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요약문 9
SUMMARY 15
제1장 연구의 개요 23
제1절 연구의 목적 23
제2절 연구의 배경: 글로벌 혁신 네트워크로서 초국가적 민족공동체 24
(1) 초국가적 민족 공동체 개념의 등장 배경 25
(2) 글로벌 혁신 네트워크 형성과 초국가적 민족 네트워크 28
제3절 선행연구 소개 30
1. 「이공계인력 해외 유출입 현황조사 및 수지지표 분석」, 2006 30
2. 「2009년 이공계 유출입 수지와 실태」, 2009 31
제2장 이공계인력의 유출입 수지 분석 33
제1절 국내의 외국인 이공계인력에 대한 인구통계: 유입 33
1. 외국인 이공계분야 취업인력 33
2. 외국인 이공계 유학생 38
제2절 해외의 한국인 이공계인력 추정: 유출 42
1. 해외의 한국인 이공계(S&E) 직종 종사자 추정 42
2. 해외 유학생 통계와 이공계 유학생의 추정 54
3. 미국 박사졸업자의 진로 56
제3절 이공계인력 유출입 수지 분석 결과 종합 59
제3장 이공계 인력의 국내외 유출입 수지 및 실태조사 개선방안 62
제1절 연구목적 및 개요 62
(1) 기존 조사 탐색 62
(2) 모집단 탐색 63
(3) 개선점 도출 63
제2절 기존 조사 검토를 통한 개선 수요 도출 64
1. 작성방법 64
제3절 모집단 탐색 69
1. 유입 부문 69
2. 유출 부문 73
제4절 개선방안 75
1. 이공계 인력 유출입 수지 부문 75
2. 이공계 인력 정성통계 부문 78
제4장 해외 이공계 유학생 및 신진인력 정성조사 82
제1절 조사개요 82
제2절 조사내용 86
제3절 조사결과 분석 1 : 학위 취득과정과 유학경험 88
(1) 유학 분야와 동기 88
(2) 연구실 경험 91
(3) 학비 조달 경험 93
제4절 조사결과 분석 2: 경력경로와 귀국의사 95
(1) 초기경력 95
(2) 평생경력 99
(4) 정규경력 일자리 핵심 요건 103
제5장 결론과 정책적 시사점 105
참고문헌 109
부록 112
심층인터뷰 결과 112
설문지 119
〈표 2-1〉 연도별 국내에 체류하는 외국인 중 전문인력(괄호안은 비중) 34
〈표 2-2〉 인구주택총조사상의 외국인 이공계인력 상한선 35
〈표 2-3〉 국내대학에 재직중인 외국인 교수의 수(전공별, 괄호안은 전공별 비중) 37
〈표 2-4〉 국내 외국인 이공계인력 38
〈표 2-5〉 외국인 학부 유학생 (전공별, 괄호안은 전공별 비중) 38
〈표 2-6〉 외국인 대학원 유학생 (전공별, 괄호안은 전공별 비중) 39
〈표 2-7〉 외국인 학부생의 국적(지역)분포 (괄호안은 국별 비중) 40
〈표 2-8〉 외국인 대학원생 국적(지역)분포 (괄호안은 전공별 비중) 41
〈표 2-9〉 SESTAT에서의 한국인(국적) 추정치 42
〈표 2-10〉 SESTAT의 전공분포 43
〈표 2-11〉 SESTAT의 한국인의 전공 분야 추정치 44
〈표 2-12〉 SESTAT의 직업분포 45
〈표 2-13〉 SESTAT의 한국인 인력의 직업 분포 45
〈표 2-14〉 SESTAT의 최고(개인에게 있어 가장 높은 학위) 학위 분포 46
〈표 2-15〉 SESTAT과 SDR에서의 한국인의 비중 47
〈표 2-16〉 SESTAT에서의 한국인 박사의 추정 47
〈표 2-17〉 SESTAT에서의 한국인의 학위 분포의 추정 48
〈표 2-18〉 SESTAT에서의 박사학위자의 전공분포 49
〈표 2-19〉 SESTAT에서의 한국인 박사학위자 전공분포 50
〈표 2-20〉 SESTAT에서의 박사학위자의 직업분포 50
〈표 2-21〉 SESTAT에서의 한국인 박사학위자의 직업분포 51
〈표 2-22〉 SESTAT에서의 한국인의 이공계전공과 이공계직업인의 추정 52
〈표 2-23〉 해외 한국인 이공계 인력과 전공/직업 분포 53
〈표 2-24〉 연도별 해외 한국인 유학생 54
〈표 2-25〉 한국인 유학생의 국별 분포 54
〈표 2-26〉 미국대학에서 학위과정에 있는 한국인 유학생의 전공분포 55
〈표 2-27〉 한국인 이공계 유학생의 추정치 56
〈표 2-28〉 전공별 외국박사학위 신고자 수 (신고년도별, 괄호안은 비중) 57
〈표 2-29〉 학위수여국가별 외국박사학위 신패 수 (신고년도별, 괄호안은 비중) 58
〈표 2-30〉 전공별 한국인 미국박사학위수여자수 59
〈표 2-31〉 이공계 인력의 유출입 수지표 (인원수, 지수는 소수) 61
〈표 3-1〉 상한 정보를 제공하는 통계 66
〈표 3-2〉 부분 정보를 제공하는 통계 67
〈표 3-3〉 2010년 인구주택총조사 조사표 및 외국인 70
〈표 3-4〉 체류자격별 연도별 외국인 입국자 수 71
〈표 3-5〉 년도별 국내외 유학생 수 72
〈표 3-6〉 년도별 대학 계열별 학생 수 72
〈표 3-7〉 년도별 대학원 계열별 학생 수 72
〈표 3-8〉 SESTAT의 한국인 전공 분야 추정치 73
〈표 3-9〉 박사학위 취득국가 74
〈표 3-10〉 박사학위 국외 취득국가 74
〈표 3-11〉 이공계 인력 유출 추정방법 75
〈표 3-12〉 SESTAT 응답자의 국적 분포 76
〈표 3-13〉 대학의 이공계 전공분포 비교 - 미국 VS 한국 76
〈표 3-14〉 개선방안 적용결과(예시) 78
〈표 3-15〉 국외 내국인 확보방법 79
〈표 3-16〉 국내 외국인 이공계 인력현황 조사대상 80
〈표 3-17〉 국내 거주 외국인 인력 81
〈표 4-1〉 최근 5년간 미국 박사학위 취득 상위 20개 대학 현황(연구재단 신고자 기준) 및 미국 공학계 대학원 순위 83
〈표 4-2〉 최근 5년간 일본 박사학위 취득 상위 10개 대학 현황(연구재단 신고자 기준) 84
〈표 4-3〉 설문조사를 위한 사전 인터뷰 내역 84
〈표 4-4〉 조사 응답자의 일반특성 85
〈표 4-5〉 정성조사 항목 일람 88
〈표 4-6〉 유학 전공 분포 89
〈표 4-7〉 유학 동기: 가장 중요한 동기 90
〈표 4-8〉 유학 동기: 복수선택 91
〈표 4-8〉 연구실 경험: 연구실 활동 시간 92
〈표 4-9〉 연구실 경험: 연구실 활동 비중 93
〈표 4-10〉 학비 원천 94
〈표 4-11〉 학비원천: 수령액 95
〈표 4-12〉 초기경력 계획: 직종 95
〈표 4-13〉 초기경력 계획: 부문 96
〈표 4-14〉 초기경력 계획: 귀국 의사 96
〈표 4-15〉 해외 초기경력 선택 사유: 가장 중요한 요인 97
〈표 4-16〉 해외 초기경력 선택 사유: 복수선택 98
〈표 4-17〉 초기경력 희망급여와 예상급여 98
〈표 4-18〉 평생경력 계획: 직종 99
〈표 4-19〉 평생경력 계획: 부문 100
〈표 4-20〉 평생경력 계획: 귀국 의사 100
〈표 4-21〉 해외 평생경력 선택 사유: 가장 중요한 요인 101
〈표 4-22〉 해외 평생경력 선택 사유: 복수선택 102
〈표 4-23〉 평생경력 희망급여와 예상급여 103
〈표 4-24〉 정규경력 일자리 선택 기준: 가장 중요한 기준 103
〈표 4-25〉 정규경력 일자리 선택 기준: 복수선택 104
[그림 2-1] 연간 외국인 산업기술인력 36
[그림 2-2] 재외 한국인 이공계 인력의 국가별 분포 52
[그림 3-1] 유출입 인력의 저량과 유량 64
[그림 3-2] 국내 유입 인력 파악 방법 68
[그림 3-3] SESTAT을 이용한 국외 유출 인력 파악 방법 69
[그림 4-1] 이공계 해외 박사학위 취득지 분포 83
[그림 4-2] 국내 박사과정 대학원생 학비 출처 현황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