 평균 점수 97
[표 Ⅳ-34] 학교 경영 효과성 문항별 평균 점수: 초등 교장 97
[표 Ⅳ-35] 학교 경영 효과성 문항별 평균 점수: 중등 교장 97
[표 Ⅳ-36] 학교 경영 효과성 문항별 평균 점수: 공모 교장 98
[표 Ⅳ-37] 학교 경영 효과성 문항별 평균 점수: 일반 교장 98
[표 Ⅳ-38] 학교장 헌신 문항별 5점 척도의 빈도 99
[표 Ⅳ-39] 학교장 헌신 문항별 평균 점수 99
[표 Ⅳ-40] 학교장 헌신 문항별 평균 점수: 초등 교장 100
[표 Ⅳ-41] 학교장 헌신 문항별 평균 점수: 중등 교장 100
[표 Ⅳ-42] 학교장 헌신 문항별 평균 점수: 공모 교장 101
[표 Ⅳ-43] 학교장 헌신 문항별 평균 점수: 일반 교장 101
[표 Ⅳ-44] 남교사와 여교사 간의 연구 변인 평균 차이 검증 103
[표 Ⅳ-45] 교장 경력에 따른 집단 간의 연구 변인 평균 차이 검증 105
[표 Ⅳ-46] 공모제 교장 경험 유무에 따른 연구 변인 평균 차이 검증 106
[표 Ⅳ-47] 학력에 따른 집단 간의 연구 변인 평균 차이 검증 107
[표 Ⅳ-48] 학교 급별에 따른 집단 간의 연구 변인 평균 차이 검증 108
[표 Ⅳ-49] 학교 규모에 따른 집단 간의 연구 변인 평균 차이 검증 110
[표 Ⅳ-50] 소재 지역 특성에 따른 집단 간의 연구 변인 평균 차이 검증 111
[표 Ⅳ-51] 학교경영 선진화 과정(교장)에 추가를 요망한 과목: 학교 경영 효과성 점수 평균 이상 집단과 평균 미만 집단 간 비교 112
[표 Ⅳ-52] 학교경영 선진화 과정(교장)에 추가를 요망한 과목: 교장 헌신 점수 평균 이상 집단과 평균 미만 집단 비교 113
[표 Ⅳ-53] 학교경영 효과성 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의 기술통계량 114
[표 Ⅳ-54] 학교경영 효과성 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의 상관계수 114
[표 Ⅳ-55] 학교경영 효과성 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의 모형 요약 114
[표 Ⅳ-56] 학교경영 효과성 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의 계수 114
[표 Ⅳ-57] 교감의 교원능력개발평가 지표에 의한 학교경영선진화과정(교감)의 연수 과목 분석 115
[표 Ⅳ-58] ‘학교경영선진화과정(교감)’ 1기 연수 참가자의 교육과정 만족도 116
[표 Ⅳ-59] ‘학교경영선진화과정(교감)’ 2-4기 연수 참가자의 교육과정 만족도 117
[표 Ⅳ-60] ‘학교경영선진화과정(교감)’ 교육과정 만족도 117
[표 Ⅳ-61] ‘학교경영선진화과정(교감)’ 1-4기 연수과목에 대한 만족도 119
[표 Ⅳ-62] ‘시도교육청 교육전문직 임용예정자과정’ 교육과정 만족도 120
[표 Ⅳ-63] ‘시도교육청 교육전문직 임용예정자과정’ 연수과목에 대한 만족도(초등ㆍ중등 1기) 122
[표 Ⅳ-64] ‘정서행동 발달장애 학생 학습지도 강사요원과정’ 교육과정 만족도 123
[표 Ⅳ-65] ‘정서행동 발달장애 학생 학습지도 강사요원과정’ 연수과목에 대한 만족도 125
[표 Ⅳ-66] ‘교원노사관계 선진화전략과정’ 1-10기 연수 참가자의 교육과정 만족도 126
[표 Ⅳ-67] ‘교원노사관계 선진화전략과정’ 11기 연수 참가자의 교육과정 만족도 127
[표 Ⅳ-68] ‘교원노사관계 선진화전략과정’ 1-5기 연수과목에 대한 만족도 128
[표 Ⅳ-69] ‘교원노사관계 선진화전략과정’ 6-11기 연수과목에 대한 만족도 128
[표 Ⅳ-70] ‘교육과학기술부 신임 교육전문직 역량강화 과정’ 교육과정 만족도 129
[표 Ⅳ-71] ‘교육과학기술부 신임교육 전문직 역량강화 과정’ 연수과목에 대한 만족도 130
[표 Ⅳ-72] ‘2009개정 교육과정 컨설팅요원 양성 심화과정’ 교육과정 만족도 132
[표 Ⅳ-73] ‘2009개정 교육과정 컨설팅요원 양성 심화과정’ 연수과목에 대한 만족도 133
[표 Ⅳ-74] ‘교원연수 담당자 역량 강화과정’ 교육과정 만족도 134
[표 Ⅳ-75] ‘교원연수 담당자 역량 강화과정’ 연수과목에 대한 만족도 135
[표 Ⅳ-76] ‘학교컨설팅장학 전문가 양성과정’ 교육과정 만족도 136
[표 Ⅳ-77] ‘학교컨설팅장학 전문가 양성과정’ 교육 프로그램별 만족도 결과표 137
[표 Ⅳ-78] ‘맞춤형 교원연수 강사요원 양성과정’ 연수 참가자의 교육과정 만족도 138
[표 Ⅳ-79] ‘맞춤형 교원연수 강사요원 양성과정’ 연수과목에 대한 만족도 139
[표 Ⅴ-1] 교원능력개발평가(교사) 요소에 의한 원격연수과목의 분포 분석 141
[표 Ⅴ-2] Danielson의 교수활동 분석틀 142
[표 Ⅴ-3] 전문적 책무성 영역에 해당되는 과목의 내용 145
[표 Ⅴ-4] 계획과 준비 영역에 해당되는 과목의 내용 147
[표 Ⅴ-5] ‘사례로 풀어가는 학생 진로상담’ 과정에 대한 만족도 149
[표 Ⅴ-6] ‘사례로 풀어가는 학생 진로상담’ 과정의 참여 동기 149
[표 Ⅴ-7] ‘심리검사 결과 분석 역량 키우기’ 과정에 대한 만족도 153
[표 Ⅴ-8] ‘심리검사 결과분석 역량 키우기’ 과정의 참여 동기 154
[표 Ⅵ-1] 학교선진화과정(교장) 교육과정 만족도 167
[그림 Ⅱ-1] 교원연수의 유형 37
[표 Ⅳ-5-ⅰ] 학교경영 선진화 과정(교장) 연수 과목 중 1순위 추천 과목 190
[표 Ⅳ-5-ⅱ] 학교경영 선진화 과정(교장) 연수 과목 중 2순위 추천 과목 190
[표 Ⅳ-5-ⅲ] 학교경영 선진화 과정(교장) 연수 과목 중 3순위 추천 과목 191
[표 Ⅳ-5-ⅳ] 학교경영 선진화 과정(교장) 연수 과목 중 4순위 추천 과목 191
[표 Ⅳ-5-ⅴ] 학교경영 선진화 과정(교장) 연수 과목 중 5순위 추천 과목 192
[표 Ⅳ-1-ⅰ] ‘학교경영선진화과정(교장)’ 연수 관련 개선 요구 사항 193
[표 Ⅳ-1-ⅱ] 학교경영 관련 연수에 대한 요청 및 건의 사항 195
[표 Ⅴ-2-ⅰ] ‘사례로 풀어가는 학생 진로상담 1기’ 참가자 자유응답 분석 200
[표 Ⅴ-2-ⅱ] ‘사례로 풀어가는 학생 진로상담 2기’ 참가자 자유응답 분석 204
[표 Ⅴ-2-ⅲ] ‘사례로 풀어가는 학생 진로상담 3기’ 참가자 자유응답 분석 205
[표 Ⅴ-2-ⅳ] ‘사례로 풀어가는 학생 진로상담 4기’ 참가자 자유응답 분석 208
[표 Ⅴ-2-ⅴ] ‘사례로 풀어가는 학생 진로상담 5기’ 참가자 자유응답 분석 212
[표 Ⅴ-2-ⅵ] ‘사례로 풀어가는 학생 진로상담 6기’ 참가자 자유응답 분석 215
[표 Ⅴ-2-ⅶ] ‘사례로 풀어가는 학생 진로상담 7기’ 참가자 자유응답 분석 218
[표 Ⅴ-3-ⅰ] ‘심리검사 결과분석 역량 키우기 1기’ 참가자 자유응답 분석 222
[표 Ⅴ-3-ⅱ] ‘심리검사 결과분석 역량 키우기 2기’ 참가자 자유응답 분석 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