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12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19
가. 청소년 언어문화의 개념 범주 탐구 및 실태 개관 19
나. 청소년 불량 언어문화의 원인 진단 20
다. 청소년 언어문화 관련 국민의 인식 조사 및 결과 분석 20
라. 언어문화 개선을 위한 핵심 과제 제시 20
마. 언어문화 개선을 위한 실천적 아이디어 제안 21
3. 연구 방법 및 절차 22
가. 연구 방법 22
나. 연구 절차 23
Ⅱ. 언어문화의 실태와 특성 24
1. 언어문화 실태 조사 결과 24
가. 2010년 범정부 차원의 언어사용 실태 조사 24
나. 2011년 언어실태 및 언어의식 전국 조사 28
다. 2012년 대국민 언어문화 개선 인식 조사 31
2. 언어문화의 특성 진단 40
가. 언어적 특성 40
나. 소통적 특성 43
다. 정서적 특성 60
라. 자아개념적 특성 65
Ⅲ. 불량 언어문화의 원인 79
1. 심리적 기제 층위의 원인 79
가. 분노의 감정 표현 79
나. 낮은 자존감 82
다. 좌절의 상처와 불신 85
라. 영웅심과 공격성 91
2. 언어사용 환경상의 원인 94
가. 구어 중심의 언어 95
나. 시각 중심의 텍스트 104
다. 어법 일탈의 언어생활 109
라. 소통 환경 변화와 감성지향의 텍스트 환경 119
마. 편견의 문화 124
3. 사회문화적 층위의 원인 128
가. 대중 미디어의 영향 129
나. 가정 해체와 소외 133
다. 폭력 문화 136
라. 또래 집단의 영향 142
Ⅳ. 언어문화 개선을 위한 핵심 정책 과제 151
1. 제도 및 체제 개선 151
가. 국가 차원의 법률 및 제도 기반 확충 151
나. 언어문화 관련 주요 지표 개발 153
다. 청소년 언어폭력 상담 시스템 구축 154
2. 가정ㆍ사회ㆍ학교의 연계 연대 정책 156
가. 불량 언어의 생성/습득/소통하는 미디어환경 개선 156
나. 가정, 학교, 지역사회 간 연대 활동 강화 157
다. 올바른 언어사용을 위한 청소년 언어교육 및 의식개선 158
3. 학교교육의 역량 강화 159
가.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언어문화 교육 실시 159
나. 학교교육의 다원성과 역동성 강화 161
다. 교육적 파급력을 높이는 소프트웨어 개발 163
라. 언어문화 개선 우수 사례의 개발과 전파 164
Ⅴ. 언어문화 개선을 위한 실천적 아이디어 166
1. 언어문화 인식 활동 166
가. 언어 순화 교육 주간 및 행사 운영 166
나. 다짐 및 선언 활동 167
다. 홍보 및 일깨움 활동 168
라. 각종 대회 실시 및 수상 169
마. 설문 및 진단 검사를 통한 상황 인식 171
2. 교육 연구 활동 172
가. 교육과정과 융합된 교과교육 172
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원 연수 174
3. 창의적 체험 활동 175
가. 단위 학급의 실천 활동 175
나. 동아리 및 봉사활동 177
다. 다양한 창의적 체험 활동 178
4. 예방 치유 활동 180
가. 예방 활동 180
나. 자성적 치유 활동 181
Ⅵ. 결론 183
1. 요약 183
2. 제언 187
참고문헌 190
판권기 196
[표 Ⅱ-1] 실태 조사 방법 25
[표 Ⅱ-2] 청소년 언어사용 실태 및 건전화 방안 27
[표 Ⅱ-3] 청소년 언어 개선을 위한 주요 사업 30
[표 Ⅱ-4] 학생들의 바른 말 사용 32
[표 Ⅱ-5] 학생들의 언어폭력(욕설)에 영향을 주는 것 33
[표 Ⅱ-6] 언어문화 개선 캠페인 34
[표 Ⅱ-7] 학생 언어문화 개선_국어ㆍ도덕ㆍ윤리 등 교과를 통한 교육 35
[표 Ⅱ-8] 학생 언어문화 개선_인터넷채팅ㆍ댓글을 통한 사용자의 욕설사용제한 37
[표 Ⅱ-9] 학생 언어문화 개선_TV, 영화 등 매체의 욕설 사용제한 38
[표 Ⅱ-10] 학생 언어문화 개선_학생들간의 자율적 자정 운동 39
[표 Ⅱ-11] 학생 언어문화 개선_부모님, 교사 등 어른들의 모범 40
[표 Ⅱ-12] 게임 은어와 뜻 57
[표 Ⅱ-13] 욕설을 사용할 때의 정서 상태 (박은숙, 2010: 33) 62
[표 Ⅱ-14] 내가 모욕적인 욕을 들었을 때 기분(이도민, 2007: 30) 62
[표 Ⅲ-1] 욕을 하고 난 뒤 상대방의 반응 100
[표 Ⅲ-2] 심한 욕을 들은 일 때문에 상대방과 싸운 경험 100
[표 Ⅲ-3] 현재 표준어와 같은 뜻으로 추가로 표준어로 인정한 것(11개) 116
[표 Ⅲ-4] 현재 표준어와 별도의 표준어로 추가로 인정한 것(25개) 116
[표 Ⅲ-5] 두 가지 표기를 모두 표준어로 인정한 것(3개) 117
[표 Ⅲ-6] 습관적으로 자주 쓰이는 외래어 및 외국어 117
[표 Ⅲ-7] 우리말 ‘-하다’가 붙는 외국어 119
[표 Ⅲ-8] 내가 모욕적인 욕을 들었을 때 기분은 어떠했나요? 138
[표 Ⅲ-9] 욕설 습득 경로(학교급별) 146
[표 Ⅲ-10] 욕설 사용 이유(성별) 148
[표 Ⅲ-11] 욕설을 처음 사용한 시기(학교급별) 149
[표 Ⅵ-1] 언어문화 관련 지표 체계의 예 154
[그림 Ⅱ-1] 학생들의 바른 말 사용 실태 31
[그림 Ⅱ-2] 학생들의 언어폭력(욕설)에 영향을 주는 것 32
[그림 Ⅱ-3] 언어문화 개선 캠페인 34
[그림 Ⅱ-4] 학생 언어문화 개선_국어ㆍ도덕ㆍ윤리 등 교과를 통한 교육 35
[그림 Ⅱ-5] 학생 언어문화 개선_인터넷채팅ㆍ댓글을 통한 사용자의 욕설사용제한 36
[그림 Ⅱ-6] 학생 언어문화 개선_TV, 영화 등 매체의 욕설 사용제한 37
[그림 Ⅱ-7] 학생 언어문화 개선_학생들간의 자율적 자정 운동 38
[그림 Ⅱ-8] 학생 언어문화 개선_부모님, 교사 등 어른들의 모범 39
[그림 Ⅱ-9] 조하리 창(Johari Window)에 의한 자아 점검 영역 77
[그림 Ⅲ-1] 욕설 사용 빈도와 어휘력의 관계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