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과업참여진
목차
이용자를 위하여 17
요약 18
제1장 조사 개요 46
제1절 조사의 배경 및 목적 48
1. 조사의 개요 48
제2절 조사방법 51
1. 2012년 대중교통 운행 및 이용실태조사 주요변경사항 52
2. 교통카드기반 이용현황 분석 53
3. 이용실태 파악을 위한 관측조사 56
제2장 대중교통 이용실태 64
제1절 대중교통 수송실적 66
1. 공로여객 수송실적 66
2. 도시철도 수송실적 77
제2절 대중교통 이용활성화 79
1. 대중교통 이용현황 79
2. 대중교통 비용지출 현황 86
3. 대중교통 이용인원현황 91
4. 교통카드 시스템 및 이용현황 256
5. 대중교통(버스)과 승용차 이용 소요시간 및 비용비교 조사 259
제3절 대중교통 이동성 314
1. 대중교통 환승시설 현황 314
2. 대중교통 환승실태 현황 318
제3장 종합결과 및 향후과제 332
제1절 종합결과 334
제2절 향후과제 341
1. 교통카드 자료를 활용한 정책마련 341
2. 대중교통 수단별 조사범위 확대 343
3. 면접조사를 활용한 이용실태조사결과의 활용성 강화 343
부록 344
버스 vs 승용차 속도비교 208개 조사노선 노선도 346
도시철도 승하차인원 조사 111개 역사 381
판권기 384
〈표 1-1〉 시간적 범위 48
〈표 1-2〉 공간적 범위 49
〈표 1-3〉 전국 행정구역 및 버스노선 현황(구포함) 50
〈표 1-4〉 지역별 조사대상 노선수 50
〈표 1-5〉 이용실태 부문 항목별 조사 및 분석방법 51
〈표 1-6〉 2012년 조사방법 비교 52
〈표 1-7〉 교통카드자료 분석의 개요 53
〈표 1-8〉 지자체별 이용 가능한 교통카드자료 건수 54
〈표 1-9〉 교통카드를 활용한 분석항목 55
〈표 1-10〉 관측조사 개요 56
〈표 1-11〉 관측조사 지역과 사유 57
〈표 1-12〉 관측조사 개요 57
〈표 1-13〉 대중교통(버스)과 승용차 이용 소요시간 및 비용비교 조사 58
〈표 1-14〉 지자체별 조사대상 노선 59
〈표 1-15〉 도시철도 승하차 소요시간조사 개요 60
〈표 1-16〉 도시철도 승하차 소요시간조사 노선 및 역사 선정결과 61
〈표 1-17〉 노선별 조사대상 역사 62
〈표 1-18〉 도시철도 승하차 소요시간조사 변경안 62
〈표 2-1〉 기관별 수송실적 및 분담률 제공형태 66
〈표 2-2〉 지표의 개념 67
〈표 2-3〉 부문별 수송량에서 제시하는 수송수단 67
〈표 2-4〉 수단별 국내 여객 수송량 및 분담률 68
〈표 2-5〉 버스와 택시의 국내 여객 수송량 및 분담률 69
〈표 2-6〉 공로여객 수송실적 세부사항(수송인원) 70
〈표 2-7〉 공로여객 수송실적 세부사항(인-키로) 71
〈표 2-8〉 부문별 수송량에서 제시하는 수송수단 72
〈표 2-9〉 여객 및 화물 수송실적 지표 72
〈표 2-10〉 251개 존 시·군간 주요 수단별 통행량 73
〈표 2-11〉 수단별 여객수송실적 74
〈표 2-12〉 수단별 화물수송실적 74
〈표 2-13〉 수단별 수송실적 75
〈표 2-14〉 공로 수송실적 76
〈표 2-15〉 연도별 도시철도 수송실적 현황 77
〈표 2-16〉 도시철도 수송실적 세부현황 78
〈표 2-17〉 대중교통 이용현황 항목 산정식 79
〈표 2-18〉 (주중, 주말)이용자 1인당 버스 이용횟수 80
〈표 2-19〉 주중일 수도권, 시·도별 1인당 대중교통 이동시간 81
〈표 2-20〉 주중일 시간대별 수도권, 시·도별 1인당 대중교통 이동시간 82
〈표 2-21〉 주중일 시간대별 경기도 시·군별 1인당 대중교통 이동시간 83
〈표 2-22〉 주중 일일 평균 이동거리 84
〈표 2-23〉 주중 일일 이동거리에 따른 이동시간 85
〈표 2-24〉 교통비 절감현황 86
〈표 2-25〉 지역별 이용자 수단 통행당 평균 이용요금 현황 87
〈표 2-26〉 특별·광역시 이용인원 현황 91
〈표 2-27〉 시·도 일자별 이용인원 현황 92
〈표 2-28〉 관측조사와 교통카드 비교조사 개요 93
〈표 2-29〉 대중교통 이용인원 비교조사(관측 vs 교통카드) 93
〈표 2-30〉 서울특별시 이용자 통행분포 94
〈표 2-31〉 부산광역시 이용자 통행분포 95
〈표 2-32〉 대구광역시 이용자 통행분포 96
〈표 2-33〉 인천광역시 이용자 통행분포 97
〈표 2-34〉 광주광역시 이용자 통행분포 98
〈표 2-35〉 대전광역시 이용자 통행분포 99
〈표 2-36〉 울산광역시 이용자 통행분포 100
〈표 2-37〉 경기도 이용자 통행분포 101
〈표 2-38〉 충청북도 이용자 통행분포 102
〈표 2-39〉 충청남도 이용자 통행분포 103
〈표 2-40〉 전라북도 이용자 통행분포 104
〈표 2-41〉 전라남도 이용자 통행분포 105
〈표 2-42〉 경상북도 이용자 통행분포 106
〈표 2-43〉 경상남도 이용자 통행분포 107
〈표 2-44〉 강원도 이용자 통행분포 108
〈표 2-45〉 제주도 이용자 통행분포 109
〈표 2-46〉 주중 시간대별 대중교통 이용인원 110
〈표 2-47〉 주중, 주말 시간대별 대중교통 이용인원 111
〈표 2-48〉 특별·광역시 강우일 시간대별 버스 이용인원 112
〈표 2-49〉 특별·광역시 강설일 시간대별 버스 이용인원 113
〈표 2-50〉 시·도 강우일 시간대별 버스 이용인원 114
〈표 2-51〉 시·도 강설일 시간대별 버스 이용인원 115
〈표 2-52〉 특별·광역시 주중 최대·최소 버스 이용노선 116
〈표 2-53〉 특별·광역시 주말 최대·최소 버스 이용노선 117
〈표 2-54〉 도 단위 주중 최대·최소 버스 이용노선 118
〈표 2-55〉 도 단위 주말 최대·최소 버스 이용노선 119
〈표 2-56〉 주중 경기도 시·군 버스 이용인원 120
〈표 2-57〉 주말 경기도 시·군 버스 이용인원 121
〈표 2-58〉 강우일 경기도 시·군 버스 이용인원 122
〈표 2-59〉 강설일 경기도 시·군 버스 이용인원 123
〈표 2-60〉 충청북도 시·군의 버스 이용인원 124
〈표 2-61〉 충청남도 시·군의 버스 이용인원 125
〈표 2-62〉 전라북도 시·군의 버스 이용인원 126
〈표 2-63〉 전라남도 시·군의 버스 이용인원 127
〈표 2-64〉 경상북도 시·군의 버스 이용인원 128
〈표 2-65〉 경상남도 시·군의 버스 이용인원 129
〈표 2-66〉 강원도 시·군의 버스 이용인원 130
〈표 2-67〉 제주도 시·군의 버스 이용인원 131
〈표 2-68〉 특별·광역시 강우/강설일 최대·최소 버스 이용인원 132
〈표 2-69〉 최다 이용 정류장 분석 가능 지자체 133
〈표 2-70〉 서울특별시 주중 최다 이용 상위 10개 정류장 134
〈표 2-71〉 부산광역시 주중 최다 이용 상위 10개 정류장 135
〈표 2-72〉 인천광역시 주중 최다 이용 상위 10개 정류장 136
〈표 2-73〉 대전광역시 주중 최다 이용 상위 10개 정류장 137
〈표 2-74〉 울산광역시 주중 최다 이용 상위 10개 정류장 138
〈표 2-75〉 경기도 주중 최다 이용 상위 10개 정류장 139
〈표 2-76〉 충청북도 주중 최다 이용 상위 10개 정류장 140
〈표 2-77〉 충청남도 주중 최다 이용 상위 10개 정류장 141
〈표 2-78〉 전라북도 주중 최다 이용 상위 10개 정류장 142
〈표 2-79〉 전라남도 주중 최다 이용 상위 10개 정류장 143
〈표 2-80〉 경상북도 주중 최다 이용 상위 10개 정류장 144
〈표 2-81〉 경상남도 주중 최다 이용 상위 10개 정류장 145
〈표 2-82〉 강원도 주중 최다 이용 상위 10개 정류장 146
〈표 2-83〉 제주도 주중 최다 이용 상위 10개 정류장 147
〈표 2-84〉 주중 기준 대중교통 이용자 유형 148
〈표 2-85〉 주말 기준 대중교통 이용자 유형 149
〈표 2-86〉 주중 오전 첨두시 기준 이용자 유형비율 150
〈표 2-87〉 주중 오전 비첨두시 기준 이용자 유형비율 151
〈표 2-88〉 강우일 대중교통 이용자 유형 152
〈표 2-89〉 강설일 대중교통 이용자 유형 153
〈표 2-90〉 지역별 고령화 정도에 따른 주중일 대중교통 이용자 유형 154
〈표 2-91〉 도시철도 조사지점 평균 승하차인원 155
〈표 2-92〉 도시철도 조사지점 노선별 평균 승하차인원 156
〈표 2-93〉 광역철도 및 공항철도 조사지점 평균 승하차인원 157
〈표 2-94〉 광역시 도시철도 조사지점 평균 승하차인원 158
〈표 2-95〉 수도권 도시철도 시간대별 조사지점 승하차인원 159
〈표 2-96〉 광역철도 시간대별 조사지점 승하차인원 160
〈표 2-97〉 단일 역 기준 조사시간대 최대 이용 역 161
〈표 2-98〉 도시철도 승하차 원단위 분석결과 162
〈표 2-99〉 서울 도시철도 승하차소요시간 원단위 분석결과 163
〈표 2-100〉 광역철도 승하차소요시간 원단위 분석결과 164
〈표 2-101〉 광역시 도시철도 승하차소요시간 원단위 분석결과 165
〈표 2-102〉 버스 혼잡도 분석을 위한 교통카드 기반자료 선별기준 166
〈표 2-103〉 지자체별 선정 노선 166
〈표 2-104〉 혼잡도 분석방법 167
〈표 2-105〉 오전 첨두시 차내 혼잡도에 따른 서비스수준 비율 - 서울특별시 168
〈표 2-106〉 오전 첨두시 서울특별시 상위 10개 노선에 대한 혼잡도 산출결과 169
〈표 2-107〉 오전 첨두시 서울특별시 5531번 버스 혼잡도 산출결과 170
〈표 2-108〉 오전 첨두시 서울특별시 303버스 혼잡도 산출결과 172
〈표 2-109〉 오전 첨두시 서울특별시 301버스 혼잡도 산출결과 174
〈표 2-110〉 오전 첨두시 서울특별시 272버스 혼잡도 산출결과 176
〈표 2-111〉 오전 첨두시 서울특별시 271버스 혼잡도 산출결과 178
〈표 2-112〉 오전 첨두시 서울특별시 150버스 혼잡도 산출결과 181
〈표 2-113〉 오전 첨두시 서울특별시 147버스 혼잡도 산출결과 183
〈표 2-114〉 오전 첨두시 서울특별시 144버스 혼잡도 산출결과 185
〈표 2-115〉 오전 첨두시 서울특별시 143버스 혼잡도 산출결과 187
〈표 2-116〉 오전 첨두시 차내 혼잡도에 따른 서비스수준 비율 - 대전광역시 189
〈표 2-117〉 오전 첨두시 대전광역시 상위 10개 노선에 대한 혼잡도 산출결과 190
〈표 2-118〉 오전 첨두시 대전광역시 1번 버스 혼잡도 산출결과 191
〈표 2-119〉 오전 첨두시 대전광역시 2번 버스 혼잡도 산출결과 192
〈표 2-120〉 오전 첨두시 대전광역시 102번 버스 혼잡도 산출결과 194
〈표 2-121〉 오전 첨두시 대전광역시 105번 버스 혼잡도 산출결과 196
〈표 2-122〉 오전 첨두시 대전광역시 201번 버스 혼잡도 산출결과 198
〈표 2-123〉 오전 첨두시 대전광역시 202번 버스 혼잡도 산출결과 200
〈표 2-124〉 오전 첨두시 대전광역시 211번 버스 혼잡도 산출결과 202
〈표 2-125〉 오전 첨두시 대전광역시 301번 버스 혼잡도 산출결과 204
〈표 2-126〉 오전 첨두시 대전광역시 311번 버스 혼잡도 산출결과 205
〈표 2-127〉 오전 첨두시 대전광역시 501번 버스 혼잡도 산출결과 207
〈표 2-128〉 오전 첨두시 차내 혼잡도에 따른 서비스수준 비율 - 인천광역시 209
〈표 2-129〉 오전 첨두시 인천광역시 상위 10개 노선에 대한 혼잡도 산출결과 210
〈표 2-130〉 오전 첨두시 인천광역시 2번 버스 혼잡도 산출결과 211
〈표 2-131〉 오전 첨두시 인천광역시 8번 버스 혼잡도 산출결과 213
〈표 2-132〉 오전 첨두시 인천광역시 36번 버스 혼잡도 산출결과 215
〈표 2-133〉 오전 첨두시 인천광역시 41번 버스 혼잡도 산출결과 217
〈표 2-134〉 오전 첨두시 인천광역시 45번 버스 혼잡도 산출결과 219
〈표 2-135〉 오전 첨두시 인천광역시 77번 버스 혼잡도 산출결과 221
〈표 2-136〉 오전 첨두시 인천광역시 80번 버스 혼잡도 산출결과 223
〈표 2-137〉 오전 첨두시 인천광역시 103번 버스 혼잡도 산출결과 225
〈표 2-138〉 오전 첨두시 인천광역시 511번 버스 혼잡도 산출결과 229
〈표 2-139〉 오전 첨두시 인천광역시 523번 버스 혼잡도 산출결과 230
〈표 2-140〉 오전 첨두시 차내 혼잡도에 따른 서비스수준 비율 - 경기도 232
〈표 2-141〉 오전 첨두시 경기도 상위 10개 노선에 대한 혼잡도 산출결과 233
〈표 2-142〉 오전 첨두시 경기도 광명시 12번 버스 혼잡도 산출결과 234
〈표 2-143〉 오전 첨두시 경기도 광명시 12번 버스 혼잡도 산출결과 236
〈표 2-144〉 오전 첨두시 경기도 광주시 720-1번 버스 혼잡도 산출결과 238
〈표 2-145〉 오전 첨두시 경기도 광주시 720-2번 버스 혼잡도 산출결과 241
〈표 2-146〉 오전 첨두시 경기도 부천시 88번 버스 혼잡도 산출결과 244
〈표 2-147〉 오전 첨두시 경기도 성남시 220번 버스 혼잡도 산출결과 246
〈표 2-148〉 오전 첨두시 경기도 안산시 52번 버스 혼잡도 산출결과 248
〈표 2-149〉 오전 첨두시 경기도 안산시 62번 버스 혼잡도 산출결과 250
〈표 2-150〉 오전 첨두시 경기도 안산시 77번 버스 혼잡도 산출결과 252
〈표 2-151〉 오전 첨두시 경기도 안양시 3번 버스 혼잡도 산출결과 254
〈표 2-152〉 지자체별 교통카드 사용현황 256
〈표 2-153〉 교통카드 이용률 현황 257
〈표 2-154〉 수도권 교통카드 이용률 현황 258
〈표 2-155〉 지역별 평균 속도조사 결과 259
〈표 2-156〉 오전 첨두시 평균 운행속도 조사 결과 260
〈표 2-157〉 비첨두시 평균 운행속도 조사 결과 260
〈표 2-158〉 오후 첨두시 평균 운행속도 조사 결과 260
〈표 2-159〉 서울특별시 노선별 평균 운행속도 조사 결과 261
〈표 2-160〉 부산광역시 노선별 평균 운행속도 조사 결과 264
〈표 2-161〉 대구광역시 노선별 평균 운행속도 조사 결과 265
〈표 2-162〉 인천광역시 노선별 평균 운행속도 조사 결과 266
〈표 2-163〉 광주광역시 노선별 평균 운행속도 조사 결과 267
〈표 2-164〉 대전광역시 노선별 평균 운행속도 조사 결과 268
〈표 2-165〉 울산광역시 노선별 평균 운행속도 조사 결과 269
〈표 2-166〉 서울특별시 오전 첨두시 속도조사 결과 270
〈표 2-167〉 서울특별시 비첨두시 속도조사 결과 273
〈표 2-168〉 서울특별시 오후 첨두시 속도조사 결과 276
〈표 2-169〉 부산광역시 오전 첨두시 속도조사 결과 279
〈표 2-170〉 부산광역시 비첨두시 속도조사 결과 280
〈표 2-171〉 부산광역시 오후 첨두시 속도조사 결과 281
〈표 2-172〉 대구광역시 오전 첨두시 속도조사 결과 282
〈표 2-173〉 대구광역시 비첨두시 속도조사 결과 283
〈표 2-174〉 대구광역시 오후 첨두시 속도조사 결과 284
〈표 2-175〉 인천광역시 오전 첨두시 속도조사 결과 285
〈표 2-176〉 인천광역시 비첨두시 속도조사 결과 286
〈표 2-177〉 인천광역시 오후 첨두시 속도조사 결과 287
〈표 2-178〉 광주광역시 오전 첨두시 속도조사 결과 288
〈표 2-179〉 광주광역시 비첨두시 속도조사 결과 289
〈표 2-180〉 광주광역시 오후 첨두시 속도조사 결과 290
〈표 2-181〉 대전광역시 오전 첨두시 속도조사 결과 291
〈표 2-182〉 대전광역시 비첨두시 속도조사 결과 292
〈표 2-183〉 대전광역시 오후 첨두시 속도조사 결과 293
〈표 2-184〉 울산광역시 오전 첨두시 속도조사 결과 294
〈표 2-185〉 울산광역시 비첨두시 속도조사 결과 295
〈표 2-186〉 울산광역시 오후 첨두시 속도조사 결과 296
〈표 2-187〉 조사대상 구간 297
〈표 2-188〉 조사대상 평균 운행속도 결과 297
〈표 2-189〉 서울특별시 조사대상 구간 버스 운행속도 298
〈표 2-190〉 서울특별시 혼잡 구간 정류장 특성 300
〈표 2-191〉 부산광역시 조사대상 구간 버스 운행속도 301
〈표 2-192〉 대구광역시 조사대상 구간 버스 운행속도 302
〈표 2-193〉 인천광역시 조사대상 구간 버스 운행속도 303
〈표 2-194〉 광주광역시 조사대상 구간 버스 운행속도 304
〈표 2-195〉 대전광역시 조사대상 구간 버스 운행속도 305
〈표 2-196〉 특별·광역시 별 오전 첨두시 조사결과 306
〈표 2-197〉 수단별 첨두시 소요시간 비용환산 307
〈표 2-198〉 수단별 비첨두시 소요시간 비용환산 308
〈표 2-199〉 수단별 첨두시 ㎞당 시간·비용 비교 결과 309
〈표 2-200〉 수단별 비첨두시 ㎞당 비용·시간 비교 결과 310
〈표 2-201〉 특별, 광역시 통행 거리별 일일 교통비용 산정 311
〈표 2-202〉 특별, 광역시 거리별 월별 교통비용 산정 312
〈표 2-203〉 수단별 이산화탄소(CO₂) 배출량 비교 313
〈표 2-204〉 환승시설의 개념 314
〈표 2-205〉 환승시설 현황 315
〈표 2-206〉 일자별 환승건수 현황 318
〈표 2-207〉 지역별 시간대별 환승건수 319
〈표 2-208〉 주중 시간대별 환승횟수별 건수 320
〈표 2-209〉 주말 시간대별 환승횟수별 건수 321
〈표 2-210〉 주중 최다 환승 상위 10개 정류장 322
〈표 2-211〉 기상상태별 환승건수 현황 323
〈표 2-212〉 주중 환승건수 및 비율현황 324
〈표 2-213〉 주말 환승건수 및 비율현황 325
〈표 2-214〉 시·군별 주중 환승건수 및 비율현황 326
〈표 2-215〉 시·군별 주말 환승건수 및 비율현황 329
[그림 1-1] 공간적 범위 50
[그림 1-2] 대중교통 현황조사 조사방법 51
[그림 1-3] 교통카드분석 범위 53
[그림 1-4] 교통카드자료를 활용한 이용현황 항목 추출절차 55
[그림 1-5] 관측조사 수행내용 56
[그림 1-6] 지자체별 대중교통(버스)과 승용차 이용 소요시간 및 비용 비교 조사노선 59
[그림 1-7] 대중교통(버스)과 승용차 이용 소요시간 및 비용 비교 조사개념 59
[그림 2-1] 수단별 국내 여객수송량 추이 68
[그림 2-2] 공로부문 수송량 및 수단분담률 추이 69
[그림 2-3] 공로여객 수송실적(수송인원, 2011년 기준) 70
[그림 2-4] 공로여객 수송실적(인-㎞, 2011년 기준) 71
[그림 2-5] 수단별 통행량(상위 3개 수단의 통행량) 73
[그림 2-6] 수단별 수송실적 75
[그림 2-7] 공로부문 수송실적 76
[그림 2-8] 도시철도 수송실적 연도별 추이 77
[그림 2-9] 이용횟수에 따른 이동거리 및 이동시간 현황 79
[그림 2-10] 수도권, 시·도별 대중교통 이용자 주중 평균 이용시간 81
[그림 2-11] 수도권, 시·도별 시간대별 대중교통 이용자 주중 평균 이동시간 82
[그림 2-12] 수도권 주중 일일 평균 이동거리 84
[그림 2-13] 주중 일일 평균 이동시간 및 이동거리 85
[그림 2-14] 특별·광역시 버스 이용인원 91
[그림 2-15] 일자별/기상상태별 버스 이용인원 92
[그림 2-16] 대중교통 이용인원에 따른 서울특별시 버스노선 비율 94
[그림 2-17] 대중교통 이용인원에 따른 부산광역시 버스노선 비율 95
[그림 2-18] 대중교통 이용인원에 따른 대구광역시 버스노선 비율 96
[그림 2-19] 대중교통 이용인원에 따른 인천광역시 버스노선 비율 97
[그림 2-20] 대중교통 이용인원에 따른 광주광역시 버스노선 비율 98
[그림 2-21] 대중교통 이용인원에 따른 대전광역시 버스노선 비율 99
[그림 2-22] 대중교통 이용인원에 따른 울산광역시 버스노선 비율 100
[그림 2-23] 대중교통 이용인원에 따른 경기도 버스노선 비율 101
[그림 2-24] 대중교통 이용인원에 따른 충청북도 버스노선 비율 102
[그림 2-25] 대중교통 이용인원에 따른 충청남도 버스노선 비율 103
[그림 2-26] 대중교통 이용인원에 따른 전라북도 버스노선 비율 104
[그림 2-27] 대중교통 이용인원에 따른 전라남도 버스노선 비율 105
[그림 2-28] 대중교통 이용인원에 따른 경상북도 버스노선 비율 106
[그림 2-29] 대중교통 이용인원에 따른 경상남도 버스노선 비율 107
[그림 2-30] 대중교통 이용인원에 따른 강원도 버스노선 비율 108
[그림 2-31] 대중교통 이용인원에 따른 제주도 버스노선 비율 109
[그림 2-32] 특별·광역시 주중 버스 이용인원 110
[그림 2-33] 일자별 대중교통 이용자 이용비율 111
[그림 2-34] 특별·광역시 강우일 버스 이용인원 112
[그림 2-35] 특별·광역시 강설일 버스 이용인원 113
[그림 2-36] 시·도 강우일 버스 이용인원 114
[그림 2-37] 시·도 강설일 버스 이용인원 115
[그림 2-38] 특별·광역시 주중 최대·최소 버스 이용인원 116
[그림 2-39] 특별·광역시 주말 최대·최소 버스 이용인원 117
[그림 2-40] 도 단위 주중 최대·최소 버스 이용인원 118
[그림 2-41] 도 단위 주말 최대·최소 버스 이용인원 119
[그림 2-42] 분석가능 지자체 비율 133
[그림 2-43] 서울특별시 주중일 최다 이용 상위 10개 정류장 134
[그림 2-44] 부산광역시 주중일 최다 이용 상위 10개 정류장 135
[그림 2-45] 인천광역시 주중일 최다 이용 상위 10개 정류장 136
[그림 2-46] 대전광역시 주중일 최다 이용 상위 10개 정류장 137
[그림 2-47] 울산광역시 주중일 최다 이용 상위 10개 정류장 138
[그림 2-48] 경기도 주중일 최다 이용 상위 10개 정류장 139
[그림 2-49] 충청북도 주중일 최다 이용 상위 10개 정류장 140
[그림 2-50] 충청남도 주중일 최다 이용 상위 10개 정류장 141
[그림 2-51] 전라북도 주중일 최다 이용 상위 10개 정류장 142
[그림 2-52] 전라남도 주중일 최다 이용 상위 10개 정류장 143
[그림 2-53] 경상북도 주중일 최다 이용 상위 10개 정류장 144
[그림 2-54] 경상남도 주중일 최다 이용 상위 10개 정류장 145
[그림 2-55] 강원도 주중일 최다 이용 상위 10개 정류장 146
[그림 2-56] 제주도 주중일 최다 이용 상위 10개 정류장 147
[그림 2-57] 주중 승객 유형별 버스 이용률 현황 149
[그림 2-58] 기상상태별 대중교통 이용자 현황 153
[그림 2-59] 고령자 정도에 따른 대중교통 이용자 유형 154
[그림 2-60] 서울 도시철도 이용인원 현황 156
[그림 2-61] 광역철도 및 공항철도 이용인원 현황 157
[그림 2-62] 광역시 도시철도 이용인원 현황 158
[그림 2-63] 시간대별 도시철도 승하차 이용인원 추이 160
[그림 2-64] 수도권 도시철도 단일 역 기준 최대 이용 역 161
[그림 2-65] 서울 도시철도 오전 첨두시 승하차소요시간 원단위 163
[그림 2-66] 광역철도 오전 첨두시 승하차소요시간 원단위 164
[그림 2-67] 광역시 도시철도 오전 첨두시 승하차소요시간 원단위 분포 165
[그림 2-68] 서울특별시 노선별 혼잡도에 따른 서비스수준 비율 168
[그림 2-69] 서울특별시 노선별 최대 혼잡도 현황 169
[그림 2-70] 서울특별시 5531번 버스 혼잡도현황 171
[그림 2-71] 서울특별시 303번 버스 혼잡도현황 173
[그림 2-72] 서울특별시 301번 버스 혼잡도현황 175
[그림 2-73] 서울특별시 272번 버스 혼잡도현황 177
[그림 2-74] 서울특별시 271번 버스 혼잡도현황 180
[그림 2-75] 서울특별시 150번 버스 혼잡도현황 182
[그림 2-76] 서울특별시 147번 버스 혼잡도현황 184
[그림 2-77] 서울특별시 144번 버스 혼잡도현황 186
[그림 2-78] 서울특별시 143번 버스 혼잡도현황 188
[그림 2-79] 대전광역시 노선별 혼잡도에 따른 서비스수준 비율 189
[그림 2-80] 대전광역시 노선별 최대 혼잡도 현황 190
[그림 2-81] 대전광역시 1번 버스 혼잡도현황 191
[그림 2-82] 대전광역시 2번 버스 혼잡도현황 193
[그림 2-83] 대전광역시 102번 버스 혼잡도현황 195
[그림 2-84] 대전광역시 105번 버스 혼잡도현황 197
[그림 2-85] 대전광역시 201번 버스 혼잡도현황 199
[그림 2-86] 대전광역시 202번 버스 혼잡도현황 201
[그림 2-87] 대전광역시 211번 버스 혼잡도현황 203
[그림 2-88] 대전광역시 311번 버스 혼잡도현황 206
[그림 2-89] 대전광역시 501번 버스 혼잡도현황 208
[그림 2-90] 인천광역시 노선별 혼잡도에 따른 서비스수준 비율 209
[그림 2-91] 인천광역시 노선별 최대 혼잡도 현황 210
[그림 2-92] 인천광역시 2번 버스 혼잡도현황 212
[그림 2-93] 인천광역시 36번 버스 혼잡도현황 216
[그림 2-94] 인천광역시 41번 버스 혼잡도현황 218
[그림 2-95] 인천광역시 45번 버스 혼잡도현황 220
[그림 2-96] 인천광역시 103번 버스 혼잡도현황 228
[그림 2-97] 인천광역시 511번 버스 혼잡도현황 229
[그림 2-98] 인천광역시 523번 버스 혼잡도현황 231
[그림 2-99] 경기도 노선별 혼잡도에 따른 서비스수준 비율 232
[그림 2-100] 경기도 노선별 최대 혼잡도 현황 233
[그림 2-101] 경기도 광명 12번 버스 혼잡도현황 235
[그림 2-102] 경기도 광주 65번 버스 혼잡도현황 237
[그림 2-103] 경기도 광주 720-2번 버스 혼잡도현황 243
[그림 2-104] 경기도 부천시 88번 버스 혼잡도현황 245
[그림 2-105] 경기도 성남시 220번 버스 혼잡도현황 247
[그림 2-106] 경기도 안산시 52번 버스 혼잡도현황 249
[그림 2-107] 경기도 안산시 77번 버스 혼잡도현황 253
[그림 2-108] 교통카드 이용률 현황 257
[그림 2-109] 지역별 교통카드 이용률(2012년 기준) 258
[그림 2-110] 지역별 평균 운행속도 비교결과 259
[그림 2-111] 버스 전용차로구간과 일반구간의 속도 303
[그림 2-112] 환승센터와 복합 환승센터 제도적 종류 314
[그림 2-113] 주중/주말일 환승횟수별 환승건수 비교 321
[그림 2-114] 이용자 환승횟수에 따른 비율 325