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 김은주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2. 연구 내용 21
가. 인성교육 강화 및 장애 특성 및 정도에 따른 교육과정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현장 요구 분석 21
나. 외국의 특수교육 교육과정 분석 및 시사점 도출 22
다. 인성교육 강화 및 장애 특성 및 정도에 따른 교육과정 지원 강화 방안 제시 22
3. 연구 방법 및 절차 22
가. 연구 방법 22
나. 연구 절차 24
II. 선행 연구 분석 26
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특수교육 교육과정(총론) 개정 연구 29
2.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교과 교육과정) 연구 개발 31
3.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연구 33
4. 특수교육 공통 교육과정 및 선택 교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 35
III.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정 현장 요구 분석 38
1. 포커스 그룹 면담 40
가. 유치원 교육과정 포커스 그룹 면담 43
나. 직업 교육과정 포커스 그룹 면담 44
다. 이료 교육과정 포커스 그룹 면담 45
2. 전국 특수학교(급) 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47
가.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개선에 대한 요구 48
나. 특수교육 선택 교육과정 개선에 대한 요구 53
IV. 외국의 특수교육 교육과정 분석 66
1. 독일의 특수교육 교육과정 68
2. 일본의 특수교육 교육과정 72
3. 캐나다의 특수교육 교육과정 76
4. 호주의 특수교육 교육과정 78
V.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정 시안의 개발 방향 80
1.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정 추진의 배경 82
2.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 83
VI.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내용 86
1. 총론 개정의 주요 내용 88
가. 유치원 교육과정의 구체화 및 체계화 88
나. 학교 폭력 문제 해결을 위한 인성교육 강화 90
다. 중도·중복장애학생 등을 고려한 교육과정 지원 강화 93
라. 특수교육 전문 교과 개편 95
마. 기타 97
2. 공통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내용 98
VII. 결론 및 제언 102
참고문헌 107
부록 108
부록 1. 신구 교육과정 대조표 110
부록 2. 특수교육 교육과정 144
판권기 248
〈표 III-1〉 유치원 교육과정 포커스 그룹 면담 주제 40
〈표 III-2〉 직업 교육과정 포커스 그룹 면담 주제 41
〈표 III-3〉 교육과정 포커스 그룹 면담 주제 42
〈표 III-4〉 2011년 특수교육 실태조사 46
〈표 III-5〉 2012년 특수학교 중도·중복장애학생(학급) 현황 47
〈표 III-6〉 중도·중복장애학생들에 대한 현행 및 개정 교육과정의 현장 적합성 정도 48
〈표 III-7〉 중도·중복장애학생들에게 현행 및 개정 교육과정이 적합하지 않은 이유 49
〈표 III-8〉 중도·중복장애학생들에게 현행 및 개정 교육과정의 적합성을 높이는 방법 49
〈표 III-9〉 중도·중복장애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 50
〈표 III-10〉 중도·중복장애학생들을 위한 교과용 도서 개발 시 중점적 요소 51
〈표 III-11〉 중도·중복장애학생들을 위한 교과용 도서의 형태 51
〈표 III-12〉 중도·중복장애학생들을 위한 교과용 도서 개발 방향 52
〈표 III-13〉 중도·중복장애학생들에 대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율권 확대 정도 52
〈표 III-14〉 중도·중복장애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개선점 53
〈표 III-15〉 선택 교육과정 전문 교과(직업 교육과정) 교과목별 적합도 54
〈표 III-16〉 선택 교육과정 전문 교과 교육과정(직업 교육과정) 활용도 55
〈표 III-17〉 선택 교육과정 전문 교과 교육과정(직업 교육과정) 활용도가 낮은 이유 55
〈표 III-18〉 선택 교육과정 전문 교과 교육과정(직업 교육과정) 활용도를 높이는 방안 56
〈표 III-19〉 선택 교육과정 전문 교과(직업 교육과정) 편성 시 중점사항 56
〈표 III-20〉 현행 선택 교육과정 전문 교과(직업 교육과정) 개선의 중점사항 57
〈표 III-21〉 선택 교육과정 전문 교과(직업 교육과정) 중 개정 및 폐지 또는 신설되어야 할 교과 58
〈표 III-22〉 선택 교육과정 전문 교과(직업 교육과정) 지원 조치에 대한 동의 59
〈표 III-23〉 이료 교과 및 과목 명칭에 대한 적합성 60
〈표 III-24〉 선택 교육과정 전문교과(직업 교육과정) 운영 시 필요한 교육과정 지원 사항 60
〈표 III-25〉 특성화 교육을 위한 학교 자율성 확대와 특별 지침 확대에 대한 내용 61
〈표 III-26〉 선택 교육과정 전문 교과(직업 교육과정)의 교과용 도서 개발 형태 63
〈표 III-27〉 선택 교육과정 전문 교과(직업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해 필요한 요소 63
〈표 III-28〉 학교 수준 교육과정 지원 확대에 필요한 사항 64
〈표 IV-1〉 베를린 초등학교 수업 시간 배당 69
〈표 IV-2〉 자기 경험 및 체험, 자아 발달 71
〈표 IV-3〉 통합교과가 편제된 시간표 예시 72
〈표 IV-4〉 생활기술 교육과정 78
〈표 IV-5〉 7~10학년 핵심학습영역 표준학습시간 79
〈표 VI-1〉 기본 교육과정 중학교 시간 조정 94
〈표 VI-2〉 특수교육 선택 교육과정 전문 교과 재구조화 내용 95
〈표 VI-3〉 공통 국어과의 인성 핵심 역량 98
〈표 VI-4〉 공통 국어과의 영역별 개정 관점 99
〈표 VI-5〉 공통 국어과 성취기준 개정 100
〈표 VI-6〉 공통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 개선 100
〈그림 IV-1〉 통합교과의 하위주제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