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Ⅰ. 서론 1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내용 13
3. 연구 방법 14
4. 연구의 범위 및 기대효과 15
Ⅱ. 사례분석 17
1. 미국 : MIT 스토리텔링 기반 모바일러닝 프로그램 18
2. 핀란드 : Inno Play 프로젝트 22
3. 영국 Savannah 프로젝트 24
4. 국내 사례 : 활동형 스마트 사회/역사 수업 26
5. 국내 사례 :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과학탐구 수업 27
Ⅲ. 『SMART Science』 과학탐구모형 구안 29
1. 『SMART Science』의 과학탐구활동의 목표 30
2. 『SMART Science』의 이론적 프레임워크 32
3. 『SMART Science』 과학탐구활동 개발 35
Ⅳ. 『SMART Science』 과학탐구모형의 현장 적용 46
1. 적용 방법 47
2. 적용 결과 및 시사점 49
Ⅴ. 결론 및 제언 60
1. 요약 및 결론 61
2. 제언 63
참고문헌 65
영문초록 68
별첨자료 72
별첨 1. 『SMART Science』 과학탐구활동 운영가이드 73
1. 『SMART Science』 과학탐구활동의 개요 73
2. 『SMART Science』 과학탐구모형과 활동 방안 74
3. 『SMART Science』 과학탐구활동의 진행 79
별첨 2. 『SMART Science』 과학탐구활동의 미션 85
1. 첫 번째 미션 85
2. 두 번째 미션 95
3. 세 번째 미션 106
4. 네 번째 미션 117
별첨 3. QR 코드 및 단서 링크 127
1. 첫 번째 미션 127
2. 두 번째 미션 128
3/다. 세 번째 미션 130
4/라. 네 번째 미션 131
판권기 133
[표 II-1] 아름답섬 프로젝트의 개요 27
[표 III-1] 단계별 탐구활동 전략 38
[표 III-2] SMART Science 미션 연계활동 44
[그림 II-1] Outbreak @ MIT 학습장면 및 모바일 콘텐츠 18
[그림 II-2] Charles River City 프로젝트에 사용된 단말기 및 모바일 콘텐츠 19
[그림 II-3] Mistery@ the Museum 프로젝트 학습장면 및 모바일 콘텐츠 20
[그림 II-4] Inno Play에서 지향하는 창의적이고 즐거운 학습환경 22
[그림 II-5] Inno Play 학습장면 및 실물형 콘텐츠 23
[그림 II-6] Savanna 프로젝트 학습 장면 및 관련 콘텐츠 24
[그림 II-7] 스마트폰과 QR코드를 활용한 익산 왕궁초등학교 스마트러닝 장면 26
[그림 Ⅲ-1] SMART Science 과학탐구활동 모형 37
[그림 IV-1] 미션의 문제 해결과 학습활동지 작성 49
[그림 IV-2] 학습활동지 작성의 예 50
[그림 IV-3] 학습활동지 작성과 정답 확인 51
[그림 IV-4] 수집한 증거 편집과 SNS 탑재 51
[그림 IV-5]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 결과물 52
[그림 IV-6] 시나리오 작성과 역할극 동영상 촬영 및 공유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