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박람회 성공개최의 원동력은, 시내권 교통대책! / 김충석
펴내며 / 고성석
[사진]
여수세계박람회 시내권 교통대책 상황도
박람회 광역 도로교통망 및 환승주차장
2012여수세계박람회 개요
목차
제I장 시내권 교통대책 준비체계 37
제1절 시내권 교통대책 수립 개괄 39
1. 여수시-2012여수세계박람회조직위원회 교통대책 추진 역할 정립 39
2. 여수시 시내권 교통대책 추진목표 및 방침 40
3. 박람회장 진입 교통망 체계 정비 42
4. 박람회 교통대책 추진 준비일정 46
제2절 박람회 대비 교통기반시설 구축 47
1. 도로시설 47
2. 철도시설 51
제3절 시내권 교통대책 행정체제 정비 52
1. 교통대책 추진 인력 구성 52
2. 박람회 대비 교통대책 협의회 구성·운영 56
3. 박람회 교통대책 추진 관련 규정 정비 60
제4절 박람회 시내권 교통대책 실행준비 62
1. 교통대책 준비 조직 운영 및 체제 전환 62
2. 박람회 시내권 교통대책 용역 시행 66
3. 박람회 시내권 교통대책 실행계획 준비·점검 70
4. 박람회 시내권 교통대책 운영매뉴얼 제작·활용 88
제5절 박람회 교통대책 예행연습 89
1. 예행연습 추진계획 수립 89
2. 예행연습 추진 모니터링 94
제II장 박람회 관람객 수요 예측 105
제1절 박람회 관람객 수요예측 조사 107
1. 수요예측 개요 107
2. 관람객 수요예측 109
제2절 시내권 교통수요 예측 115
1. 시내 교통수요 예측 접근방법 115
2. 시내권 교통수요 예측 115
제3절 수요예측 대비 실제 수요 117
1. 박람회기간 실제 관람객 수요 117
2. 수요예측 대비 실제수요 비교 120
제4절 수요예측 상이에 따른 대처 123
1. 관람객 수송계획 신속 전환 123
2. 박람회 초기 상권 위축 민원발생 적극 대응 124
3. 교훈 및 시사점 125
제III장 시내권 교통대책 실행계획 추진결과 127
제1절 교통기반 시설분야 129
1. 시내권 임시주차장 조성 및 운영 129
2. 엑스포터미널 조성 및 운영 163
3. 시외버스터미널 현대화사업 및 정류소 개선 171
4. 시내버스 승강장 환경개선 176
5.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및 정비 178
6. 「여수역」을 「여수엑스포역(Yeosu Expo station)」으로 역명 개정 180
7. 셔틀버스 승하차장 설치 및 정비 182
제2절 교통수단 지원분야 192
1. 박람회기간 시내버스 무료운행 192
2. 박람회기간 택시 운영 195
3. 박람회기간 중 시내버스 노선조정 201
4. 시내권 셔틀버스 운행 208
5. 교통약자를 위한 교통수단 제공 276
6. 바이모달트램 운영 278
제3절 교통소통 지원분야 282
1. 버스전용차로 설치 운영 282
2. 일방통행로 지정·운영 298
3. 지능형교통정보시스템(ITS) 활용 302
4. 불법 주정차 금지구역 확대 지정·운영 313
5. 박람회장 주변 차량통제구역 지정 318
6. 돌발상황 대응태세 335
7. 의전차량 교통대책 338
8. 차량이동정비 서비스반 운영 340
9. 교통안내소 운영 344
10. 시민차량 소산대책 추진 350
11. 야간 교통종합대책 추진 355
12. 여수산단 교통량 감축 추진 358
13. 교통혼잡구간 길거리 이벤트 추진 370
제4절 교통정보 제공분야 372
1. 교통정보제공 시스템 구축 372
2. 주차안내시스템 구축·운영 378
제5절 선진교통문화 확립분야 379
1. 교통질서 캠페인 전개 379
2. 운수종사자 교육 강화 385
3. 박람회 시내권 교통대책 홍보활동 389
제IV장 승용차안타기 시민운동 397
제1절 승용차 교통량 감축대비 사전 준비 399
1. 시내 승용차 교통량 감축 필요성 399
2. 시내 교통량 감축 방안 400
3. 박람회기간 중 '승용차안타기' 운동으로 전환 추진 404
제2절 승용차안타기 자율참여 시민운동 411
1. 박람회기간 중 '승용차안타기' 자율참여 서명운동 411
2. '승용차안타기' 참여 서명운동 추진결과 416
제3절 박람회 개막 전 '승용차 안타는 날' 지정 운영 421
1. '승용차 안타는 날' 운영 준비 421
2. '승용차 안타는 날' 운영 홍보 423
3. '승용차 안타는 날' 세부추진사항 431
4. '승용차 안타는 날' 운영 결과 434
제4절 승용차안타기 참여홍보 및 추진결과 439
1. '승용차안타기' 시민운동 참여홍보 439
2. '승용차 안타기' 운동 추진결과 445
제V장 교통종합상황실 운영 및 유관기관 협조체계 447
제1절 교통종합상황실 운영 449
1. 운영체계 449
2. 주요 추진업무 451
3. 근무요령 456
4. 관련기관 간 업무체계 정립 457
5. 문제점 및 개선사항 458
6. 교통현장상황실 운영 459
제2절 교통대책 유관기관 협조체계 462
1. 유관기관 협조체계 구축 462
2. 교통대책 유관기관 464
제VI장 박람회 이후 교통대책 마무리 479
제1절 박람회 이후 교통 시설물 원상복구 481
1. 시설물 사후활용 및 정비 481
2. 시설물 부속물품 재활용 486
제2절 선진 대중교통 발전과제 구상 488
1. 박람회교통대책의 지속가능한 발전 488
2. 단기 선진 대중교통 추진과제 489
부록 493
1. 교통종합상황실 교통대책 일일상황 보고(서식) 495
2. 교통종합상황실 교통대책 주간 추진현황 보고 501
3. 일자별 교통대책 상황보고 특이사항 512
4. 박람회 교통대책 관련 기사 스크랩 521
5. 교통대책 추진 관련 시장님 서한문 532
6. 시내권 셔틀버스 운행실적 537
7. 시내권 임시주차장 운영실적 538
8. 박람회 시내권 교통대책 실행 참여자 명단 539
판권기 541
〈표 I-1〉 권역별 광역교통 접근 도로망 42
〈표 I-2〉 박람회장 연계 국도 및 지방도 42
〈표 I-3〉 박람회장 연계 시내 주요 간선도로망 43
〈표 I-4〉 박람회장 접근도로 현황 44
〈표 I-5〉 교통행정과 정·현원 현황 52
〈표 I-6〉 교통행정과 팀별 주요업무 52
〈표 I-7〉 분야별 종사자 인력구성 현황 55
〈표 I-8〉 교통대책T/F팀 준비사업별 세부추진계획 63
〈표 I-9〉 용역보고서 주요 검토사항 68
〈표 I-10〉 F1 2011 코리아 그랑프리 벤치마킹 팀별 중점 착안사항 73
〈표 I-11〉 시내권 교통대책 추진 상황도 제작 76
〈표 I-12〉 교통대책 주간·일일 추진상황 점검 관리 보고서식(예시) 78
〈표 I-13〉 교통대책 비상체제 근무전환 중점 추진과제 81
〈표 I-14〉 D-30일 한 번 더 챙겨야 할 사항 82
〈표 I-15〉 교통대책 운영매뉴얼 작성 목록 88
〈표 I-16〉 조직위 예행연습 추진계획 89
〈표 I-17〉 예행연습기간 관람객 통행패턴 예측 90
〈표 I-18〉 예행연습기간 교통대책 세부 추진계획 93
〈표 I-19〉 1차 예행연습 교통대책 운영계획 94
〈표 I-20〉 1차 예행연습 조직위 셔틀버스 및 환승주차장 운영실적 95
〈표 I-21〉 1차 예행연습 시내권 임시주차장 운영 실적 95
〈표 I-22〉 1차 예행연습 문제점 및 개선방안 96
〈표 I-23〉 2차 예행연습 교통대책 운영계획 97
〈표 I-24〉 2차 예행연습 조직위 셔틀버스 운영실적 97
〈표 I-25〉 2차 예행연습 여수시 셔틀버스 운영실적 98
〈표 I-26〉 2차 예행연습 조직위 환승주차장 운영실적 98
〈표 I-27〉 2차 예행연습 여수시 임시주차장 운영실적 98
〈표 I-28〉 2차 예행연습 문제점 및 개선방안 99
〈표 I-29〉 3차 예행연습 교통대책 운영계획 100
〈표 I-30〉 3차 예행연습 조직위 셔틀버스 운영실적 101
〈표 I-31〉 3차 예행연습 여수시 셔틀버스 운영실적 101
〈표 I-32〉 3차 예행연습 조직위 환승주차장 운영실적 101
〈표 I-33〉 3차 예행연습 여수시 임시주차장 운영실적 101
〈표 I-34〉 3차 예행연습 문제점 및 개선방안 102
〈표 II-1〉 1·2·3차 수요조사의 조사대상 및 조사방법 108
〈표 II-2〉 차수별 용역기관 및 수요예측 결과 109
〈표 II-3〉 1일 관람객 수요예측 조사결과 110
〈표 II-4〉 여수세계박람회 관람객의 전국 교통수단별 분담율 111
〈표 II-5〉 1일 도로교통 수요예측 조사결과 112
〈표 II-6〉 시내권 관람객 총 교통수요예측 결과 115
〈표 II-7〉 시내 임시주차장 주차수급 분석 116
〈표 II-8〉 박람회기간 일별 실제 관람객 수 118
〈표 II-9〉 월별/박람회장 게이트별 관람객 수 119
〈표 II-10〉 3차 수요예측 결과와 실제 관람객수요 비교 121
〈표 II-11〉 주간별 승용차·버스 분담률 분석 121
〈표 II-12〉 교통수단별 이용예측과 실제 이용률 122
〈표 III-1〉 여수시 임시주차장 조성계획 총괄 130
〈표 III-2〉 여수시 임시주차장 조성계획 131
〈표 III-3〉 조직위 환승주차장 조성계획 132
〈표 III-4〉 여수시 임시주차장별 운영기간 146
〈표 III-5〉 여수시 주차장 운영 인력 및 부대시설 147
〈표 III-6〉 박람회기간 월별 임시주차장 주차대수 148
〈표 III-7〉 웅천임시주차장 운영실적 149
〈표 III-8〉 국동권역 임시주차장 운영 실적 150
〈표 III-9〉 시청권역 임시주차장 운영실적 150
〈표 III-10〉 시외곽 주말 임시주차장 운영 실적 151
〈표 III-11〉 학교 임시주차장 운영 실적 151
〈표 III-12〉 시내진입 관람객 차량유도 노선(10개노선) 152
〈표 III-13〉 박람회 개최 기간 임시주차장 운영실적 156
〈표 III-14〉 일별 임시주차장 주차대수 분포 158
〈표 III-15〉 일별 임시주차장 주차대수 세부내역 158
〈표 III-16〉 여수시-조직위 주차장 이용실적 비교 159
〈표 III-17〉 여수시-조직위 주차장별 이용률 159
〈표 III-18〉 BPR공식 파라미터 161
〈표 III-19〉 차량 1대당 평균 통행시간가치 161
〈표 III-20〉 유·무개형 셔틀버스 승강장 설치 내역 183
〈표 III-21〉 셔틀버스기반 시설물 설치 내역 183
〈표 III-22〉 박람회 교통종합안내판 설치내역 184
〈표 III-23〉 택시서비스 모니터링 결과 198
〈표 III-24〉 엑스포콜택시 관련 추진실적 200
〈표 III-25〉 '오전 10시' 이후 시내버스 노선운영 변경 202
〈표 III-26〉 시내 셔틀버스로 전환된 시내버스 내역 203
〈표 III-27〉 시내버스의 셔틀버스 전환에 따른 노선 패지 203
〈표 III-28〉 여문지구 일방통행 노선변경 204
〈표 III-29〉 오동도 차고지 임시폐쇄에 따른 기·종점 변경 204
〈표 III-30〉 신월로 버스 전용차로 운행에 따른 기·종점 변경 204
〈표 III-31〉 승용차안타기 운동추진에 따른 시내버스노선 조정 205
〈표 III-32〉 율촌 및 화장동 방면 시내버스 노선조정 205
〈표 III-33〉 여수국가산단 출근시간 노선 증회 205
〈표 III-34〉 만성리 방면 시내버스 노선 증회 206
〈표 III-35〉 시내권 임시주차장 용량검토 210
〈표 III-36〉 시내권 셔틀버스 수요예측 결과 211
〈표 III-37〉 셔틀버스 임차용역 계약추진 과정 213
〈표 III-38〉 기술협상 추진 내용 214
〈표 III-39〉 셔틀버스 운행대수 조정 내역 214
〈표 III-40〉 셔틀버스 운행노선 조정 내역 215
〈표 III-41〉 셔틀버스 운행횟수 조정 내역 215
〈표 III-42〉 2차 예행연습 셔틀버스 운행실적 219
〈표 III-43〉 시내권 대형 행사 추진에 따른 셔틀버스 운행요청사항 227
〈표 III-44〉 빅 이벤트 교통대책 추진 관련 향일암노선 227
〈표 III-45〉 교통약자용 순환버스 운행실적 234
〈표 III-46〉 손양원목사유적지 셔틀버스 노선 변경사항 234
〈표 III-47〉 음식특화거리 경유노선 및 정차지역 236
〈표 III-48〉 셔틀버스 막차시간 변경내용 238
〈표 III-49〉 시내순환노선(웅천기점) 운행계통 변경내역 239
〈표 III-50〉 숙박시설(템플스테이) 연계를 위한 노선조정 내역 240
〈표 III-51〉 신덕해수욕장 연계를 위한 모사금 해수욕장 노선 운행계통 변경사항 241
〈표 III-52〉 엠블호텔 이면도로 승하차장 활용 실적 243
〈표 III-53〉 심야 셔틀버스 운행계획 245
〈표 III-54〉 여수시민 감사의 날 행사에 따른 셔틀버스 운행 246
〈표 III-55〉 관람객 증가추세 반영 셔틀버스 증차내역 247
〈표 III-56〉 읍면동 지원 셔틀버스 운행 실적 251
〈표 III-57〉 예비비사용 변경계약 추진 및 정산내역 252
〈표 III-58〉 조직위 지원 셔틀버스 경유지 변경내용 253
〈표 III-59〉 조직위 지원 셔틀버스 배차 활용방안 254
〈표 III-60〉 여수시 방문의 날 조직위 셔틀버스 추가지원 내역 256
〈표 III-61〉 산단 출퇴근 셔틀버스 운영 변경 추진일정 258
〈표 III-62〉 셔틀버스 종사공무원 배치계획 259
〈표 III-63〉 종사자 운영 모니터링 및 추진과정 261
〈표 III-64〉 오동도내 광장 셔틀버스 임시운행 대기장소 활용 요청사항 265
〈표 III-65〉 박람회기간 셔틀버스 운행실적 266
〈표 III-66〉 월별 셔틀버스 이용객 분포 270
〈표 III-67〉 요일별 셔틀버스 이용객 분포 271
〈표 III-68〉 일별 셔틀버스 이용객 분포 272
〈표 III-69〉 일별 셔틀버스 이용객 세부내역 272
〈표 III-70〉 여수시·조직위 셔틀버스 운행실적 비교 273
〈표 III-71〉 차종별·속도별 차량운행비용(2007년 기준) 274
〈표 III-72〉 박람회기간 셔틀버스 운행 비용·편익 산출 결과 275
〈표 III-73〉 바이모달트램 운행실적 281
〈표 III-74〉 시뮬레이션 분석을 위한 운영조건 설정 285
〈표 III-75〉 시뮬레이션 분석 시나리오 설정 285
〈표 III-76〉 망마로 버스전용차로구간 검토 286
〈표 III-77〉 구봉로 버스전용차로구간 검토 286
〈표 III-78〉 중앙로 버스전용차로구간 검토 287
〈표 III-79〉 버스전용차로 설치기준 288
〈표 III-80〉 버스전용차로 설치공사 전 협의사항 289
〈표 III-81〉 버스전용차로 운영 전체 구간 290
〈표 III-82〉 중앙버스전용차로 운영구간 290
〈표 III-83〉 가로변버스전용차로 운영구간 291
〈표 III-84〉 교통여건 진단 및 교통처리계획 292
〈표 III-85〉 좌회전금지 2현시 신호체계 운영 293
〈표 III-86〉 일방통행로 지정구간 299
〈표 III-87〉 여문지구 일방통행 시설물 보완 실적 및 계획 301
〈표 III-88〉 박람회기간 VMS 문자표출 현황 305
〈표 III-89〉 시내 교통량·주행속도 조사결과 비교표 307
〈표 III-90〉 평시 운영 신호주기(주기 : 180S) 310
〈표 III-91〉 변경 운영 신호주기(주기 : 230S) 310
〈표 III-92〉 교통신호등 연동 및 수동운영 결과 310
〈표 III-93〉 MBS 라디오 프로그램 현황 311
〈표 III-94〉 박람회기간 불법주정차 차량 단속건수(2011년과 비교) 316
〈표 III-95〉 대형화물 차고지 외 밤샘주차행위 지도·단속 실적 317
〈표 III-96〉 박람회장 주변 통제구간 321
〈표 III-97〉 국도 17호선 대체우회도로 통제구간 321
〈표 III-98〉 통제구간별 통행출입증 발급을 위한 구역지정 322
〈표 III-99〉 통제구역내 생계형차량 조사결과 324
〈표 III-100〉 통행출입증 발급 결과 325
〈표 III-101〉 통제구간 교통경력 배치요청 326
〈표 III-102〉 1차 예행연습 차량통행제한 운영 추진 과정 329
〈표 III-103〉 유형별·분야별 돌발상황 대응계획 336
〈표 III-104〉 유관기관 연계시스템 구축 336
〈표 III-105〉 박람회기간 의전차량 교통대책 주요 추진실적 339
〈표 III-106〉 차량 이동정비 서비스반 운영 관계자 회의 결과 341
〈표 III-107〉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자동차 제작 5개사) 무상점검 운영실적 342
〈표 III-108〉 전남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부분정비업) 무상점검 운영실적 342
〈표 III-109〉 차량 무상점검 운영현황 및 실적 343
〈표 III-110〉 교통안내소 운영 구간별 개소수 346
〈표 III-111〉 교통안내소 자원봉사자 인원조정 내역 347
〈표 III-112〉 교통안내소 종사공무원 재배치 내역 348
〈표 III-113〉 집중관리 구역별 수요 주차장 352
〈표 III-114〉 박람회 기간별 수요 주차장 353
〈표 III-115〉 읍·면·동별 수요 주차장(전체) 353
〈표 III-116〉 야간 셔틀버스 노선 운행계획 357
〈표 III-117〉 여수산단 출·퇴근 현황 361
〈표 III-118〉 여수산단 내 주차시설 현황 361
〈표 III-119〉 박람회기간 중 여수산단 공장증설 현황 361
〈표 III-120〉 여수국가산단 출·퇴근 시간대 유입·유출 교통량 362
〈표 III-121〉 여수국가산단 출·퇴근 셔틀버스 운행경로 및 운행시간 368
〈표 III-122〉 주차안내시스템 정보제공 방법 378
〈표 III-123〉 교통문화지수 항목별 평가조사 결과 379
〈표 III-124〉 기관·분야별 중점 추진사항 381
〈표 III-125〉 운전종사자 교육 대상 385
〈표 III-126〉 운전종사자 교육시간 편성표 386
〈표 III-127〉 선진 교통문화홍보 추진실적 387
〈표 III-128〉 각종 행사시 시내권 교통대책 설명 및 참여홍보 실적 389
〈표 III-129〉 거북선소식지 활용 교통대책 추진 홍보 내역 390
〈표 III-130〉 교통대책 관련 언론 보도자료 제공 내역 391
〈표 III-131〉 교통대책 관련 인터뷰 및 토론회 실적 392
〈표 III-132〉 교통대책 관련 홍보물 비치·배부 내역 395
〈표 IV-1〉 여수시 차량등록 현황 400
〈표 IV-2〉 유형별 자동차세 감면 규모 404
〈표 IV-3〉 승용차 안타기 관련 설문조사 결과 요약 406
〈표 IV-4〉 읍면동과 실과소 승용차안타기 서명운동 추진실적 416
〈표 IV-5〉 읍·면·동 승용차안타기 참여 서명운동 추진결과 417
〈표 IV-6〉 실·과·소 승용차안타기 참여 서명운동 추진결과 418
〈표 IV-7〉 승용차안타기 운동 부서별 추진과제 423
〈표 IV-8〉 대상별 승용차 안타는 날 홍보방안 429
〈표 IV-9〉 승용차 안타는 날 운영 점검내용 433
〈표 IV-10〉 2월 20일 승용차 안타는 날 교통량 조사결과 434
〈표 IV-11〉 2월 20일 승용차 안타는 날 읍면동 관내 도로 교통량 및 시민 참여도 조사결과 435
〈표 IV-12〉 3월 12일 승용차 안타는 날 교통량 조사 결과 436
〈표 IV-13〉 3월 20일 승용차 안타는 날 교통량 조사결과 436
〈표 IV-14〉 4월 12일 승용차 안타는 날 교통량 조사결과 437
〈표 IV-15〉 4월 20일 승용차 안타는 날 교통량 조사 결과 438
〈표 IV-16〉 전남도 박람회장 관람객 대중교통 이용 방문 협조요청 443
〈표 IV-17〉 승용차안타기 시민참여 당부 홍보 444
〈표 V-1〉 교통종합상황실 민원접수 처리결과 455
〈표 V-2〉 분실물 관리센터 운영 결과 455
〈표 V-3〉 교통종합상황실 근무자 일일 행동요령 456
〈표 V-4〉 교통현장상황실 근무자 행동요령 460
〈표 V-5〉 교통현장상황실 주요 민원사항 및 개선사항 461
〈표 V-6〉 유관기관별 교통대책 협조체계 내용 462
〈표 V-7〉 박람회 조직위원회 역할분담 내용 464
〈표 V-8〉 여수시 역할분담 내용 465
〈표 V-9〉 교통대책 관련 업무협의 내용 465
〈표 V-10〉 여수시-조직위원회 간 정례협의회 주요 내용 466
〈표 V-11〉 정부 및 조직위원회 주요 건의내역 468
〈표 V-12〉 박람회기간 중 교통대책 쟁점사항 유관기관 협의 470
〈표 VI-1〉 교통대책 관련 시물품 재활용 결과 487
〈그림 I-1〉 시내권 교통대책 추진목표 및 방침 41
〈그림 I-2〉 광역교통 접근 도로망도 43
〈그림 I-3〉 박람회장 접근도로 현황도 44
〈그림 I-4〉 박람회 교통대책 협의회(2010.9.10) 58
〈그림 I-5〉 박람회 교통대책 협의회(2011.1.14) 58
〈그림 I-6〉 시내권 교통대책수립 용역 최종보고회 68
〈그림 I-7〉 VISSIM 시뮬레이션 분석 과정 69
〈그림 I-8〉 F1 2011 코리아 그랑프리 벤치마킹 73
〈그림 I-9〉 시내권 교통대책 추진상황 보고회 개최 77
〈그림 I-10〉 시내권 교통대책 추진상황 점검표(Road Map) 79
〈그림 I-11〉 박람회 관련사업 여수시장 현장점검 87
〈그림 I-12〉 1차 예행연습 추진계획도 91
〈그림 I-13〉 2·3차 예행연습 추진계획도 92
〈그림 II-1〉 전체 관람객의 월별/희망지역별 1일 숙박수요(실) 113
〈그림 II-2〉 1일 평균, 성수기, 비수기 숙박수급분석 113
〈그림 II-3〉 일반성인의 관광의사 및 체류기간 114
〈그림 II-4〉 박람회 전후 관광의향이 있는 여수시 주요 관광지 114
〈그림 II-5〉 박람회기간 주간 단위 관람객 수 변화 추이 117
〈그림 II-6〉 수요예측대비 실제 1일 평균 관람객 수요 120
〈그림 II-7〉 월별 승용차·버스 분담률 분석 122
〈그림 III-1〉 여수시 디자인의 임시주차장 주차라인 133
〈그림 III-2〉 웅천지구 임시주차장 조성 135
〈그림 III-3〉 시청·용기 임시주차장 조성 135
〈그림 III-4〉 국동 어항단지 임시주차장 조성 136
〈그림 III-5〉 국동캠퍼스 임시주차장 조성 136
〈그림 III-6〉 선소 임시주차장 조성 137
〈그림 III-7〉 국동공한지 임시주차장 조성 137
〈그림 III-8〉 삼동지구 임시주차장 조성 138
〈그림 III-9〉 중흥지구 임시주차장 조성 139
〈그림 III-10〉 (구)덕양역 임시주차장 조성 140
〈그림 III-11〉 (구)여천역 임시주차장 조성 141
〈그림 III-12〉 (구)미평역 임시주차장 조성 141
〈그림 III-13〉 문수 임시주차장 조성 142
〈그림 III-14〉 전남대 둔덕캠퍼스 임시주차장 조성 143
〈그림 III-15〉 학교운동장을 활용한 임시주차장 조성 143
〈그림 III-16〉 시민 소산용 임시주차장 조성 144
〈그림 III-17〉 임시주차장내 안내소 및 이동식화장실 설치 145
〈그림 III-18〉 상황별·주차장별 시내진입 관람객 유도노선 153
〈그림 III-19〉 관람객 유도를 위한 도로이정표(후렉스) 설치 154
〈그림 III-20〉 관람객 유도를 위한 A형 안내간판 설치 154
〈그림 III-21〉 관람객 안내를 위한 돌출형 안내간판 설치 155
〈그림 III-22〉 관람객 안내를 위한 주차장 안내전단지 제작 155
〈그림 III-23〉 임시주차장별 주차대수 156
〈그림 III-24〉 임시주차장별 주차용량 및 이용률 157
〈그림 III-25〉 임시주차장별 운영일수 157
〈그림 III-26〉 관람객들의 박람회장주변 이면도로 주차 162
〈그림 III-27〉 웅천엑스포터미널 제안평가위원회 개최 165
〈그림 III-28〉 웅천엑스포터미널 시설물 배치도 166
〈그림 III-29〉 웅천엑스포터미널 조성 완료 166
〈그림 III-30〉 웅천엑스포터미널 업체간 업무분담 도표 167
〈그림 III-31〉 웅천엑스포터미널 입주상인 집회활동 및 간담회 개최 170
〈그림 III-32〉 여수시외버스터미널 현대화사업 172
〈그림 III-33〉 여천시외버스정류장 위치도 173
〈그림 III-34〉 여천시외버스터미널 이전 후 위치도 174
〈그림 III-35〉 여천시외버스정류장 이전 후 전경 175
〈그림 III-36〉 시내버스 승강장 환경개선 사업 추진 177
〈그림 III-37〉 여수역을 여수엑스포역으로 역명 개정 전후 대비 전경 181
〈그림 III-38〉 유·무개형 셔틀버스 승강장 설치 182
〈그림 III-39〉 박람회 교통종합안내판 설치 184
〈그림 III-40〉 셔틀버스 정차대 설치 185
〈그림 III-41〉 셔틀버스 타는곳 안내표지판 설치 185
〈그림 III-42〉 오동도 셔틀버스 승하차장 조성 부지 186
〈그림 III-43〉 오동도 승하차장 조성 전·후 187
〈그림 III-44〉 관람객 대기시설 및 운행 안내판 설치 187
〈그림 III-45〉 이동식화장실 및 노선안내용 대형 간판 설치 188
〈그림 III-46〉 관람객 안내용 조명간판 설치 189
〈그림 III-47〉 셔틀버스 승객대기용 비가림막 설치 189
〈그림 III-48〉 용기조각공원 셔틀버스 승하차장 조성 전·후 190
〈그림 III-49〉 우천시 용기공원 버스전용차로 물고임 현상 191
〈그림 III-50〉 박람회기간 시내버스 무료운행 194
〈그림 III-51〉 엑스포콜택시 운영 200
〈그림 III-52〉 변경된 시외버스터미널 앞 시내버스 운행도 202
〈그림 III-53〉 여문지구 일방통행에 따른 시내버스 노선변경 203
〈그림 III-54〉 시내권 셔틀버스 운행계획 수립 접근방안 209
〈그림 III-55〉 시내권 셔틀버스 운행 노선도 212
〈그림 III-56〉 셔틀버스 승차권 216
〈그림 III-57〉 셔틀버스 운행확인증 216
〈그림 III-58〉 셔틀버스 노선안내 전단 217
〈그림 III-59〉 셔틀버스 노선 안내판 217
〈그림 III-60〉 셔틀버스 외부 랩핑 218
〈그림 III-61〉 셔틀버스 운전기사 제복 218
〈그림 III-62〉 구 미평역 임시주차장 안내물 220
〈그림 III-63〉 여수시민로 관광버스 불법 주정차 모습 221
〈그림 III-64〉 셔틀버스 운전기사 교육 실시 223
〈그림 III-65〉 셔틀버스 운행확인증 발급 228
〈그림 III-66〉 시간대별 관람객 유출입 비율 230
〈그림 III-67〉 오동도입구~여수엑스포역간 순환노선 운행 230
〈그림 III-68〉 이순신광장 셔틀버스 승하차장 설치 231
〈그림 III-69〉 웅천엑스포터미널 유도 안내물 232
〈그림 III-70〉 야간 빅오쇼 이후 오동도 승하차장 전경 233
〈그림 III-71〉 교통약자용 웅천주차장내 순환버스 233
〈그림 III-72〉 손양원목사유적지 셔틀버스 노선 운행 235
〈그림 III-73〉 음식특화거리 셔틀버스 운행 홍보물 236
〈그림 III-74〉 구 덕양역 임시주차장 전경 237
〈그림 III-75〉 셔틀버스 막차시간 변경 안내물 설치 238
〈그림 III-76〉 박람회장 주변 셔틀버스 승강장 폐쇄 안내물 242
〈그림 III-77〉 여서·문수노선 신설 242
〈그림 III-78〉 엠블호텔 이면도로 승하차장 활용 243
〈그림 III-79〉 심야 셔틀버스 승하차장 운영 장소 244
〈그림 III-80〉 웅천엑스포터미널 셔틀버스 승하차장 전경 246
〈그림 III-81〉 웅천 3주차장 셔틀버스 차고지 활용 248
〈그림 III-82〉 시청 관용차량(버스) 투입 249
〈그림 III-83〉 실무수습공무원 현장근무 투입 250
〈그림 III-84〉 어항단지노선 승하차장 변경 운영 251
〈그림 III-85〉 오동도 승하차장 셔틀버스 탑승대기 관람객 254
〈그림 III-86〉 조직위 지원 셔틀버스 운행전경 255
〈그림 III-87〉 산단 출퇴근 셔틀버스 시내 셔틀버스 전환 투입 257
〈그림 III-88〉 주요 셔틀버스 승하차장 관람객 집중 260
〈그림 III-89〉 오동도 승하차장 셔틀버스 동선 설정 262
〈그림 III-90〉 오동도 승하차장 1번노선 운영 전경 263
〈그림 III-91〉 여수시민로 전세버스 대기 전경 264
〈그림 III-92〉 셔틀버스 노선별 이용객 분포(누적) 267
〈그림 III-93〉 셔틀버스 노선별 이용객 분포(일평균) 267
〈그림 III-94〉 셔틀버스 노선별 운행대수 268
〈그림 III-95〉 셔틀버스 노선별 운행횟수 268
〈그림 III-96〉 셔틀버스 노선별 운행일수 269
〈그림 III-97〉 요일별 셔틀버스 이용객 수 271
〈그림 III-98〉 여수시·조직위 셔틀버스 운행실적 비교 273
〈그림 III-99〉 교통약자 콜택시 운영 및 전달식 사진 277
〈그림 III-100〉 바이모달트램 운행노선도 279
〈그림 III-101〉 바이모달트램 및 승강장 운영 281
〈그림 III-102〉 시내권 교통대책 용역추진 시기별 버스전용차로 구간검토 과정 284
〈그림 III-103〉 버스전용차로 최적 운영방안 선정을 위한 효과평가 284
〈그림 III-104〉 미시적 교통류시뮬레이션 프로그램 (VISSIM)을 통한 전용차로 효과평가 285
〈그림 III-105〉 버스전용차로 설치공사 전 협의사항 289
〈그림 III-106〉 버스전용차로 설치구간 위치도 291
〈그림 III-107〉 버스전용차로 주요 가로 기본설계 292
〈그림 III-108〉 버스전용차로 설계 293
〈그림 III-109〉 좌회전교통량 처리방안(P턴, T턴) 294
〈그림 III-110〉 버스전용차로 차선도색 294
〈그림 III-111〉 버스전용차로 설치를 위한 차로 확장 295
〈그림 III-112〉 읍면동 게시판 버스전용차로 설치 고시문 게재 295
〈그림 III-113〉 버스전용차로 단속 및 과태료 부과 296
〈그림 III-114〉 버스전용차로 운영 297
〈그림 III-115〉 여문지구 일방통행 운영 301
〈그림 III-116〉 여문지구 일방통행로 301
〈그림 III-117〉 여수시 ITS구축사업 준공식 전경 304
〈그림 III-118〉 박람회기간 VMS문자표출 사례 306
〈그림 III-119〉 센터 프로그램 구성 및 교통량 조사에 따른 연동화 308
〈그림 III-120〉 주요 교차로 혼잡 상황 발생 모니터링 309
〈그림 III-121〉 혼잡상황 발생에 따른 교통신호등 수동운영 309
〈그림 III-122〉 여수시 교통관리센터 견학 312
〈그림 III-123〉 불법 주정차단속구간 지정현황 313
〈그림 III-124〉 불법주정차 차량 견인·단속 316
〈그림 III-125〉 전세버스 및 대형 화물차량 주차장 안내물 317
〈그림 III-126〉 박람회장 주변 교통통제 관리구역 320
〈그림 III-127〉 통행출입증 발급 디자인 323
〈그림 III-128〉 통행출입증 발급 325
〈그림 III-129〉 교통통제 및 관리를 위한 교통경력 배치 운영 327
〈그림 III-130〉 차량진입 통행제한 주민설명회 개최 328
〈그림 III-131〉 관광버스 돌산 진모 주차장 유도 330
〈그림 III-132〉 차량통행 제한구역 운영 모습 332
〈그림 III-133〉 통행제한 및 교통관리 운영에 따른 현수막 게첨 333
〈그림 III-134〉 시 진입부(주삼IC) 통행제한 안내물 334
〈그림 III-135〉 돌발 상황 관리 흐름도 335
〈그림 III-136〉 임시주차장 안내 VMS표출 사례 337
〈그림 III-137〉 유관기관 협조체계 구축 상황도 338
〈그림 III-138〉 차량이동정비 서비스반 운영 343
〈그림 III-139〉 교통안내소 구성 및 상황 체계도 345
〈그림 III-140〉 박람회기간 교통안내소 운영 전경 346
〈그림 III-141〉 정비계획에 따라 운영 중단된 교통안내소 348
〈그림 III-142〉 시민차량 소산대책 추진 흐름도 352
〈그림 III-143〉 시민차량 소산주차장 지정 354
〈그림 III-144〉 야간 빅오쇼 이후 오동도 승하차장 실태 356
〈그림 III-145〉 여수산단 업체 방문 참여 홍보활동 364
〈그림 III-146〉 교통혼잡구간 길거리 이벤트 행사(예시) 371
〈그림 III-147〉 ITS홈페이지 박람회 정보 제공 373
〈그림 III-148〉 교통관리센터 홈페이지 실시간 교통소통정보 제공 374
〈그림 III-149〉 모바일 엡 실시간 교통소통정보 제공 374
〈그림 III-150〉 실시간 버스정보 제공시스템 377
〈그림 III-151〉 웅천주차장 PIS시스템 설치 378
〈그림 III-152〉 교통질서 캠페인 전개-I 383
〈그림 III-153〉 교통질서 캠페인 전개-II 384
〈그림 III-154〉 교통질서확립 전단 배부 384
〈그림 III-155〉 부서장과 택시 운전종사자와의 간담회 (박람회기간 중) 388
〈그림 III-156〉 2012년 사업용자동차 운전종사자 교육(12.3.) 388
〈그림 III-157〉 운수종사자 집합교육 388
〈그림 III-158〉 설맞이 교통대책 홍보 캠페인 390
〈그림 III-159〉 시민과 함께하는 교통대책 리플렛 배부 393
〈그림 III-160〉 교통대책 홍보동영상 제작 홍보 394
〈그림 III-161〉 교통대책 관련 홍보물 비치·배부 395
〈그림 IV-1〉 여수시 차량등록 현황 400
〈그림 IV-2〉 승용차안타기 운동 찬반 여론 407
〈그림 IV-3〉 승용차안타기 서명운동 인지도 407
〈그림 IV-4〉 시내버스 무료운행 효과 408
〈그림 IV-5〉 승용차안타기 운동 동참 의향 408
〈그림 IV-6〉 승용차안타기 소극적 참여 시민의 불참 사유 409
〈그림 IV-7〉 승용차안타기 참여 저조에 따른 대책 410
〈그림 IV-8〉 엑스포 4대 시민운동과 승용차 안타기 연계 추진 413
〈그림 IV-9〉 승용차안타기 참여 현장 서명운동 414
〈그림 IV-10〉 승용차안타기 운동 자율참여 서명지 419
〈그림 IV-11〉 승용차안타기 운동 자율참여 서명지 (서식) 420
〈그림 IV-12〉 승용차 안타는 날 홍보 현수막 424
〈그림 IV-13〉 승용차 안타는 날 홍보물(전단지, 포스터) 425
〈그림 IV-14〉 승용차 안타는 날 전광판 활용 홍보 426
〈그림 IV-15〉 배너를 이용한 승용차 안타는 날 홍보 428
〈그림 IV-16〉 엑스포 4대 시민운동 질서분야 캠페인 전개 430
〈그림 IV-17〉 '2월 20일 승용차 안타는 날' 홍보 캠페인 430
〈그림 IV-18〉 '전국노래자랑' 녹화일 홍보 캠페인 431
〈그림 IV-19〉 여수시의회 '승용차 안타는 날' 참여 캠페인 431
〈그림 IV-20〉 승용차안타기 참여차량 스티커 디자인 439
〈그림 IV-21〉 승용차안타기 스티커 부착운동 전개 440
〈그림 IV-22〉 승용차 안타기 로고송 가사 441
〈그림 IV-23〉 승용차안타기 참여 홍보 행정봉투 442
〈그림 IV-24〉 승용차안타기 시민참여 당부 홍보물 444
〈그림 V-1〉 교통종합상황실 운영체계도 449
〈그림 V-2〉 교통종합상황실 배치도 450
〈그림 V-3〉 교통종합상황실 시내권 교통대책 추진현황판 451
〈그림 V-4〉 교통종합상황실 운영 전경 452
〈그림 V-5〉 교통종합상황실 셔틀버스 승하차장 CCTV 모니터링 453
〈그림 V-6〉 교통종합상황실 임시주차장 CCTV 모니터링 454
〈그림 V-7〉 교통현장상황실 전경 459
〈그림 V-8〉 여수시의회 박람회 특위위원 현장활동 476
〈그림 VI-1〉 박람회 교통대책 관련 시설물 4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