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제 1 장 서론 26
1. 연구 추진배경 및 필요성 27
2. 연구의 목적 32
3. 연구의 구성 및 방법 33
4. 선행연구 고찰 35
4.1 주거환경개선사업의 정착을 위한 연구 (~1990년대 초반) 36
4.2 주거환경개선사업의 평가에 관한 연구 (~2000년대 초반) 36
4.3 주거환경개선사업의 발전적 방향을 위한 연구 (~현재) 37
4.4 선행연구와 본 연구와의 관계 37
제 2 장 주거지 정비 관련 법제도 분석 및 최근 정책 동향 39
1. 시대별 주거지 정비 법제도 변천 및 특징 40
2.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고찰 44
2.1 정비사업 종류 및 유형 추가 44
2.2 사업추진 절차 개선 47
2.3 공공의 역할 확대 48
2.4 그 밖의 주요 개정 내용 50
3. 주거지 정비 관련 최근 정책적 동향 51
3.1 도시재생특별법 51
3.2 부산광역시 마을만들기 지원 등에 관한 조례 56
4. 소결 60
제 3 장 주거환경개선사업과 거점확산형 주거환경개선 시범사업 현황 61
1. 주거환경개선사업 추진현황 62
1.1 주거환경개선사업 개요 62
1.2 주거환경개선사업 추진 현황 65
1.3 주거환경개선사업 평가 및 문제점 68
2. 거점확산형 주거환경개선 시범사업 추진현황 74
2.1 거점시범사업 개요 74
2.2 거점시범사업 12개 지구 현황 78
2.3 거점시범사업 현장조사 종합 103
2.4 거점시범사업에서의 코디네이터 조직과 지자체 견해 104
3. 소결 107
제 4 장 주거환경개선사업에서 코디네이터 조직의 필요성 108
1. 코디네이터 관련 학술적 연구 동향 109
2. 주거지 정비사업 프로세스 검토 114
3. 주거환경개선사업 현지개량방식 프로세스 검토 116
3.1 계획단계 116
3.2 시행준비단계 117
3.3 사업시행단계 118
3.4 완료단계 119
3.5 현지개량방식 프로세스 검토 결과 119
4. 소결 121
제 5 장 코디네이터 조직의 기능 도출 122
1. 코디네이터 조직의 기능 도출 과정 123
2. 국내사례 조사를 통한 기능 도출 127
2.1 중앙정부 사례 분석 127
2.2 지자체 사례 분석 131
2.3 민간단체 사례 분석 136
2.4 코디네이터 조직의 10대 기능 138
3. 국외사례 조사를 통한 기능 보완 141
3.1 UR도시기구 141
3.2 사단법인 재개발 코디네이터 협회 147
3.3 오사카부 도시정비추진센터 '마을만들기 지원사업' 156
4. 소결 167
제 6 장 코디네이터 조직의 구성 및 운영방안 검토 168
1. 조직 검토의 기본방향 169
2. 코디네이터 조직의 구성방안 검토 172
2.1 코디네이터 조직의 형태 172
2.2 코디네이터 조직의 인력구성 175
2.3 코디네이터 조직의 설치범위 177
2.4 코디네이터 조직의 위상 및 성격 183
3. 코디네이터 조직의 운영방안 검토 188
3.1 코디네이터 조직의 운영 프로그램 검토 188
3.2 코디네이터 조직의 인력체계 검토 190
4. 소결 194
제 7 장 코디네이터 조직의 기능 재분류 195
1. 코디네이터 조직의 기능 재분류 196
1.1 공통기능 197
1.2 사업 前 기능 198
1.3 사업 中 기능 198
1.4 사업 後 기능 199
2. 단계별 기능 구체화 작업 202
2.1 공통기능 구체화 202
2.2 사업 前 기능 구체화 204
2.3 사업 中 기능 구체화 205
2.4 사업 後 기능 구체화 208
3. 소결 211
제 8 장 코디네이터 조직 활성화 방안 및 LH 참여방안 검토 213
1. 법제도 정비 214
1.1 코디네이터 조직 설치 근거 마련 214
1.2 코디네이터 조직 지원 근거 마련 217
2. 사업방식 다각화 219
3. LH 참여방안 검토 223
3.1 코디네이터 조직의 일원으로 참여 223
3.2 코디네이터 조직의 지원자로 참여 224
3.3 사업시행자로서 코디네이터 조직 운영 225
4. 소결 226
제 9 장 결론 228
1. 연구종합 229
2. 향후 고려사항 231
참고문헌 233
부록 237
Ⅰ. 시대별 주거지 정비 관련 선행연구별 주요내용 238
① 1장 서론 '4. 선행연구 고찰(page11)'에서 검토한 주거지 정비 관련 선행연구 목록 238
② 주거환경개선사업 정착을 위한 연구 (사업개시~1990년대 초반) 239
③ 주거환경개선사업 평가에 관한 연구 (199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 240
④ 주거환경개선사업 발전적 방향 및 새로운 사업방식 제시 연구 (2000년대 초반~현재) 242
Ⅱ. 2단계 주거환경개선사업 지역별 현황 245
① 7대 특ㆍ광역시 사업구역 및 국고지원 현황 245
② 경기ㆍ강원권 사업구역 및 국고지원 현황 247
③ 충청권 사업구역 및 국고지원 현황 248
④ 전라권 사업구역 및 국고지원 현황 249
⑤ 경상권 사업구역 및 국고지원 현황 251
⑥ 제주권 사업구역 및 국고지원 현황 252
Ⅲ. 거점확산형 주거환경개선 시범사업지구 현장조사 253
① 광주광역시 동구 동명2지구 (현장조사日 2012.03.21) 253
② 광주광역시 남구 양림2지구 (현장조사日 2012.03.21) 259
③ 울산광역시 중구 산전지구 (현장조사日 2012.04.27) 264
④ 강원도 강릉시 홍제골말지구 (현장조사日 2012.04.13) 268
⑤ 충남 서천 군사지구 (현장조사日 2012.03.05) 272
⑥ 충남 태안 남문지구 (현장조사日 2012.03.06) 276
⑦ 전북 전주 동산지구 (현장조사日 2012.03.05) 280
⑧ 전남 여수 미평2지구 (현장조사日 2012.03.22) 284
⑨ 전남 순천 금곡지구 (현장조사日 2012.03.22) 288
⑩ 경북 상주 낙양지구 (현장조사日 2012.04.26) 292
⑪ 경북 영주 관사골지구 (현장조사日 2012.04.12) 296
⑫ 경남 진주 강남지구 (현장조사日 2012.03.23) 301
Ⅳ. 거점시범사업 담당 공무원 인터뷰 자료 305
① 광주광역시 동구 동명2지구 305
② 광주광역시 남구 양림2지구 307
③ 울산광역시 중구 산전지구 308
④ 강원 강릉시 홍제골말지구 309
⑤ 충남 서천군 군사지구 310
⑥ 충남 태안군 남문지구 311
⑦ 전북 전주시 동산지구 312
⑧ 전남 여수시 미평2지구 313
⑨ 전남 순천시 금곡지구 314
⑩ 경북 상주시 낙양지구 315
⑪ 경북 영주시 관사골지구 316
⑫ 경남 진주시 강남지구 317
Ⅴ. 코디네이터 관련 국내사례 조사내용 318
① 국내사례 조사 목록 318
② 중앙정부 사례 319
③ 지자체 사례 328
④ 민간 사례 339
Ⅵ. 일본 재개발 코디네이터 업무의 전체 구성 343
① 재개발 사업 1단계(초동기, 기본계획 작성)에서 코디네이터 역할 343
② 재개발 사업 2단계(준비조합-도시계획결정)에서 코디네이터 역할 344
③ 재개발 사업 3단계(도시계획결정-조합설립)에서 코디네이터 역할 345
④ 재개발 사업 4단계(준비설립-공사착공)에서 코디네이터 역할 346
⑤ 재개발 사업 4단계(공사착공-준공)에서 코디네이터 역할 347
Ⅶ. 코디네이터 상시조직 연간 예상 운영비용(안) 348
① 코디네이터 상시 조직 연간 인건비 산출 348
② 기타 운영비용 산출 350
Ⅷ. 코디네이터 조직에 대한 공무원 설문조사 결과 353
① 설문개요 353
② 설문지 354
③ 설문결과 359
판권기 3
[표 1-1] 본 연구에서 참고한 주거지 정비 관련 선행연구 35
[표 2-1] 가로구역 정의 및 가로주택정비사업 시행 요건 44
[표 2-2] 개정된 도정법의 정비사업 종류 및 내용 45
[표 2-3] 개정된 도정법에 추가된 주거환경개선사업 사업방식 46
[표 2-4] 정비사업 관련 주요 내용 47
[표 2-5] 정비사업 구역 해제 및 조합설립인가 취소 관련 주요 내용 48
[표 2-6] 공공의 역할 확대 관련 주요 내용 49
[표 2-7] 규제완화 관련 및 기타 주요 내용 50
[표 2-8] 도시재생특별법 내 도시재생특별위원회의 구성 및 기능 54
[표 2-9] 도시재생특별법 내 지방도시재생위원회의 구성 및 기능 55
[표 3-1] 주거환경개선사업의 정의 및 사업방식 63
[표 3-2] 정비구역 지정요건 64
[표 3-3] 국고지원 절차 64
[표 3-4] 주거환경개선자금의 대출한도 및 대출조건 65
[표 3-5] 2단계 주거환경개선사업 국고지원 실적 및 계획(합계) 66
[표 3-6] 2단계 국고지원 구역 사업방식별 현황 67
[표 3-7] 2단계 국고지원 구역 추진현황 68
[표 3-8] 주거환경개선자금 및 농어촌주택개량자금의 집행실적 비교 69
[표 3-9] 24개 포괄보조금사업 71
[표 3-10] 지자체별 도시ㆍ주거환경정비기금 조성현황 72
[표 3-11] 도시ㆍ주거환경정비기금의 적립주체 및 적립재원 73
[표 3-12] 거점확산형 주거환경개선 시범사업 추진현황 74
[표 3-13] 거점시범사업 계획지침의 정비계획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77
[표 3-14] 거점시범사업 지역별 선정 현황 78
[표 3-15] 광주광역시 동구 동명2지구 현황 종합 80
[표 3-16] 광주광역시 남구 양림2지구 현황 종합 82
[표 3-17] 울산광역시 중구 산전지구 현황 종합 84
[표 3-18] 강원 강릉시 홍제골말지구 현황 종합 86
[표 3-19] 충남 서천군 군사지구 현황 종합 88
[표 3-20] 충남 태안군 남문4지구 현황 종합 90
[표 3-21] 전북 전주시 동산지구 현황 종합 92
[표 3-22] 전남 여수시 미평2지구 현황 종합 94
[표 3-23] 전남 순천시 금곡지구 현황 종합 96
[표 3-24] 경북 상주시 낙양지구 현황 종합 98
[표 3-25] 경북 영주시 관사골지구 현황 종합 100
[표 3-26] 경남 진주시 강남지구 현황 종합 102
[표 3-27] 거점시범사업 업무지침 상 코디네이터 그룹의 구성 및 역할 104
[표 4-1] 코디네이터 조직 및 주민지원 관련 선행연구 110
[표 4-2]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코디네이터 기능 및 조직구성 112
[표 5-1] 코디네이터 조직 기능 도출을 위해 조사한 국내사례 목록 127
[표 5-2] 코디네이터 조직 기능 도출을 위해 조사한 중앙정부 지원사업 주요 내용 128
[표 5-3] 중앙정부 사례에서 제외된 기능 및 이유 130
[표 5-4] 코디네이터 조직 기능 도출을 위해 조사한 지자체 지원사업 주요 내용 132
[표 5-5] 지자체 사례에서 제외된 기능 및 이유 134
[표 5-6] 코디네이터 조직 기능 도출 관련 민간단체 지원사업의 주요 내용 136
[표 5-7] 민간단체 사례에서 제외된 기능 및 이유 137
[표 5-8] 중앙정부, 지자체, 민간단체 사례에서 최종 선정된 기능 138
[표 5-9] 오사카부 도시정비추진센터의 주요 업무 및 내용 158
[표 5-10] 마을만들기 초동기 활동 지원 보조금 개요 159
[표 5-11] 어드바이저 파견 개요 및 흐름 160
[표 5-12] 사업화 검토 지원 개요 및 흐름 161
[표 5-13] 밀집시가지 마을만들기 활동 서포터 지원 : 재건축 등 상담 단계 162
[표 5-14] 밀집시가지 마을만들기 활동 서포터 지원 : 재건축 검토 단계 163
[표 5-15] 밀집시가지 마을만들기 활동 서포터 지원 : 현지 조직 검토 단계 163
[표 5-16] 밀집시가지 마을만들기 지원 조사 내용 164
[표 6-1] 용어의 정의 169
[표 6-2] 거점시범사업 업무지침에 근거한 조직(1안) 장단점 173
[표 6-3] 국고투입 시기 동안 조직(2안) 장단점 173
[표 6-4] 상시조직(3안) 장단점 174
[표 6-5] 코디네이터 조직 인력구성 검토안 175
[표 6-6] 인력구성 안 비교검토 176
[표 6-7] 지역별 구역 수(2단계 현지개량 기준) 177
[표 6-8] 광역지자체 내 현지개량구역 지정 기초지자체 현황(2단계기준) 181
[표 6-9] 각 역할의 주체별 조직의 성격 186
[표 6-10] 코디네이터 세부 조직별 수행 기능 188
[표 6-11] 네트워크 조직과 TFT조직 운영방안 189
[표 6-12] 코디네이터 조직 10대 기능의 업무적 재분류 190
[표 6-13] 코디네이터 상시조직 내 직위별 업무분담(안) 191
[표 6-14] 지방 계약직 공무원 자격 요건 192
[표 6-15] 광역지자체 별 출연 연구원 및 LH 지역본부 현황 193
[표 6-16] 코디네이터 상시조직 인력체계(안) 193
[표 7-1] 코디네이터 조직의 10대 기능과 사업 단계별 기능과의 관계 201
[표 7-2] 현지개량방식 추진과정과 코디네이터 조직의 역할 211
[표 8-1] 코디네이터 조직(주거환경개선 주민지원조직) 설치를 위한 조항-신설(안) 215
[표 8-2] 코디네이터 조직(주거환경개선 주민지원조직) 정의를 위한 조항-개정(안) 215
[표 8-3] 코디네이터 조직(주거환경개선 주민지원조직) 활동 확대를 위한 조항-신설(안) 216
[표 8-4] 코디네이터 조직(주거환경개선 주민지원조직) 성과 평가를 위한 조항-신설(안) 217
[표 8-5] 코디네이터 조직(주거환경개선 주민지원조직) 운영비용 지원을 위한 조항-개정(안) 218
[표 9-1] 코디네이터 조직과 유사조직과의 기능 비교 231
[그림 1-1] 정비사업 악순환 구조 27
[그림 1-2] 토지주택연구원 거점시범사업 연구 추진 로드맵 31
[그림 1-3] 연구의 구성 및 진행 프로세스 34
[그림 1-4] 시기별 주환사업 관련 선행연구 특징 38
[그림 2-1] 주거지 정비 관련 법제도 변천과정 및 사회적 배경 43
[그림 2-2] 도시재생을 위한 정책 수립 및 추진 프로세스 53
[그림 2-3] 부산시 마을만들기 지원센터 추진체계 58
[그림 2-4] 부산시 마을만들기 광역지원센터 조직 구성(안) 59
[그림 3-1] 주거환경개선사업 시행 전ㆍ후 모습 66
[그림 3-2] 거점확산형 주거환경개선사업 개념 75
[그림 3-3] 거점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조직체계 76
[그림 3-4] 거점시범사업 추진과정 76
[그림 3-5] 동명2지구 사업진행 단계 (2012.03월 기준) 79
[그림 3-6] 양림2지구 사업진행 단계 (2012.03월 기준) 81
[그림 3-7] 산전지구 사업진행 단계 (2012.04월 기준) 83
[그림 3-8] 홍제골말지구 사업진행 단계 (2012.04월 기준) 85
[그림 3-9] 군사지구의 사업진행 단계 (2012.03월 기준) 87
[그림 3-10] 남문지구의 사업진행 단계 (2012.03월 기준) 89
[그림 3-11] 동산지구의 사업진행단계 (2012.04월 기준) 91
[그림 3-12] 미평2지구의 사업진행 단계 (2012.03월 기준) 93
[그림 3-13] 금곡지구의 사업진행 단계 (2012.03월 기준) 95
[그림 3-14] 낙양지구의 사업진행 단계 (2012.04월 기준) 97
[그림 3-15] 관사골지구의 사업진행 단계 (2012.04월 기준) 99
[그림 3-16] 강남지구의 사업진행 단계 (2012.04월 기준) 101
[그림 3-17] 명품희망마을 조성사업(좌)과 태양광발전사업(우) 118
[그림 4-1] 주거지 정비사업의 프로세스 114
[그림 4-2] 주거환경개선사업 현지개량방식의 추진절차 116
[그림 4-3] 계획단계의 세부 내용 117
[그림 4-4] 시행준비단계의 세부 내용 118
[그림 4-5] 사업시행단계의 세부 내용 118
[그림 5-1] 해피하우스 시범사업 지원절차 124
[그림 5-2] 국내사례에서 코디네이터 조직에 도입가능한 기능 추출 과정 125
[그림 5-3] 중앙정부 사례에 도출된 사례기능과 유추기능 129
[그림 5-4] 중앙정부 사례에서 도출된 코디네이터 조직의 기능 131
[그림 5-5] 지자체 사례에 도출된 사례기능과 유추기능 133
[그림 5-6] 지자체 사례에서 도출된 코디네이터 조직의 기능 135
[그림 5-7] 민간단체 사례에 도출된 사례기능과 유추기능 137
[그림 5-8] 민간단체 사례에서 도출된 코디네이터 조직의 기능 138
[그림 5-9] 주환사업 코디네이터 조직의 10대 기능 140
[그림 5-10] UR도시기구의 코디네이터 업무 내용 144
[그림 5-11] UR마을만들기 지원 전문가 제도 146
[그림 5-12] 코디네이터 협회 조직 구성 148
[그림 5-13] 시가지 재개발 사업 단계별 표준 일정 설정 152
[그림 5-14] 1단계에서 코디네이터의 주요 역할 및 관련 주체 154
[그림 5-15] 2단계에서 코디네이터의 주요 역할 및 관련 주체 155
[그림 5-16] 3단계에서 5단계까지 코디네이터의 주요 역할 및 관련 주체 156
[그림 5-17] 오사카부 도시정비추진센터의 조직체계 157
[그림 5-18] 도시정비추진기금의 조성 및 지원 166
[그림 6-1] 코디네이터 조직 구성방안 단계별 검토 프로세스 170
[그림 6-2] 코디네이터 조직 운영방안 단계별 검토 프로세스 171
[그림 6-3] 준전문가 중심의 인력구성에 따른 코디네이터 조직 운영(안) 177
[그림 6-4] 광역지자체 설치(1안) 시 지자체와 코디네이터 조직과의 관계 178
[그림 6-5] 기초지자체 설치(2안) 시 지자체와 코디네이터 조직과의 관계 179
[그림 6-6] 기초지자체 공동 출자 설치(3안) 시 지자체와 코디네이터 조직과의 관계 180
[그림 6-7] 설치범위에 대한 공무원 의견 180
[그림 6-8] 코디네이터 조직의 위상 및 기본적인 업무 프로세스 182
[그림 6-9] 광역지자체 행정조직도 : 경기도 183
[그림 6-10] 광역지자체 행정조직도 : 부산광역시 184
[그림 6-11] 기초지자체 행정조직도 : 경상북도 영주시 184
[그림 6-12] 기초지자체 행정조직도 : 광주광역시 동구 185
[그림 7-1] 코디네이터 조직의 공통 기능 198
[그림 7-2] 코디네이터 조직의 사업 前 기능 198
[그림 7-3] 코디네이터 조직의 사업 中 기능 199
[그림 7-4] 코디네이터 조직의 사업 後 기능 200
[그림 8-1] 거점시범사업구역 내의 양호한 주거지 모습 219
[그림 8-2] 복합사업방식의 개념도 220
[그림 8-3] 복합정비에 대한 의견 221
[그림 8-4] 복합정비 시행 시 코디네이터 조직 역할 확대 의견 221
[그림 8-5] LH의 코디네이터 참여방식 223
[그림 8-6] LH의 온라인 교육프로그램 : 도시포털(上), 도시재생 온라인대학(下) 224
[표 Ⅲ-1] 동명2지구 일반 현황 254
[표 Ⅲ-2] 동명2지구 주변시설 현황 256
[표 Ⅲ-3] 광주광역시 동구 재정자립도 258
[표 Ⅲ-4] 양림2지구 현황 259
[표 Ⅲ-5] 양림2지구 주변시설 현황 261
[표 Ⅲ-6] 광주광역시 남구 재정자립도 263
[표 Ⅲ-7] 산전지구 일반 현황 264
[표 Ⅲ-8] 산전지구 주변시설 현황 266
[표 Ⅲ-9] 울산광역시 중구 재정자립도 267
[표 Ⅲ-10] 홍제골말지구 일반 현황 268
[표 Ⅲ-11] 홍제골말지구 주변시설 현황 270
[표 Ⅲ-12] 강원도 강릉시 재정자립도 271
[표 Ⅲ-13] 군사지구 일반 현황 272
[표 Ⅲ-14] 군사지구 주변시설 현황 274
[표 Ⅲ-15] 충청남도 서천군 재정자립도 275
[표 Ⅲ-16] 남문지구 일반 현황 276
[표 Ⅲ-17] 남문지구 주변시설 현황 278
[표 Ⅲ-18] 충청남도 태안군 재정자립도 279
[표 Ⅲ-19] 동산지구 일반 현황 280
[표 Ⅲ-20] 동산지구 주변시설 현황 282
[표 Ⅲ-21] 전라북도 전주시의 재정자립도 283
[표 Ⅲ-22] 미평2지구 일반 현황 284
[표 Ⅲ-23] 미평2지구 주변시설 현황 286
[표 Ⅲ-24] 전라남도 여수시 재정자립도 287
[표 Ⅲ-25] 금곡지구 일반 현황 288
[표 Ⅲ-26] 금곡지구 주변시설 현황 290
[표 Ⅲ-27] 전라남도 순천시 재정자립도 291
[표 Ⅲ-28] 낙양지구 일반 현황 292
[표 Ⅲ-29] 낙양지구 주변시설 현황 294
[표 Ⅲ-30] 경상북도 상주시 재정자립도 295
[표 Ⅲ-31] 관사골지구 일반 현황 296
[표 Ⅲ-32] 관사골지구 주변시설 현황 298
[표 Ⅲ-33] 경상북도 영주시 재정자립도 300
[표 Ⅲ-34] 강남지구 일반 현황 301
[표 Ⅲ-35] 강남지구 주변시설 현황 303
[표 Ⅲ-36] 경상남도 진주시 재정자립도 304
[그림 Ⅲ-1] 동명2지구 현장사진 253
[그림 Ⅲ-2] 동명2지구 위치도 254
[그림 Ⅲ-3] 동명2지구 사업진행 단계 257
[그림 Ⅲ-4] 동명2지구 용도지역 현황 257
[그림 Ⅲ-5] 양림2지구 현장사진 260
[그림 Ⅲ-6] 양림2지구 위치도 260
[그림 Ⅲ-7] 양림2지구 사업진행 단계 262
[그림 Ⅲ-8] 산전지구 현장사진 265
[그림 Ⅲ-9] 산전지구 위치도 265
[그림 Ⅲ-10] 산전지구 사업진행 단계 267
[그림 Ⅲ-11] 홍제골말지구 현장사진 269
[그림 Ⅲ-12] 홍제골말지구 위치도 269
[그림 Ⅲ-13] 홍제골말지구 사업진행 단계 271
[그림 Ⅲ-14] 군사지구 현장사진 273
[그림 Ⅲ-15] 군사지구 위치도 273
[그림 Ⅲ-16] 군사지구 사업진행 단계 275
[그림 Ⅲ-17] 남문지구 현장사진 277
[그림 Ⅲ-18] 남문지구 위치도 277
[그림 Ⅲ-19] 남문지구 사업진행 단계 279
[그림 Ⅲ-20] 동산지구 현장사진 281
[그림 Ⅲ-21] 동산지구 위치도 281
[그림 Ⅲ-22] 동산지구 사업진행 단계 283
[그림 Ⅲ-23] 미평2지구 현장사진 285
[그림 Ⅲ-24] 미평2지구 위치도 285
[그림 Ⅲ-25] 미평2지구의 사업진행 단계 287
[그림 Ⅲ-26] 금곡지구 현장사진 289
[그림 Ⅲ-27] 금곡지구 위치도 289
[그림 Ⅲ-28] 금곡지구 사업진행 단계 291
[그림 Ⅲ-29] 낙양지구 현장사진 293
[그림 Ⅲ-30] 낙양지구 위치도 293
[그림 Ⅲ-31] 낙양지구 사업진행 단계 295
[그림 Ⅲ-32] 관사골지구 현장사진 297
[그림 Ⅲ-33] 관사골지구 위치도 297
[그림 Ⅲ-34] 관사골지구 사업진행 단계 299
[그림 Ⅲ-35] 강남지구 현장사진 302
[그림 Ⅲ-36] 강남지구 위치도 302
[그림 Ⅲ-37] 강남지구 사업진행 단계 304
[그림 Ⅳ-1] 해피하우스 시범사업 지원절차 319
[그림 Ⅳ-2] 기존주택 매입임대사업 업무 및 지원절차 320
[그림 Ⅳ-3] 기존주택 전세임대사업 업무 및 지원절차 321
[그림 Ⅳ-4] 전월세지원센터 위치 321
[그림 Ⅳ-5] 사회취약계층 주택개보수사업 업무 및 지원절차 322
[그림 Ⅳ-6] 지역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 업무 및 지원절차 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