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6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8
가. 미래학교 기획 18
나. 미래학교 설계 19
다. 미래학교 구축 20
II. 미래학교 관련 선행연구 분석 21
1. 사회ㆍ경제 변화 요인 21
가. 인구의 감소와 고령화 23
나. 개방화와 세계화 24
다. 환경과 에너지 문제 25
라. 다문화와 개인주의 25
마. 불평등과 양극화 26
2. 학습자 요인 27
가. 미래 학습자의 정의 28
나. 미래 학습자의 특성 29
다. 미래사회 학습자의 핵심 역량 34
3. 테크놀로지 변화 요인 40
가. 테크놀로지의 주요 변화 양상과 도전 41
나. 단기 적용가능 테크놀로지 42
다. 중기 적용가능 테크놀로지 45
라. 장기 적용가능 테크놀로지 47
4. 미래교육과 학교의 변화 49
가. 학교조직 및 제도의 변화 50
나. 교육과정 및 방법의 변화 52
다. 교원의 역할 57
라. 학습 환경의 변화 60
5. 논의 및 시사점 62
III. 미래학교 구축 동향 64
1. 해외동향 64
가. 싱가포르 65
나. 핀란드 70
다. 영국의 '미래학교 건축 프로젝트(Building Schools for the Future)' 76
라. 일본 79
마. 미국 83
2. 국내동향 88
가. u-러닝 연구학교 88
나. 미래형 선도 시범학교 89
다. u-스쿨 90
라. 증강현실(AR) 기반 시범학교 94
3. 미래학교 구축에 대한 시사점 95
가. 미래학교 도입을 통한 교육 혁신 95
나. 개방화를 통한 지역 커뮤니티와의 연계 95
다. 핵심역량을 고려한 기능 중심의 공간 설계 95
IV. 미래학교 예측을 위한 전문가 델파이 96
1.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96
가. 미래 학교체제 예측 96
나. 1차 델파이 서술 항목 정리(영역별 미래학교의 변화 키워드) 106
다. 1차 델파이 요약 107
2.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09
가. 2차 델파이 미래학교의 가치 및 지향성 109
나. 2차 델파이 미래학교 모습의 바람직한 정도에 대한 결과 110
3. 미래학교 구축을 위한 시사점 113
V. 미래학교 개념화 및 구축 방향 116
1. 미래학교의 개념 116
가. 미래학교의 정의 116
나. 미래학교의 범위 117
2. 미래학교의 구축방향 119
가. 스마트학교 (Smart School) 120
나. 글로벌ㆍ 지역사회와 연계된 학교 (Connected School) 123
다. 생태지향적 학교 (Eco-Friendly School) 124
라. 안전한 학교 126
마. 즐거운 학교 (Fun School) 128
VI. 미래학교 설계 및 시나리오 130
1. 공간설계의 원리 130
가. 교육적 측면 공간설계 원리 130
나. 건축설계 측면 공간설계 원리 132
2. 미래학교 설계 방향 133
가. 배치 계획 134
나. 동선 계획 135
다. 평면 계획 136
3. 공간별 교수-학습활동 137
가. 학습 공간 137
나. 커뮤니티 공간 149
다. 지원 공간 156
4. 미래학교에서의 일상(시나리오) 160
가. 시나리오 작성 틀 160
나. 시나리오 구현된 핵심 교육 요소 160
다. 시나리오 162
VII. 결론 및 제언 165
참고문헌 169
[부록 1] 1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지 176
[부록 2] 2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지 197
[부록 3] 미래학교 시나리오 207
ABSTRACT 226
판권기 230
〈표 II-1〉 사회ㆍ경제의 변화 요인 22
〈표 II-2〉 기존세대와 미래 학습자와의 비교 30
〈표 II-3〉 미래 학습자의 특성 비교 30
〈표 II-4〉 미래학습자 핵심역량에 대한 선행연구 36
〈표 II-5〉 u-러닝 학습절차별 교수학습전략 55
〈표 II-6〉 학교 및 교실의 구성 원리와 내용 62
〈표 III-1〉 미래학교별 프로젝트 슬로건 및 핵심 영역 67
〈표 III-2〉 미래학교별 프로젝트 주요 특징 68
〈표 III-3〉 u-러닝 연구학교 운영 현황 88
〈표 III-4〉 2010년도 시도별 미래형 선도 시범학교 운영 현황 89
〈표 III-5〉 증강현실 기반 시범학교 운영 현황 94
〈표 IV-1〉 2015~2020년과 2030년 미래 학교체제 예측에 대한 '실현가능성' 응답 결과 97
〈표 IV-2〉 2015~2020년과 2030년 미래 학교체제 예측에 대한 '바람직한 정도' 응답 결과 98
〈표 IV-3〉 미래 사회 변화 요인에 대한 '중요도' 응답 결과 99
〈표 IV-4〉 테크놀로지 변화 요인에 대한 '중요도' 응답 결과 101
〈표 IV-5〉 학습자 특성에 대한 '중요도' 응답 결과 103
〈표 IV-6〉 21세기 핵심역량 요인에 대한 '중요도' 응답 결과 104
〈표 IV-7〉 미래학교 역할에 대한 각 영역별 핵심 키워드 응답 결과 106
〈표 IV-8〉 미래학교의 가치 및 지향성 핵심 키워드에 대한 세부 내용 응답 결과 109
〈표 IV-9〉 교육과정/방법 영역의 미래학교 모습의 바람직한 정도 111
〈표 IV-10〉 학교조직/제도 영역의 미래학교 모습의 바람직한 정도 111
〈표 IV-11〉 학습 환경 영역의 미래학교 모습의 바람직한 정도 112
〈표 IV-12〉 교원역할 영역의 미래학교 모습의 바람직한 정도 113
〈표 VI-1〉 해외 설계 원리 사례 분석 133
〈표 VI-2〉 미래학교 평면 구성 영역별 계획 137
〈표 VI-3〉 원형 학습실의 공간 특성 및 핵심 테크놀로지 139
〈표 VI-4〉 가변형 학습실의 공간 특성 및 핵심 테크놀로지 143
〈표 VI-5〉 실험ㆍ창작실의 공간 특성 및 핵심 테크놀로지 145
〈표 VI-6〉 가상체험 학습실의 공간 특성 및 핵심 테크놀로지 148
〈표 VI-7〉 식당/카페테리아의 공간 특성 및 핵심 테크놀로지 149
〈표 VI-8〉 공연장의 공간 특성 및 핵심 테크놀로지 150
〈표 VI-9〉 실내체육관의 공간 특성 및 핵심 테크놀로지 151
〈표 VI-10〉 교실 밖 커뮤니티 공간 특성 및 핵심 테크놀로지 152
〈표 VI-11〉 야외 공간 특성 및 핵심 테크놀로지 154
〈표 VI-12〉 컨설팅룸 공간 특성 및 핵심 테크놀로지 157
〈표 VI-13〉 교사 연구실 공간 특성 및 핵심 테크놀로지 158
〈표 VI-14〉 통합 관제실 공간 특성 및 핵심 테크놀로지 159
〈표 VI-15〉 미래학교 시나리오의 프레임워크 160
〈표 VI-16〉 미래학교 시나리오별 핵심 교육 요소 161
[그림 II-1] 미래 학습자의 특성 31
[그림 II-2] 미래사회 학습자의 핵심역량 37
[그림 II-3] 다양한 형태의 모바일 기기 43
[그림 II-4] 증강현실을 적용한 도서의 사례 47
[그림 II-5] 문자자료의 관계성에 대한 시각적 분석의 사례 49
[그림 III-1] 교수방법의 확장과 지속성을 지원하는 계층적 모형 66
[그림 III-2] 현재 SST 학교 외관 및 교실 내부 69
[그림 III-3] 이노스쿨 프로젝트의 컨셉 71
[그림 III-4] 드림스쿨의 교육철학 73
[그림 III-5] 드림스쿨의 오픈 소스 기술 모델 74
[그림 III-6] 드림스쿨의 core 및 support process 75
[그림 III-7] 기능별 학교 공간의 설계 77
[그림 III-8] 미래학교 공간의 변화 78
[그림 III-9] 미래학교의 학습 자료실 및 학습 공동체를 위한 벌집 모양의 교실 사례 78
[그림 III-10] The School of the Future 학교 전경 83
[그림 III-11] The School of the Future 학교 내부 84
[그림 III-12] 마이크로소프트사 미래학교의 가상체험 첫 화면 85
[그림 III-13] 층별로 교실의 특징을 제시 86
[그림 III-14] 여섯 가지의 근본적 설계 원리 87
[그림 III-15] 대신초등학교 u-스쿨의 개요 90
[그림 III-16] 대신초등학교 u-스쿨 관리 시스템 91
[그림 III-17] 해강고등학교 u-스쿨 운영 영역 92
[그림 IV-1] 1차 델파이 설문 요약 108
[그림 V-1] 미래학교 구축방향 통합 다이어그램 119
[그림 V-2] 스마트 학교 120
[그림 V-3] 글로컬 학교 124
[그림 V-4] 에코 학교 126
[그림 V-5] 안전한 학교 127
[그림 V-6] 즐거운 학교 129
[그림 VI-1] 공간 개념의 변화 130
[그림 VI-2] 현재-미래 학교간 면적비율 비교 134
[그림 VI-3] 미래학교 공간 배치도 135
[그림 VI-4] 학습 공간에서의 공통 테크놀로지 138
[그림 VI-5] 강의형 수업 장면 140
[그림 VI-6] 개별학습 장면 140
[그림 VI-7] 협력-놀이형 학습 장면 141
[그림 VI-8] 협력-프로젝트형 학습 142
[그림 VI-9] 방과후 교실 144
[그림 VI-10] 평생학습(실) 144
[그림 VI-11] 실험실습실 (해부학 수업) 146
[그림 VI-12] 창작실 (미술수업) 147
[그림 VI-13] 미디어 제작실 147
[그림 VI-14] 가상체험 학습실 148
[그림 VI-15] 식당/카페테리아 149
[그림 VI-16] 공연장 150
[그림 VI-17] 실내 체육관 151
[그림 VI-18] 교실밖 커뮤니티 공간 152
[그림 VI-19] 야외 공간 155
[그림 VI-20] 컨설팅룸 157
[그림 VI-21] 교사연구실 158
[그림 VI-22] 통합 관제실 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