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5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목적 13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4
1. 연구의 범위 14
2. 연구의 방법 16
제2장 이론적 논의 18
제1절 조직운영시스템의 의의 18
제2절 조직운영시스템의 법적근거 20
제3절 조직운영시스템의 다양화 선행연구 23
1. 이론적 논의 23
2. 공공부문 관련연구 25
3.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26
제4절 조직운영시스템 다양화 필요성 검토 26
1. 환경대응의 효과성 제고 27
2. 자원활용의 효과성 제고 30
3. 직무몰입의 효과성 제고 31
제3장 조직운영시스템 실태분석 33
제1절 분석틀 33
제2절 실태조사 35
1. 운영주체(관리방식) 다양화 실태 35
2. 운영형태 다양화 실태 40
제3절 인식조사 58
1. 인식조사(1차) : 선택형 설문조사 결과 58
2. 인식조사(2차) : 개방형 설문조사 결과 72
제4절 문제점 76
1. 운영주체관련 : 자치단체별 기관설치 방식의 비효율성 76
2. 운영형태관련(1)-구조설계부문 : 조직운영에 대한 계급제적 구조인식의 문제 76
3. 운영형태관련(2)-역할수행부문 : 조직배치의 경직적 사고와 권위적 의식 77
4. 운영형태관련(3)-근무형태부문 : 조직문화의 비개방성과 인사관리의 문제 78
제4장 조직운영시스템 벤치마킹 사례분석 80
제1절 분석틀 80
제2절 일본 지방자치단체의 조직운영시스템 다양화 사례 81
1. 조직운영 기본형태 81
2. 다양화 사례 82
제3절 미국 지방정부의 조직운영시스템 다양화 사례 90
1. 조직운영 기본형태 90
2. 다양화 사례 96
제4절 시사점 105
제5장 지방자치단체 조직운영시스템 다양화 방안 108
제1절 기본방향 108
제2절 조직운영시스템의 다양화 방안 110
1. 운영주체의 다양화 방안 110
2. 운영형태의 다양화 방안 117
3. 기능유형별 다양화 적용 방안 134
제3절 관련조치 137
1. 관련 조치의 필요성 137
2. 법제적 기반 구축 138
3. 지방자치단체의 시책 개선 139
4. 중앙정부의 정책추진력 확보 141
참고문헌 143
Abstract 146
부록 1. 지방자치단체 조직운영시스템 조사(1차) 148
부록 2. 조직운영시스템에 대한 실태조사(2차) 153
판권기 158
[표 1-1] 연구범위 16
[표 2-1] 지방자치단체의 위탁관련 근거규정(지방자치법) 21
[표 2-2] 스마트워크 추진계획 중 조직운영 관련사항 28
[표 3-1] 조직운영시스템 다양화 실태분석 34
[표 3-2] 조직운영시스템 다양화 인식조사(1차) 34
[표 3-3] 조직운영시스템 다양화 인식조사(2차) 35
[표 3-4] 지방자치단체 조직(본청, 직속기관, 사업소)의 설치목적 및 방법 36
[표 3-5] 직속기관(공무원교육원) 운영상황 37
[표 3-6] 직속기관(농업기술원 및 농업기술센터) 운영현황 38
[표 3-7] 울산광역시의 공무원교육원 기능 위탁관리 39
[표 3-8] 세종특별자치시의 공무원교육원, 보건환경연구원 위탁관리 39
[표 3-9] 울주군의 농업기술센터 위탁관리 39
[표 3-10] 지방자치단체내 팀제 조직설계 현황 41
[표 3-11] 팀단위 업무구성 예 : 경기 오산시 생태하천추진팀 44
[표 3-12] 전국 지방자치단체 농정기능-농업지원기능의 분리 및 통합운영 현황 46
[표 3-13] 정부기관 유연근무제의 유형 48
[표 3-14] 유연근무제 운영현황(1) : 유연근무제 유형 49
[표 3-15] 유연근무제 운영현황(2) : 유연근무제 신청사유 및 이용자 성별 49
[표 3-16] 유연근무제 운영사례(서울 동대문구) 50
[표 3-17] 조직운영 문제의 심각성 59
[표 3-18] 각 조직운영 문제점의 심각성 정도 59
[표 3-19] 조직 운영시스템들에 대한 변화의 필요성 60
[표 3-20] 조직 운영시스템 변화의 필요성 정도 61
[표 3-21] 각 문제별 조직 운영시스템 변화의 필요성 정도 62
[표 3-22] 잠재적 조직운영 시스템 64
[표 3-23] 도입가능한 조직운영 시스템 66
[표 3-24] 조직운영 시스템 개선의 문제점과 개선안 69
[표 3-25] 새로운 조직운영 시스템 도입시 고려사항 71
[표 3-26] 새로운 조직운영 시스템 도입시 각 대상별 빈도분석 71
[표 4-1] 조직운영시스템 다양화 벤치마킹 사례분석 대상 및 검토사항 81
[표 4-2] 靜岡縣 조직구조개편(예) 86
[표 4-3] 姬路市의 행정과제해결대 운영현황 87
[표 5-1] 지방자치단체의 기능속성 구분 및 사무예시 109
[표 5-2] 공동관리 및 위탁관리의 비교 112
[표 5-3] 조직운영주체에 의한 다양화 방식의 장단점 비교 116
[표 5-4] 운영주체별 다양화 적용분야 116
[표 5-5] 구조설계적 측면에서의 조직운영시스템 분류 119
[표 5-6] 구조설계 형태별 적용가능분야 123
[표 5-7] 구조설계 형태별 장단점 비교 124
[표 5-8] 역할수행 형태별 적용가능 분야 127
[표 5-9] 역할 분리-통합 형태별 장단점 비교 128
[표 5-10] 근무수행 형태별 적용가능 분야 131
[표 5-11] 근무수행 형태별 장단점 비교 132
[표 5-12] 지방자치단체의 운영형태에 의한 다양화 적용분야 종합 133
[표 5-13] 지방자치단체의 기능속성별 다양화 적용분야 종합 137
[표 5-14] 일본 총무성 발표의 스마트워크 도입시 업무추진관련 검토요소 141
[그림 1-1] 연구분석체계 17
[그림 2-1] 조직운영시스템의 개념 19
[그림 2-2] 조직효과성 접근에 의한 운영시스템 유형 25
[그림 2-3] Smart Work 활성화 전략 27
[그림 3-1] 조직전체 팀제운영(전남 강진군) 42
[그림 3-2] 조직전체 팀제운영(대전 대덕구) 42
[그림 3-3] 실국단위 팀제운영(경북 포항시 : 본청) 43
[그림 4-1] 지방자치단체 내부조직 공동설치 이미지 83
[그림 4-2] 一戶町의 유한책임조합 구성도 84
[그림 4-3] 釜石市의 보건센터 구성도 88
[그림 4-4] 미국 지방정부 구성 90
[그림 4-5] 카운티 정부 구조(Johnson County, KS) 91
[그림 4-6] Commission 정부구조 92
[그림 4-7] Mayor-council 정부구조(Madison, WI) 93
[그림 4-8] Council-manager 정부구조(City of Rockville, MD) 94
[그림 4-9] Sanitary District of Decatur의 구조(Illinois) 95
[그림 5-1] 위탁관리, 공동관리, 직접관리 비교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