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6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내용 15
가. 스마트교육 학교 관리자 역량 도출 15
나. 스마트교육 학교 관리자 연수체계 및 연수 과정안 개발 15
3. 연구 방법 16
가. 문헌분석 16
나. 면담 16
다. 설문조사 17
라. 전문가 검토 17
Ⅱ. 연구 결과 18
1. 선행 연구 분석 결과 18
가. 학교 관리자 역량 관련 선행연구 18
나. 연수 개발 관련 선행 연구 23
2. 스마트교육 학교 관리자 역량 요구 분석 34
가. 스마트교육 구현을 위한 학교 관리자 역량 요구 분석의 방향 34
나. 스마트교육 구현을 위한 학교 관리자 역량 요구 분석 결과 40
3. 스마트교육 구현을 위한 학교 관리자 역량 도출 55
가. 스마트교육 구현을 위한 학교 관리자 역량 도출 방향과 절차 55
나. 스마트교육 구현을 위한 학교 관리자 역량 도출 55
다. 추출된 학교 관리자 역량 구성요소에 대한 논의 62
4. 과제분석 결과 68
5. 학교 관리자의 스마트교육 연수체계 및 과정안 개발 71
가. 스마트교육 학교 관리자 연수 과정안 개발 절차 71
나. 학교 관리자의 스마트교육 연수 체계 71
다. 학교 관리자의 스마트교육 연수 과정안 요약 73
6. 학교 관리자를 위한 스마트교육 연수 과정의 세부계획 76
가. 스마트교육에 대한 이해와 학교 교육과정의 적용 76
나. 스마트기기 활용 기초 소양 87
다. 스마트 역량 강화를 위한 교내 장학 지도 96
라. 창의ㆍ감성형 스마트 인재 개발을 위한 학교 운영 106
Ⅲ. 연구 요약 및 제언 118
1. 결론 118
가. 스마트교육 구현을 위한 학교 관리자 역량 도출 118
나. 학교 관리자를 위한 스마트교육 연수체계 및 연수 과정안 개발 119
2. 제언 119
가. 학교 관리자 역량의 구성요소에 대한 제언 119
나. 연수 개발 프로그램에 운영에 대한 제언 120
참고문헌 121
ABSTRACT 123
부록 126
[부록 1] 역량 추출 설문지 127
[부록 2] 학교 관리자 역량군 구성요소의 정의 135
[부록 3] 역량 별 행동사례 141
판권기 147
[표 Ⅱ-1] 스마트교육 구현을 위한 학교 관리자 역량의 구성요소 22
[표 Ⅱ-2] 교장 자격 연수 주요 변동 사항 24
[표 Ⅱ-3] 연수 구분에 따른 프로그램 내용 25
[표 Ⅱ-4]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2012 교장 자격연수 운영계획 26
[표 Ⅱ-5] 연수 내용에 따른 운영 방법 30
[표 Ⅱ-6] 지역에 따른 학교 관리자를 위한 스마트교육 연수 과정 31
[표 Ⅱ-7] 학교 관리자를 위한 스마트교육 연수 과정의 내용 32
[표 Ⅱ-8] 학교 관리자를 위한 교육 정보화 연수 과정 내용 비교 33
[표 Ⅱ-9] 분석 대상 배경 변인 35
[표 Ⅱ-10] 조사도구의 신뢰도 분석결과 37
[표 Ⅱ-11] 분석 대상 배경 변인 48
[표 Ⅱ-12] 스마트교육 지식ㆍ이해 역량군 Borich 요구도 분석결과 49
[표 Ⅱ-13] 스마트교육 관리ㆍ지원 역량군 Borich 요구도 분석결과 51
[표 Ⅱ-14] 스마트교육 가치ㆍ태도 역량군 Borich 요구도 분석결과 52
[표 Ⅱ-15] 스마트교육 기타 역량군 Borich 요구도 분석결과 53
[표 Ⅱ-16] Borich 요구도와 Locus for Focus 모델에 의한 중요 역량군(지식ㆍ이해) 57
[표 Ⅱ-17] Borich 요구도와 Locus for Focus 모델에 의한 중요 역량군(관리ㆍ지원) 59
[표 Ⅱ-18] Borich 요구도와 Locus for Focus 모델에 의한 중요 역량군(가치ㆍ태도) 60
[표 Ⅱ-19] Borich 요구도와 Locus for Focus 모델에 의한 중요 역량군(기타) 62
[표 Ⅱ-20] Borich 요구도와 Locus for Focus 모델에 의한 최종 도출된 역량 요소 62
[표 Ⅱ-21] 스마트교육 학교 관리자 지식ㆍ이해 역량 요소의 의미 65
[표 Ⅱ-22] 스마트교육 학교 관리자 관리ㆍ지원 역량 요소의 의미 65
[표 Ⅱ-23] 스마트교육 학교 관리자 가치ㆍ태도 역량 요소의 의미 65
[표 Ⅱ-24] 스마트교육 학교 관리자 기타 역량 요소의 의미 66
[표 Ⅱ-25]스마트교육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과제 분석 내용 69
[표 Ⅱ-26] 학교 관리자의 스마트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과정안 계획 72
[표 Ⅱ-27] 학교 관리자의 스마트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과정안 개요 74
[그림 Ⅱ-1] 학교장 리더십 역량의 구조 20
[그림 Ⅱ-2] 연구 흐름도 35
[그림 Ⅱ-3] The Locus for Focus 모델 38
[그림 Ⅱ-4] ‘지식ㆍ이해’ 영역군의 The Locus for Focus 모델 56
[그림 Ⅱ-5] ‘관리ㆍ지원’ 영역군의 The Locus for Focus 모델 58
[그림 Ⅱ-6] ‘가치ㆍ태도’ 영역군의 The Locus for Focus 모델 59
[그림 Ⅱ-7] ‘기타’ 영역군의 The Locus for Focus 모델 61
[그림 Ⅱ-8] 스마트교육 연수 프로그램 개발 절차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