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10
제 1 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1. 연구의 필요성 15
2. 연구의 목적 16
제2절 보고서의 구성 17
제 2 장 환경변화와 콘텐츠 산업의 역할 18
제1절 스마트 융합시대 인터넷 기반 ICT 생태계 등장 18
1. 스마트 융합시대 콘텐츠의 디지털화 18
2. 스마트 단말기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 시장의 성장 19
3. 단말-콘텐츠-플랫폼을 아우르는 인터넷 중심의 ICT생태계 형성 22
제2절 방송통신콘텐츠의 산업적 역할 24
1. 서비스 산업으로의 산업구조 변화와 콘텐츠 산업의 성장 24
2. 일자리 창출 산업으로서의 콘텐츠 산업 26
3. 문화복지 향상 및 국가 이미지 제고에 기여 27
제 3 장 우리나라 방송통신콘텐츠 산업현황 29
제1절 방송통신콘텐츠 시장 규모 및 현황 29
1. 전세계 방송통신콘텐츠 시장규모 29
2. 국내 방송통신콘텐츠 시장규모 32
제2절 방송통신콘텐츠 활성화 여건(I): 기획ㆍ제작 33
1. 제작구조 33
2. 제작여건 36
3. 법ㆍ제도 현황 38
제3절 방송통신콘텐츠 활성화 여건(II): 유통 41
1. 지상파 콘텐츠 중심의 유통 구조 41
2. 방송통신콘텐츠 불법유통 43
3. 수출 지역 및 장르의 불균형 44
제 4 장 4대 진흥 전략 45
제1절 제작지원 예산 규모 지속적 확대 및 서비스 활성화 R&D 추진 45
1. 방송통신콘텐츠 제작지원 예산 확대 및 집중 육성 분야 발굴 45
2. 제작지원 시스템 개선 46
3. 3D 콘텐츠 활성화 지원 47
4. 스마트 모바일 앱 개발 지원센터 구축 확대 47
5. 미래유망 차세대 콘텐츠 기반기술 연구개발 강화 48
제2절 콘텐츠 제작 인프라 확충 48
1. 콘텐츠 제작 허브 구축 48
2. 방송통신콘텐츠 제작인력 전문성 강화 50
3. 양방향 방송서비스 기반 시설 구축 52
제3절 경쟁력 제고 및 국내외 유통인프라 확대 52
1. 콘텐츠 시장 경쟁 활성화를 위한 업체 평가 52
2. 콘텐츠시장 경쟁력 제고와 재원확보를 위한 제도개선 53
3. 세제 지원, 투자유도 등 시장 활성화 53
4. 국내외 유통인프라 확대 및 신규 시장개척 54
제4절 콘텐츠 시장의 건전한 생태계 조성 55
1. 플랫폼-콘텐츠 업체 동반성장 생태계 조성 55
2. 콘텐츠 제값받는 환경 조성 55
3. 외주제작사 보호를 위한 외주제도 합리화 58
제 5 장 환경변화에 따른 콘텐츠 진흥정책 추진체계(안) 59
제1절 방송영상콘텐츠 진흥 관련 법률 체계 및 규제기관 역할 59
1. 콘텐츠 관련 법제도 현황 59
2. 콘텐츠 진흥정책의 추진주체 및 소관부서 65
제2절 현 추진체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73
1. 현 콘텐츠 진흥 추진체계의 문제점 73
2. 주요국 콘텐츠 정책 추진체계 75
3. 콘텐츠 진흥정책 추진체계의 개선방안 77
참고문헌 80
판권기 82
[표 2-1] 세계의 장르별 콘텐츠 시장 전망 19
[표 2-2] 미국 무료 아이패드 다운로드 상위 30위 어플리케이션(2012년 2분기) 21
[표 2-3]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부가가치 및 고용비중 변화 24
[표 2-4] 국내 방송콘텐츠산업 성장현황 25
[표 2-5] 전체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연평균 성장률과 방송산업 성장률 비교 26
[표 2-6] 콘텐츠관련 직업 현황(2009) 26
[표 2-7] 방송통신콘텐츠 인력 현황 27
[표 3-1] 국가별 방송통신콘텐츠 시장규모 및 비중 비교(2011년) 29
[표 3-2] 세계 방송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30
[표 3-3] 세계 통신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31
[표 3-4] 방송통신콘텐츠 시장 규모 32
[표 3-5] 방송콘텐츠 매출 현황 32
[표 3-6] 통신콘텐츠 매출 현황 33
[표 3-7]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 수급 현황 34
[표 3-8] PP사업자의 매출액, 영업이익률 현황 35
[표 3-9] 코스닥 상장 독립제작사 수익현황 35
[표 3-10] 국내 매체별 1개 방송사당 제작시설 현황(2010. 12. 31 기준) 36
[표 3-11] 직종별 규모별 인력 부족률 현황 37
[표 3-12] 외주제작 방송프로그램 의무편성 비율 규정(2012년 10월 현재) 39
[표 3-13] 국내제작물 의무편성 비율 규정(2012년 10월 현재) 40
[표 3-14] PP 본방송 및 재방송 편성비율 42
[표 3-15] 방송프로그램 국내판매 및 국내 구매 현황 43
[표 3-16] 유통경로별 불법 방송콘텐츠 규모 44
[표 3-17] 지역별 프로그램 수출 비중 44
[표 4-1] 2013년~2017년 방송통신콘텐츠 제작지원 예산 규모 45
[표 4-2] 크리에이티비티랩 지원방식 및 기대효과 46
[표 4-3] 저작권 침해행위 삼진아웃제도 해외 사례 57
[표 5-1] 방송법에 제시된 방송영상 콘텐츠 지원 내용 60
[표 5-2] 방송통신발전 기본법의 지원 내용 61
[표 5-3] 문화산업진흥 기본법 62
[표 5-4] 문화산업진흥기본법의 지원(진흥) 내용 64
[표 5-5] 방통위 콘텐츠분야 사업현황 및 예산 66
[표 5-6] 문광부 콘텐츠분야 사업현황 및 예산 68
[표 5-7] 서울시 콘텐츠분야 사업현황 및 예산 70
[표 5-8] 부산시 콘텐츠분야 사업현황 및 예산 71
[표 5-9] 콘텐츠 관련 정부부처 세분화로 인한 불편 사례 75
[표 5-10] 주요국의 콘텐츠 및 방송ㆍ통신 정책/규제 담당 기관 76
[그림 1-1] ICT 환경변화 16
[그림 2-1] 세계 스마트 단말기 판매 예측 20
[그림 2-2]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수 20
[그림 2-3] 아마존, 구글, 애플의 생태계 비교 22
[그림 2-4] 패러다임 변화와 C-P-N-D 상호의존성 23
[그림 2-5] 온라인 동영상 매출액 추이 24
[그림 2-6] 전세계 한류 확산 지도 28
[그림 3-1] 디지털콘텐츠, 아날로그 콘텐츠 산업 전망 31
[그림 3-2] 방송산업의 구조 33
[그림 3-3] 연도별 외주제작 비율 추이 34
[그림 3-4] 기술변화에 따른 인력수요 37
[그림 3-5] 합법적 방송콘텐츠 저작물 침해규모 43
[그림 4-1] 콘텐츠 가치사슬별 지원방식 다각화 46
[그림 4-2] 오픈형 창작공간 운용 개념 49
[그림 4-3] Contents Start-up 지원 체계 51
[그림 5-1] 방송통신위원회 조직도 65
[그림 5-2] 문화체육관광부 조직도 67
[그림 5-3] 서울특별시의 콘텐츠관련 조직도 70
[그림 5-4] 부산광역시의 콘텐츠관련 조직도 71
[그림 5-5] KCA의 주요 업무 72
[그림 5-6] KOCCA의 비전 73
[그림 5-7] 콘텐츠 진흥 추진체계 1안 78
[그림 5-8] 콘텐츠 진흥 추진체계 2안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